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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모바일 간편결제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자기해석의 조절적 역할을 중심으로
Examining Factors Influencing the Intention to Use Mobile Payment: Focusing on Self-Construal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4, 2018년, pp.137 - 147  

이장석 (중앙대학교) ,  성동규 (중앙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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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학부생과 대학원생 188명을 대상으로 기술수용모델 변인과 개인 특성 요인, 위험 지각 요인이 모바일 간편결제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더불어 문화차원 변수인 자기해석이 이러한 영향요인의 효과를 조절하는지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인지된 유용성과 주관적 규범, 혁신성, 프라이버시 위험이 모바일 간편결제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던 반면, 이용 용이성과 자기효능감, 성능 위험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 연구에서 조절변인으로 설정하였던 자기해석은 지각된 유용성과 이용 용이성, 주관적 규범이 모바일 간편결제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TAM을 통해 기술수용을 과정을 이해하고자 할 때 자기해석과 같은 문화차원 변인을 고려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자신과 타인을 구분하는 메커니즘으로서 자기해석이 모바일 간편결제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함으로써 여러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variables of TAM, user characteristics variables, and perceived risk variables on the intention to use mobile payment. Through the combination of characteristics of mobile payment, this study also investigated the effect of various independ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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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TAM과 UTAUT가 조직의 맥락에서 기술수용을 예측하기 위한 모델임을 감안했을 때, 모델의 변인을 그대로 적용하기보다는 관련 기술이나 서비스의 특성, 수용자 특성, 사회적 맥락 등을 고려하는 것이 유용할 수 있다[17].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TAM2와 UTAUT에서 공통적으로 다루고 있는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이용 용이성, 주관적 규범이 모바일 간편결제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고자 하였다.
  • 특정 서비스나 기술을 수용하는 데 있어 성과에 대한 우려는 여전히 중요한 위험 차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모바일 간편결제 상황에서 가장 특징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위험 차원이지만 그동안 많이 검증되지 못했던 프라이버시 위험과 성과 위험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따라서 지각된 위험을 단일차원 개념으로 측정하기보다는 해당 주제와 영역에 적합한 위험 차원을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37].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모바일 간편결제 활성화를 위해 보안성 심의 제도를 폐지한 제도적 환경을 고려하여 프라이버시 위험과 성능 위험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뉴미디어 수용자들의 이용의도를 파악하기 위해 꾸준히 적용되어 온 기술수용모델의 주요 변인들과 혁신성이나 자기효능감과 같은 개인 특성 요인, 그리고 프라이버시 위험이나 성능 위험과 같은 지각된 위험요인이 모바일 간편결제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개인이 지닌 특성을 보다 이해하기 위해 연구되어 온 자기해석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시도를 통해 금융서비스와 기술 융합의 환경에서 새로운 기술 혹은 서비스로서의 모바일 간편결제에 대한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새로운 제품이나 기술이 시장에 제대로 안착하기 위해서 기술의 확산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은 개혁확산이론을 비롯한 많은 이론과 연구를 통해 밝혀져 왔다. 이 연구에서는 모바일 간편결제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변인, 특히 기술수용모델의 핵심 변인들과 자기해석이라는 문화차원 변인을 고려한 연구 모델을 제시하였다.
  • 또한 개인이 지닌 특성을 보다 이해하기 위해 연구되어 온 자기해석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시도를 통해 금융서비스와 기술 융합의 환경에서 새로운 기술 혹은 서비스로서의 모바일 간편결제에 대한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뉴미디어 수용자들의 이용의도를 파악하기 위해 꾸준히 적용되어 온 기술수용모델의 주요 변인들과 혁신성이나 자기효능감과 같은 개인 특성 요인, 그리고 프라이버시 위험이나 성능 위험과 같은 지각된 위험요인이 모바일 간편결제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개인이 지닌 특성을 보다 이해하기 위해 연구되어 온 자기해석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모바일 간편결제와 관련된 선행연구에서 혁신성과 자기효능감은 이용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하면 지각된 유용성을 매개로 이용의도[32]나 모바일결제 충성도[18]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지각된 위험과 이용의도 간 관계를 조절하면서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하였다[8]. 이처럼 여러 선행연구에서 혁신성이나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나 조절효과가 검증된 바 있으나, 이 연구에서는 개인 특성 요인의 직접 효과를 중심으로 논의 하고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H1: 모바일 간편결제의 인지된 유용성은 모바일 간편 결제 이용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모바일 간편결제의 인지된 이용 용이성은 모바일 간편결제 이용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 이다.
  • H3: 주관적 규범은 모바일 간편결제 이용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혁신성은 모바일 간편결제 이용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자기효능감은 모바일 간편결제 이용의도에 정(+) 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개인들이 느끼는 프라이버시 위험은 모바일 간편 결제 이용의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개인들이 느끼는 성과 위험은 모바일 간편결제 이용의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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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해석이란 무엇인가? 자기해석이란 자신과 타인이 분리되거나 혹은 연결되었다고 생각하는 정도를 의미한다[9]. 자기해석은 독립적 자기해석과 상호의존적 자기해석으로 구분되는데, 전자는 주로 개인주의 문화에서 나타나고 후자는 집단주의 문화에서 주로 나타난다고 보고된다.
모바일 간편결제 시장의 활성화 방안의 인환으로 보안성 심의 제도를 폐지한 이유는 무엇인가? 정부도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2015년부터 금융 개혁을 4대 핵심 개혁 과제로 선정하였으며, 금융감독원은 모바일 간편결제 시장의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보안성 심의제도를 폐지하였다[5]. 이는 Active-X나 공인인증서와 같은 보안 프로그램의 의존도를 낮춤으로써 그동안 지속적으로 제기되었던 소비자들의 불편사항을 개선하려는 시도라고 볼 수 있다[6].
자기해석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최근 소비자 의사결정에 미치는 문화의 영향을 검증하려는 노력이 늘어나면서 자기해석(self-construal)이 소비자 행동이나 마케팅 등 여러 학문 분야에서 관심을 받아왔다. 자기해석은 개인주의 문화권에서 주로 발견되는 독립적 자기해석과 집단주의 문화권에서 주로 발견되는 상호의존적 자기해석으로 구분된다[9]. 독립적 자기해석 성향의 개인들은 자신과 타인을 차별화시키려는 동기를 가지지만 상호의존적 자기해석 성향의 개인들은 자신과 타인을 동화시키려는 동기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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