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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작품으로 본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의 영향력과 영감
William Shakespeare's Influence and Inspiration on Musical Work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4, 2018년, pp.503 - 515  

길한나 (경희대학교 대학원 포스트모던음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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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음악사에 절대적 영향을 끼친 극작가 윌리엄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의 작품들을 토대로 탄생한 다양한 음악작품을 중심으로 음악사 안에 내재된 셰익스피어의 영향력과 가치를 재조명한다. 그 방법으로 셰익스피어의 원작을 언급함과 동시에 동일 소재를 사용한 서로 다른 음악 작품들을 분석하며, 또한 셰익스피어가 제공한 극적 장치에 따른 음악적 구현에 관하여 '셰익스피어의 음악적 언급과 텍스트', '구성적 본보기와 그 변형', '인물묘사와 인간상의 구현', '장르적 다양성과 창조적 가능성' 등 네 가지 측면을 통하여 고찰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reevaluates the influence and value of Shakespeare inherent in the history of music, focusing on the works of playwright William Shakespeare who have had an absolute influence on the history of music and various musical works derived from his work. To consider ways referred to the origin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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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인물묘사와 인간상의 구현’, 그리고 ‘장르적 다양성과 창조적 가능성’ 등 네 가지 측면의 분석을 통해 설명하고자 한다.
  • 이 원작을 토대로 작곡된 다양한 작품 중 특별히 음악사 안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구노(Charles Gounod, 1818-1893)의 (1867)과 벨리니(Vincenzo Bellini, 1801-1835)의 (1830), 그리고 번스타인(Leonard Bernstein, 1918-1990)의 (1957)와 프레스귀르빅(Gerard Presgurvic, 1953-)의 (2001)의 구조적 측면과 특징을 살펴보자.
  • 이러한 비극 작품들 중 특별히 ‘사랑과 운명’이란 공통분모를 지닌 와 을 원작으로 탄생한 작품들의 구조적 차이와 ‘구성적 본보기’의 사용, 그리고 이를 통해 적용된 음악적 특징에 관하여 살펴보자.
  • 구노와 벨리니의 두 작품은 음악사적 관점에서 늘 비교 선상에 오르며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지는데, 그 이유는 원작의 차이에 따른 프랑스와 이탈리아 간의 예술적 특징 및 구조적, 표현적, 가치론적 상이점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이점에 대한 고찰은 셰익스피어극의 극적 요소의 우월함을 이해하기에 매우 유용한 제시라 여겨지어 이 장에서 다루고자 한다.
  • 이에 필자는 본 논문을 통해 특별히 ‘음악‘ 안에 내재된 셰익스피어의 영향력과 영감을 재조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재탄생한 다양한 음악 작품의 분석을 통하여, 원작의 가치에 상응하는 공연물의 예술적 가치를 논하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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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벤 존슨은 셰익스피어를 어떠한 작가라고 극찬했는가? 셰익스피어를 일컬어 ‘한 시대를 위한 작가가 아닌 전 시대를 위한 작가’라 극찬한 벤 존슨(Ben Jonson,1572-1637)의 헌사처럼, 세기를 뛰어넘어 그의 작품이 공연물로 재탄생되는 주요인으로는 ‘구성적 본보기’를 들 수 있겠다. 물론 그의 작품에 내재된 구성 체계들이 어느 정도 르네상스 시대의 보편적 창작 스타일의 범주에 속해있음은 공공연한 사실이지만, 그가 사용한 ‘효과적 장치’들과 ‘구성적 본보기’는 작곡가들에게 구도적 측면의 수고를 덜고 음악에 온전히 몰두할 수 있는 좋은 조건을 부여했다.
셰익스피어의 <로미오와 줄리엣>은 무엇을 각색한 작품인가? 예를 들어 운명적 연예비극 <로미오와 줄리엣>은 문학과 연극 무대를 뛰어 넘어 이미 40여 편의 영화와 30여 편의 극음악으로 탄생되었는데, 이는 아서 부룩(Arthur Brooke, 생년미상-1563)의 번역 서사시<로미오와 줄리엣의 슬픈 이야기>(1562)를 기초로 각색되었다. <로미오와 줄리엣>은 셰익스피어의 필력과 영향력의 가치를 증명하는 작품으로, 셰익스피어 이전에도 이탈리아의 구전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동일 소재의 여러 작품들이 존재했음을 감안할 때, 셰익스피어의 뛰어난 구성력과 상상력의 힘을 여실히 보여준다.
셰익스피어의 <로미오와 줄리엣>의 작품을 기초로 새로운 창작물을 만들어 낸 음악가들은 누가 있는가? <로미오와 줄리엣>은 셰익스피어의 필력과 영향력의 가치를 증명하는 작품으로, 셰익스피어 이전에도 이탈리아의 구전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동일 소재의 여러 작품들이 존재했음을 감안할 때, 셰익스피어의 뛰어난 구성력과 상상력의 힘을 여실히 보여준다. 이 작품은 추후 베를리오즈(Hector Berlioz, 1803-1869), 차이코프스키(Pyotr Ilyich Tchaikovsky, 1840-1893), 프로코피에프(Sergei Prokofiev, 1891-1953) 등 고전 작곡가로부터 듀크 엘링턴(Duke Ellington, 1899-1974), 다이어 스트레이트(Dire Straits, 1977-), 테일러 스위프트(Taylor Swift, 1989-), 아칼라(Akala, 1983-)까지 재즈를 비롯한 팝과 랩 등 대중음악 분야의 뛰어난 음악가들에 의해 새로운 창작물로 탄생함으로, 예술과 문화 전반에 걸친 셰익스피어의 영향력과 작품적 가치를 절감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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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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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이혜진, “차이코프스키 '환상서곡'의 장르적 경계의 모호성?환상서곡 미오와 줄리엣 (1880)과 햄릿(1883)을 중심으로,” 서양음악학, 제14권, 제3호, pp.136-138, 2011. 

  23. 박은송, 셰익스피어 희곡 의 음악적 서사표현 연구 : 리스트의 교향시 과 차이코프스키의 환상서곡 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연극학), pp.97-110,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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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김강, "셰익스피어를 노래하다. 국내외 셰익스피어 공연에 대한 통시적 고찰과 문화적 전망," 영어영문학21, 제23권, 제4호, pp.39-40, pp.44-45, 2010. 

  26. Laura MacDonald, William A. Everett, The Palgrave Handbook of Musical Theatre Producers, Palgrave Hndbooks, pp.492-493,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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