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중생의 화장품 관심도가 구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구매행태와 정보화수준을 조절변수로 하여- The effect of the Interest of Cosmetics on Middle School Girl's Purchase Satisfaction -Purchasing Behavior and Informatization Level as Control Variables-원문보기
본 연구는 10대 여중생(n=126) 대상으로 그들의 화장품관심도가 구매행태, 정보화수준을 조절변수로 활용하여 구매만족도와 연계되는 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모형을 토대로 3개의 가설을 설정하여 통계적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중생들은 초등학교시절부터 화장품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화장품교육이 초등학교때 부터 요청된다고 응답하였다. 따라서 화장품사용에 대한 올바른 조기교육이 필요하다. 둘째, 화장품에 대한 관심도와 구매행태는 화장품구매만족도와 정(+)의 상관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화장품구매만족에는 '화장품구매행태' 변수가 '화장품관심도' 변수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화장품구매행태' 변수는 구매만족도에 조절효과가 있었다. 넷째, 화장품범주(관심도, 구매행태, 정보화수준, 구매만족도)에 대하여 학년별 평균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여중생들의 화장품구매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화장품구매행태에 대하여 더욱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아울러 향후 지역범위와 연령대를 확대한 추가적 연구가 지속되기를 제기한다.
본 연구는 10대 여중생(n=126) 대상으로 그들의 화장품관심도가 구매행태, 정보화수준을 조절변수로 활용하여 구매만족도와 연계되는 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모형을 토대로 3개의 가설을 설정하여 통계적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중생들은 초등학교시절부터 화장품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화장품교육이 초등학교때 부터 요청된다고 응답하였다. 따라서 화장품사용에 대한 올바른 조기교육이 필요하다. 둘째, 화장품에 대한 관심도와 구매행태는 화장품구매만족도와 정(+)의 상관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화장품구매만족에는 '화장품구매행태' 변수가 '화장품관심도' 변수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화장품구매행태' 변수는 구매만족도에 조절효과가 있었다. 넷째, 화장품범주(관심도, 구매행태, 정보화수준, 구매만족도)에 대하여 학년별 평균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여중생들의 화장품구매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화장품구매행태에 대하여 더욱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아울러 향후 지역범위와 연령대를 확대한 추가적 연구가 지속되기를 제기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whether the cosmetic interest of middle school female students(n=126) is related to purchase satisfaction by using purchase behavior and informatization level as control variables. Based on the research model, three hypotheses were set and statistical tests w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whether the cosmetic interest of middle school female students(n=126) is related to purchase satisfaction by using purchase behavior and informatization level as control variables. Based on the research model, three hypotheses were set and statistical tests were conducted.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middle school female students used cosmetics from elementary school and cosmetics education was requested from elementary school. Therefore proper early education on cosmetic use is needed. Second, the degree of interest and purchasing behavior of cosmetics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the purchase satisfaction of cosmetics. Third, the purchasing behavior of cosmetics was found to have a more effect on purchase satisfaction than the cosmetics interest. Especially, 'cosmetics purchase behavior' had a moderating effect on purchase satisfaction. Fourth, there was no difference in the average among the grades about cosmetics category(cosmetic interest, purchase behavior, informatization level, purchase satisfaction). This study needs to pay more attention to cosmetics purchasing behavior, which has the greatest effect on the satisfaction of cosmetics purchasing among middle school girls, and suggests that further studies will be continued to expand the range and ages in the futu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whether the cosmetic interest of middle school female students(n=126) is related to purchase satisfaction by using purchase behavior and informatization level as control variables. Based on the research model, three hypotheses were set and statistical tests were conducted.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middle school female students used cosmetics from elementary school and cosmetics education was requested from elementary school. Therefore proper early education on cosmetic use is needed. Second, the degree of interest and purchasing behavior of cosmetics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the purchase satisfaction of cosmetics. Third, the purchasing behavior of cosmetics was found to have a more effect on purchase satisfaction than the cosmetics interest. Especially, 'cosmetics purchase behavior' had a moderating effect on purchase satisfaction. Fourth, there was no difference in the average among the grades about cosmetics category(cosmetic interest, purchase behavior, informatization level, purchase satisfaction). This study needs to pay more attention to cosmetics purchasing behavior, which has the greatest effect on the satisfaction of cosmetics purchasing among middle school girls, and suggests that further studies will be continued to expand the range and ages in the futur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렇듯 화장품구매만족에 대한 측정을 위해서는 제품에 대한 기대수준, 구매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평가수준, 소비자가 느끼게 되는 만족도에 대해 조사하여 측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도 화장품의 품질(기능, 효과, 안전성, 사용감, 용량, 향기 등)과 가격, 기대욕구충족도 등으로 구매만족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정보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그들의 화장품정보화수준이 구매행태와 구매만족도가 연계되었는지를 병행하여 분석해 볼 필요도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화장품시장에서 새로운 소비 주체로 부상하는 여중생을 대상으로 그들의 화장품관심도가 구매만족도와 연계되는지를 구매행태, 정보화 수준 등을 조절변수로 활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와 같이 외모관심도, 유기농 화장품관심도, 피부관심도 등을 기준으로 화장품 관심도와의 연관관계를 밝히는 선행연구들이 주로 진행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화장품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여중생들을 대상으로 화장품에 대한 교육, 광고, 신제품, 용기 및 디자인, 가격 등 다양한 요소들에 대한 그들의 관심도와 구매 만족도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화장품을 최초로 사용한 시기로 여학생들은 초등학교 시절, 남학생은 중학교 시절이 가장 높았으며, 여학생은 약2/3, 남학생은 약1/6 정도가 본인 스스로 화장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도 여중생들의 화장품구매행태에 대하여 학년별로 보다 구체적인 행태를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이 화장품구매에 있어서 화장품에 관한 정보화 수준과는 일련의 상관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도 화장품정보수집, 분석(평가), 전파, 생성 등을 정보화수준으로 개념화하여 화장품관심도, 화장품 구매행태, 그리고 화장품구매만족도 등과의 연관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1 -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화장품을 구매하고, 구매 후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에 대한 검증을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Table 5와 같다.
제안 방법
Cronbach’s α계수를 추정 하기 위한 신뢰도분석과 측정개념을 정확히 측정하였는 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Likert형태의 전체설문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모형을 통하여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검증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쳐 여중생들의 화장품 관심도, 화장품 구매행태, 정보화수준 그리고 구매만족도간의 관계를 살펴보는 데 초점을 맞추어 수행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년별로는 1학년(31명), 2학년 (44명), 3학년(51명)의 자료를 통계분석에 활용하였다. 설문의 구성은 선행연구들을 근간으로 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화장품 사용에 관한 특성은 명목척도로 구성하였으며, 나머지 4개요인에 대한 항목은 리커트(Likert 5 scales) 5점 척도를 활용하였다. 이를 간략히 정리하면 Table 1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 지역의 중학교 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17년 8월 28일부터 2017년 9월 15일까지 19일간 이루어졌고, 총 150부를 배포하여 불성실한 응답설문지 24부를 제외하고 126부가 최종집계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 지역의 중학교 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17년 8월 28일부터 2017년 9월 15일까지 19일간 이루어졌고, 총 150부를 배포하여 불성실한 응답설문지 24부를 제외하고 126부가 최종집계되었다. 학년별로는 1학년(31명), 2학년 (44명), 3학년(51명)의 자료를 통계분석에 활용하였다.
설문조사는 2017년 8월 28일부터 2017년 9월 15일까지 19일간 이루어졌고, 총 150부를 배포하여 불성실한 응답설문지 24부를 제외하고 126부가 최종집계되었다. 학년별로는 1학년(31명), 2학년 (44명), 3학년(51명)의 자료를 통계분석에 활용하였다. 설문의 구성은 선행연구들을 근간으로 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화장품 사용에 관한 특성은 명목척도로 구성하였으며, 나머지 4개요인에 대한 항목은 리커트(Likert 5 scales) 5점 척도를 활용하였다.
1%로 나타난 Oh·Kim·Moon의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화장품에 대한 관련정보는 주로 TV나 신문, 그리고 정부기관 등에서 얻는 것으로 응답하였다[8,17].
데이터처리
‘화장품구매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하고, ‘화장품관심도’를 기본적인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회귀분석을 실시한 후, 순차적으로 ‘화장품구매행태’ 변수와 ‘화장품정보화수준’ 변수를 독립변수로 삽입시키는 방식으로 회귀분석을 실행하였다.
끝으로 가설3 -학년별 화장품 관심도, 화장품 구매행태, 정보화수준, 구매만족도에서 평균차이가 존재한다.- 를 검증하기 위하여 평균차이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Table 8에 나타난 바와 같다. 분석결과, 모든 범주에 대하여 학년별 평균차이는 없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Cronbach’s α계수를 추정 하기 위한 신뢰도분석과 측정개념을 정확히 측정하였는 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Likert형태의 전체설문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서는 상관분석과 회귀분석 그리고 평균차이분석 등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통계분석에는 SPSS 21.
다음으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얻기 위해 일련의 통계분석을 수행하였다. Cronbach’s α계수를 추정 하기 위한 신뢰도분석과 측정개념을 정확히 측정하였는 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Likert형태의 전체설문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이어 Table 3은 본 연구모형에 활용된 측정변수(문항) 들에 대한 요인분석한 결과이다. 4개 요인들에 대한 설명력이 58.88%를 보이고 있고, 변수들간의 상관계수가 다른 변수에 의하여 잘 설명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상관행렬의 적합성을 검증한 KMO의 값(1에 가까울수록 요인 분석하기에 적합, 0.6이상이면 적정한 것으로 해석)은 0.652로 나타났다. 따라서 요인분석을 위한 변수선정에는 무리가 없음이 확인되었다.
Kim은 20-50대이상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화장품 구매만족도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제품의 피부적합성, 제품의 크기와 제품에 대한 평가일치성 등의 순으로 만족도가 나타났다. 반면 제품회사의 광고와 제품의 일치성에 대한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판명되었다[16].
Park는 화장품 신뢰도와 온라인 사용후기에 대한 신뢰도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화장품 가격, 성능, 제품용기의 디자인에 대한 신뢰도는 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온라인을 통한 제품 사용후기에 대한 신뢰도 또한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12].
Lee의 연구에서는 유기농 색조화장품의 소비자 구매 행동을 화장품 관여도 측면에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2]. 그 결과, 연령이 높을수록, 학력과 수입수준이 높을수록 유기농 화장품에 더 높은 관여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Kim은 중국 여성들의 피부관심도에 따른 한국화장품 구입형태, 구매경로, 구매행동 차이를 연구하였다[3].
넷째, 본 연구모형에서 활용된 화장품 범주(관심도, 구매행태, 정보화수준, 구매만족도)에 대하여 학년별 평균차이는 없는 것으로, 또 통계적으로도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가설3 미채택). 이를 종합해 보면, 여중생들이 올바르게 화장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조기에 눈높이 화장품교육실시와 관련정보의 제공 그리고 바람직한 구매행태를 유도하여 화장품구매만족도를 높이는 선순환 구조가 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화장품에 대한 관심도와 구매행태는 화장품의 구매만족도와는 정(+)의 상관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가설1 채택). 그러나 화장품 정보화수준과 구매만족도간 에는 상관관계가 낮고, 통계적으로도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1% 이상이 피부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으며, 특히 피부관심도가 높은 그룹이 한국 화장품을 구입한 이유는 제품의 품질과 브랜드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구매 행동으로는 가격보다는 기능성과 제품품질, 브랜드 등을 중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이 외모관심도, 유기농 화장품관심도, 피부관심도 등을 기준으로 화장품 관심도와의 연관관계를 밝히는 선행연구들이 주로 진행되었음을 알 수 있다.
Kim·Kwon의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경우 외모 관심도가 높았고, 전문브랜드의 화장품을 본인이 직접 구입하는 관여도 역시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외모 관심도가 높을수록 색조 메이크업을 한 후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Lee의 연구에서는 유기농 색조화장품의 소비자 구매 행동을 화장품 관여도 측면에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2].
Jang·Kim의 연구에서는 브랜드나 광고보다 직접 사용해 본 또래의 입소문, 사용후기 등이 화장품구매에 더 큰 영향력을 갖고 있음을 밝혔다[8]. 또한 화장품을 최초로 사용한 시기로 여학생들은 초등학교 시절, 남학생은 중학교 시절이 가장 높았으며, 여학생은 약2/3, 남학생은 약1/6 정도가 본인 스스로 화장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도 여중생들의 화장품구매행태에 대하여 학년별로 보다 구체적인 행태를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화장품구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에서 ‘화장품구매행태’가 ‘화장품관심도’보다 다소 앞선 것으로 나타났고,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 를 검증하기 위하여 평균차이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Table 8에 나타난 바와 같다. 분석결과, 모든 범주에 대하여 학년별 평균차이는 없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화장품에 대한 관심과 수집된 정보를 토대로 화장품을 구매하며 궁극적으로 구매만족도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수행하고는 있으나 중학생으로서 학년간 차이는 존재하고 있지 않음을 나타내주는 결과이다.
셋째, 화장품 구매만족에는 ‘화장품 구매행태’ 변수가 ‘화장품관심도’ 변수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Kim은 중국 여성들의 피부관심도에 따른 한국화장품 구입형태, 구매경로, 구매행동 차이를 연구하였다[3]. 응답자의 70.1% 이상이 피부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으며, 특히 피부관심도가 높은 그룹이 한국 화장품을 구입한 이유는 제품의 품질과 브랜드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구매 행동으로는 가격보다는 기능성과 제품품질, 브랜드 등을 중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첫째, 본 연구의 여중생들은 초등학교 시절부터 화장품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고, 화장품 교육이 초등학교 때부터 요청된다고 응답하였다. 이는 Kim의 연구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초등학생의 화장품사용비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반면, 눈높이에 맞는 화장품사용법에 관한 교육의 기회가 적을뿐더러 관련정보의 부재현상이 아직도 지속되고 있는 만큼 올바른 화장품사용과 실천에 관한 교육, 선호화장품에 대한 가이드라인과 정보제공 등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20].
후속연구
이를 종합해 보면, 여중생들이 올바르게 화장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조기에 눈높이 화장품교육실시와 관련정보의 제공 그리고 바람직한 구매행태를 유도하여 화장품구매만족도를 높이는 선순환 구조가 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본연구는 경기도 지역의 여중생들로 국한되었기 때문에 연구를 일반화하기에 다소의 한계점을 내포하고 있다. 향후의 연구에서는 객관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연구대상자의 지역범위와 연령대를 확대하여 보다 폭넓은 연구가 진행되면 다양한 해석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자의 크기(Sample size)는 통계분석에 무리가 없으나 경기도지역에 소재한 여중생만을 연구대상자로 한정하고 있어 더 많은 지역 및 여중생으로 확대한 연구에 대한 요구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부분을 보완한 연구가 이어지기를 기대해본다.
이러한 분석결과가 도출된 이유가 여중생들이 인지하고 있는 화장품에 대한 양적·질적 측면에서의 특정 원인에 기인하는 지에 대해서는 본 연구에서 밝혀내지 못하여 추후 과제로 남긴다.
넷째, 본 연구모형에서 활용된 화장품 범주(관심도, 구매행태, 정보화수준, 구매만족도)에 대하여 학년별 평균차이는 없는 것으로, 또 통계적으로도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가설3 미채택). 이를 종합해 보면, 여중생들이 올바르게 화장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조기에 눈높이 화장품교육실시와 관련정보의 제공 그리고 바람직한 구매행태를 유도하여 화장품구매만족도를 높이는 선순환 구조가 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본연구는 경기도 지역의 여중생들로 국한되었기 때문에 연구를 일반화하기에 다소의 한계점을 내포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본연구는 경기도 지역의 여중생들로 국한되었기 때문에 연구를 일반화하기에 다소의 한계점을 내포하고 있다. 향후의 연구에서는 객관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연구대상자의 지역범위와 연령대를 확대하여 보다 폭넓은 연구가 진행되면 다양한 해석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자의 크기(Sample size)는 통계분석에 무리가 없으나 경기도지역에 소재한 여중생만을 연구대상자로 한정하고 있어 더 많은 지역 및 여중생으로 확대한 연구에 대한 요구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장품산업을 크게 발전시키는 원동력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욕망은 화장품 수요의 증가로 이어졌으며, 화장품산업을 크게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되었다. 특히 대형마트, 체인점, 홈쇼핑, 뷰티숍, 인터넷쇼핑몰 등으로 화장품의 유통경로가 다양화되면서 1990년대 이후 국내 화장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였다[1].
국내 화장품 시장의 성장 추이는?
특히 대형마트, 체인점, 홈쇼핑, 뷰티숍, 인터넷쇼핑몰 등으로 화장품의 유통경로가 다양화되면서 1990년대 이후 국내 화장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였다[1].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 총 생산규모 (2015년 기준)는 10조 7,329억 원으로 전 년 대비 19.6% 증가했는데 이는 국내 GDP 증가율(4.9%) 및 제조업 GDP 증가율(2.3%)보다 높은 수준이다.
1990년대 이후 국내 화장품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욕망은 화장품 수요의 증가로 이어졌으며, 화장품산업을 크게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되었다. 특히 대형마트, 체인점, 홈쇼핑, 뷰티숍, 인터넷쇼핑몰 등으로 화장품의 유통경로가 다양화되면서 1990년대 이후 국내 화장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였다[1].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 총 생산규모 (2015년 기준)는 10조 7,329억 원으로 전 년 대비 19.
참고문헌 (20)
H. J. Kim & H. J. Kwon. (2014). A Study on Behavior Petten of Purchase and Usage of Cosmetic according to Interest in Appearance of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aesthetics and cosmetics society, 12(3), 353-359.
S. H. Lee. (2011). A Study on Consumers' Purchase Behavior with the Degree of in Involvement in Organic Tone Cosmetics. Konkuk University, Seoul.
Y. J. Kim. (2015). A study of Chinese women living in Korea with their interest and Korean cosmetics purchasing behavio. Seo Kyeong University, Seoul.
M. H. Park. (1997). Consumer decision theory. Seoul: hakhyunsa Publishing.
Y. J. Park, H. J. Byun & J. Lee. (2012). A study on the design of cosmetics package for teenage male youth. Korea Society of Desugb Trend, 36(0), 171-180. DOI : 10.21326/ksdt.2012..36.015
Y. J. Park, H. J. Byun & J. Lee. (2012). A study on the design of cosmetics package for teenage male youth. Korea Society of Desugb Trend, 36(0), 171-180. DOI : 10.21326/ksdt.2012..36.015
M. W. Joo & I. H. Lee. (2014). A Study on the Relevance of Consumption Propensity and Cosmetics Purchasing Propensity of Women in their Twenties. Jou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0(3), 397-404.
S. M. Jang & J. D. Kim. (2014). A Study on the Use Realities and Purchasing Behaviors of Cosmetics in Adolescents. Journal of the society of cosmetic scientists of korea, 40(1), 55-88. DOI : 10.15230/scsk.2014.40.1.55
J. Y. Rha. (2010). Consumers' Usage of Online Social Networks: Application of Use-Diffusion Mode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21(2), 443-472.
H. S. Kim. (2017). The Effect of SNS Communication between the Brand and Users on Cosmetic Awareness. Konkuk University, Seoul.
J. H. Park. (2017). The impact of brand awareness, manufacture, and advertisement models of cosmetics on reliability of on-line reviews and purchase intention. Kyung-Hee University, Seoul.
R. A. Westbrook. (1980). Intermational affective influences on consumer satisfction with product.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9(0), 148-163.
H. D. Song. (2010). The Influence of the Quality of Service in the University on the Customers'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Repurchasing. Kangwon University, Kangwon.
H. K. Lee. (2017). The Effects of Perceptions and Purchase Behavior Regarding Cosmeceutical and Medical Products on Satisfaction. Konkuk University, Seoul.
A. Y. Kim. (2016). A Study on the Status of Cosmetics Purchase and Satisfaction by Distribution Channel. Konkuk University, Seoul.
E. J. Oh, M. Y. Kim & D. H. Moon. (2013). The status of use and purchase behavior of basic cosmetics and cosmeceuticals among female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Beauty and Art, 14(3), 77-100.
H. K. Lee. (2017). The Effects of Perceptions and Purchase Behavior Regarding Cosmeceutical and Medical Products on Satisfaction. Konkuk University, Seoul.
S. M. Park. (2013). The study of Cosmetics Purchasing Behavior act according to the Trantheoretical Model of the Female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aesthetics and cosmetics society, 11(2), 351-359.
J. D. Kim. (2017). The Study on Elementary Students' Current Conditions of Cosmetics Usage.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 Convergent with Art, Humanties and Sociology, .7(5), 381-393 DOI : 10.14257/ajmahs.2017.05.7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