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비자의 정보 검색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과 일본의 아웃바운드 관광 상품 소비자를 중심으로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consumers' information retrieval activities: Focusing on outbound tourism consumers in Japan and South Korea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4, 2018년, pp.107 - 116  

배종민 (일본대학교 상학연구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대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정보는 매우 중요하며, 소비자의 제품 구매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에 하나이다. 따라서 정보의 검색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는 것은 마케팅에 있어서 중요한 연구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관광객이 여행중 단계에 있을 때, 정보 검색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였다. 먼저 관광정보, 재구매의도, 기술에 대한 태도, 정보 활용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을 확인하였다. 이후 정보 검색의 각 요인들과 관광 상품의 재구매사이의 가설 모델을 제안하였으며, 이 모델은 한국과 일본의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검증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의 분석을 통해, 선행연구를 통해 확인한 요인들의 관계성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관광 상품이 관광 상품의 소비자에게 영향을 요인들을 확인하였으며, 요인들 간의 관계 또한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관광객 정보 이용모델 개발의 기초 연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formation is very important for modern consumers, and the factors that have a great influence on product purchasing. Accordingly, elucidating factors affecting the retrieval process of information is an important. This study identifies factors that affect tourism information retrieval activities. ...

주제어

참고문헌 (20)

  1. Jacobsen, K. S. & Munar, A. M. (2012). Tourist information search and destination choice in a digital age. Tourism Management Perspectives, 1, 39-47. 

  2. Li, X., Li, X.. & Hudson, S.(2013). The application of generational theory to tourism consumer behavior: An American perspective. Tourism Management, 37, 159-164. 

  3. Cho, H. Y. (2006). Studies in Online Travel Information Credibility and Relation Continuance Trust. Doctoral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of Kyonggi University, Kyonggi-do. 

  4. Ham, Y. G. & Chae, S. B. (2012). Big-data, Change the Management. Seoul : The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of Korea. 

  5. Bengio, Y., Courville, A. & Vincent, P. (2013). Representation learning: A review and new perspectives. IEEE Trans Pattern Anal Mach Intell, 35(8), 1798-1828. doi: 10.1109/TPAMI.2013.50. 

  6. Pan, B. (2003). Travel Information Search on the Internet: An Exploratory Study. Doctoral dissertation. Urbana, Illinois. 

  7. Lee, J. H. (2017). A Study on How Reference Groups, Convenience and Pursuit of Information Affect Subscription-Based Webtoon Service Usage through Reliability and Curiosity.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2), 101-109. 

  8. Lee, S. H. & Lee, D. W. (2014). A Case Study in Japanese and Prospect of Cloud Computing Service in Convergence Ag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1), 17-22. 

  9. Samdahl, D. M. & Jekubovich, N. J. (1997). A critique of leisure constraints: Comparative analyses and understandings. Journal of Leisure Research, 29(4), 430-452. 

  10. Hinch, T. D. & Jackson, E. L. (2000). Leisure constraints research: Its value as a framework for understanding tourism seasonality. Current Issues in Tourism, 3(2), 87-106. 

  11. Pennington-Gray, L. A. & Kerstetter, D. L. (2002). Testing a constraints model within the context of nature-based tourism. Journal of Travel Research, 40(4), 416-423. 

  12. Nyaupane, G. P., Morais, D. B. & Graefe, A. R. (2004). Nature tourism constraints: A cross-activity comparison. Annals of Tourism Research, 31(3), 540-555. 

  13. Andronikidis, A., Vassiliadis, C. A., Priporas, C. V. & Kamenidou, I. C. (2007). Examining leisure constraints for ski centre visitors: implications for services marketing. Journal of Hospitality & Leisure Marketing, 15(4), 69-86. 

  14. Joung, J. W. & Lee, S. H. (2017). The effect of information asymmetry between accounting information provider and users on information user decision.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2), 125-130. 

  15. Davis, F. D. (1989).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13(3), 319-340. 

  16. Fishbein, M. & Ajzen, I. (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 Addison-Wesley. 

  17. Bandura, A. (1982). Self-efficacy mechanism in human agency. American Psychologist, 37(2), 122-147. 

  18. Lederer, A. L., Maupin, D. J., Sena, M. P. & Zhuang, Y. (2000).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nd the World Wide Web. Decision Support Systems, 29, 269-282. 

  19. Davis, F. D. (1989).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13(3), 321-323. 

  20. Kang, M. S. (2017).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opic Map for Analysis of Customer Satisfaction in Tourism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10), 249-25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