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직무교육·훈련프로그램이 업무효율성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청주지역 중견 및 대기업의 직무만족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s of Job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 on task Efficiency and Job Satisfaction -Focused on job satisfaction of midsize and large businesses in Cheongju-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8 no.2, 2018년, pp.171 - 181  

이지훈 (서원대학교 생활경영학부 경영학전공) ,  강준모 (서원대학교 생활경영학부 경영학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직무교육 훈련프로그램이 업무효율성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통해 기업체에서 실시하는 직무교육 등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데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청주지역 중견 및 대기업 직원들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설문지를 바탕으로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기업체들은 직원들의 교육 수요를 파악하여 직원들 중심의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을 실시하여야 한다. 둘째, 기업체들은 사외 교육 프로그램 중 직원들이 직무수행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을 자발적으로 신청할 수 있도록 자율적 체계를 갖출 필요가 있다. 셋째, 기업체들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직원들의 요구를 최대한 파악하고, 나아가 최신 교육자료 및 교육 환경 등을 구축하여 신지식과 학습의 여건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기업체들은 직원들을 동반자의 개념으로 인식하여, 직무활동에 자율성 및 재미가 있을 수 있도록 직원 각각의 역량을 존중해 주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implications for maximizing the efficiency of job training conducted by companies through studying the effects of job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s on job efficiency and job satisfaction. This study surveyed 300 employees of medium and large companies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교육·훈련은 급변하는 복잡한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지식, 기술, 태도, 습득 등을 직원들에게 전달함으로써 회사의 생산성을 증가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1].
  • 본 연구는 훈련프로그램, S-OJT훈련, Off-JT훈련, 직무수행능력, 기업체 적응력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기업체에서 실시하는 직무교육 등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데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S-OJT훈련, Off-JT훈련, 훈련프로그램, 직무수행능력, 기업체 적응력, 직무만족을 측정하기 위해 다음의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조작적 정의를 구성 하였다.
  •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실시하기 위해 직무교육·훈련프로그램이 업무효율성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Fig. 1의 연구모형처럼 영향 관계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 셋째, 실증분석을 통해 기업체에서 실시하는 직무교육 등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데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직무관련 지식·정보에 대한 적응력의 범위에서 공통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요인으로 정보수집 및 분석 능력, 문서 작성 능력, 문제 파악 및 해결 능력, 수리 계산 능력, 그래프·그림 등의 해석 능력, 직무를 창의적 사고로 수행하는 능력, 전공 분야의 자료 이해 능력, 기기의 구조원리 및 작동의 이행 능력, 작업 공정에 대한 지식, 전공 분야의 지식·정보에 대한 활용 능력, 타인과 의사를 소통하는 능력, 의견 합의 및 의사 결정 능력, 상사의 업무지시나 의도를 이해하는 능력 등이다[26]. 조직 내 성공적인 적응에 있어서 직원이 상호 협력적인 생활에 잘 적응하고 업무적인 관계에 동참할 수 있는 사고능력을 필수요소로 보았다. 선행연구로 김준곤(1988)은 직무 만족은 노동자의 외적 요인은 물론 개인 내적 특성이나 요인에 의해서도 결정된다.
  • 첫째, 직무교육․훈련프로그램이 업무효율성 및 직무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 S-OJT훈련은 직무수행 능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S-OJT훈련은 기업체 적응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Off-JT훈련은 직무수행 능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Off-JT훈련은 기업체 적응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 훈련프로그램은 직무수행능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 훈련프로그램은 기업체 적응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 직무수행 능력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 향을 미칠 것이다.
  • H8 : 기업체 적응력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 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훈련의 목적은 무엇인가? 오늘날 수많은 기업체들은 경쟁이 치열한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끊임없이 조직의 발전을 꾀하고 있다. 교육·훈련은 급변하는 복잡한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지식, 기술, 태도, 습득 등을 직원들에게 전달함으로써 회사의 생산성을 증가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1]. 기업체에서는 수요의 증가와 서비스 요구의 증가로 인해 직원에 대한 과다한 업무량과 예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다양한 형태의 소비자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교육이 진행 되고 있다[2].
S-OJT 현장훈련은 무엇인가? S-OJT(Structured-on-The-Job Training) 현장훈련은 기업현장 교사가 근로자를 대상으로 일선 현장 또는 일선 현장과 유사한 장소에서 미리 준비된 교육·훈련계획에 따라 실시하는 훈련을 말한다. 기업현장 교사는 기업체의 자체 인력 중에서 실력 및 자격요건을 갖춘 자로 선발을 하며, 산업 현장 교수 등의 전문인력(인력풀)을 활용할 수 있다[12].
기업체에서 실시하는 직무교육 등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데 시사점은 무엇인가? 검증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기업체들은 직원들의 교육 수요를 파악하여 직원들 중심의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을 실시하여야 한다. 둘째, 기업체들은 사외 교육 프로그램 중 직원들이 직무수행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을 자발적으로 신청할 수 있도록 자율적 체계를 갖출 필요가 있다. 셋째, 기업체들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직원들의 요구를 최대한 파악하고, 나아가 최신 교육자료 및 교육 환경 등을 구축하여 신지식과 학습의 여건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기업체들은 직원들을 동반자의 개념으로 인식하여, 직무활동에 자율성 및 재미가 있을 수 있도록 직원 각각의 역량을 존중해 주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I. W. Hwang. (2010). Verifying the Effectiveness of Corporate Training Program and Effects of Learning Achievement and Transfer Climate on Learners' Transfer.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http://virtual.seowon.ac.kr/90a6552/_Lib_Proxy_Url/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d91dc54157fe6875ffe0bdc3ef48d 419 

  2. E. S. Shin. (2015). Job Satisfaction and Relating Factors of Medical Record Technicians Working in General Hospital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5), 338. DOI : 10.15207/jkcs.2015.6.5.337 

  3. J. J. Kim. (2016). Analysis of the Effects of S-OJT Characteristics and OJT eachers' Charismatic Leadership on Job Satisfaction. Human Resources Development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a6d9276b47f35f57ffe 0bdc3ef48d419 

  4. H. S. Choi. (2008). A study on the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 Small and Medium Firms. The Graduate School of Hannam University Business Management Department, Daejeon.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8a03fb009fd834f7ffe0 bdc3ef48d419 

  5. M. U. Ji. (2017.4.12). Industry Research Institute. KBS1 Radio broadcast. 

  6. Y. D. Na. (2013). A Study on the Introduction and Policy Directions of the Korean One-School Dual System. Korea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THE HRD REVIEW, 17(2), 114-118. http://www.krivet.re.kr/ku/da/kuBDBVw.jsp?_notiNoG 520130006&_prdcNotiDetlNo10 

  7. C. L. Shin. (2003). Personnel management. Seoul: Samyoungsa. 

  8. J. T. Choi. (2004). Modern Human Resource Management. Seoul: Pakyoungsa. 

  9. L. I. Nadler. (1996) Designingtraining Programs: The Criticalevents Model. Addison-Wesley Publishing Inc. 

  10. H. J. Lee. (1998). From Front-end Analysis to ISD : The Factors engaged in the ID Practitioner's Decision-making process. Journal of Corporate Education, 1(1), 157-181. http://virtual.seowon.ac.kr/8f201d/_Lib_Proxy_Url/www.newnonmun.com/article4173 

  11. I. S. Kim. (2014). A business-oriented, interdisciplinary program. Korea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THE HRD REVIEW 7(2), 70-81. http://www.krivet.re.kr/ku/da/kuBDBVw.jsp?_notiNoG520140002&_prdcNotiDetlNo5 

  12. S. H. Cha. (2016). A study about the satisfaction of workers in companies participating in the 'work and learn' apprenticeship system in the beauty sector. Sungkyu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Beauty Education Major, Anyang.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384cab2679fc5908ffe 0bdc3ef48d419 

  13. H. K. Park. (2011). The Moder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JT Delivery Action and Organization Commitment, S-OJT Delivery Action and Job Involvement of S-OJT trainers in Small-Midim sized Enterprises. Thesis for Master of Science in Education in the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1070c21245ad54c8ffe 0bdc3ef48d419 

  14. J. H. Choi & S. S. Hong. (2014). A Proposal for the Development of the Present Issues and the Establishment of the One-School System from a University Point of View. Korea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THE HRD REVIEW, 17(2), 88-99. http://www.krivet.re.kr/ku/da/kuBDBVw.jsp?_notiNoG520140002&_prdcNotiDetlNo6 

  15. J. P. Kim. (2006). Introduction to Enterprise Education. Seoul: Yangseowon. 

  16. J. S. Russell, K. N. Wexley & J. E. Hunter. (1984). Questioning the effectiveness of behavior modeling training in an industrial setting. Personnel Psychology, 37, 465-481.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e21c2016a7c3498b&control_no8a081152a133ae57ffe 0bdc3ef48d419 

  17. G. Y. Park. (2006). New Human Resource Management(3rd Edition). Seoul: Hongmoonsa. 

  18. J. E. Kim. (2010). IPA Analysis of Off-Job Training Program Influencing Evaluation of the Food Service Industry. Department of Hotel Management The Graduate of Tourism Sejong University, Seoul.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01380d46aaf427afffe0bdc3ef48d419 

  19. H. S. Kim. (1999). A study on the Job Competency and Role Performance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Practitioners in Korea. A Dissertation for the Doctor of Philosophy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e35a96511ec91b3f 

  20. J. H. Park. (2013). A Study on the Effects of Continuing Education on the Performance of Social Workers.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Graduate School of Policy. University Of Ulsan, Ulsan.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9dc817fe231fa72cffe0bdc3ef48d419 

  21. M. O. Kim. (2007). The Effects of Computer Literacy on Job Performance Ability and Job Satisfaction of Office Professionals. Journal of Secretarial Studies. 16(2), 27-47. http://virtual.seowon.ac.kr/90a6552/_Lib_Proxy_Url/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91f7e8c19fa1f4e2ffe0bdc3ef48d4 19 

  22. S. H. Kim. (2000). A Study on Competency of Fist-Line Nursing Manager in Hopital setting. Department of Nursing Science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2f98ac12b2640f4b 

  23. P. H. Jeong. (2002). Impacts of the training and human resource management on job performance of service employees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restaurant settings. Major in Foodservice Management The Graduate School of Human Environmental Sciences Yonsei University, Seoul.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405991878b23e49e 

  24. A. R. Brief. (1998). Attitudes In and Around Organizations. Thousand 62 Oaks, CA: Sage. 

  25. J. Y. Kim. (2014). Work Adjustment process of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 in school. Educational Counseling The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f4c40a3a50e8e4f5ffe0 bdc3ef48d419 

  26. Y. S. Lee. (2001). The Effect Analysis of Adaptability to Workplace of Technical High School Graduates Educated under the '21+1 System'. Department of Industrial Education, Graduate School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Taejon. http://dcollection.cnu.ac.kr/jsp/common/DcLoOrgPer.jsp? sItemId000000020132 

  27. J. G. Kim. (1988). A Study on the Measurement and Related Variables of the Job Satisfaction. The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1(1), 55-78.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e94774a890e2c1816aa e8a972f9116fb 

  28. Smith, P., Kendall, L., & Hulin, C. (1969). The measurement of satisfaction in work and retirement. Chicago: Rand-McNally. 

  29. K. H. Lee. (2015). An Effect of the Job Characteristics and Organization Culture on the Job satisfaction. Kyung hee school of management MBA, Seoul.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624436c8a50878c3ffe 0bdc3ef48d419 

  30. S. D. Cheon. (2005). A Study about Influence on Job Stress Factors with Leader-Member Exchange,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clination. Graduate School of Kyung hee University, Seoul.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4ee10b569d3a102effe0bdc3ef48d419 

  31. H. J. Lee. (1998). Human Resource Management. Gyeonggi: Sekyungsa. 

  32. S. H. Lee. (2007). The Impact of the Equity of the Personnel Management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Department of Public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of the University, Seoul. http://virtual.seowon.ac.kr/90a6552/_Lib_Proxy_Url/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6f676a75fd617cbfffe0bdc3ef48d 419 

  33. U. S. Lee & S. H. Lim. (2017).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echnology Improvement Education and Training of Korea Polytechnics on Job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3), 238-239. http://virtual.seowon.ac.kr/a0efc4/_Lib_Proxy_Url/www.earticle.net/article.aspx?sn299815 

  34. E. J. Park.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Individual Capabilities of a Hair Designer and Work Concentration through Work Training. Department of Health Science The Graduate School of Health Medical Science.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Daegu. http://virtual.seowon.ac.kr/90a6552/_Lib_Proxy_Url/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a49736e5fcaa67e8ffe0bdc3ef48d 419 

  35. S. J. Jo. (2013). The Effects of the Lifelong e-learning on Social Adaption. Department of Business Adminstration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stration. Chosun University, Gwangju.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bca2e5bf7e5080deffe0bdc3ef48d419 

  36. K. E. Nam. (2017). A study on the level of awareness, utilization of customer management program and level of job ability on the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NCS) Bases. Dongduk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Health Science, Seoul.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4e41c9376ca5e3dcffe 0bdc3ef48d419 

  37. H. S. Baek. (2012). The Influence of the Local Adaptation Level of the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Expatriates on the Behavioral Outcomes.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Major in Human Resources Management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Dong-A University, Busan.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c7339dfb4174d89effe0bdc3ef48d419 

  38. S. Y. Cho. (2013).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Education and Training Expense, Job Satisfaction, Turnover Rates, Key Competencies. Organizational Performance and Sales in Korean Companies.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ea6a38904b6993b1ffe 0bdc3ef48d419 

  39. J. H. Lee. (2017). A Study on the Effect of Character Story Originality, Character Attractiveness and Affinity on Character Product Preferenc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11(6), 47-56. DOI : 10.21184/jkeia.2017.08.11.6.47 

  40. J. C. Nunnally. (1967).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Mcgraw-Hill. https://books.google.co.in/books/about/Psychometric_the ory.html?idWE59AAAAMAAJ 

  41. R. P. Bagozzi & Y. Yi. (1998).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6(1), 74-94. DOI : 10.1177/009207038801600107 

  42. G. N. Challagalla & T. A. Shervani. (1996). Dimension and Type of Supervisory Control: Effects on Salesperson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Journal of Marketing, 60(1), 89-105. DOI : 10.2307/1251890 

  43. J. Singh & G. K. Rhoads. (1991). Boundary Role Ambiguity in Marketing Oriented Positions: A Multidimensional, Multifaceted Operationaliza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8(3), 328-338.DOI : 10.2307/317286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