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돔 한스 반 데어 란의 수도원 건축에서 나타나는 종교현상학적 빛과 의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Religious Phenomenological Light and Meaning found in Monasteries designed by Dom Hans van der Laan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7 no.2 = no.127, 2018년, pp.196 - 203  

이진경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실내건축 설계학과) ,  김종진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실내건축 설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ackground of this study was the fact that the religious spaces require sacred space devices in addition to aesthetic aspects. This study began with the definition that 'philosophical phenomenology provides one of the theoretical frameworks for religious phenomenology'. Seeing that 'philosophic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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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그러나 미학적 측면뿐만 아니라 성스러움을 표현하는 종교공간의 특성상 그것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전제가 이 연구의 출발점이다. 일반적 현상학의 접근으로는 다양한 공간의 특성 분석이 가능하나 종교 공간의 경우, 일반적 현상학만으로는 그 특성 도출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여 종교현상학이라는 접근 방법으로 연구, 분석을 하고자 한다.
  • 공간과 건축 양식의 미적 경험은 '내부'와 '외부', 그리고 '개방'과 '폐쇄'사이의 미묘한 상호 작용에도 똑같이 강하게 관련되어있다. 내부와 외부의 모든 면은 최적의 조화를 실현하기 위해 설계되고 서로 균형을 이루는데 목표를 두었다. 음악 구성이 일곱개의 음계를 기초로 만들어지는 것처럼 이 건축물 역시 1:7의 비례에 의거하여 디자인되었다.
  • 셋째, ‘비율’은 반 데어 란이 만든 건축 공간 형성의 열쇠이며, 인간 사회에서의 조형적 역할이다. 미를 위한 건축을 추구하는 것은 아니지만, 비례의 정확성에 근거한 건축을 하고자 한다. 그의 작업은 후반으로 갈수록 시각적으로 편안하고, 미적인 감각을 더하는 비례공간으로 진화한 것을 볼 수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인 반 데어 란의 수도원에 나타난 종교현상학적 빛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서 종교현상학적 이론 및 헨리 플러머와 고야마 히사오(香山壽夫)5)의 공간과 빛에 대한 자료를 분석하고자 한다.
  • 이 연구 목적은 국내에서는 생소한 네덜란드의 종교건축가 돔 한스 반 데어 란을 소개하고, 그의 수도원 건축프로젝트 통해 일반적인 범주 이외의 속성을 가진 종교 공간의 특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엘리아데의 ‘성현’이라는 이론에 의해 종교 공간이 ‘성’과 ‘속’의 영역으로 구분되며, 이러한 영역 구분이 공간과 빛의 특성을 통해 객관적인 연구가 될 것이라고 판단한다.

가설 설정

  • 7) 종교현상학의 대상은 직접적으로 또는 인공물과 소통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우리 의식에 제시되는 모든 종교적 개념이나 행위 또는 관습을 포괄하고 있다.
  • 둘째, 시스템은 본질적으로 삼차원적이다. 물론, ‘플라스틱 넘버’의 최초는 이차원의 비율로 시작하였으나, 공간을 인식하고 건축물을 작업하면서 삼차원의 이론을 확실히 정립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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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종교는 무엇인가? 종교는 신이나 초자연적인 절대자 또는 힘에 대한 믿음을 통하여 인간 생활의 고뇌를 해결하고 삶의 궁극적인 의미를 추구하는 문화 체계이다.2)
종교현상학의 학문적 객관성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종교현상학의 학문적 객관성은 '우리 영혼을 넘어서는 영감의 계시로 이루어진다.’라고 소개한다.7) 종교현상학의 대상은 직접적으로 또는 인공물과 소통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우리 의식에 제시되는 모든 종교적 개념이나 행위 또는 관습을 포괄하고 있다.
종교 공간을 일반적 현상학으로 접근, 분석하는 것에 한계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종교 공간은 이제까지 일반적 현상학으로 공간을 접근, 분석하였다.1) 그러나 미학적 측면뿐만 아니라 성스러움을 표현하는 종교공간의 특성상 그것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전제가 이 연구의 출발점이다. 일반적 현상학의 접근으로는 다양한 공간의 특성 분석이 가능하나 종교 공간의 경우, 일반적 현상학만으로는 그 특성 도출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여 종교현상학이라는 접근 방법으로 연구, 분석을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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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정진홍, 종교문화의 이해, 청년사, 1995 

  2. 정진홍, 종교문화의 인식과 해석, 서울대학교출판부, 1996 

  3. Caroline Voet. Dom Hans van der Laan: Tomelilla: architectural theory in practice, Van der lann/ Architectra & Natura, 2016 

  4. Dom H. van der Laan, The Play of Forms: Nature, Culture and Liturg, Brill Leiden.Boston, 2005 

  5. Henry Plummer, The architecture of natural light, London, New York, Monacelli Press, c2009 

  6. Richard Padovan, Dom Hans Van der Laan and the Plastic Number, Birkhauser, Cham, 2014 

  7. Robert A. Segal, The blackwell companion to the study of religion, Blackwell Publishing, 2006 

  8. Henry Plummer 저, 김한영 역, 건축의 경험, 이유출판, 2017 

  9. 香山壽夫저, 김광현 역, 建築意匠講義, 도서출판국제, 1998 

  10. 고광용, 현대 건축공간에 나타난 빛의 현상학적 지각과 공간 경험에 관한 연구, 건국대 박논, 2017 

  11. Caroline Voet, The poetics of order: Dom Hans van der Laan's architectonic space, Arq: Architectural Research Quarterly; Cambridge Vol. 16, Iss. 2012 

  12. 김미례, 김문덕, 종교 공간에 있어서 현상학적인 빛의 연출에 관한 연구, 실내디자인학회 8권 2호, 2006 

  13. 김종진, 빛과 어둠의 대지와 통합에 나타난 공간의 지각과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19권5호, 2010 

  14. 이진경, 김문덕, M.엘리아데의 종교현상학 관점으로 본 현대 기독교공간의 특성에 관한 연구, 실내디자인학회 123호, 2017 

  15. 추승현, 돔 한스 반 데어 란의 비례론에 기초한 비례생성 시스템에 관한 연구, 한국주거학회논문집 제15권 제5호, 2004 

  16. Albert Hengelaar, Dom Hans van der Laan- ArtWay기사, 2011.11.13.일자 

  17. http://stdweb2.korean.go.kr/search/List_dic.jsp 

  18. http://www.vanderlaanstichting.nl 

  19. https://divisare.com/proje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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