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혼 후 재혼(동거)가정 내 계부모에 대한 호칭 관련 심리적 기제에 관한 연구-상담에의 함의
A Study about Psychological Mechanisms Regarding the Appellation of the Stepparent by Children of Reconstituted(Cohabited) Family after Parents' Divorce-Implications for Counsel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4, 2018년, pp.254 - 267  

안희란 (부경대학교 공공정책연구소) ,  김연진 (목포과학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부모 이혼 후 재혼(동거)가정 자녀의 계부모에 대한 호칭을 둘러싼 갈등을 자녀의 시각에서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심층면접을 활용한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참여자는 부모 이혼 후 재혼(동거)가정의 20대 자녀 4명이다. 자료 분석 결과, 자녀들이 계부모에게 아버지/어머니라 부르기 주저하는 이유는 '친부모가 있는데 왜 그분을 아버지/어머니라 불러야 하나요?', '아버지/어머니 없이 살아왔는데, 이제 와서 왜 필요하나요?', '그 분이 편하지 않아서 아버지/어머니라 부르지 않아요!'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혼 후 재혼(동거)가정 자녀의 계부모에 대한 호칭을 둘러싼 갈등 중재를 위한 상담의 지침을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look into psychological mechanisms about the appellation of the stepparent by children of reconstituted(cohabited) family after parents' divorce in the child's perspective. In-depth interview was used for the qualitative research method. Research participants four c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중·고등학생) 자녀가 부모의 재혼 이후에 가장 힘들다고 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러한 진술들은 역으로 계자녀 입장에서도 계부모를 어떻게 호칭해야 하는지, 얼마나 가깝게 지내려고 노력해야 하는지 불명료함을 느끼고 있을 것이라는 것을 예상케 한다. 임춘희[27]에 의하면 청소년(중·고등학생) 자녀들은 부모 재혼 이후에 가장 힘들었던 점으로 계부모와의 적응문제, 특히 호칭과 관련한 어려움을 꼽았다. 이는 재혼가정 내 호칭과 관련된 청소년 자녀의 인식과 정서를 탐색할 필요성을 제기한다.
청소년 자녀의 계부모와의 직접적인 갈등 경험으론 무엇이 있는가? 또한 재혼가정 청소년 자녀들은 부모의 재혼으로 비양육 친부모와 교류가 어려워지면서 친부 모에 대해 상실감과 그리움을 가지게 된다[8]. 한편, 계부모와의 직접적인 갈등 경험으로는 용돈과 관련된 갈등[26], 친부모와 함께 있지 않을 때 계부모의 폭력적 또는 가식적 행동[18], 일상생활과 훈육에서 의붓형제 자매와의 차별[8][18]이 보고되었다. 또한 부모의 재혼을 친구들에게 숨겨야 함과 그로 인해 느끼는 친구들과의 심리적 거리감[8][26]이 나타났다.
청소년이 겪은 부모의 재혼가정에서의 부정적인 경험엔 무엇이 있는가? 청소년이 겪은 부모의 재혼가정 에서의 경험을 살펴보면, 재혼으로 집안의 분위기가 좋아졌다거나 친부모의 태도가 부드러워졌다, 용돈의 액수가 많아졌다 등의 긍정적인 내용을 보고한 일부 연구 [19]가 있지만 대부분은 부정적 경험으로 드러났다 [8][18][26]. 청소년 자녀는 친부모와 새 배우자가 가까워지면서 섭섭하고 낯설음, 그로 인한 소외감, 자신에게는 무관심해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느낀다고 보고된다[8][18][26]. 또한 재혼가정 청소년 자녀들은 부모의 재혼으로 비양육 친부모와 교류가 어려워지면서 친부 모에 대해 상실감과 그리움을 가지게 된다[8]. 한편, 계부모와의 직접적인 갈등 경험으로는 용돈과 관련된 갈등[26], 친부모와 함께 있지 않을 때 계부모의 폭력적 또는 가식적 행동[18], 일상생활과 훈육에서 의붓형제 자매와의 차별[8][18]이 보고되었다. 또한 부모의 재혼을 친구들에게 숨겨야 함과 그로 인해 느끼는 친구들과의 심리적 거리감[8][26]이 나타났다. 김효순에 따르면 재혼가족을 초혼·혈연 중심의 핵가족주의에서 벗어난 ‘문제 가족’으로 보는 사회적 분위기 때문에 재혼가족 자녀들은 스트레스를 경험하며 재혼사실을 숨기고 있었다[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2/2/1/ index.board?bmoderead&aSeq, 2014, 2, 23. 

  2. C. Smart, B. Neale, and A. Wade, The Changing Experience of Childhood: Families and Divorce, malden, ma: blackwell, 2001. 

  3. F. F. Furstenberg, The New Extended Family: The Experience of Parents and Children after Remarriage, new york: guilford, 1987. 

  4. D. S. Quick, P. C. McKenry, and B. M. Newman, Stepmothers and their Adolescentchildren: Adjustment to New Family Roles, conneticut: greenwood press, 1994. 

  5. 김효순, 하춘광, "청소년 자녀가 있는 재혼가족의 새부모 역할 경험에 관한 연구," 가족과 문화, 제23권, 제1호, pp.137-168, 2011. 

  6. D. Mandell and Birenzweig, "Stepfamilies: A Model for Groupwork Wthremarried Couples and their Children," J. of Divorce and Remarriage, Vol.14, No.1, pp.29-41, 1990. 

  7. L. H. Ganong and M. Coleman, Remarried Family Relationships, ca: sage publications, 1994. 

  8. 김효순, "재혼가족 청소년 자녀의 적응과정에 관한 탐색적 연구," 인간발달연구, 제14권, 제4호, pp.65-86, 2007. 

  9. 김효순, 엄명용, "청소년 자녀가 있는 재혼부부의 결혼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제21권, pp.75-102, 2007. 

  10. J. Gonzales, "Pre-family Counseling: Working with Blended Families," J. of Divorce and Remarriage, Vol.50, No2, pp.148-157, 2009. 

  11. J. Gosselin, "Individual and Family Factors Related to Psychosocial Adjustment in Stepmother Familie Adolescents," J. of Divorce and Remarriage, Vol.51, No.2, pp.108-123, 2010. 

  12. J. Gosselin and H. David, "Risk and Resilience Factors Linked with Psychosocial Adjustment of Adolescents, Step-parents and Biological Parents," J. of Divorce and Remarriage, Vol.48, No.1/2, pp.29-53, 2007. 

  13. W. M. Walsh, "Twenty Major Issues in Remarriage Families," J. of Counseling of Development, Vol.70, pp.709-715, 1992. 

  14.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2/2/1/ index.board?bmoderead&aSeq310523, 2014, 2, 23. 

  15. 고은영, 서영석, "재혼가정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가족생활적응의 관계: 가족경계혼란과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24권, 제2호, pp.397-419, 2012. 

  16. E. H. Erikson, Identity: Youth and Crisis, new york: norton, 1968. 

  17.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11. 

  18. 지승희, 오혜영, 이현숙, "사이버상담 사례에 나타난 재혼가족 여자청소년의 어려움," 청소년상담연구, 제20권, 제1호, pp.107-126, 2012. 

  19. 임춘희, "재혼가족 청소년의 친부모관계와 새부모관계에 대한 연구-재혼가족에 대한 고정관념과 재혼가족신화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인간발달 연구, 제13권, 제3호, pp.79-102, 2006. 

  20. 김효순, "새부모 양육태도유형과 재혼가족 청소년자녀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제30권, pp.245-268, 2010. 

  21. B. M. Stoll, G. L. Arnaut, D. K. Fromme, and J. A. Felker-Thayer, "Adolescents in Stepfamilies: A Qualitative Analysis," J. of Divorce & Remarriage, Vol.44, No.1-2, pp.177-189, 2005. 

  22. M. L. Keisha and B. M. Tamera, "Attachment to Parent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n Examination of Young Adult College Students in Intact Families and Stepfamilies," J. of Family Psychology, Vol.18, No.4, pp.600-608, 2004. 

  23. E. C. Shannon, "Family Structure History and Adolescent Adjustment," J. of Family Issues, Vol.29, No.7, pp.944-980, 2008. 

  24. R. E. Emery, Renegotiation Family Relationships: Divorce, Child Custody and Mediation, ny: gilford, 1994. 

  25. M. Coleman, L. Ganong, and M. Fine, "Reinvestigating Remarriage: Another Decade of Progress," J. of Marriage and the Family, Vol.62, pp.1288-1307, 2002. 

  26. 박선영, "재혼초기 모친과 동거하는 여중생의 가족생활갈등에 대한 질적 연구," 상담학연구, 제16권, 제1호, pp.285-304, 2015. 

  27. 임춘희, "재혼가정 청소년의 적응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가족관계 인식과 교육요구도를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제15권, 제5호, pp.743-760, 2006. 

  28. K. W. Doyle, S. A. Wolchik, and S. Dawson-McClure, "Development of the Stepfamily Events Profile," J. of Family Psychology, Vol.16, No.2, pp.128-171, 2002. 

  29. E. Sherman and W. J. Reid, Qualitative Research in Social W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1994. 

  30. K. Morrison and W. Stollman, "Stepfamily Assessment : An Integrated Model," J. of Divorce & Remarriage, Vo1.24, No.l, pp.163-182, 1995. 

  31. A. I. Schwebel and M. A. Fine, Understanding and Helping Families-A Cognitive-Behavioral Approac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1994. 

  32. Y. Lincoln and E. Guba, Naturalistic Inquiry, sage publications, 1985. 

  33. 유희정, "이혼 후 비양육부/모의 자녀와의 관계 및 협력적 부모역할에 관한 고찰: 서구사회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실천연구, 제1권, 제1호, pp.325-351, 2004. 

  34. P. R. Amato, "The Consequences of Divorce for Adults and Children," J. of Marriage and the Family, Vol.62, pp.1269-1287, 2000. 

  35. J. A. Seltzer, "Relationships between Father and Children who Live Apart: The Father's Role after Separation," J. of Marriage and the Family, Vol.53, pp.79-101, 1991. 

  36. M. Crosbie-Burnett, "Impact of Custody Arrangement and Family Structure on Remarriage," J. of Divorce, Vol.13, No.1, pp.1-15, 1989. 

  37. E. B. Visher and J. S. Vishe, Old Loyalties, New Ties, brunner/mazel, 1988. 

  38. P. G. Mulford, Keys to Successful Stepmothering, ny: barrons educational series inc, 1996. 

  39. E. Hetherington, "An Overview of the Virginia Longitudinal Study of Divorce and Remarriage with a Focus on Early Adolescence," J. of Family Psychology, Vol.7, No.10, pp.39-56, 1993. 

  40. 박희정, 변상해, "재혼부부의 자기분화, 부부친밀감, 부부갈등대처방식이 결혼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지논문지, 제17권, 제7호, pp.236-252, 2017. 

  41. 김효순, "재혼가족 관계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방향-새부모.새자녀관계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2호, pp.262-280, 201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