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조리사의 환경의식과 친환경태도가 식품안전추구행동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Cook's Environmental Awareness and Eco-friendly Attitude on Food Safety Pursuit Behavior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4 no.3 = no.94, 2018년, pp.60 - 70  

이종호 (경성대학교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apid economic growth brought material affluence and convenience, but it also has caused a negative issue, such as environmental damage. Therefore, this research holds the purpose of grasping structural influencing relationship of environmental awareness of cook, which is taking an important role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호텔에서는 음식을 취급하는 조리사들의 환경의식은 호텔이미지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는데, 이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수준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특급호텔조리사들의 환경의식과 친환경태도가 식품안전추구행동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여 호텔경영자들 및 조리 관련 부서책임자들에게 시사점과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한편, 일반 소비자들은 식품의 안전성을 고려하여 식품을 선택할 때 확인하는 것으로는 제조일자, 포장상태 및 유통기한의 확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안전추구행동을 식품을 조리하는 전 단계에 식품안전을 의식적으로 반영하는 행동이라 정의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식품을 조리 전 단계와 조리단계 그리고 조리 후 보관단계로 조리사들의 식품조리안전행동으로 보고연구를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1: 환경오염은 친환경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조리사들의 환경의식은 친환경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1: 조리사의 친환경태도는 조리전 단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2: 조리사의 친환경태도는 조리단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3: 조리사의 친환경태도는 조리 후 보관단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조리사의 친환경태도는 식품안전추구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조리사의 환경의식은 친환경태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근속기간은 조절효과를 할 것이다.
  • 가설 4 : 조리사의 친환경태도가 식품안전추구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근속기간은 조절효과를 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식이란 무엇인가? 의식이란?, 특정 행동을 지향하는 생각, 가치, 마음의 준비상태, 지식 등을 의미하며, 사회적으로 형성되는 사물이나 일에 대한 개인적, 집단적 감정 또는 견해, 사상, 가치현상과 같이 감정적인 태도로 행동을 이끌어 내는 역할을 한다. 이에 반하여 환경의식(environmental concern)이란?, 환경문제를 인식하고 문제 해결 노력을 지지하는 정도를 의미한다(Dunlap & Jone, 2002).
친환경태도를 지닌 소비자란 무엇인가? 한편, 친환경 태도란 개인 및 사회생활에 있어 친환경적으로 갖는 태도를 말하기 때문에 친환경태도를 지닌 소비자들은 환경을 중요시 하는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 이는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 지식을 가지고 자신의 구매력을 사용하여 사회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확신적인 노력할 뿐 아니라, 이에 대한 강한 사회적 책임감을 지닌 소비자를 말한다(Hong, Lee & Park, 2010). Kim과 Lee(2017)는 대학생들의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가치관은 친환경태도와의 인과관계를 확인하였고, 소비자 신뢰는 친환경태도와 구매의도사이에서 조절효과를 나타내었다고 하였다.
Song(2008)은 안전추구행동을 어떻게 3단계로 구분하였는 가? Kim과 Lee(1998)는 안전추구행동은 의식적인 안전반영의 행동을 의미하며, 사전적인 측면에서 위해사고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행동이라 볼 수 있다고 하였다. Song(2008)은 안전추구행동을 3단계로 구분하였는데, 정보탐색단계, 상품선택단계, 상품사용단계에서의 안전추구행동을 구성하여 살펴보았고, Lee(2010)는 구매 전, 구매 시, 구매 후의 3단계로 안전추구행동을 보았다. 한편, 일반 소비자들은 식품의 안전성을 고려하여 식품을 선택할 때 확인하는 것으로는 제조일자, 포장상태 및 유통기한의 확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Ahn, S. C. (2015). A study of factors affecting purchase decision and attitude of dieticians regarding environmentally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in school meals.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1(4), 192-206. 

  2. Ajzen, I. (1991).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 Human Decision Processes, 50, 179-211. 

  3. Ajzen, I., & Fishbein, M. (1980). Understanding attitude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r. Englewood Cliffs, New York, Prentice-Hall. 

  4. Choi, E. J., & Kim, Y. S. (2007). An effect of values, environmental knowledge, and environmental involvement on the ecologically concerned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Research of Consumption Culture, 10(3), 15-41. 

  5. Choi, S. H., & Choi, J. H. (2014). An exploratory study of consumers' environmental consciousness and behaviors in Korea, U.S., and Japan. Women's Economics Research, 11(2), 51-76. 

  6. Cottrell, S. P. (2003). Influence of sociodemographics and environmental attitudes on general responsible environmental behavior among recreational boaters. Environment & Behavior, 35(3), 47-375. 

  7. Dunlap, R. E., & Jones, R. E. (2002). Environmental concern: Conceptual and measurement issues. Handbook of Environmental Sociology, 482-524. 

  8. Fishbein, M., & Ajzen, L. (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ssachusetts, addison. Wesley Publishing Company. 

  9. Han, S. E. (2012). Effects of environmental consciousness by cooks on food safety motions based on environmental behavior, practice and perceptual risks: Focused on hotel restaurants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10. Han, Y. H. (2004). A study on well-being trend,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11. Hong, B. S., Lee, E. J., & Chu, Y. J. (2010). The effect of environmental values of fashion consumers on purchase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of eco-friendly fashion produc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12(4), 431-438. 

  12. Hong, B. S., Lee, E. J., & Park, S. H. (2010). Transactions : The effect of eco-friendly attitude and benefits pursued in clothing on purchase satisfaction of eco-friendly consumers for infants and children's underwea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 Textiles, 34(4), 686-696. 

  13. Jeong, Y. G., & Son, G. H. (2006). Effects of career congestion on contextual performance and turnover intention and adjustment of tenure duration. Korea Policy Science Bulletin, 10(2), 103-128. 

  14. Jo, Y. A., & Kim, K. H. (2003). Environmental consciousness in Korea: Empirical analysis. Environmental & Resource Economics Review, 12(1), 177-204. 

  15. Kim, H. S., & Bae, B. S. (2016). Team leaders' charismatic leadership, team efficacy, team adaptive performance : The moderated mediation model of team leaders' tenur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32(2), 351-387. 

  16. Kim, J. S., & Lee, J. H. (2017). Structural influence and relationship between the environmentally-friendly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based on the college students" values towards organic produces - moderating effect of consumer confidence.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3(2), 45-55. 

  17. Kim, S. S., & Lee, K. C. (1998). Consumer's safety consciousness and safety seeking behavior. Family & Environment Research, 36(3), 1-14. 

  18. Kim, Y. H. (2014). The effect of LOHAS tendency on attitudes and purchase intention of the environmental-friendly food materials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19. Lee, H. S., & Lim, J. H. (2009).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16.0, Bobmunsa, Kyunggi. 

  20. Lee, J. H., Park, J. Y., & Park, W. B. (2008). A study on the environment conservation of the conciousness of environment pollution in the food service employee. Research on Restaurant Management, 4(1), 97-118. 

  21. Lee, J. M. (2009). Effect of nutrition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the recognition of food safety and nutrition labeling (Master's thesis). Yeongnam University. 

  22. Lee, Y. H. (2010). The consumer's national food safety policy and food safety action based on confidence in food companies (Doctoral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23. Lee, Y. J., & Yeo, W. S. (2014). The effect of environmental awareness and consumption value by purchase intention of environment-friendly food materials. Tourism Research Journal, 28(6), 181-199. 

  24. Musser, L. M., & Diamond, K. E. (1999). The children's attitudes toward the environment scale.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30(2), 23-30. 

  25. Park, H. J., & Huh, J. Y. (2010). Structure and determinants of pro-environmental behavior: The effect of environmental consciousness and multi-dimensionality of pro-environmental behavior. Journal of Environmental Policy & Administration, 18(1), 1-26. 

  26. Park, K. J., Yu, E., & Song, C. K. (2012). A study on the environmental consciousness and environment-friendly consuming behavior : The effects of attitudes toward the environment on Korean manufacturing industry. Korean Journal of Policy Analysis & Evaluation, 22(3), 141-163. 

  27. Park, S. Y. (2010). Korean implication and debate on ecological citizenship. ECO, 14(1), 167-194. 

  28. Peattie, K. (1992). Green marketing, London, Pitman Publishing. 

  29. Ryu, M. H. (2014). A study on safety pursuit behavior and safety information needs for processed food - Focused on adolescent consumers. Consumer Policy & Education Review, 10(3), 59-82. 

  30. Seo, S. W., & Ryu, E. S. (2015). A study on the effect of menu choice of hotel buffet restaurant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re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Research, 66, 181-201. 

  31. Song, Y. J. (2008). The effects of perceived risk on food safety consciousness and food safety pursuit between seoul & shanghai consumers: Focused on food consumption (Master's thesis). Chungbuk University. 

  32. Suh, Y. J., Lim, E. J., & Kim, H. J. (2015). A study on the effect of consumer lifestyle(VALS) on eco-friendly consumption attitudes, behavior intentions and behavior. Consumer Problem Research, 46(1), 29-51. 

  33. Yoo, H., & Joo, S. (2012). A structural equation analysis on consumers' perceived food safety and food safety orientation behavior. Consumer Policy & Education Review, 8(4), 49-70. 

  34. Yoon, H. H., Kim, Y. J., & Jung H. S. (2011). The influence of hotel culinary staff's burnout o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s by staff's career and gender.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17(2), 111-125. 

  35. Yuan, W. L., & Nam, K. Y. (2012). The effects of restaurant green practices on perceived quality, image and behavioral intention. Hotel Management Research, 21(2), 113-130. 

  36. Yun, T. E. (2014). The influence of consumption values of hotel food and beverage product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Master's thesis). Dongeui Universit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