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4 no.2, 2018년, pp.199 - 207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resilience, coping, and mental health in relation to burnout and to identify factors influencing burnout in student nurses. Methods: A descriptive correlational study was conducted. The participants were 241 student nurses from 2 universities in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업소진이란 무엇인가? | 소진은 주로 서비스 종사자들에게 나타나는 현상으로 이해되었으나, 최근에는 인간의 모든 활동 영역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보고되면서 학생의 경우 학업수행의 의무와 책임이 학생의 업무로 간주되면서 학업소진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1]. 학업소진은 만성적인 학업 스트레스, 과도한 학업요구로 인하여 심리적 피로와 정서적 고갈 및 냉소를 보이고, 학업에 대한 자신감이나 개인적 성취감이 결여되는 상태를 말한다[2]. 최근 자신의 적성이 아닌 높은 취업률로 인해 부모나 주변사람의 권유 등으로 간호학과를 선택한 간호대학생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간호대학생은 입학한 저학년부터 대학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3]. | |
간호대학생 중 입학한 저학년부터 대학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학업소진은 만성적인 학업 스트레스, 과도한 학업요구로 인하여 심리적 피로와 정서적 고갈 및 냉소를 보이고, 학업에 대한 자신감이나 개인적 성취감이 결여되는 상태를 말한다[2]. 최근 자신의 적성이 아닌 높은 취업률로 인해 부모나 주변사람의 권유 등으로 간호학과를 선택한 간호대학생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간호대학생은 입학한 저학년부터 대학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3]. 입학 이후에 간호대학생은 국가고시 준비로 인한 강도 높은 이론교육과 임상실습으로 인해 타 학과 대학생들에 비해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가 높고[4], 임상실습을 경험하면서 임상실습 스트레스로 인해 정신건강 문제가 많고 소진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5,6]. | |
간호대학생의 대처방식과 정신건강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또한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 과정에서 지식과 경험의 부족, 엄격한 행동규범, 취업 및 국가고시에 대한 압박감 등으로 정신건강 수준이 낮으며, 정신건강 수준이 낮을수록 소진의 정도가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13]. 무엇보다도 간호대학생은 졸업 후 임상현 장에서 간호사로서 도움을 필요로 하는 대상자를 돌보고, 간호수 행에 대한 책임을 지며,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 정신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14]. 또한 대처방식이 우울, 불안, 대인 예민성, 강박, 적대감과 같은 다양한 정신건강 지표를 예측하는 변인임을 고려할 때[15], 간호대학생의 대처방식과 정신건강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
Bunyamin A. Effect of solution focused group counseling for high school students in order to struggle with school burnout. Journal of Education and Training Studies. 2016;4(4):27-34.
Schaufeli WB, Martinez IM, Pinto AM, Salanova M, Bakker AB. Burnout and engagement i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2002;33(5):464-481. https://doi.org/10.1177/0022022102033005003
Lim YJ. The impact of nursing student's emotional labor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on burnout.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7;17(6):461-474. https://doi.org/10.22251/jlcci.2017.17.6.461
Hong ES. Conceptual understanding of resilience and instructional suggestion. Korea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2006;41(2):45-67.
Hong HS, Kim HY. Effect of academic stress, clinical practice stress, resilience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life.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2016;6(2):221-234. https://doi.org/10.14257/AJMAHS.2016.39
Lazarus RS, Folkman S. Stress, appraisal, and coping. 1st ed. New York: Springer; 1984. p. 1-456.
Hong CM. The relationship between burnout using MBI-SS and mental health i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2015;5(4):353-362. https://doi.org/10.14257/AJMAHS.2015.08.71
Song YS. Determinants of resilience of the physically disabled at home [master's thesis]. Busan: Kosin University; 2004. p. 1-53.
Lee HK. Psychological maturation of high school graduates. The Journal of the Humanities. 1986;56:145-166.
Park JS, Kwon YE. Relationship between the life stress, self-esteem and resilience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ernal and Child Health. 2015;19(2):212-221. https://doi.org/10.21896/jksmch.2015.19.2.212
Kim JG, Yoo JH, Cheon EY. Relationship among incivility, burnout, coping and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experienced by nursing college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7;18(1):316-324. https://doi.org/10.10.5762/KAIS.2017.18.1.316
Jung HY, Kwon JO. A study on the stress, self-esteem, and mental-health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2013;7(4):191-204. https://doi.org/10.12811/kshsm.2013.7.4.191
Kim JS, Sun JJ, Kim HS.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s. Qualitative Research. 2009;10(1):63-7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