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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사회적기업의 공유가치창출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Shared Value Creation of Social Enterprise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4, 2018년, pp.369 - 379  

이용재 (호서대 사회복지학과) ,  엄소영 (호서대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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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적기업공유가치창출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사회적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책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주요 분석결과와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기업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서 공유가치창출과 조직성과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회적기업이 다양한 조직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형성 또는 창출하고 있는 공유가치나 조직성과는 차이가 없는 것이다. 급격한 사회적기업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공유가치창출과 조직성과의 차이는 없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사회적기업의 조직성과에 대한 공유가치창출의 영향을 분석한 결과 사회적 성과에 대해서는 공유가치창출의 하위 요인 중에서 제품 시장 재인식과 지역클러스터가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사회적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대해서는 공유가치창출의 하위요인 중에서 제품 시장 재인식이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사회적기업의 전체 조직성과에 대해서는 공유가치창출의 하위요인 중에서 제품 시장 재인식과 지역클러스터가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사회적기업에서도 일반기업과 마찬가지로 공유가치창출이 조직성과에 영향을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향후 사회적기업에 대한 공유가치창출의 개념을 도입하고 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을 통하여 기업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mpact of social enterprise's shared value creation on corporate performance and to develop policy measures to enhance competitiveness of social enterprises. The main results and implications are as follows. First, according to the general characteristic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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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일반 영리기업의 공유가치창출에 관한 조직성과에 관한 연구는 일부 진행되고 있으나, 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없다.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의 조직성과에 대한 공유가치창출(CSV)의 영향과 그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사회적기업의 공유가치창출(CSV)을 통한 경쟁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이 도입된 지 10여년이 지난 지금, 사회적기업의 공유가치창출이 기업성과에 있어서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영향요인들이 사회적기업에 주는 긍정적 요인을 분석하여 사회적기업의 지속적인 유지·발전을 위한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기업의 공유가치창출(CSV)의 특성을 파악하과 이를 위한 노력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구체적으로 공유가치창출(CSV)의 하위요인인 제품·시장의 재인식, 가치의 재생산, 지역 클러스터 구축의 세 가지 영역을 독립변수 사용하였다.
  • 저소득 계층, 사회적 약자를 상대로 제품에 사회적 혜택을 제공함으로서 기업은 재무적 이윤을 극대화할 수 있고 사회적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5]. 이런 소비자의 폭을 확대시키고, 다양한 계층에 혜택을 주면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한다. 기업은 이와 같이 시장을 재인식함으로써 시장에 대한 차별 및 리포지셔닝(Repositioning)의 새로운 시장 기회를 창출하여 새로운 잠재력을 가진 미래 시장을 창출하게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연구의 가설은 “사회적기업 근로자가 인식하는 공유가치창출(제품·시장의 재인식, 가치의 재생산, 지역클러스터)이 높을수록 조직성과(사회적 성과, 경제적 성과, 전체 성과)가 증가할 것이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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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들이 바라는 사회적기업의 모습은 어떠한가? 같은 맥락에서 사회적기업들도 사회적경제의 주역으로서 스스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에 소비자들은 사회적기업이 재무적 이윤의 일부를 사회에 환원하는 활동 보다는 진정성을 가지고 사회적 책임활동을 하기를 바라고 있다[7].
공유가치창출이란 무엇인가? 공유가치창출(CSV)은 하버드대 Michael Porter교수가 2011년 하버드 비즈니스리뷰(HBR)에서 "자본주의 어떻게 치유할 것인가?(How to Fix Capitalism)"란 논문을 발표하며 주창한 개념이다. 공유가치창출은 기업이 재무적 수익 창출 이후에 기부 또는 사회공헌 활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경영을 하면서 기업활동 그 자체가 재무적 이윤을 추구하면서 동시에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으로[12], 사업경영을 실행하는 지역사회 안에서 경제적, 사회적 조건들을 함께 발전시켜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경영과 운영행위라고 정의할 수 있다[6]. 공유가치창출(CSV) 경영은 재무의 이윤 창출, 즉 경제적 가치를 추구하면서 사회적 책임과 가치를 동시에 창출하는 것이다.
공유가치창출(CSV) 경영에 대한 예시는 무엇이 있는가? 공유가치창출(CSV) 경영은 재무의 이윤 창출, 즉 경제적 가치를 추구하면서 사회적 책임과 가치를 동시에 창출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농사짓는 법을 가르쳐주고 개선토록 협력하고 지원해 줌으로써 농부들은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농업기술을 습득하여 효율적이고 지속 성장 가능한 방법으로 농산물을 재배할 수 있어 수확량 향상은 물론 좋은 품질의 농사를 지을 수 있는 계기가 된다고 하였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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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C. Borzaga and J. Defourny, (ed.), The Emergency of Social Enterprise, London, Routledge, 2001. 

  2. 이정현, "한국 사회적기업의 시장경쟁구조 현황- 기업규모 및 연령효과와 인증취소 영향요인 분석을 중심으로-," 사회적기업연구, 제8권, 제1호, pp.115-140, 2015. 

  3. 이성룡, "정부의 사회적기업 정책방향," 사회적기업학회 정책세미나 자료집, 사회적기업학회, 2017. 

  4. A. A. Williamson, "JPA Year in Review,"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Vol.24, No.4, pp.1-18, 2014. 

  5. M. E. Porter and M. R. Kramer, "Creating Shared Value," Harvard Businbss Review, Jan-Feb 1-17, 2011. 

  6. 박흥수, 이장우, 오명열, 유창조, 전병준, 공유가치 창출(CSV)전략, 서울: 박영사, 2014. 

  7. 김종근, 김성진, "기업의 사회적 책임 진정성이 기업 사회적 책임 평가, 관계의 질, 그리고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상품학회, 제30권, 제7호, pp.123-132, 2012. 

  8. 이준희, "사회적자본이 사회적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4호, pp.644-654, 2016. 

  9. M. E. Porter and M. R. Kramer, "Creating shared value How to reinvent Capitalism-and Unleash a Wave of Innovation and Growth," Harvard Business Review, Vol.7, No.12, pp.1-17, 2011. 

  10. 박병진, 김도희, "공유가치창출(CSV)관점에서 본 CJ제일제당의 동반성장 추진 사례," 경영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pp.73-99, 2013. 

  11. 오광, CSV(공유가치창출)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기업 이미지, 기업신뢰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가전제품 관련 기업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12. 유승규, 공유가치창출 경영이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13. 유문주, 공유가치창출의 진정성 및 정당성 지각에 관한 연구: CSR 성과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항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14. 나종연, 김학균, 김학진, 이유리, 이진명, "공유가 치창출(CSV)시대의 소비자 연구 제안," 소비자학연구 Vol.25, No.3, pp.141-162, 2014. 

  15. 신다솜, 기업의 공유가치창출(CSV) 활동전략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 진정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16. P. Kotler and K. L. Keller, A Framework for Marketing Management, 4thed., Pearson Education : New Jrrsey, 2009. 

  17. 윤각, 이윤주,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공유 가치창출(CSV)의 효과에 관한 연구: 자기효능감과 관여도를 중심으로," 광고학학회, 제25권, 제2호, pp.53-72, 2014. 

  18. 김세종, 박의범, Tsog Khuian, "한국기업 CSR활동의 공유가치 창출에 관한 실증연구," 로고스경영연구, Vol.10, No.4, pp.1-28, 2012. 

  19. 정진섭, 이민재, "적정기술을 활용한 과학기술 ODA 전략 : 공유가치창출(CSV)을 기반으로," 경영컨설팅연구, Vol.12, No.4, pp.421-443, 2012. 

  20. 이재희, 사회적기업간 네트워크 특성과 조직성과,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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