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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기모토 타카시의 디자인관과 디자인 수법의 분석에 의한 식음공간의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xpressional Characteristics of Eating & Drinking Space by Analysis of Takashi Sugimoto's Design Characteristic and Design Method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0 no.1 = no.84, 2011년, pp.80 - 88  

김준영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실내건축설계학과) ,  박찬일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실내건축설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igns of Takashi Sugimoto suggested new concepts on the space after broking out fixed ideas, and attempted spatial expressions differently from existing interior decorations through independent thoughts and new interpretations. It is showing orientalism's influences strongly based on Japanese tr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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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같은 소재를 디자인 요소로 활용한다. '풍화된 재료들을 통하여 그 속에 담겨있는 사용자의 기억과 시간의 변화, 일상의 풍경들을 하나의 이미지로 재현하기 위해서이다. 그는 중고재료를 수집하여 그 재료의 물성을 조정하고 다시 콜라주함으로서 새로운 이미지를 발견해내고자 한다.
  • 당시 스기모토 타카시는 유럽 방문을 통하여 서구의 문화와 디자인이 자국의 그것과 많은 차이가 있음을 느끼게 된다. 그 후 그는 일본의 전통문화에 서구디자인의 영향을 적절히 융합하여 일본에 가장 적합한 스타일을 찾고자 했다. 그러한 스타일을 찾기 위해서 무엇보다 일본의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한 새로운 가치의 모색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그는 판단하였다.
  • '풍화된 재료들을 통하여 그 속에 담겨있는 사용자의 기억과 시간의 변화, 일상의 풍경들을 하나의 이미지로 재현하기 위해서이다. 그는 중고재료를 수집하여 그 재료의 물성을 조정하고 다시 콜라주함으로서 새로운 이미지를 발견해내고자 한다. 이것은 지금까지 각각의 물건들에 담겨있는 시간성을 현재라는 시간 안에서 새롭게 그 가치를 발견하고자 하는 가치관의 자각이라고 할 수 있다.
  • <표 1> 자연을 표현하는 소재는 필요 최소한의 가공을 거친 나무 (고목)와 암석이 주로 사용되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나무가 갖는 나이테, 옹이, 질감은 시간과 함께 생성되어진 흔적이며 이러한 흔적을 그대로 드러냄으로서 그 안에 담겨진 시간성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자연물이 갖는 고유의 물성을 가공하거나 이질적인 인공소재와의 결합, 조명 등을 통한 연출을 통하여 본래의 물성을 전환시키거나 소거시켜 담겨진 시간을 적극적으로 사람들의 인식체계 안에 끌어들이는 수법을 사용하고 있다.
  • 그 후 그는 초기작품 라디오 (Radio)에서 일본 고유의 문화를 반영하려는 시도를 하였다. 라디오가 전통적인 일본의 미학을 반영한 공간이기를 바랬고, 그래서 그는 전통적 미학이 깊이 스며든 모호한 아름다움을 그만의 독특한 재료를 통하여 표현함으로써 그것들의 불규칙성과 불완전성을 공간 디자인으로 구현하고자 하였다. 옹이와 균열로 가득한 체리우드의 두툼한 판자를 가구로 활용하고, 녹슨 철제 벽을 통하여 그가 추구하고자 하는 독자적인 아름다움과 그 내면의 역사 및 시간의 흐름을 담아내려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구체적으로 다루어지지 않았던 일본의 대표적인 인테리어 디자이너인 스기모토 타카시의 디자인관을 그의 디자이너로서의 성장과정을 중심으로 당시의 사회적 정황과 많은 영향을 준 다양한 예술가 디자이너와의 만남, 그가 주장하는 디자인에 대한 개념과 사고, 철학 등으로부터 도출하여 정리하고 이러한 그의 디자인관에서 나타나는 개념과 특성들이 그의 공간작품들 중 특히 그의 주 활동영역인 식음공간의 디자인에 어떠한 표현수법으로 구현되었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러한 고찰과 분석을 통하여 얻어진 표현 특성들을 그의 디자인관의 틀 안에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스기모토 다카시의 다양한 경험과 기억, 그리고 그가 디자이너로 성장하여 왔던 다양한 사회적 상황이 그만의 디자인관의 형성에 근간이 되었으리라 추측되어진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구체적으로 다루어지지 않았던 스기모토 타카시의 디자인관을 그가 디자이너로서 성장하여오는데 많은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되는 당시의 사회적 정황, 그가 주장하는 다양한 사고와 철학 등을 그의 저서와 인터뷰, 강연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고찰하고 그의 주 작품 활동 영역인 식음공간을 통해 그의 디자인관이 어떠한 디자인 표현수법으로 구현되어지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 전장에서 고찰한 스기모토 타카시의 디자인관과 디자인수법에 근거하여 본 장에서는 그의 디자인관과 디자인수법이 구체적으로 그의 식음공간을 통하여 어떻게 표현되고 구현되었는지를 작품 분석을 통해 고찰하고자 한다. 분석은 'Super Potato Desigrf에 수록된 25개 작품 중 각 작품별 디자인 특성에 대한 파악과 분석이 가능한 14개의 작품을 선정하여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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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임석재, 건축과 미술이 만나다 1945-2000, 2008 

  2. 杉本貴志, 杉本貴志のデザイン?想|?酵, TOTO出版, 2010 

  3. Shigeru Uchida, Kenji Oki, Japan Interior: Design currents, vol.1, 1994 

  4. Karsten Harries, The Ethical Function of Architecture, The MIT Pess, 1997 

  5. 杉本貴志, 春秋, チャ?ルズイ?タトル出版, 2004 

  6. Mira Locher, Yoshio Shiratori, Super Potato Design, Tuttl, 2006 

  7. 김기수.조용수, 제2차 세계대전 전후 일본건축의 동향에 관한 고찰,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13권 6호 통권 108호, 1997.10 

  8. 월간 인테리어, 가인디자인그룹, 2003.12 

  9. 월간 인테리어, 가인디자인그룹, 2005.06 

  10. 商店建築, 商店建築社, 50, 5,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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