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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중생의 화장품 관심도가 구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구매행태와 정보화수준을 조절변수로 하여-
The effect of the Interest of Cosmetics on Middle School Girl's Purchase Satisfaction -Purchasing Behavior and Informatization Level as Control Variable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8 no.2, 2018년, pp.121 - 131  

윤진숙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뷰티디자인전공) ,  이재하 (남서울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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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0대 여중생(n=126) 대상으로 그들의 화장품관심도가 구매행태, 정보화수준을 조절변수로 활용하여 구매만족도와 연계되는 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모형을 토대로 3개의 가설을 설정하여 통계적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중생들은 초등학교시절부터 화장품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화장품교육이 초등학교때 부터 요청된다고 응답하였다. 따라서 화장품사용에 대한 올바른 조기교육이 필요하다. 둘째, 화장품에 대한 관심도와 구매행태는 화장품구매만족도와 정(+)의 상관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화장품구매만족에는 '화장품구매행태' 변수가 '화장품관심도' 변수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화장품구매행태' 변수는 구매만족도에 조절효과가 있었다. 넷째, 화장품범주(관심도, 구매행태, 정보화수준, 구매만족도)에 대하여 학년별 평균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여중생들의 화장품구매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화장품구매행태에 대하여 더욱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아울러 향후 지역범위와 연령대를 확대한 추가적 연구가 지속되기를 제기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whether the cosmetic interest of middle school female students(n=126) is related to purchase satisfaction by using purchase behavior and informatization level as control variables. Based on the research model, three hypotheses were set and statistical tests w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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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렇듯 화장품구매만족에 대한 측정을 위해서는 제품에 대한 기대수준, 구매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평가수준, 소비자가 느끼게 되는 만족도에 대해 조사하여 측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도 화장품의 품질(기능, 효과, 안전성, 사용감, 용량, 향기 등)과 가격, 기대욕구충족도 등으로 구매만족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특히 정보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그들의 화장품정보화수준이 구매행태와 구매만족도가 연계되었는지를 병행하여 분석해 볼 필요도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화장품시장에서 새로운 소비 주체로 부상하는 여중생을 대상으로 그들의 화장품관심도가 구매만족도와 연계되는지를 구매행태, 정보화 수준 등을 조절변수로 활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이 외모관심도, 유기농 화장품관심도, 피부관심도 등을 기준으로 화장품 관심도와의 연관관계를 밝히는 선행연구들이 주로 진행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화장품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여중생들을 대상으로 화장품에 대한 교육, 광고, 신제품, 용기 및 디자인, 가격 등 다양한 요소들에 대한 그들의 관심도와 구매 만족도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또한 화장품을 최초로 사용한 시기로 여학생들은 초등학교 시절, 남학생은 중학교 시절이 가장 높았으며, 여학생은 약2/3, 남학생은 약1/6 정도가 본인 스스로 화장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도 여중생들의 화장품구매행태에 대하여 학년별로 보다 구체적인 행태를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 이와 같이 화장품구매에 있어서 화장품에 관한 정보화 수준과는 일련의 상관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도 화장품정보수집, 분석(평가), 전파, 생성 등을 정보화수준으로 개념화하여 화장품관심도, 화장품 구매행태, 그리고 화장품구매만족도 등과의 연관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1 -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화장품을 구매하고, 구매 후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에 대한 검증을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Table 5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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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장품산업을 크게 발전시키는 원동력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욕망은 화장품 수요의 증가로 이어졌으며, 화장품산업을 크게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되었다. 특히 대형마트, 체인점, 홈쇼핑, 뷰티숍, 인터넷쇼핑몰 등으로 화장품의 유통경로가 다양화되면서 1990년대 이후 국내 화장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였다[1].
국내 화장품 시장의 성장 추이는? 특히 대형마트, 체인점, 홈쇼핑, 뷰티숍, 인터넷쇼핑몰 등으로 화장품의 유통경로가 다양화되면서 1990년대 이후 국내 화장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였다[1].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 총 생산규모 (2015년 기준)는 10조 7,329억 원으로 전 년 대비 19.6% 증가했는데 이는 국내 GDP 증가율(4.9%) 및 제조업 GDP 증가율(2.3%)보다 높은 수준이다.
1990년대 이후 국내 화장품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욕망은 화장품 수요의 증가로 이어졌으며, 화장품산업을 크게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되었다. 특히 대형마트, 체인점, 홈쇼핑, 뷰티숍, 인터넷쇼핑몰 등으로 화장품의 유통경로가 다양화되면서 1990년대 이후 국내 화장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였다[1].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 총 생산규모 (2015년 기준)는 10조 7,329억 원으로 전 년 대비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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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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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Y. J. Park, H. J. Byun & J. Lee. (2012). A study on the design of cosmetics package for teenage male youth. Korea Society of Desugb Trend, 36(0), 171-180. DOI : 10.21326/ksdt.2012..36.015 

  6. Y. J. Park, H. J. Byun & J. Lee. (2012). A study on the design of cosmetics package for teenage male youth. Korea Society of Desugb Trend, 36(0), 171-180. DOI : 10.21326/ksdt.2012..36.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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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H. K. Lee. (2017). The Effects of Perceptions and Purchase Behavior Regarding Cosmeceutical and Medical Products on Satisfaction. Konkuk University, Seoul. 

  19. S. M. Park. (2013). The study of Cosmetics Purchasing Behavior act according to the Trantheoretical Model of the Female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aesthetics and cosmetics society, 11(2), 351-359. 

  20. J. D. Kim. (2017). The Study on Elementary Students' Current Conditions of Cosmetics Usage.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 Convergent with Art, Humanties and Sociology, .7(5), 381-393 DOI : 10.14257/ajmahs.2017.05.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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