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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6 no.2, 2018년, pp.157 - 165
이완정 (인하대학교 아동심리학과) , 김미나 (인하대학교대학원 아동복지학전공)
Using data from the Panel Study on Korean Children, this study investigated whether children with high levels of problem behaviors adjusted more poorly on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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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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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기 문제행동의 관련변인 중 가장 많이 다루어진 것은? | 영유아의 발달은 생물학적인 특성과 사회문화적 특성의 다면적 속성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 과정에서 위험요소와 보호요소가 작용하므로 그 궤적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Cicchetti & Sroufe, 2000). 국내에서 2003년부터 2012년까지 발표된 유아기 문제행동에 관한 논문 152편을 분석한 연구 결과(Sherrod, 1999)에 따르면, 유아기 문제행동의 관련변인으로는 유아의 기질이 가장 많이 다루어졌고, 그 외 성, 연령, 정서지능, 사회적 유능감, 스트레스 등이 관련변인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문제행동과 관련이 있는 외적 변인으로는 부모의 양육 태도, 양육행동, 양육 효능감 및 양육신념이 가장 많이 연구되었고, 이외 부부 갈등, 부부관계, 가정의 경제적 수준 등이 관련변인으로 보고되었다. | |
빈곤가정 유아의 문제행동의 발달궤적이 유아의 취학 전 학습준비도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의 구체적인 문제는 무엇인가? |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와 모형은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비빈곤 가정 유아 집단의 유아기 문제행동의 발달궤적은 어떠한가? 1-1. 비빈곤 가정 유아 집단에서 문제행동 발달궤적의 초기 치와 변화율은 취학 전 학습준비도와 초등 입학 후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빈곤경험 집단의 유아기 문제행동의 발달궤적은 어떠한가? 2-1. 빈곤경험 집단에서 문제행동 발달궤적의 초기치와 변화율은 취학 전 학습준비도와 초등 입학 후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가? | |
유아의 문제행동과 관련이 있는 외적 변인 중 가장 많이 연구된 것은 어떤 것들인가? | 국내에서 2003년부터 2012년까지 발표된 유아기 문제행동에 관한 논문 152편을 분석한 연구 결과(Sherrod, 1999)에 따르면, 유아기 문제행동의 관련변인으로는 유아의 기질이 가장 많이 다루어졌고, 그 외 성, 연령, 정서지능, 사회적 유능감, 스트레스 등이 관련변인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문제행동과 관련이 있는 외적 변인으로는 부모의 양육 태도, 양육행동, 양육 효능감 및 양육신념이 가장 많이 연구되었고, 이외 부부 갈등, 부부관계, 가정의 경제적 수준 등이 관련변인으로 보고되었다. 유아기관에서의 관련 변인으로는 주로 교사-유아관계가 많이 연구되었으며, 교사들은 유아 문제행동 지도가 어려워 이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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