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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팅에 대한 이해도 및 참여도의 차이에 따라 서비스 품질이 컨설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n Consulting Satisfaction through Understanding and Participation in Consulting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4, 2018년, pp.233 - 240  

박범석 (한성대학교 스마트융합컨설팅학과) ,  김상봉 (한성대학교 경제학과) ,  홍우형 (한성대학교 경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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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팅을 수진한 기업들은 고유의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고, 이러한 기업문화는 컨설팅 결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에 대한 궁금증과 함께 이해도와 참여도에 따라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조방정식을 활용한 모델을 분석을 실시한 결과, 질 높은 컨설팅 서비스 품질을 받았다 하더라도 컨설팅을 받은 기업에서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참여도가 떨어진다면 만족도 또한 떨어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서비스 품질과 수진기업의 이해도 및 참여도에 따라 컨설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가 의미하는 것은 컨설턴트의 수준 높은 컨설팅 서비스도 중요하지만 수진기업의 이해도 및 참여도 또한 컨설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이해하고, 컨설팅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수진기업에서도 이해도 및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기업문화를 구현할 수 있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whether there is a difference in satisfaction according to understanding level and participation level as well as the question of what kind of difference in consulting result.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model using the structural equation, it was confirmed that even if the qu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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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러한 기본적인 상황을 기반으로 첫째, 컨설팅 서비스 품질이 컨설팅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고 둘째, 수진기업 임직원이 컨설팅에 대한 이해도와 참여도에 따라 컨설팅 만족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하여 실증을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에 따라 확인하게 되는 연구들은 향후 수진기업의 경영자가 컨설팅을 수진할 경우보다 실질적이고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수진지침을 제공하여 높은 경영성과와 함께 높은 만족도로 이어지는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 실증적 분석을 통해 컨설팅 서비스 품질은 컨설팅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 논문에서 세부적으로 연구 분석하지는 않았으나, 컨설팅 서비스 품질은 항목에 따라 상대적 중요도가 대응성, 공감성, 유형성, 확신성, 신뢰성 순으로 나타나 한 단계 더 심도 있게 고객의 유형별로 맞춤형 컨설팅 서비스 품질을 제공할 수 있는 연구 방안을 제시하는 토대를 마련하였다.
  • 본 연구는 컨설팅 서비스 품질이 컨설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자료의 특성을 파악하고, 변인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최종적으로 Table 3과 같이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컨설팅 서비스 품질 및 컨설팅 만족도와 관련된 연구들과는 달리 상호 간의 관계성에 중점을 둔 새로운 관점에서 실증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기존 컨설팅과 관련된 연구들은 대상을 컨설턴트와 수혜기업 그리고 컨설팅사를 대상으로 컨설팅에 대한 이해와 참여도 그리고 컨설턴트 역량과 조직문화, 컨설팅 만족도와 컨설팅 성과 그리고 컨설팅 재이용도 등에 대하여 개별적으로 연구되거나 여러 항목이 조합되어 연구되어진 것에 반해서 상호 간에 연계성 역시 매우 중요하지 않을까 하는 의문으로부터 컨설팅 서비스 품질이 컨설팅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 컨설팅 만족이 재이용 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첫째로 컨설팅 서비스 품질과 컨설팅 만족도의 정도에 대하여 알아보고, 둘째로 컨설팅 서비스 품질이 컨설팅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어떠한 영향 관계가 있는지와, 셋째로 수진기업이 컨설팅을 받은 내용에 대한 이해도와 참여도의 정도가 컨설팅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규명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컨설팅 서비스 품질 중 어느 부문이 컨설팅 만족도를 높였는지 관찰하고자 하였다. 수진기업에서 인지하는 컨설팅 서비스 품질이 컨설팅 만족도로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알아보고자 아래와 같이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설문의 모든 문항은 통계처리의 일관성을 위해 리커트 5점 등간척도로 구성하였다.
  • 이러한 컨설팅 산업의 중요성과 영향력에 따라 다양한 컨설팅 관련 연구들이 나오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컨설팅을 수진한 기업이 컨설팅에 대하여 만족을 하였는지 아니면 불만족하였는지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컨설팅 서비스 품질에 대한 선행연구와 함께 컨설팅을 수진한 기업을 대상으로 컨설팅 서비스 품질을 구성하는 속성과 속성 수준을 도출하고 컨설팅 서비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수진기업의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가설 설정

  • 서비스 품질은 과정품질과 결과품질로 이루어졌다고 가정하여, 선험적, 제품, 사용자, 제조 및 가치 관점의 품질로 접근하였다[7]. 서비스품질 측정방법을 상위 5개의 항목에 하위변수 22개 측정항목으로 제안하였으며[8], 서비스품질을 ‘고객이 지각하고 있는 서비스와 기대하고 있는 서비스의 비교평가 결과’라고 정의하였으며, 컨설팅은 당면한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할 수 있는 전문가적인 능력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고객으로부터 컨설팅 결과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성을 얻을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컨설팅은 전문적인 서비스로서의 상품적 가치가 있어야 하고, 고객은 이에 대한 대가를 지불할 수 있는 사업성이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
  • H4. 컨설팅 서비스 품질 공감성은 컨설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컨설팅 서비스 품질 대응성은 컨설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컨설팅 서비스 품질 대응성은 컨설팅 만족도에 정 (+)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에 대한 검정 결과 계수 값은 1.
  • H1. 컨설팅 서비스 품질 신뢰성은 컨설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컨설팅 서비스 품질 신뢰성은 컨설팅 만족도에 정 (+)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에 대한 검정 결과 계수 값은 .
  • H3. 컨설팅 서비스 품질 유형성은 컨설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컨설팅 서비스 품질 확신성은 컨설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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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품질이란 무엇인가? 고객의 지각된 서비스와 기대하고 있는 서비스의 비교평가 결과가 서비스품질이라고 정의하였으며[3-6], 유형성과 신뢰성, 대응성과 확신성 및 공감성 등 5가지로 분류하였다. 컨설팅 서비스 품질은 무형성, 이질성, 소진성 및 동시성을 특징으로 하는 서비스 품질은 객관적인 평가기준을 마련하기가 어려워 고객이 지각하는 주관적인 평가속성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서비스품질을 무엇으로 분류하였는가? 고객의 지각된 서비스와 기대하고 있는 서비스의 비교평가 결과가 서비스품질이라고 정의하였으며[3-6], 유형성과 신뢰성, 대응성과 확신성 및 공감성 등 5가지로 분류하였다. 컨설팅 서비스 품질은 무형성, 이질성, 소진성 및 동시성을 특징으로 하는 서비스 품질은 객관적인 평가기준을 마련하기가 어려워 고객이 지각하는 주관적인 평가속성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서비스 품질과 수진기업의 이해도 및 참여도에 따라 컨설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즉,서비스 품질과 수진기업의 이해도 및 참여도에 따라 컨설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가 의미하는 것은 컨설턴트의 수준 높은 컨설팅 서비스도 중요하지만 수진기업의 이해도 및 참여도 또한 컨설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이해하고, 컨설팅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수진기업에서도 이해도 및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기업문화를 구현할 수 있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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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C. Gronoos. (1978). A Service-Oriented Approach to Marketing of Service,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16, No7, 30 

  2. Y. I. Cho. (2010). Service Quality and Satisfaction Analysis of SME Consulting: Focusing on SME Collaboration Consulting. Hansung University 

  3. R. L. Oliver. (1980).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November, 460-469. 

  4. Y. B. Na, Lee, S. H. Myeong, Y. J. & Jo, S. R. (2016). Effects on the System, Contents, and Service Quality of e-book User Purchas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 141-150, 

  5. Parasuraman, A. Valarie, A. Zeithaml & L. L. Berry. (1988).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1), 12-40. 

  6. A. Ghobadian, S. Speller & M. Jones. (1994) Service quality : Concepts and models.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and Reliability Management. 22(9), 43-66. 

  7. D. J. Shin & Y. Y You. (2012) A Study on the Impact of Consultant's Competencies on Service Quality and Performance of Consulting,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0(4), 63-78. 

  8. Y. H. Kim. (1999). A Study on Strategic Use of POS System. Korean Journal of Food Marketing Economics. 

  9. Parasuraman, A. Valarie, A. Zeithaml & L. L. Berry. (1988).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1), 12-40. 

  10. Y. J. Lee & S. A. La. (2003). A study on the relative influence of each dimension of service quality on CS. Marketing Research, 18(4), 67-97. 

  11. J. A. Howard & J. N. Sheth. (1969), The theory of buyer behavior. NY: John Wiley & Sons, Inc. 

  12. R. L. Oliver. (1980).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7(4), 460-469, 

  13. J. F. Engel & R. D. Blackwell. (1982), Consumer Behavior, 4th ed., CBS College Publishing. 

  14. C. K. Yeo. (2013). The Effect of Service Provider Nonverbal Attributes on Customer Evaluation in Service Recovery Stag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4(3), 7-13. 

  15. Y. J. Ha. (2017). A Convergence study on the effects of satisfaction of nurses using the Electronic Medical Record system on job stres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5), 69-78. 

  16. M. A. Ahn, M. G. Kwon & S. Y. Oh. (2017). A Study on the Convergent Influencing Factors of Nursing Service Satisfaction Perceived by Patients and Nurs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10). 135-145. 

  17. G. A. Churchill & C. S. (1982). An Investigation into the Determinants of Customer Satisfac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9(November), 491-504. 

  18. D. R. Denison. (1990). Corporate Culture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NY: John Wiey & S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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