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서비스 디자인 방법을 활용한 청년 공유마을 연구 -대전광역시 어은동 청년 공유마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Youth Shared Villages Based on the Service Design Methodology -Focus on Youth Sharing Village in Eoeun-dong, Daejeon원문보기
최근 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를 적용한 국민 참여 정부 정책 결정 모델들이 늘어나고 있다. 과거 공급자 위주의 정책결정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정책 실행 수용의지가 낮아 정책의 효과가 반감된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국민 참여 정책 서비스디자인을 2014년부터 매년 행정자치부에서 국민디자인단 이라는 명칭으로 진행 중이다. 공유 마을은 공유경제를 실행하기 위한 넓은 의미에서의 마을공동체로 마을 구성원간의 공유 의식을 높이고 상생과 협력을 통해 지속가능성을 유지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기존 공유마을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서비스디자인 방법 툴킷(Toolkit)을 활용하여 도시가 가지고 있는 공유마을, 도시재생, 청년취업 정착에 대한 3가지 문제들을 복합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연구 대상의 인과관계가 광범위하고 해결방법 제시에 따른 각각의 대상이 가지는 결과 만족도를 검증하기 위한 만족도 조사 및 연구기간의 한계가 있어 향후 지속적인 검증과 문제점 개선을 통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최근 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를 적용한 국민 참여 정부 정책 결정 모델들이 늘어나고 있다. 과거 공급자 위주의 정책결정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정책 실행 수용의지가 낮아 정책의 효과가 반감된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국민 참여 정책 서비스디자인을 2014년부터 매년 행정자치부에서 국민디자인단 이라는 명칭으로 진행 중이다. 공유 마을은 공유경제를 실행하기 위한 넓은 의미에서의 마을공동체로 마을 구성원간의 공유 의식을 높이고 상생과 협력을 통해 지속가능성을 유지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기존 공유마을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서비스디자인 방법 툴킷(Toolkit)을 활용하여 도시가 가지고 있는 공유마을, 도시재생, 청년취업 정착에 대한 3가지 문제들을 복합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연구 대상의 인과관계가 광범위하고 해결방법 제시에 따른 각각의 대상이 가지는 결과 만족도를 검증하기 위한 만족도 조사 및 연구기간의 한계가 있어 향후 지속적인 검증과 문제점 개선을 통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In recent times, increasing is the number of civic participation government policy decision models through the application of the service design process. It's because the effect of a policy is cut in half due to the low acceptance will for police execution, which could occur in the supplier-oriented...
In recent times, increasing is the number of civic participation government policy decision models through the application of the service design process. It's because the effect of a policy is cut in half due to the low acceptance will for police execution, which could occur in the supplier-oriented policy-decision process in the past. For solving out such a problem, civic participation policy service design has been under way in the name of 'National Design Group' led by the Ministry of Government Administration and Home Affairs starting 2014. A sharing village is a village community in a broad sense for the purpose of giving effect to sharing economy, aiming to maintain sustainability through sharing consciousness raising between village members, coexistence and cooperation. This study presented a solution to the 3 sorts of city problems, i.e. sharing village, urban generation and youth employment settlement in combination by grasping the problems of the existing sharing village, and using service design method Toolkit However, there needs to be a follow-up research through continuous verification, and improvement of problems for the time to come because the casual relationship between research subjects is extensive, and this study has limitations in the satisfaction survey for verifying the result satisfaction, which individual subjects have, consequent on the suggestion of the way of solution, and the research period as well.
In recent times, increasing is the number of civic participation government policy decision models through the application of the service design process. It's because the effect of a policy is cut in half due to the low acceptance will for police execution, which could occur in the supplier-oriented policy-decision process in the past. For solving out such a problem, civic participation policy service design has been under way in the name of 'National Design Group' led by the Ministry of Government Administration and Home Affairs starting 2014. A sharing village is a village community in a broad sense for the purpose of giving effect to sharing economy, aiming to maintain sustainability through sharing consciousness raising between village members, coexistence and cooperation. This study presented a solution to the 3 sorts of city problems, i.e. sharing village, urban generation and youth employment settlement in combination by grasping the problems of the existing sharing village, and using service design method Toolkit However, there needs to be a follow-up research through continuous verification, and improvement of problems for the time to come because the casual relationship between research subjects is extensive, and this study has limitations in the satisfaction survey for verifying the result satisfaction, which individual subjects have, consequent on the suggestion of the way of solution, and the research period as we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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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서비스 디자인은 유형, 무형의 서비스라는 상품을 기획하고 계획할 때, 단순히 눈에 보이는 형태가 아닌 수요자의 관점과 경험들을 직접 관찰하고 분석한다. 그리고 수요자의 욕구와 만족에 초점을 맞춰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를 개발하고 창출해낸다. 서비스를 경험하는 수요자의 만족은 서비스 제공자의 목적이기 때문에, 서비스 디자인을 통해 수요자에게 전달하는 이익은 공급자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친다.
그 동안의 정책수립 방법은 정책공급자 관점에서 전문가들에 의해 기획되고 정책에 반영되어 졌지만, 서비스 디자인 방법을 통한 정책 수요자 입장의 정책수립은 정책이 시행되어졌을 때 수요자 당사자들이 가장 잘 체감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론적 고찰을 통한 현황 파악과 서비스디자인 방법을 활용한 공유마을 구성원들의 수요, 공급자적인 성향 및 차이점을 분석하여 공유마을 지속성에 관한 문제 파악과 개선 아이디어를 도출을 하였다. 하지만 개선아이디어의 만족도 조사나 파급효과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아 본 연구의 한계가 존재한다.
연구 참여자들의 브레인스토밍, 워크샵을 통해 도출된 아이디어를 정리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 가장 핵심이 되었던 문제는 마을공동체를 통한 상생, 노후화로 인한 도시재생, 청년정착이다.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를 진행하면서 개별적인 문제 해결 방법 보다는 복합적이며 통합문제 해결방법이 아이디어로 도출되었다.
도시재생은 주택의 개선, 생활시설 성능의 향상, 환경 부하 저감, 기존건축물의 재개조 등 물리적 환경의 재생뿐만 아니라 직업창출 증대, 비즈니스 모델 마련등 주민의 경제적 재생의 필요성과 함께 공동체 활성화, 원주민 생활 지속성 등을 통한 삶의 질 개선과 같은 사회적 재생을 목표로 하고 있다[4]. 이러한 재생사업을 바탕으로 마을재생 지역으로의 유입인구를 늘리고 지역을 활성화 시켜 슬럼화 현상으로 인한 사회적 문제를 막는 것이 마을재생사업의 목적이다.
이것이 진정한 공유이며 나아가 마을 내·외부의 매출 증대, 주민 소득 증대, 일자리 창출, 지역청년 취. 창업, 마을재생 및 지속가능한 도시구성 모듈을 만드는 일을 그 목적으로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를 진행 중인 시점에도 청년들과 기존 마을 상권 주민들과의 교류와 협력이 진행 중 이였으며, 참여하는 주민들이 늘어나 마을공동체의 모습을 갖춰가고 있었다. 공유마을로 가기 위한 4가지의 공유 요소들을 실행 중이며, 서비스디자인 과정 중 고민하게 된 지속가능성을 해결하기 위한 방문객 및 자금 유입에 아이디어를 집중하였다. 그 결과 지역행사 및 주변 환경을 이용한 방문객증가를 예상한 방문객 이동 경로를 디자인 하여 이동 경로 상에서 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참여자들이 모두 참여하는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 격려하고 서비스의 지속성에 포커스를 맞춰 각각의 이해관계자들의 욕구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과정을 거쳤다.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협업을 통해 문제를 정리하고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워크샵을 진행하였다. 이렇게 도출된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시각화하여 최종 결과물을 도출하였다.
이 과정에서 청년 공유 공간의 대표 및 마을공동체 구성원들의 인터뷰 등을 통해 그동안의 공동체 활동 및 성과 향후 활동 계획 등을 파악하였다. 또 대전광역시 정책 실무담당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향후 지원 계획과 범위 등을 논의하였다. 연구의 주요내용은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진행하였다.
연구의 주요내용은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진행하였다. 먼저 이해하기의 과정인 문헌연구와 인터넷 자료조사, 조사목표설정, 발견하기의 과정인 대상지 현장관찰, 경험나누기, 정의하기의 과정인 서비스수요자 및 공급자 인터뷰를 통한 퍼소나(Persona), 고객 여정맵, 이해 관계자맵을 진행하였으며, 발전하기의 과정 중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서비스 아이디어 도출 및 서비스 시나리오를 연구 결과물로 제시 하였다.
서비스디자인은 서비스 공급자가 수요자에게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고 제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높여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서비스 디자인은 유형, 무형의 서비스라는 상품을 기획하고 계획할 때, 단순히 눈에 보이는 형태가 아닌 수요자의 관점과 경험들을 직접 관찰하고 분석한다. 그리고 수요자의 욕구와 만족에 초점을 맞춰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를 개발하고 창출해낸다.
서비스디자인 전체 연구에 걸쳐 작성되고 수정 보완 작업을 통해 완성된다. 어은동 공유마을 정책 수요자인 청년창업자, 기존상인, 지역 주민의 시간대별 여정을 파악하고 서비스경험 전후의 감정상태 변화를 아이콘으로 표시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의 브레인스토밍, 워크샵을 통해 도출된 아이디어를 정리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 가장 핵심이 되었던 문제는 마을공동체를 통한 상생, 노후화로 인한 도시재생, 청년정착이다.
또 대전광역시 정책 실무담당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향후 지원 계획과 범위 등을 논의하였다. 연구의 주요내용은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진행하였다. 먼저 이해하기의 과정인 문헌연구와 인터넷 자료조사, 조사목표설정, 발견하기의 과정인 대상지 현장관찰, 경험나누기, 정의하기의 과정인 서비스수요자 및 공급자 인터뷰를 통한 퍼소나(Persona), 고객 여정맵, 이해 관계자맵을 진행하였으며, 발전하기의 과정 중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서비스 아이디어 도출 및 서비스 시나리오를 연구 결과물로 제시 하였다.
본 연구의 진행을 위해 2017년 6월 1일부터 2017년 11월 24일 까지 8차에 걸쳐 지역주민, 지역상인, 청년창업자, 대전광역시 정책 실무담당자 등 10여명이 현장답사 및 회의를 진행 하였다. 이 과정에서 청년 공유 공간의 대표 및 마을공동체 구성원들의 인터뷰 등을 통해 그동안의 공동체 활동 및 성과 향후 활동 계획 등을 파악하였다. 또 대전광역시 정책 실무담당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향후 지원 계획과 범위 등을 논의하였다.
현재 국내외에서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는 영국 디자인카운슬(Design Council)의 더블다이아몬드(Double Diamond)이다. 이 프로세스는 4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나 본 연구에서 사용한 프로세스는 국민 디자인단에서 사용 중인 프로세스로 디자인카운슬의 4단계 프로세스에서 문제에 대한 이해 단계를 추가하여 총 5단계의 과정을 거친다.
이러한 계획을 바탕으로 지역의 청년들이 정착할 수 있는 환경 조성과 창업을 도와줄 수 있는 시스템 마련을 위해 “벌집”이라는 공유공간을 조성하여 지역의 청년들이 모여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한다.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협업을 통해 문제를 정리하고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워크샵을 진행하였다. 이렇게 도출된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시각화하여 최종 결과물을 도출하였다. 그 과정에서 그동안 문제로 인식되지 못했던 사소하게 생각되어진 문제들이 핵심 문제로 발견되고 발견된 문제 해결과정에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이 나누어져 의견을 조율하고 일치시키는 과정을 통해 이해 관계자들 간에 서로 이해하고 배려하는 모습들이 발견되었다.
지역의 지리적 환경 및 문제를 이해하고 파악하고 구성원간의 객관화 작업을 통해 이해도를 조율하여 주관적인 판단의 차이를 좁히는 과정을 가진다. 참여자들이 모두 참여하는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 격려하고 서비스의 지속성에 포커스를 맞춰 각각의 이해관계자들의 욕구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과정을 거쳤다.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협업을 통해 문제를 정리하고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워크샵을 진행하였다.
핵심 이해관계자 3그룹은 청년창업자, 기존상인, 지역주민으로 이들의 자료를 수집하여 이들을 대변할 수있는 사람들로 본 연구에 참여시켜 모든 문제 도출과 정의과정에서 이해관계자를 대변 할 수 있게 하였다.
핵심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각각의 퍼소나를 작성하여 대상의 객관화 작업 및 대상이 느끼고 가지고 있는 생각들을 정리해 보았다. 퍼소나는 유사한 행동 패턴을 지닌 수요자 그룹을 가상모델로 정의하는 방법론으로 이를 통해 수요자들이 어떤 동기를 가지고 어떻게 행동하는지 유추 할 수 있고 새로 만들어질 서비스의 특성과 필요 요소에 대한 판단 기준을 찾아 낼 수 있다.
특히 사람 또는 각 기관의 역할이 충돌하는 서비스를 파악하기 위해 효과적으로 사용 될 수 있으며, 상호 관계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고 서비스 기획 및 모니터링, 서비스개선 및 여러 이해관계자 간의 관계 조정 등에 유용하다[9]. 현재 어은동 마을주민들 외에 다양한관계로 연결된 구성원들 간의 이해관계를 살펴 핵심 이해관계자 3그룹과 일반이해관계자들의 연결 구조를 쉽게 파악 할 수 있도록 이해 관계자맵을 작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진행을 위해 2017년 6월 1일부터 2017년 11월 24일 까지 8차에 걸쳐 지역주민, 지역상인, 청년창업자, 대전광역시 정책 실무담당자 등 10여명이 현장답사 및 회의를 진행 하였다. 이 과정에서 청년 공유 공간의 대표 및 마을공동체 구성원들의 인터뷰 등을 통해 그동안의 공동체 활동 및 성과 향후 활동 계획 등을 파악하였다.
성능/효과
공유마을로 가기 위한 4가지의 공유 요소들을 실행 중이며, 서비스디자인 과정 중 고민하게 된 지속가능성을 해결하기 위한 방문객 및 자금 유입에 아이디어를 집중하였다. 그 결과 지역행사 및 주변 환경을 이용한 방문객증가를 예상한 방문객 이동 경로를 디자인 하여 이동 경로 상에서 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가장 핵심이 되었던 문제는 마을공동체를 통한 상생, 노후화로 인한 도시재생, 청년정착이다.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를 진행하면서 개별적인 문제 해결 방법 보다는 복합적이며 통합문제 해결방법이 아이디어로 도출되었다. 우선 인과 관계를 정리하여 청년창업 정착을 통해 상권을 살리고 마을공동체를 활성화 시켜 활성화된 마을 공동체가 통합 브랜드와 상권의 다양한 콘텐츠를 바탕으로 공유마을로 발전한다면, 도시의 재생 사업과 맞물려 마을이 살아나고 도시가 재생되며 자연스런 산업 생태계가 조성된다는 계획이다.
서비스를 경험하는 수요자의 만족은 서비스 제공자의 목적이기 때문에, 서비스 디자인을 통해 수요자에게 전달하는 이익은 공급자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친다. 즉 서비스 디자인을 적용하면, 보다 부가가치 높은 서비스의 개발과 서비스 품질향상을 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 수요자의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 본 연구가 다루고 있는 공유마을의 경우 마을 구성원 개개인이 모여 마을공동체를 구성하고 이들의 합의에 의해 공유 공간, 공유 물건, 공유 서비스 등과 같은 결과물이 생겨난다.
후속연구
이러한 지속 가능한 공유가치를 바탕으로 한 청년 공유마을을 도시의 표준 모듈로 발전시켜 지속 가능한 마을 공동체의 모범 사례로 적절하게 활용한다면, 공유마을 구성원의 공동체 의식을 고취하고 지역발전의 원동력이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개선 아이디어를 도출하였으며, 향후 실증화 과정에서 발생되는 이해관계자들의 불편사항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후속연구를 통해 공유가치의 지속성을 고려한 더욱 다양한 서비스디자인 결과물의 개발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공유가치 창출(CSV)은 사회문제 해결을 통해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창출하는 경영방식이다[10]. 이러한 지속 가능한 공유가치를 바탕으로 한 청년 공유마을을 도시의 표준 모듈로 발전시켜 지속 가능한 마을 공동체의 모범 사례로 적절하게 활용한다면, 공유마을 구성원의 공동체 의식을 고취하고 지역발전의 원동력이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개선 아이디어를 도출하였으며, 향후 실증화 과정에서 발생되는 이해관계자들의 불편사항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후속연구를 통해 공유가치의 지속성을 고려한 더욱 다양한 서비스디자인 결과물의 개발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이론적 고찰을 통한 현황 파악과 서비스디자인 방법을 활용한 공유마을 구성원들의 수요, 공급자적인 성향 및 차이점을 분석하여 공유마을 지속성에 관한 문제 파악과 개선 아이디어를 도출을 하였다. 하지만 개선아이디어의 만족도 조사나 파급효과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아 본 연구의 한계가 존재한다. 도출된 아이디어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실질적으로 적용 가능하며, 대전광역시는 2017년 말 도시재생 뉴딜사업 광역공모에 선정되었다.
어은동 청년 공유 플랫폼 구축을 위해 100억원의 규모로 2018년 하반기부터 사업을 시작한다. 향후 아이디어의 실증을 통한 현실적인 문제 파악 및 개선을 통해 더욱 지속 가능한 사업모델로 정착 가능하다. 실증화 과정에서 젠트리피케이션, 예산 및 인력의 부족 등의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디자인이란 무엇인가?
서비스디자인은 서비스 공급자가 수요자에게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고 제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높여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서비스 디자인은 유형, 무형의 서비스 라는 상품을 기획하고 계획할 때, 단순히 눈에 보이는 형태가 아닌 수요자의 관점과 경험들을 직접 관찰하고 분석한다.
도시재생의 목표는 무엇인가?
도시재생은 주택의 개선, 생활시설 성능의 향상, 환경 부하 저감, 기존건축물의 재개조 등 물리적 환경의 재생뿐만 아니라 직업창출 증대, 비즈니스 모델 마련등 주민의 경제적 재생의 필요성과 함께 공동체 활성화, 원주민 생활 지속성 등을 통한 삶의 질 개선과 같은 사회적 재생을 목표로 하고 있다[4]. 이러한 재생사업을 바탕으로 마을재생 지역으로의 유입인구를 늘리고 지역을 활성화 시켜 슬럼화 현상으로 인한 사회적 문제를 막는 것이 마을재생사업의 목적이다.
공유마을에서 마을 공동체 구성원 간의 공유 개념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가?
마을공동체는 공유마을의 근간이 되며 마을 공동체 구성원간에 공유개념이 더해져 공유마을이란 의미가 생겨났다. 공유는 크게 4가지 요소로 물건공유, 공간공유, 재능 및 경험공유, 정보 공유로 이루어져있으며, 마을공동체 안에서 각각의 요소들의 공유를 통해 상생 발전한다[3].
참고문헌 (10)
한겨레, "마을공동체와 사회적 경제는 어떻게 만날까" 2017-08-01 인용재편집
"마을공동체" 위키백과.
"공유 서울 길라잡이" 서울특별시.
진은애, 김동호, 곽희종, "주거지 재생과 마을공동체," 대한 토.도시계획학회, pp.3-23, 2016.
최서희, 최수현, 한유경, 이혜선 "서비스디자인 방법을 활용한 기업 내 연구지원 프로그램 개발 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ol.54, pp.368-380, 2016.
윤성원, 수요자 중심 공공정책을 위한 공공서비스 디자인 모델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23,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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