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aaS의 다양한 공공교통수단 연계에 따른 구현 방안
Implementation Plan of MaaS according to Various Public Transport Link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7 no.2, 2018년, pp.73 - 86  

서지영 (국립공주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 ,  이선하 (국립공주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 ,  천춘근 (국립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이은호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기획 6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개인 승용차의 증가로 인해 다양한 교통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른 교통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개인 승용차의 이용을 줄이고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MaaS(Mobility as a Service)의 국내 외 연구가 진행 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카쉐어링, 공공자전거 정보를 통해 이용자들에게 교통수단간 환승을 고려한 최적경로를 Simulation을 통해 구현하고자 하며, 연계된 교통수단을 통해 이용가능한 경로의 효과분석을 하고자 한다. 분석 대상지는 다양한 광역 교통망으로 설계된 세종특별자치시로 선정하였으며, 분석 결과로는 기존 경로는 대중교통(버스, 지하철)으로만 이용 경로가 도출되나 카쉐어링과 공공자전거를 활용해 최종 목적지까지 효율적으로 통행할 수 있는 경로가 분석되었다. 다양한 교통수단 이용정보 및 위치기반 서비스를 스마트폰 Application에 도입할 시 이용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향후 교통체증과 환경문제 등 사회적 문제 해결에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crease in the number of private automobiles has incurred various traffic problems. Globally, studies on MaaS(Mobility as a Service) has already been initiated to mobilize the use of public transportation in reducing private passenger cars in roads.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passenger's o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aaS의 공공교통수단인 카쉐어링과 공공자전거를 기존 교통 시스템과 연계시켜 최적경로를 분석하였고 이에 따른 결과는 공공교통수단을 이용하였을 때 이용자 측면에서 효율적인 경로 제공이 가능하다고 제시하였다. 향후 다양한 교통상황에 따른 교통운영 및 관리를 위한 방안을 모색함과 함께 실시간 교통상황을 반영한 교통정보를 통해 이용자에게 제공가능한 교통수단에 따른 경로안내를 기대해 본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aaS의 도입에 따른 다양한 교통수단간 연계를 통해 카쉐어링과 공공자전거의 위치서비스 기반의 환승을 고려한 최적경로를 도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경로안내 시스템에 카쉐어링 및 공공자전거의 개념을 더하여 다양한 교통수단을 연계시킴으로써 이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를 탐색하고자 한다. 이는 신개념 통합교통시스템 MaaS를 도입하여 연계된 대중교통 정보에 따른 경로안내 시 이용자들에게 자가용처럼 편리하고 다양한 대중교통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통해 이용자들의 이용 경로 전환으로 통행시간 단축 등다양한 교통문제를 해결에 따른 기대효과를 분석하고자 실제 환경과 유사한 가상의 분석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실제 시스템 도입에 따른 효과를 기대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MaaS의 대표적인 서비스인 카쉐어링과 공공자전거의 정보 제공에 따른 최적경로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카쉐어링과 공공자전거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최적경로가 이용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카쉐어링과 공공자전거의 정보 제공에 따른 통행거리별 시나리오를 구분하여 최적경로를 분석하였으며, VISUM의 최적경로 탐색 기능을 활용하여 시나리오별 경로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카쉐어링과 공공자전거의 도입에 따른 효과를 제시하였다.
  • 실제 MaaS 도입에 따른 사례를 바탕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에게 효율적인 통행에 따른 편의성이 제시되었으며, 다양한 교통수단에 따라 교통수요를 고려한 대중교통 환승 및 최단경로 탐색 방안에 대해 살펴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경로안내 시스템에 카쉐어링 및 공공자전거의 개념을 더하여 다양한 교통수단을 연계시킴으로써 이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를 탐색하고자 한다. 이는 신개념 통합교통시스템 MaaS를 도입하여 연계된 대중교통 정보에 따른 경로안내 시 이용자들에게 자가용처럼 편리하고 다양한 대중교통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통해 이용자들의 이용 경로 전환으로 통행시간 단축 등다양한 교통문제를 해결에 따른 기대효과를 분석하고자 실제 환경과 유사한 가상의 분석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실제 시스템 도입에 따른 효과를 기대하고자 한다.
  • 현재 해외 및 국내에서 모빌리티 통합에 대한 다양한 시도가 진행 중에 있으며,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시범사업과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이는 신개념 통합교통시스템 도입과 함께 기존 대중교통 서비스에 다양한 교통수단을 연계시킴에 따라 주차, 카쉐어링, 차량 호출, 버스 승차 등의 이용자의 편의성을 위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 정보 제공에 따른 경로를 도출하기 위해 대상지 Network와 대중교통 현황 및 카쉐어링, 공공자전거 이용 가능대수 등의 정보를 구축하여 다양한 교통수단에 따른 Network를 정립한다. 이를 통해 카쉐어링, 공공자전거 정보제공 유무에 따른 다양한 출발지-목적지별 이용가능한 경로를 도출하여 비교분석을 수행하고 최적경로를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MaaS의 대표적인 서비스인 카쉐어링과 공공자전거의 정보 제공에 따른 최적경로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카쉐어링과 공공자전거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최적경로가 이용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aaS이란? MaaS(Mobility as a Service)는 단순히 이동수단으로 이용되는 승용차에 대한 인식이 교통체증으로 인한 불편, 대중교통의 발달로 소유에서 이동의 개념으로 전환되면서 통행자 개개인의 수요에 부응할 수 있도록 개인 승용차와 함께 카쉐어링, 공공자전거, 버스, 택시 등 다양한 교통수단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빌리티 서비스이다. Application을 기반으로 이용가능한 교통수단 정보를 통합하여 이용자들이 쉽게 통행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하며, 특정 수단에 한정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모빌리티의 주요가치를 이동을 위한 정보서비스로 인식하고 이용가능한 모든 교통수단 정보를 통합하여 이용자가 상황에 맞는 가장 효율적인 이동수단을 선택하여 예약부터 결재까지 한번에 가능하도록 패키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MaaS의 도입에 따른 다양한 교통수단간 연계를 통해 카쉐어링과 공공자전거의 위치서비스 기반의 환승을 고려한 최적경로를 도출하고자 하는 이유는? 관련연구에서는 최적경로 도출 시 대중교통 정보제공 및 환승연계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제시되며, 카쉐어링과 공공자전거를 고려한 최단경로 탐색 연구는 아직 진행된 바가 없었다.
빅데이터 분석의 발달 배경은?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로봇공학, 사물인터넷, 무인운송수단 등 제4차 산업혁명과 함께 정보통신기술 (ICT)과 자동차산업의 융합으로 꾸준히 발전하고 있으며, 스마트폰과 초고속인터넷 보급으로 정보통신 분야 뿐만 아니라 경제, 교통 등 사회의 다양한 분야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Bjorn H., Andre H., Everlin P., Kolbe L. M. and Nierobisch T.(2015), "The Value of IS in Business Model Innovation for Sustainable Mobility Services-The Case of Carsharing," Wirtschaftsinformatik, pp.1008-1022. 

  2. David A. H.(2017), "Future bus transport contracts under a mobility as a service(MaaS) regime in the digital age: Are they likely to change?," Institute of Transport and Logistics Studies, Part A 98, pp.86-96. 

  3. Giorgio A., Nelson J. D., Boero M. and Pettinelli I.(2016), "Enabling intermodal urban transport through complementary services: From Flexible Mobility Services to the Shared Use Mobility Agency," Research in Transportation Economics, Vol. 59, pp.179-184. 

  4. Han J. -S. and Jeon G. -S.(2008), "Search for an Optimal-Path Considering Various Attributes,"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ol. 7, no. 3, pp.49-58. 

  5. Jung H. -S., Kim C. -H. and Park C. -H.(2004), "A Dynamic Shortest Path Algorithm as an Application of the Dijkstra Algorithm,"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ol. 46, no. 1, pp.1-6. 

  6. Kim I. -K., Han K. -S. and Bang H. -J.(2010), "Suggesting a Demand Forecasting Technique Explicitly Considering Transfers in Light Rail Transit Project Analysis,"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ol. 24, no. 3, pp.197-205. 

  7. Kim J. -M., Kwon S. -D., Oh J. -C., Park J. -J. and Ha T. -J.(2012), "A study on a user-centered transit transfer and Efficient linkage:in the case of the Gwang-Ju metropolitan area,"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ol. 67, no. 4, pp.701-706. 

  8. Sung -E., Lim J. -S., Moon Y. -J., Oh J. -H. and Lee W. -Y.(2011), "A Study on Implementation Integrated Operation & Management System for Intermodal Connectivity Center,"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0, no. 4, pp.24-35. 

  9. Yoon B., Rhee J. and Kim J.(2010), "A Methodology of Analyzing Effects of an Environmentally Friendly Transportation Service : The Case of Carsharing Service," IE Interfaces, vol. 23, no. 4, pp.286-299. 

  10. Yu S. -K. and Lee Y. -I.(2004), "A Shortest Path Algorithm for Transit Network Using Stochastic Distribution,"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ol. 46, no. 1, pp.1-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