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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외현적, 관계적 공격성 및 친사회성과 또래관계와의 횡·종단적 관계
Cross-Sectional and Longitudinal Relationships Between Aggression, Prosocial Behavior and Peer Relation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6 no.2, 2005년, pp.121 - 134  

심희옥 (군산대학교 생활과학부 아동가족학 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ata were collected by peer nomination and sociometric nomination when children were in 4th grade and again two years later, Concurrent results of peer nominations were that prosocial children were more accepted while overtly/relationally aggressive children were more rejected by peers. Peer accept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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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또래는 또래 간에 일어나는 모호한 상황에서 성인들은 감지 할 수 없는 여러가지 사회적인 행동을 정확하 게 판단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고 하지만 또래 보고에 교사나 관찰자의 평가가 추가된다면 보다 정확한 아동의 또래관계 측정에 도움을 줄 수 있겠다. 그러나 이와 같은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아동의 외현적 공격성에 비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관계적 공격성과 공격성을 고려한 상태에서 친사회성이 또래 수 용과 거부에 미치는 횡, 종단적인 영향과 사회적 지위와 공격성과 친사회성간의 횡, 종단적인 관계에 대한 정보를 주어 원만한 또래관계를 형 성하거나 유지하지 못하는 아동을 돕기 위한 중 재 및 행동수정 프로그램 제작에 기초 자료를 제공해 준다.
  • 본 연구는 또래 보고를 통해 또래와의 상호작 용 상황에서의 외현적, 관계적 공격성 및 친사 회성과 또래 수용, 거부와의 관계를 횡, 종단적 으로 살펴보고 사회적 지위와 이들 사회적 특성 과의 관계를 횡, 종단적으로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아동의 공격성, 친사회성 과 또래 수용, 거부와의 관계 및 사회적 지위와 공격성, 친사회성과의 장단기적인 관계를 밝힐 수 있게 하고 더욱이 지금까지 연구에서 주로 고려해 온 외현적 공격성에 더해 관계적 공격성 과 친사회성이 또래 수용, 거부에 미치는 영향 에 대한 지식을 넓히게 할 수 있다.
  • 아동은 또래와의 수평적인 관계 속에서 협동 이나 경쟁, 그리고 친밀감 등을 형성하기 (Hmup, 1989) 때문에 또래와의 적절한 관계를 맺고 정 신적인 지지를 얻는 등 또래간의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는 일은 아동의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또래관계를 또래로부터 의 수용과 거부, 사회적 지위 차원에서 탐색하 고자 한다.
  • 김수미(2000)는 초등 학교 6학년 대상의 연구에서 공격적인 행동이 낮을 때 또래 수용도가 높으며 여러 개인적인 특성 중 아동의 친사회적인 행동이 또래 수용 정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변인이라고 한다. 이처럼 또래에게 수용되는 아동은 친사회적이 며 공격성이 낮고, 거부되는 아동은 친사회성이 낮으며 공격성은 높음을 알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외현적 공격성과 더불어 외국연구에서 남아보다는 여아의 특징적인 공격성으로 보고 (Crick & Grotpeter, 1995)되고 있으나 아직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은 관계적 공격성이 또래 수용과 거부에 미치는 영향과 또한 공격 성과 반대되는 행동인 친사회적 행동이 공격성 과 더불어 또래 수용과 거부에 기여하는 정도를 횡단과 종단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많은 연구들이 사회적 지위를 아동의 사회적 인 적응의 중요한 지표로 보고 있다(김윤경 .
  • 본 연구에서 사용한 척도는 번안과정에서 적합한 언어 선택과 아동의 보다 나은 이해를 위해 연구의 해당 연령 아동과 학교 선생님들의 자문을 구 하여 완성하였다. 질문지는 학교장의 협조로 각 반 담임 선생님이 학생 본인의 응답에만 충실할 것을 당부하며 자유로운 시간에 대상 아동들에 게 제시하였다. 자료수집 시기는 Time 1과 2 모두 학생들이 1학기와 2학기를 보낸 12월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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