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승용차의 증가로 인해 다양한 교통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른 교통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개인 승용차의 이용을 줄이고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MaaS(Mobility as a Service)의 국내 외 연구가 진행 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카쉐어링, 공공자전거 정보를 통해 이용자들에게 교통수단간 환승을 고려한 최적경로를 Simulation을 통해 구현하고자 하며, 연계된 교통수단을 통해 이용가능한 경로의 효과분석을 하고자 한다. 분석 대상지는 다양한 광역 교통망으로 설계된 세종특별자치시로 선정하였으며, 분석 결과로는 기존 경로는 대중교통(버스, 지하철)으로만 이용 경로가 도출되나 카쉐어링과 공공자전거를 활용해 최종 목적지까지 효율적으로 통행할 수 있는 경로가 분석되었다. 다양한 교통수단 이용정보 및 위치기반 서비스를 스마트폰 Application에 도입할 시 이용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향후 교통체증과 환경문제 등 사회적 문제 해결에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개인 승용차의 증가로 인해 다양한 교통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른 교통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개인 승용차의 이용을 줄이고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MaaS(Mobility as a Service)의 국내 외 연구가 진행 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카쉐어링, 공공자전거 정보를 통해 이용자들에게 교통수단간 환승을 고려한 최적경로를 Simulation을 통해 구현하고자 하며, 연계된 교통수단을 통해 이용가능한 경로의 효과분석을 하고자 한다. 분석 대상지는 다양한 광역 교통망으로 설계된 세종특별자치시로 선정하였으며, 분석 결과로는 기존 경로는 대중교통(버스, 지하철)으로만 이용 경로가 도출되나 카쉐어링과 공공자전거를 활용해 최종 목적지까지 효율적으로 통행할 수 있는 경로가 분석되었다. 다양한 교통수단 이용정보 및 위치기반 서비스를 스마트폰 Application에 도입할 시 이용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향후 교통체증과 환경문제 등 사회적 문제 해결에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he increase in the number of private automobiles has incurred various traffic problems. Globally, studies on MaaS(Mobility as a Service) has already been initiated to mobilize the use of public transportation in reducing private passenger cars in roads.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passenger's op...
The increase in the number of private automobiles has incurred various traffic problems. Globally, studies on MaaS(Mobility as a Service) has already been initiated to mobilize the use of public transportation in reducing private passenger cars in roads.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passenger's optimal route considering the transfer between different transportation modes through simulation, and analyze the effect of available route through the connected transportation modes. Sejong Special Self-Governing City was chosen as the study area due to its extensive transportation network. As a result of the analysis, the predominant obtainable route is derived either from using public transportation (i.e. bus and subway) only or by bicycle. However, it is also possible to use the car sharing and public bicycle to reach their final destination efficiently when paths that can be traversed were more scrutinized. When various transportation information and location-based services are introduced in smart phone applications, they can provide very useful information to passengers, and also promote social problems such as traffic congestion and environmental issues in the future.
The increase in the number of private automobiles has incurred various traffic problems. Globally, studies on MaaS(Mobility as a Service) has already been initiated to mobilize the use of public transportation in reducing private passenger cars in roads.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passenger's optimal route considering the transfer between different transportation modes through simulation, and analyze the effect of available route through the connected transportation modes. Sejong Special Self-Governing City was chosen as the study area due to its extensive transportation network. As a result of the analysis, the predominant obtainable route is derived either from using public transportation (i.e. bus and subway) only or by bicycle. However, it is also possible to use the car sharing and public bicycle to reach their final destination efficiently when paths that can be traversed were more scrutinized. When various transportation information and location-based services are introduced in smart phone applications, they can provide very useful information to passengers, and also promote social problems such as traffic congestion and environmental issues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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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aaS의 공공교통수단인 카쉐어링과 공공자전거를 기존 교통 시스템과 연계시켜 최적경로를 분석하였고 이에 따른 결과는 공공교통수단을 이용하였을 때 이용자 측면에서 효율적인 경로 제공이 가능하다고 제시하였다. 향후 다양한 교통상황에 따른 교통운영 및 관리를 위한 방안을 모색함과 함께 실시간 교통상황을 반영한 교통정보를 통해 이용자에게 제공가능한 교통수단에 따른 경로안내를 기대해 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aaS의 도입에 따른 다양한 교통수단간 연계를 통해 카쉐어링과 공공자전거의 위치서비스 기반의 환승을 고려한 최적경로를 도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경로안내 시스템에 카쉐어링 및 공공자전거의 개념을 더하여 다양한 교통수단을 연계시킴으로써 이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를 탐색하고자 한다. 이는 신개념 통합교통시스템 MaaS를 도입하여 연계된 대중교통 정보에 따른 경로안내 시 이용자들에게 자가용처럼 편리하고 다양한 대중교통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통해 이용자들의 이용 경로 전환으로 통행시간 단축 등다양한 교통문제를 해결에 따른 기대효과를 분석하고자 실제 환경과 유사한 가상의 분석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실제 시스템 도입에 따른 효과를 기대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MaaS의 대표적인 서비스인 카쉐어링과 공공자전거의 정보 제공에 따른 최적경로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카쉐어링과 공공자전거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최적경로가 이용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카쉐어링과 공공자전거의 정보 제공에 따른 통행거리별 시나리오를 구분하여 최적경로를 분석하였으며, VISUM의 최적경로 탐색 기능을 활용하여 시나리오별 경로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카쉐어링과 공공자전거의 도입에 따른 효과를 제시하였다.
실제 MaaS 도입에 따른 사례를 바탕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에게 효율적인 통행에 따른 편의성이 제시되었으며, 다양한 교통수단에 따라 교통수요를 고려한 대중교통 환승 및 최단경로 탐색 방안에 대해 살펴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경로안내 시스템에 카쉐어링 및 공공자전거의 개념을 더하여 다양한 교통수단을 연계시킴으로써 이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를 탐색하고자 한다. 이는 신개념 통합교통시스템 MaaS를 도입하여 연계된 대중교통 정보에 따른 경로안내 시 이용자들에게 자가용처럼 편리하고 다양한 대중교통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통해 이용자들의 이용 경로 전환으로 통행시간 단축 등다양한 교통문제를 해결에 따른 기대효과를 분석하고자 실제 환경과 유사한 가상의 분석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실제 시스템 도입에 따른 효과를 기대하고자 한다.
현재 해외 및 국내에서 모빌리티 통합에 대한 다양한 시도가 진행 중에 있으며,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시범사업과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이는 신개념 통합교통시스템 도입과 함께 기존 대중교통 서비스에 다양한 교통수단을 연계시킴에 따라 주차, 카쉐어링, 차량 호출, 버스 승차 등의 이용자의 편의성을 위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정보 제공에 따른 경로를 도출하기 위해 대상지 Network와 대중교통 현황 및 카쉐어링, 공공자전거 이용 가능대수 등의 정보를 구축하여 다양한 교통수단에 따른 Network를 정립한다. 이를 통해 카쉐어링, 공공자전거 정보제공 유무에 따른 다양한 출발지-목적지별 이용가능한 경로를 도출하여 비교분석을 수행하고 최적경로를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MaaS의 대표적인 서비스인 카쉐어링과 공공자전거의 정보 제공에 따른 최적경로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카쉐어링과 공공자전거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최적경로가 이용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10km 이상의 장거리 시나리오는 세종특별자치시 인접하지 않은 생활권간 경로를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3-2 생활권 내부에서 6-2 생활권 내부의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의 다양한 경로를 도출하였다. 이 중 세종특별자치시 시청부터 연기3리 마을회관까지 환승 2회를 하는 최단경로를 비교분석하였다.
10km 이하의 중거리 시나리오는 세종특별자치시의 인접해 있는 생활권간 경로를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1-5 생활권 내부에서 2-3 생활권 내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의 다양한 경로를 도출하였다. 이 중 세종중흥 S클래스 에듀힐스 아파트에서부터 한솔고등학교까지 환승 1~2회를 하는 최단경로를 비교분석하였다.
3km 이하의 단거리 시나리오는 세종특별자치시의 1 생활권 내부 통행 경로를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1-5 생활권 내부에서 1-3 생활권 내부의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의 다양한 경로를 도출하였다. 이 중 가재마을 9단지아파트에서부터 가재마을 4단지 세종센트레빌아파트까지 환승 1회를 하는 최단경로를 비교분석하였다.
MaaS 도입에 따른 경로안내 효과분석을 위해 VISUM을 활용하여 Simulation 분석환경을 구축하였다. 대중 교통 최적노선을 분석할 시 대상지의 네트워크(교통망)가 필요하며, KTDB 및 Navigation 네트워크, 국가 표준 Node/Link를 활용하여 정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수정작업을 시행하였다.
기존의 개인승용차 및 대중교통에 국한되어 있는 경로안내에서 다양한 교통수단에 대한 경로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신개념 통합교통시스템(MaaS, Mobility as a Service) 정보를 도입하며, 출발지 목적지 간의 최단경로 도출이 가능하고 다양한 대중교통 분석이 가능한 Traffic Macroscopic program(VISUM)을 활용하여 다양한 교통수단 이용정보 제공에 따른 경로안내 효과를 분석하기로 한다.
대상지의 교통망으로 구성된 기본 네트워크에 현황 대중교통체계의 노선, 정류장, 수단(지하철, 버스 등), 운행스케줄을 입력하였으며, 카쉐어링과 공공자전거의 위치와 함께 요금체계 및 용량 정보를 추가적으로 입력하여 세종특별자치시의 다양한 교통수단이 연계된 대중교통 Network를 구축하였다.
MaaS 도입에 따른 경로안내 효과분석을 위해 VISUM을 활용하여 Simulation 분석환경을 구축하였다. 대중 교통 최적노선을 분석할 시 대상지의 네트워크(교통망)가 필요하며, KTDB 및 Navigation 네트워크, 국가 표준 Node/Link를 활용하여 정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수정작업을 시행하였다.
또한 세종특별자치시의 각종 사회경제지표와 개별행태모형을 기반으로 수단별 O/D에 따른 모형치와 관측치 교통량을 비교하여 정산을 수행하였다. 관측치는 도로법에 의해 10월 셋째 주 목요일인 2013년 10월 17일(목)을 기준한 수시교통량 자료와 행복도시 내부의 교통수집장치(VDS) 자료를 활용하였다.
(2006)은 복합적인 대중교통체계에서 환승 수요를 고려한 신교통수단의 수요를 분석할 수 있는 분석기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신교통수단과 함께 승용차에서 대중교통으로서의 수단전환에 따른 일관된 정책평가 결과 제시가 가능한 통행시간 편익산출 방법도 제안하였다.
Timetable-based Assignment기법의 Shortest-Path 알고리즘에서는 MaaS의 공유시스템(카쉐어링, 공공자전거) 반영이 어려워 본 연구에서는 MaaS 최적경로 탐색 방법으로 Timetable-based Assignment기법의 Branch & Bound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경로를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카쉐어링, 공공자전거의 용량 및 이용가능대수와 Vol/Cap 비율을 통해 공유시스템 Impedance와 기존 교통시스템을 고려하였다.
또한 통행발생 주요지역(정류장)의 위치에 따라 Traffic Zone으로 전환하였으며, Zone과 Zone 내 주 출입구와의 Connector를 연결하였다.
세종특별자치시를 대상으로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대중교통 이용에 따른 최단경로 탐색을 위해 도출한 최단경로를 기준으로 카쉐어링과 공공자전거 정보 제공 유무에 따른 시나리오를 구분하였다. 분석 시나리오는 대중교통 통행거리 기준으로 단거리(3km 이하), 중거리(10km 이하), 장거리(10km 이상) 3가지로 총 6가지의 시나리오로 구분하여 최단경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의 대상지는 다양한 광역 교통망으로 설계된 세종특별자치시로 선정하였으며, 대상지를 중심으로 대중교통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카쉐어링과 공공자전거 정보를 추가한 후, 교통수단간 연계에 따른 편리하고 효율적인 대중교통 최적경로를 분석하고자 한다.
세종특별자치시를 대상으로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대중교통 이용에 따른 최단경로 탐색을 위해 도출한 최단경로를 기준으로 카쉐어링과 공공자전거 정보 제공 유무에 따른 시나리오를 구분하였다. 분석 시나리오는 대중교통 통행거리 기준으로 단거리(3km 이하), 중거리(10km 이하), 장거리(10km 이상) 3가지로 총 6가지의 시나리오로 구분하여 최단경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3km 이하의 단거리 시나리오는 세종특별자치시의 1 생활권 내부 통행 경로를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1-5 생활권 내부에서 1-3 생활권 내부의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의 다양한 경로를 도출하였다. 이 중 가재마을 9단지아파트에서부터 가재마을 4단지 세종센트레빌아파트까지 환승 1회를 하는 최단경로를 비교분석하였다.
10km 이하의 중거리 시나리오는 세종특별자치시의 인접해 있는 생활권간 경로를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1-5 생활권 내부에서 2-3 생활권 내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의 다양한 경로를 도출하였다. 이 중 세종중흥 S클래스 에듀힐스 아파트에서부터 한솔고등학교까지 환승 1~2회를 하는 최단경로를 비교분석하였다.
10km 이상의 장거리 시나리오는 세종특별자치시 인접하지 않은 생활권간 경로를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3-2 생활권 내부에서 6-2 생활권 내부의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의 다양한 경로를 도출하였다. 이 중 세종특별자치시 시청부터 연기3리 마을회관까지 환승 2회를 하는 최단경로를 비교분석하였다.
정보 제공에 따른 경로를 도출하기 위해 대상지 Network와 대중교통 현황 및 카쉐어링, 공공자전거 이용 가능대수 등의 정보를 구축하여 다양한 교통수단에 따른 Network를 정립한다. 이를 통해 카쉐어링, 공공자전거 정보제공 유무에 따른 다양한 출발지-목적지별 이용가능한 경로를 도출하여 비교분석을 수행하고 최적경로를 도출하고자 한다.
카쉐어링, 공공자전거 정보 유무에 따른 교통수단 연계를 통한 최단경로를 탐색하기 위해 이를 통행거리별 다양한 경로를 탐색하고 이 중 환승횟수에 따른 최단경로 비교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는 교통수단간 환승 시 필요한 대기시간과 통행시간이 감소하여 총 통행시간이 절감되는 효과를 볼 수 있었다.
카쉐어링과 공공자전거를 고려하지 않은 경우 세종특별자치시 시청에서 지선 560번 버스를 이용하여 대평동 해들마을 정류장에 하차하고 일반 601번 버스로 환승하여 공정거래위원회 정류장에서 하차 후 지선 430번 버스를 이용하여 통행하였다.
카쉐어링과 공공자전거를 고려한 경우 세종특별자치시 시청 부근의 카쉐어링을 이용하고 이어서 공공자전거를 첫마을 2단지 정류장까지 이용하고 이후 일반 751번 버스를 통해 목적지까지 통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또한 세종특별자치시의 각종 사회경제지표와 개별행태모형을 기반으로 수단별 O/D에 따른 모형치와 관측치 교통량을 비교하여 정산을 수행하였다. 관측치는 도로법에 의해 10월 셋째 주 목요일인 2013년 10월 17일(목)을 기준한 수시교통량 자료와 행복도시 내부의 교통수집장치(VDS) 자료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충청남도 동북부에 위치한 세종특별자치시를 대상지로 선정하였다. 세종특별자치시는 대한민국 중심에 위치하고 인접주요도시로는 대전광역시, 천안시, 청주시 등이 있으며, 주요 교통망은 경부고속도로, 당진~대전고속도로, KTX 오송역, 청주공항이 있다.
카쉐어링과 공공자전거를 고려하지 않은 경우 가재마을 9단지아파트에서 일반 430번 버스를 이용하여 어진중학교 정류장에서 하차하고 가재마을 5단지 정류장까지 지선 11번 버스를 이용하였다.
카쉐어링과 공공자전거를 고려한 경우 가재마을 9단지아파트 부근 공공자전거를 이용하여 가재마을 5단지 정류장까지 통행하였으며, 앞서 분석한 경로와 같이 지선 11번 버스를 이용하였다.
카쉐어링과 공공자전거를 고려한 경우 지선 11번 버스를 이용하여 충남대학교 병원세종의원에서 하차하고 공공자전거를 이용하였다.
이론/모형
Timetable-based Assignment기법의 Shortest-Path 알고리즘에서는 MaaS의 공유시스템(카쉐어링, 공공자전거) 반영이 어려워 본 연구에서는 MaaS 최적경로 탐색 방법으로 Timetable-based Assignment기법의 Branch & Bound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경로를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Macroscopic Simulation VISUM을 활용하여 대중교통 이용자들의 통행패턴을 고려하고 대중 교통수단별 실제 이용되는 운행계획표를 바탕으로 모든 노선의 운행스케줄을 입력하여 분석을 실시하는 Timetable-based Assignment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을 시행하였다.
성능/효과
본 연구는 카쉐어링과 공공자전거 이용을 통한 다양한 출발지-목적지 간의 접근성 향상 및 통행시간 감소로 이용자에게 MaaS를 통한 정보 제공의 효과가 있었으며, 또한 통행거리가 짧을수록 공공자전거를, 통행거리가 길수록 카쉐어링과 공공자전거를 모두 이용하였을 때 최단경로가 분석되었다.
카쉐어링, 공공자전거 정보 유무에 따른 교통수단 연계를 통한 최단경로를 탐색하기 위해 이를 통행거리별 다양한 경로를 탐색하고 이 중 환승횟수에 따른 최단경로 비교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는 교통수단간 환승 시 필요한 대기시간과 통행시간이 감소하여 총 통행시간이 절감되는 효과를 볼 수 있었다.
세종특별자치시 중거리 기준으로 카쉐어링과 공공자전거 정보이용에 따른 경로탐색을 하였을 때, 공공자전거 이용으로 통행거리가 길어지지만 환승횟수 및 총 통행시간 감소의 효과를 볼 수 있었다.
여기에 Web상에서 수집한 실시간 교통상황을 반영하여 유동적으로 노선을 변경함으로써 실제 소요시간을 절반가량 단축시키는 장점이 있다. 승객들의 승차, 하차, 경로 설정을 수요에 맞춰 유연한 차량 배치를 사용했고 이는 기존 교통수단에 비해 40~60% 더 효율적인 이동을 제공하였다.
중거리의 경우, 일반 버스를 이용했을 때 운행시간표에 따른 환승 및 대기시간으로 통행거리는 증가하지 않았으나 통행시간이 16분 50초가 소요되었다. 즉, 공공자전거와 일반 버스가 연계된 경로를 이용할 때 교통 수단간 환승 및 대기시간이 15분 17초가 감소되어 총 통행시간이 48분 44초에서 27분 52초로 약 43%(-20분 52초)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단거리의 경우, 일반 버스를 이용했을 때 운행시간표에 따른 환승 및 대기시간으로 인해 공공자전거를 이용한 경로보다 통행거리 및 통행시간 모두 증가하였다. 즉, 공공자전거와 일반 버스가 연계된 경로를 이용할 때 교통수단간 환승 및 대기시간이 7분 47초가 감소되어 총 통행시간이 26분 29초에서 17분 53초로 약 32%(-8분 36초)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장거리의 경우, 일반 버스를 이용했을 때 운행시간표에 따른 환승 및 대기시간으로 통행거리 및 통행시간 모두 증가하였다. 즉, 카쉐어링과 공공자전거, 일반 버스가 연계된 경로를 이용할 때 교통수단간 환승 및 대기시간이 22분 29초 감소되어 총 통행시간이 1시간 64분 40초에서 39분 27초로 약 39%(-25분 13초) 감소하였다.
(2015)는 수요에 따른 모빌리티의 서비스 제공은 사회적 경향과 환경 지속 가능성 목표를 모두 충족시키는 유망한 수단이라고 제시하였다. 지속가능한 모빌리티에 대해 이용자의 입장에서 정보시스템(IS, Information System)이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었는지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이를 모빌리티 서비스의 대표적인 예시인 카쉐어링을 통해 분석한 결과 IS가 개개인의 통행행태의 변화로 모빌리티가 개선되며, 향후 지속가능한 모빌리티의 전환에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카쉐어링 및 공공자전거 등 다양한 교통수단간 연계에 따른 정보제공으로 대중교통의 환승편의를 제고하는 최적경로를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aaS의 공공교통수단인 카쉐어링과 공공자전거를 기존 교통 시스템과 연계시켜 최적경로를 분석하였고 이에 따른 결과는 공공교통수단을 이용하였을 때 이용자 측면에서 효율적인 경로 제공이 가능하다고 제시하였다. 향후 다양한 교통상황에 따른 교통운영 및 관리를 위한 방안을 모색함과 함께 실시간 교통상황을 반영한 교통정보를 통해 이용자에게 제공가능한 교통수단에 따른 경로안내를 기대해 본다.
향후 연구방안으로는 실제 카쉐어링과 공공자전거 정보를 기반하는 경로를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이용가능한 Application을 통해 제공하였을 때, 이용자의 요구에 맞게 다양한 교통수단을 선택하여 최적경로를 이용하여 편의성과 효율성이 향상될 것으로 예상되며, 더 나아가 카쉐어링과 공공자전거의 증가로 인한 접근성 향상 및 교통수단 분담에 따른 교통체증 완화로 효율적인 교통운영방안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도시부 교통 혼잡 억제를 지원하기 위해 UTIS/ATMS, 더 나아가 C-ITS 등 교통 ITS관련 투자지원이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효율적인 교통관리를 위해 다양한 교통수요관리 방안이 필요하며, 향후 각종 개발 사업에 따른 교통상황을 분석하고 이를 고려한 신뢰성 높은 경로안내를 이용자에게 제공함과 동시에 교통체계 운영 및 관리를 극대화해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aaS이란?
MaaS(Mobility as a Service)는 단순히 이동수단으로 이용되는 승용차에 대한 인식이 교통체증으로 인한 불편, 대중교통의 발달로 소유에서 이동의 개념으로 전환되면서 통행자 개개인의 수요에 부응할 수 있도록 개인 승용차와 함께 카쉐어링, 공공자전거, 버스, 택시 등 다양한 교통수단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빌리티 서비스이다. Application을 기반으로 이용가능한 교통수단 정보를 통합하여 이용자들이 쉽게 통행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하며, 특정 수단에 한정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모빌리티의 주요가치를 이동을 위한 정보서비스로 인식하고 이용가능한 모든 교통수단 정보를 통합하여 이용자가 상황에 맞는 가장 효율적인 이동수단을 선택하여 예약부터 결재까지 한번에 가능하도록 패키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MaaS의 도입에 따른 다양한 교통수단간 연계를 통해 카쉐어링과 공공자전거의 위치서비스 기반의 환승을 고려한 최적경로를 도출하고자 하는 이유는?
관련연구에서는 최적경로 도출 시 대중교통 정보제공 및 환승연계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제시되며, 카쉐어링과 공공자전거를 고려한 최단경로 탐색 연구는 아직 진행된 바가 없었다.
빅데이터 분석의 발달 배경은?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로봇공학, 사물인터넷, 무인운송수단 등 제4차 산업혁명과 함께 정보통신기술 (ICT)과 자동차산업의 융합으로 꾸준히 발전하고 있으며, 스마트폰과 초고속인터넷 보급으로 정보통신 분야 뿐만 아니라 경제, 교통 등 사회의 다양한 분야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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