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의 공유가치창출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사회적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책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주요 분석결과와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기업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서 공유가치창출과 조직성과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회적기업이 다양한 조직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형성 또는 창출하고 있는 공유가치나 조직성과는 차이가 없는 것이다. 급격한 사회적기업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공유가치창출과 조직성과의 차이는 없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사회적기업의 조직성과에 대한 공유가치창출의 영향을 분석한 결과 사회적 성과에 대해서는 공유가치창출의 하위 요인 중에서 제품 시장 재인식과 지역클러스터가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사회적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대해서는 공유가치창출의 하위요인 중에서 제품 시장 재인식이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사회적기업의 전체 조직성과에 대해서는 공유가치창출의 하위요인 중에서 제품 시장 재인식과 지역클러스터가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사회적기업에서도 일반기업과 마찬가지로 공유가치창출이 조직성과에 영향을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향후 사회적기업에 대한 공유가치창출의 개념을 도입하고 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을 통하여 기업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의 공유가치창출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사회적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책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주요 분석결과와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기업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서 공유가치창출과 조직성과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회적기업이 다양한 조직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형성 또는 창출하고 있는 공유가치나 조직성과는 차이가 없는 것이다. 급격한 사회적기업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공유가치창출과 조직성과의 차이는 없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사회적기업의 조직성과에 대한 공유가치창출의 영향을 분석한 결과 사회적 성과에 대해서는 공유가치창출의 하위 요인 중에서 제품 시장 재인식과 지역클러스터가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사회적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대해서는 공유가치창출의 하위요인 중에서 제품 시장 재인식이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사회적기업의 전체 조직성과에 대해서는 공유가치창출의 하위요인 중에서 제품 시장 재인식과 지역클러스터가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사회적기업에서도 일반기업과 마찬가지로 공유가치창출이 조직성과에 영향을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향후 사회적기업에 대한 공유가치창출의 개념을 도입하고 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을 통하여 기업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mpact of social enterprise's shared value creation on corporate performance and to develop policy measures to enhance competitiveness of social enterprises. The main results and implications are as follows. First, according to the general characteristic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mpact of social enterprise's shared value creation on corporate performance and to develop policy measures to enhance competitiveness of social enterprises. The main results and implications are as follows. First, according to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social enterprises, the difference between shared value creation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other words, although the social enterprise has various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it does not differ from the shared value creation or the organizational performance that it creates. The rapid increase of social enterprises led to a rapid increase in various types of social enterprises, but there is no difference between shared value creation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Second, the results of analyzing the impact of shared value creation on the organizational performance of social enterprises revealed that social performanc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influenced by re-recognition of product market and regional cluster among sub-factors of shared value creation. Among the sub-factors of social enterprise's economic performance, the re-recognition of the product market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the overall organizational performance of social enterprises. Among the sub-factors of shared value creation. In the future, it will be necessary to make effort to improve corporate performance by introducing the concept of shared value creation for social enterprise and making policy efforts to activate i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mpact of social enterprise's shared value creation on corporate performance and to develop policy measures to enhance competitiveness of social enterprises. The main results and implications are as follows. First, according to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social enterprises, the difference between shared value creation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other words, although the social enterprise has various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it does not differ from the shared value creation or the organizational performance that it creates. The rapid increase of social enterprises led to a rapid increase in various types of social enterprises, but there is no difference between shared value creation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Second, the results of analyzing the impact of shared value creation on the organizational performance of social enterprises revealed that social performanc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influenced by re-recognition of product market and regional cluster among sub-factors of shared value creation. Among the sub-factors of social enterprise's economic performance, the re-recognition of the product market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the overall organizational performance of social enterprises. Among the sub-factors of shared value creation. In the future, it will be necessary to make effort to improve corporate performance by introducing the concept of shared value creation for social enterprise and making policy efforts to activate 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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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일반 영리기업의 공유가치창출에 관한 조직성과에 관한 연구는 일부 진행되고 있으나, 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없다.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의 조직성과에 대한 공유가치창출(CSV)의 영향과 그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사회적기업의 공유가치창출(CSV)을 통한 경쟁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이 도입된 지 10여년이 지난 지금, 사회적기업의 공유가치창출이 기업성과에 있어서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영향요인들이 사회적기업에 주는 긍정적 요인을 분석하여 사회적기업의 지속적인 유지·발전을 위한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기업의 공유가치창출(CSV)의 특성을 파악하과 이를 위한 노력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구체적으로 공유가치창출(CSV)의 하위요인인 제품·시장의 재인식, 가치의 재생산, 지역 클러스터 구축의 세 가지 영역을 독립변수 사용하였다.
저소득 계층, 사회적 약자를 상대로 제품에 사회적 혜택을 제공함으로서 기업은 재무적 이윤을 극대화할 수 있고 사회적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5]. 이런 소비자의 폭을 확대시키고, 다양한 계층에 혜택을 주면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한다. 기업은 이와 같이 시장을 재인식함으로써 시장에 대한 차별 및 리포지셔닝(Repositioning)의 새로운 시장 기회를 창출하여 새로운 잠재력을 가진 미래 시장을 창출하게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연구의 가설은 “사회적기업 근로자가 인식하는 공유가치창출(제품·시장의 재인식, 가치의 재생산, 지역클러스터)이 높을수록 조직성과(사회적 성과, 경제적 성과, 전체 성과)가 증가할 것이다”이다.
제안 방법
공유가치창출의 하위요인의 설문구성을 보면 제품·시장의 재인식은 “우리기업은 사회발전에 필요한 역할을 수행 한다” 등 5문항, 가치사슬 생산성은 “우리기업은 연구개발을 통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있다” 등 5문항, 지역 클러스터 구축은 “우리기업은 지역 내 인프라를 활용하여 생산성을 증대 시킨다” 등 5문항으로 총 15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리커트 7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구체적으로 공유가치창출(CSV)의 하위요인인 제품·시장의 재인식, 가치의 재생산, 지역 클러스터 구축의 세 가지 영역을 독립변수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되는 변수와 구성요소는 [표 1]과 같다. 구체적으로 독립변수는 공유가치창출이며 공유가치창출은 요인분석을 통해서 3가지 하위요인으로 분류되었다. 종속변수는 사회적기업의 성과로 경제적 성과와 사회적 성과로 구분되었다.
이상의 공유가치와 사회적기업의 조직성과에 대한 특성분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요인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회귀분석에 통제변수를 별도로 투입하지 않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와의 관계만을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 공유가치창출(CSV)의 하위요인인 제품·시장의 재인식, 가치의 재생산, 지역 클러스터 구축의 세 가지 영역을 독립변수 사용하였다. 또한, 경제적 성과와 사회적 성과와 같은 조직성과를 종속변수로 사용하였다. 연구의 가설은 “사회적기업 근로자가 인식하는 공유가치창출(제품·시장의 재인식, 가치의 재생산, 지역클러스터)이 높을수록 조직성과(사회적 성과, 경제적 성과, 전체 성과)가 증가할 것이다”이다.
본 연구는 조사의 어려움을 고려하여 편의표집방법을 사용하여 조사대상을 선정하였다. 구체적으로 조사 대상은 충북·충남 지역의 예비 및 인증 사회적기업에 근무하는 6개월 이상 근무경력이 있는 근로자이다.
본 연구에서는 공유가치창출(CSV)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로 오승규[12]의 연구에서 사용한 척도를 사회적기업에 맞는 문항으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공유가치창출의 하위요인의 설문구성을 보면 제품·시장의 재인식은 “우리기업은 사회발전에 필요한 역할을 수행 한다” 등 5문항, 가치사슬 생산성은 “우리기업은 연구개발을 통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있다” 등 5문항, 지역 클러스터 구축은 “우리기업은 지역 내 인프라를 활용하여 생산성을 증대 시킨다” 등 5문항으로 총 15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리커트 7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6년 12월 20일부터 2017년 3월 10일까지 3개월간 수행되었으며 설문지는 총 250부를 배포하여 186부를 회수하였다. 설문지는 연구자가 근로자의 협조를 구한 후 직접방문 또는 우편으로 배포하고 재방문하여 수거하였다.
공유가치창출의 하위요인의 설문구성을 보면 제품·시장의 재인식은 “우리기업은 사회발전에 필요한 역할을 수행 한다” 등 5문항, 가치사슬 생산성은 “우리기업은 연구개발을 통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있다” 등 5문항, 지역 클러스터 구축은 “우리기업은 지역 내 인프라를 활용하여 생산성을 증대 시킨다” 등 5문항으로 총 15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리커트 7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조직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로 이재희[20]의 연구에서 사용한 척도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 하였다. 조직성과는 “우리기업은 지역 환경 개선 및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와 같은 사회적 성과에 관한 질문 5문항, “우리기업은 지속적으로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와 같은 경제적 성과에 관한 질문 5문항으로 총 1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체적으로 독립변수는 공유가치창출이며 공유가치창출은 요인분석을 통해서 3가지 하위요인으로 분류되었다. 종속변수는 사회적기업의 성과로 경제적 성과와 사회적 성과로 구분되었다. 한편 통제변수는 성별, 학력, 직책, 경력, 조직형태, 조직유형, 유급근로자수로 구분하였다.
종속변수는 사회적기업의 성과로 경제적 성과와 사회적 성과로 구분되었다. 한편 통제변수는 성별, 학력, 직책, 경력, 조직형태, 조직유형, 유급근로자수로 구분하였다.
대상 데이터
구체적으로 조사 대상은 충북·충남 지역의 예비 및 인증 사회적기업에 근무하는 6개월 이상 근무경력이 있는 근로자이다.
구체적으로 조사 대상은 충북·충남 지역의 예비 및 인증 사회적기업에 근무하는 6개월 이상 근무경력이 있는 근로자이다. 자료 수집은 2016년 12월 20일부터 2017년 3월 10일까지 3개월간 수행되었으며 설문지는 총 250부를 배포하여 186부를 회수하였다. 설문지는 연구자가 근로자의 협조를 구한 후 직접방문 또는 우편으로 배포하고 재방문하여 수거하였다.
데이터처리
공유가치창출이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공유가치창출이 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분석결과 R제곱이 0.
공유가치창출이 사회적기업의 사회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공유가치창출이 사회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분석결과 R제곱이 0.
공유가치창출이 사회적기업의 조직성과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공유가치창출이 조직성과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분석결과 R제곱이 0.
이론/모형
공유가치창출, 사회적 기업의 성과 자료의 적합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KMO(Kaiser-Meyer-Olkin)의 표준적합도와 Bartlett의 구형성 검정(Bartlett's Test of Sphericity)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공유가치창출이 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분석결과 R제곱이 0.191로 모형설명력은 19.1%로 나타났으며, 모형의 적합도(F=15,600 p<0.001)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공유가치창출이 사회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분석결과 R제곱이 0.316로 모형설명력은 31.6%로 나타났으며, 모형의 적합도(F=29,354 p<0.001)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공유가치창출이 조직성과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분석결과 R제곱이 0.343로 모형설명력은 34.3%로 나타났으며, 모형의 적합도(F=32.968, p<0.001)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구체적으로 공유가치창출의 하위 요인중에서 제품·시장재인식과 지역클러스터가 사회적기업의 조직성과 전체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서 제품·시장에 대하여 재인식이 높을수록, 지역클러스터가 높을수록 조직성과 전체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공유가치창출의 하위요인 중에서 제품·시장 재인식과 지역클러스터가 사회적기업의 사회적 성과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서 제품·시장에 대하여 재인식이 높을수록, 지역클러스터가 높을수록 사회적 성과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공유가치창출의 하위요인 중에서 제품·시장 재인식이 사회적기업의 경제적 성과와 정적인 영향관계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영리를 추구하는 조직형태를 가진 사회적기업이 비영리를 추구하는 사회적기업에 비해 제품·시장 재인식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근무경력에 따라서는 하위요인별로 뚜렷한 차이를 확인할 수 없었고, 조직형태에 따라서는 제품·시장 재인식은 영리가 높았지만, 가치사슬 생산성과 지역클러스터는 비영리가 높았다.
끝으로 공유가치창출이 조직성과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분석결과 공유가치창출의 하위요인 중에서 제품·시장 재인식과 지역클러스터가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서 제품·시장에 대하여 재인식이 높을수록, 지역클러스터가 높을수록 조직성과 전체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사회적기업의 사회적 성과에 대한 공유가치창출의 영향을 분석한 결과 제품·시장 재인식과 지역클러스터가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따라서 제품·시장에 대하여 재인식이 높을수록, 지역클러스터가 높을수록 사회적 성과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유가치창출이 사회적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공유가치창출의 하위요인 중에서 제품·시장 재인식이 사회적기업의 경제적 성과와 정적인 영향관계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제품·시장 재인식, 가치사슬 생산성은 경제적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유가치창출, 사회적 기업의 성과 자료의 적합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KMO(Kaiser-Meyer-Olkin)의 표준적합도와 Bartlett의 구형성 검정(Bartlett's Test of Sphericity)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KMO값이 모두 0.6이상으로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Bartlett의 구형성 검정결과도 모두 유의 값이 0.05보다 작기 때문에 요인분석을 해도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하는 척도의 신뢰도를 검증한 결과 모든 척도의 Cronbach's alpha값이 0.6이상으로 나타나서 적합하였다.
1. 사회적기업 공유가치창출의 특성
성별, 학력, 직책, 경력, 조직형태, 조직유형, 유급근로자수에 따른 사회적기업의 공유가치창출에 대한 분석 결과 조직형태만이 일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고, 다른 어떤 요인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즉, 조직형태에 따라서 제품·시장 재인식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사회가 수용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기본 기능을 유지하면서 누구나 쉽게 구입할 수 있는 비용구조를 구성해야 하며, 생산성 재 정의는 효율적 자원사용, 운송비 절감, 제품생산 프로세스 혁신을 통한 생산시간 단축, 유통경로의 변화 등 기업가치 사슬 활동에서 개혁을 통해 불필요한 비용을 제거하고 환경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사회적 문제를 최소화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12]. 셋째, 지역 클러스터 구축은 기업이 창출하는 경영성과가 기업을 둘러싼 지역사회 내 협력관계에 있는 업체들과 사회기반 시설들의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에 지역적으로 집중된 클러스터를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클러스터는 기업의 생산성 및 경쟁력 향상은 물론 지역 경제를 발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5].
조직형태에 따라서는 사회적 성과, 경제적 성과, 전체 성과가 모두 경력이 많을수록 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유형에 따라서는 사회적 성과는 서비스 제공형이 높고, 경제적 성과는 일자리 제공형이 높았다. 유급근로자수에 따라서는 대체로 근로자 수 규모가 클수록 모든 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급근로자수에 따라서는 제품·시장 재인식과 지역클러스터는 50인 이상 가장 높았고, 가치사슬 생산성은 10-50인 미만이 가장 높았다.
이상의 공유가치와 사회적기업의 조직성과에 대한 특성분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요인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회귀분석에 통제변수를 별도로 투입하지 않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와의 관계만을 확인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사회적기업의 공유가치창출과 조직성과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성별, 학력, 직책, 근무경력, 조직형태, 조직유형, 유급근로자수에 따라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거의 발견되지 않았다. 다만, 조직형태에 따른 공유가치창출에 대한 분석은 제품·시장 재인식의 경우 영리기업과 비영리기업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직책에 따라서는 사회적 성과, 경제적 성과, 전체 성과 모두 중간관리자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력에 따라서는 대체로 경력이 많을수록 성과가 높았다. 조직형태에 따라서는 사회적 성과, 경제적 성과, 전체 성과가 모두 경력이 많을수록 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유형에 따라서는 사회적 성과는 서비스 제공형이 높고, 경제적 성과는 일자리 제공형이 높았다. 유급근로자수에 따라서는 대체로 근로자 수 규모가 클수록 모든 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형태에 따라서는 제품·시장 재인식은 일자리 제공형과 서비스 제공형이 높았고, 가치사슬 생산성은 일자리 제공형이 높았으며, 지역클러스터는 서비스 제공형이 높았다.
즉, 조직형태에 따라서 제품·시장 재인식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그 외에 통계적인 의미는 없었지만 요인별 차이를 살펴보면, 성별에 따라서는 사회적 성과와 경제적 성과, 전체 성과가 모두 남성에 비해 여성이 약간 높았으며 학력에 따라서는 경제적 성과와 전체 성과 모두 고졸 이하가 높았다. 직책에 따라서는 사회적 성과, 경제적 성과, 전체 성과 모두 중간관리자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력에 따라서는 대체로 경력이 많을수록 성과가 높았다. 조직형태에 따라서는 사회적 성과, 경제적 성과, 전체 성과가 모두 경력이 많을수록 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유형에 따라서는 사회적 성과는 서비스 제공형이 높고, 경제적 성과는 일자리 제공형이 높았다.
공유가치창출의 3가지 유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상품과 시장의 재인식은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제품이 고객에게 적합한지를 고려해야 하는 것으로 사회적 니즈(Needs)를 새로운 시장으로 재인식하고 기본 욕구를 충족시켜야 하는 저소득층, 빈곤층이 구매 가능한 제품을 개발하여 생산하는 것만으로도 새로운 시장과 고객을 만드는 것이라는 의미이다. 가치(Value)란 얻는 것(Benefit)과 지불하는 것(Cost)의 차이다[16], 즉 기업과 사회가 가치를 공유하려면 기업이 사회적 투자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의미이다[12].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공유가치창출의 구성타당도 분석결과 공유가치창출은 3개의 하위요인 중에서 1요인 ‘지역클러스터’에는 관련한 4개 문항들이 속하였으며 고유치는 5.977이었고, 2요인 ‘가치사슬 생산성’에는 2개 문항들이 속하였고 고유치는 1.428이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최초의 사회적기업에 관한 공유가치창출 관련 연구라는 의의는 있지만, 조사대상과 지역이 협소하고 공유가치창출 등 주요 연구개념과 조사문항 등을 일반기업의 것을 그대로 활용한 한계를 가지고 있다. 향후 사회적기업을 위한 공유가치창출 개념을 확립하고 이를 활용한 척도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최초의 사회적기업에 관한 공유가치창출 관련 연구라는 의의는 있지만, 조사대상과 지역이 협소하고 공유가치창출 등 주요 연구개념과 조사문항 등을 일반기업의 것을 그대로 활용한 한계를 가지고 있다. 향후 사회적기업을 위한 공유가치창출 개념을 확립하고 이를 활용한 척도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아울러 이에 근거한 새로운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향후, 사회적기업은 조직성과를 높이기 위하여 시장 확장을 위해 노력하고 제품·시장에 대한 재구성이 필요한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들이 바라는 사회적기업의 모습은 어떠한가?
같은 맥락에서 사회적기업들도 사회적경제의 주역으로서 스스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에 소비자들은 사회적기업이 재무적 이윤의 일부를 사회에 환원하는 활동 보다는 진정성을 가지고 사회적 책임활동을 하기를 바라고 있다[7].
공유가치창출이란 무엇인가?
공유가치창출(CSV)은 하버드대 Michael Porter교수가 2011년 하버드 비즈니스리뷰(HBR)에서 "자본주의 어떻게 치유할 것인가?(How to Fix Capitalism)"란 논문을 발표하며 주창한 개념이다. 공유가치창출은 기업이 재무적 수익 창출 이후에 기부 또는 사회공헌 활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경영을 하면서 기업활동 그 자체가 재무적 이윤을 추구하면서 동시에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으로[12], 사업경영을 실행하는 지역사회 안에서 경제적, 사회적 조건들을 함께 발전시켜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경영과 운영행위라고 정의할 수 있다[6]. 공유가치창출(CSV) 경영은 재무의 이윤 창출, 즉 경제적 가치를 추구하면서 사회적 책임과 가치를 동시에 창출하는 것이다.
공유가치창출(CSV) 경영에 대한 예시는 무엇이 있는가?
공유가치창출(CSV) 경영은 재무의 이윤 창출, 즉 경제적 가치를 추구하면서 사회적 책임과 가치를 동시에 창출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농사짓는 법을 가르쳐주고 개선토록 협력하고 지원해 줌으로써 농부들은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농업기술을 습득하여 효율적이고 지속 성장 가능한 방법으로 농산물을 재배할 수 있어 수확량 향상은 물론 좋은 품질의 농사를 지을 수 있는 계기가 된다고 하였다[9].
참고문헌 (20)
C. Borzaga and J. Defourny, (ed.), The Emergency of Social Enterprise, London, Routledge, 2001.
이정현, "한국 사회적기업의 시장경쟁구조 현황- 기업규모 및 연령효과와 인증취소 영향요인 분석을 중심으로-," 사회적기업연구, 제8권, 제1호, pp.115-140, 2015.
M. E. Porter and M. R. Kramer, "Creating shared value How to reinvent Capitalism-and Unleash a Wave of Innovation and Growth," Harvard Business Review, Vol.7, No.12, pp.1-17, 2011.
박병진, 김도희, "공유가치창출(CSV)관점에서 본 CJ제일제당의 동반성장 추진 사례," 경영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pp.73-99, 2013.
오광, CSV(공유가치창출)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기업 이미지, 기업신뢰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가전제품 관련 기업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유승규, 공유가치창출 경영이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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