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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비빈곤가정과 빈곤가정 유아의 문제행동 발달궤적과 학습준비도 및 학교적응
Children's Problem Behaviors Trajectories of Poor- and Non Poor-Households on the Path to Learning Readiness and School Adjustment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6 no.2, 2018년, pp.157 - 165  

이완정 (인하대학교 아동심리학과) ,  김미나 (인하대학교대학원 아동복지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sing data from the Panel Study on Korean Children, this study investigated whether children with high levels of problem behaviors adjusted more poorly on the $1^{st}-grade$ than children with low levels of problem behaviors, and whether there was evidence of intra-individual stability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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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05;Rimm-Kaufman, 2004)을 미칠 것이라 사료되며, 취학 전 학습준비도가 낮을 경우 이는 초등학교 입학 후 적응에 부적 영향(Fantuzzo, Perry, & McDermott, 2004)을 미칠 것이라 추론해볼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취학 전 학습준비도가 유아기 문제행동의 궤적과 초등학교 입학 후의 학교적응 간 관계를 매개하는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아동패널 자료를 이용하여 유아기 문제행동의 발달궤적을 살펴보고 문제행동의 발달궤적이 유아의 취학 전 학습준비도나 초등학교 입학 후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분석해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비빈곤 가정 유아 집단과 유아기에 상대빈곤을 경험한 유아 집단을 구분하여 변인 간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빈곤 유아를 위한 조기 중재에 시사 받을 수 있는 점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아동패널 자료를 이용하여 유아기 문제행동의 발달궤적을 살펴보고 문제행동의 발달궤적이 유아의 취학 전 학습준비도나 초등학교 입학 후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분석해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비빈곤 가정 유아 집단과 유아기에 상대빈곤을 경험한 유아 집단을 구분하여 변인 간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빈곤 유아를 위한 조기 중재에 시사 받을 수 있는 점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패널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되었기 때문에 변수들의 측정도구는 육아정책연구소에서 제시한 내용들을 참고하여 정리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비빈곤 가정 유아와 빈곤 경험 유아의 문제행동의 발달 궤적이 초등학교 입학 후 학교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이었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한국아동패널 자료를 활용하여 두 집단 간 유아기 문제행동과 취학 전 학습 준비도 및 초등학교 입학 후 적응 간 차이를 살펴보았고, 집단별로 변인 간 구조모형을 검증해보았다.
  • 본 연구를 통하여 유아기 문제행동의 발달궤적은 변화를 보이며, 유아기 문제행동의 개인 내적 속성은 취학 전의 학습준비도를 매개로 초등 입학 후 학교적응에도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밝혀졌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유아기 문제행동의 발달 궤적이 이후의 발달과 적응에 미치는 영향관계가 비빈곤 가정 유아와빈곤경험 유아 집단에서 다르게 나타나는지 탐색해 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빈곤 유아의 문제행동 추이, 이의 중재와 관련한 변인에 대한 보다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며, 빈곤 유아의 순조로운 학교 전이를 위한 정책 방안에 대해 부가적인 논의가 필요함을 제안하고자 한다.
  • 또한 본 연구에서는 유아기 문제행동의 발달 궤적이 이후의 발달과 적응에 미치는 영향관계가 비빈곤 가정 유아와빈곤경험 유아 집단에서 다르게 나타나는지 탐색해 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빈곤 유아의 문제행동 추이, 이의 중재와 관련한 변인에 대한 보다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며, 빈곤 유아의 순조로운 학교 전이를 위한 정책 방안에 대해 부가적인 논의가 필요함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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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기 문제행동의 관련변인 중 가장 많이 다루어진 것은? 영유아의 발달은 생물학적인 특성과 사회문화적 특성의 다면적 속성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 과정에서 위험요소와 보호요소가 작용하므로 그 궤적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Cicchetti & Sroufe, 2000). 국내에서 2003년부터 2012년까지 발표된 유아기 문제행동에 관한 논문 152편을 분석한 연구 결과(Sherrod, 1999)에 따르면, 유아기 문제행동의 관련변인으로는 유아의 기질이 가장 많이 다루어졌고, 그 외 성, 연령, 정서지능, 사회적 유능감, 스트레스 등이 관련변인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문제행동과 관련이 있는 외적 변인으로는 부모의 양육 태도, 양육행동, 양육 효능감 및 양육신념이 가장 많이 연구되었고, 이외 부부 갈등, 부부관계, 가정의 경제적 수준 등이 관련변인으로 보고되었다.
빈곤가정 유아의 문제행동의 발달궤적이 유아의 취학 전 학습준비도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의 구체적인 문제는 무엇인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와 모형은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비빈곤 가정 유아 집단의 유아기 문제행동의 발달궤적은 어떠한가? 1-1. 비빈곤 가정 유아 집단에서 문제행동 발달궤적의 초기 치와 변화율은 취학 전 학습준비도와 초등 입학 후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빈곤경험 집단의 유아기 문제행동의 발달궤적은 어떠한가? 2-1. 빈곤경험 집단에서 문제행동 발달궤적의 초기치와 변화율은 취학 전 학습준비도와 초등 입학 후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가?
유아의 문제행동과 관련이 있는 외적 변인 중 가장 많이 연구된 것은 어떤 것들인가? 국내에서 2003년부터 2012년까지 발표된 유아기 문제행동에 관한 논문 152편을 분석한 연구 결과(Sherrod, 1999)에 따르면, 유아기 문제행동의 관련변인으로는 유아의 기질이 가장 많이 다루어졌고, 그 외 성, 연령, 정서지능, 사회적 유능감, 스트레스 등이 관련변인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문제행동과 관련이 있는 외적 변인으로는 부모의 양육 태도, 양육행동, 양육 효능감 및 양육신념이 가장 많이 연구되었고, 이외 부부 갈등, 부부관계, 가정의 경제적 수준 등이 관련변인으로 보고되었다. 유아기관에서의 관련 변인으로는 주로 교사-유아관계가 많이 연구되었으며, 교사들은 유아 문제행동 지도가 어려워 이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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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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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Pianta, R. C., Steinberg, M. S., & Rollins, L. B. (1995). The first two years of school: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deflections in children's classroom adjustment.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2), 295- 312. https://doi.org/10.1017/S0954579400006519 

  23. Rimm-Kaufman, S. (2004). School transition and school readiness: an outcome of early childhood development. Centre of Excellence for Early Childhood Development, Montre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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