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성별에 따른 우울과 공격성에 미치는 융합적 영향 - 또래소외 매개효과중심으로
The Convergence effects of on Adolescent depression on Aggression by Gender Difference : Focusing on Peer Rejection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8 no.2, 2018년, pp.193 - 202  

엄주란 (한국사회복지진흥원) ,  남미예 (서울기독대학교 평생교육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우울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과정에서 또래소외가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한국아동 청소년패널조사 초4패널 7차년도 자료에서 남자 청소년 869명 여자 청소년 800명을 대상으로 위계적 회귀분석을 활용하였다. 최종적으로 또래소외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부트스트래핑 방법을 사용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남녀 청소년은 우울할수록 공격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남자 청소년은 우울과 공격성의 관계에서 또래소외는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자 청소년의 경우는 매개효과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남녀 우울과 공격성에서 남자 청소년의 경우 또래소외가 매개효과가 있음을 검증하였고 성별에 따른 차별적 개입의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se the effects of youth depression and aggression and the effects of peer alienation in the process. To that end, the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was used for 869 male teenagers and 800 female teenagers based on the data 7th wave of Korean Youth Panel Surv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청소년의 성별에 따른 우울감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두변수와 공격성 사이에서 또래소외가 경로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또래소외감이 지니는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우리사회의 심각한 문제로 부각되는 청소년의 공격성 예방을 위한 실천적, 정책적 제언을 마련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한국아동·청소년패널 초4패널 7차년도를 활용하여, 성별에 따른 우울과 공격성에서 또래소외가 매개 역할을 하는지 확인해보는데 차별성이 있다. 또한 Process Macro 부트스트래핑 방법으로 우울과 공격성 관계에서 또래소외 매개효과가 있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작성한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청소년 대상으로 우울감과 공격성에서 또래소외가 매개효과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사용한 자료는 2010년 당시 초등학교 4학년 대상, 한국아동·청소년패널 제7차년도 자료로서 현재 고등학생에 해당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청소년의 성별에 따른 우울감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두변수와 공격성 사이에서 또래소외가 경로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또래소외감이 지니는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우리사회의 심각한 문제로 부각되는 청소년의 공격성 예방을 위한 실천적, 정책적 제언을 마련해 보고자 한다.
  • 청소년의 삶과 사회에 끼치는 영향을 우울과 공격성에서 또래소외를 생각해보고 융합적 사고능력의 기반을 형성하여 문제해결에 기초자료를 마련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남녀 청소년의 우울이 높을수록 공격성이 높을 것이다.
  • 가설2: 남녀 청소년의 우울과 공격성의 관계에서 또래소외는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H. M. Yoon & B. Kum. (2005). Park Factors Associated with Adolescents' Problem Behaviors. Korean Journal of Ecological systematic point of view 28, 133-164. 

  2. M. H. Jung. (2017). Effects of emotional control factors on aggressiveness in adolescent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Stress Coping method. Korea Journal of youth stiudies, 24(6), 205-229. 

  3. M. H. Kim. (2009). The Effect s of Perceived Parental Attitude and Temperament on Depression in Adolescence.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Hannam University, Daejeon. 

  4. S. Y Park. (2017). The Effects of Ego-identity and Peer-attachment on School Adjustment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Mediating Role of Depression and Aggression. Master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5. M. A. Lee. (2015). The effects of Social Quality on Suicide Ideation of Korean Elderl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3), 271-281. DOI : 10.14400/jdc.2015.13.3.271 

  6. D. B. Kim, J. S. Min, G. & H. Jung (2012). Effect of Relational Aggression on Depression of Nursing Home. Residents-Focusing on Low-incom Elderly, 43(1), 203-227. DOI : 10.16999/kasws.2012.43.1.203 

  7. N. C. Shim. (2000). A Study on the Cure of Depression in Adolescence. Master's Thesis. Honam Theological University, Gwangju. 

  8. J. A. Kim. (2011). The Effects of Family and Peer Environment on Adolescent'Depression. A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Chung-Ang. 

  9. J. M. Kim & J. H. Lee. (2008). The Effect of Peer Acceptance, Friendship Quality, and Academic Performance on Adolescents' Social Anxiety and Depression.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28(2), 132-140. DOI : 10.15703/kjc.9.4.200812.1747 

  10. E. E. Maccoby & C. N. Jacklin. (1980). Sex differences in aggression: A rejoinder and reprise. Child Development, 51(4), 964-980. DOI : 10.2307/1129535 

  11. R. D. Parke & R. G. Slavy. (1983). The development of aggression. In P. H. Mussen (Ed). Hancdbook of child sychology, 4, 548-641. New York: John Wiley & Sons. 

  12. J. Y. Lee & K. J. Oh. (2011). Examination of the temporal developmental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depression and delinquency by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 Multiple group analysis across gender.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0(2), 497-518. DOI : 10.15842/kjcp.2011.30.2.008 

  13. Ministry of Gender Equaality and Family. (2008). The use of adolescents' media and the survey of harmful environment 'Violence perception' Violence helps to relieve stress. Ministry of Gender Equaality and Family. http://www.mogef.go.kr/ 

  14. R. E. Tremblay. (2000). The development of aggressive behaviour during childhood: What have we learned in the past century? IM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4(2), 129-141. 

  15. C. A. Lee (2001). Peer aggression and victimization of adolescents. Doctoral thesis. Jeonnam University, Jeonnam. 

  16. A Bandura.(1973). Aggression: A Social learning analysis. New Jersey: Prentice-Hall. 

  17. K. S. Choi. (2007). Child Derelopment Psychology. Seoul: Kyomonsa. 

  18. J. Y. Kim (2012). The Effects of Adolescent's Self-Control and Maternal Behavior on Adolescent's Aggression. Master Thesis. Dongguk University, Seoul. 

  19. K. A. Kim (2008). Predictors of adolescent aggression's fluctuation: Three years longitudinal study. Master Thesis. Sookmyung University, Seoul. 

  20. W. W. Hale, I. VanderValk, J. Akse & W. Meeus. (2008). The Interplay of early adolescents' depressive symptoms, aggression and perceived parental rejection: A four-year community study.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7(8), 928-940. 

  21. T. J. Dishion, G. R. Patterson, M. Stoolmiller & M. L. Skinner. (1991). "Family, school, and behavioral antecedents to peers." DevPsychol, 27, 172-180. 

  22. J. D. Coie & J. B. Kupersmidt. (1983). A behavioral analysis of emerging social status in boys' groups. Child Development, 54, 1400-1416. DOI : 10.2307/1129803 

  23. G. R. Patterson & D. M. Capaldi. (1990). A mediational model for boys' depressed mood. Risk and protective factors in the development of psychopathology, 141-163. 

  24. E. S. Lee. (2002). Construction of a Structural Model about Male and Female Adolescents' Alienation, Depression, and Suicidal Thoughts. Doctoral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25. D. Dean. (1961). Alienation: It s meaning and measurement.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26, 753-758. DOI : 10.2307/2090204 

  26. K. S. Kim. (1990).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alienation and problem behavior. Doctoral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7. S. J. Kim & Y. H. Kim. (2013). Effects of Peer Attachment and Body Image on Violent Misbehaviors of Youths-focusing on sex, class. Civil and humanitarian studies, 24(0), 77-100. 

  28. E. K. Oh. (2008). Aliena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in adolescents.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of Psychological Counseling. Catholic University, Daegu. 

  29. B. H. Cho & K. H. Lim. (2003).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Emotional or Behavioral Problems Scal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5(4), 729-746. DOI : 10.18253/kart.2016.16.1.01 

  30. K. I. Kim, J. H. Kim & W. H. Taek. (1984). A brief Program of Psychosocial testing. Seoul: Central Activity Press. 

  31. J. Y. Kim. (1995). The Relationship between Attachment and Self-Esteem in Adolescence. A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 s University, Seoul. 

  32. H. M. Kyung.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Peer Attachment of Multi-culture Children and Social Anxiety. A Master's thesis. Pukyong National University, Pusan. 

  33. S. h. Jung & D. G. Seo. (2016). Assessing Mediated Moderation and Moderated Mediation: Guidelines and Empirical Illustration.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35(1), 257-287. DOI : 10.22257/kjp.2016.03.35.1.257 

  34. A. F. Haye. (2012). SPSS MEDIATE macro syntax reference. Afhayes. http://www.afhayes.com/spss-sas-and-mplusmacros-and-code.html 

  35. Y. M. Hwang. (2017). Moderating effect of the community child center service satisfaction in the effect of the child’s depression on the aggressiveness and ego resilience. Korean Journal of Clinical Social Work, 14(1), 51-70. 

  36. T. H. Hong & S. T. Hwang (2015). The Longitudinal Relationship between Depression and Aggression in Adolescents Using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ing.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2(11), 545-568. DOI : 10.25152/ser.2016.64.2.315 

  37. T. S. Kim & C. Y. Kang. (2008). Depression and Aggression of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Psychotherapy, 8(1), 85-100. DOI : 10.1037/e615462011-001 

  38. J. K Lee. (2011). The Mediating Effects of Resilience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Attachment and Depression in Drop-out adolescents.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Dankook University, Seoul. 

  39. M. K. Cho, Kim, C. K. Kim & S. H. Song (2014).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nd Latent Mean Analysis of Gender among Abuse, Peer Attachment, Self-Respect, Depression and Aggression for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6(2), 29-54. 

  40. M. Y. KO. (2004). A Phenomenological Studyon the experience of the physically abused children.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56(1), 71-102. 

  41. M. H. Lee & I. Y. Heo. (2016). A Qualitative Study on the Culture and Art Education Experiences of Adolesc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With a focus on craft education activiti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2), 515-524. DOI : 10.14400/jdc.2016.14.12.515 

  42. H. J. Park, N. M. Hong & I. J. Chung. (2014). Mediating Effects of Parent, Teacher and Peer Attachment in the Influence of Neglect and Abuse on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Focusing on Gender Difference.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6(4), 319-346. 

  43. W. I. Gardner & S. Gabriel. (2003). Gender differences in relational and collective interdependence. The Psychology of Gender(2nd ed.). New York: The Guilford Press. 

  44. H. S. Lee. (2015). Effect of teenager media usage control in the era of media converg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7), 359-366. DOI : 10.14400/jdc.2015.13.7.359 

  45. M. S. Ha (2016). The Latent Classes according to the Comorbidity of Aggression and Depression in Adolescence: An Application of the Confirmatory LCA(Latent Class Analysis) using the Loglinear Parameterization. Asian Journal of Education, 17(1), 67-10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