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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러닝 학습성과 향상을 위한 학습 동기 전략 요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 연구
A Study On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Academic Achievement Variables for Smart Learning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3 no.2, 2018년, pp.53 - 61  

김범년 (충북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정보학과) ,  김영렬 (충북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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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각 국은 현재 스마트 열풍 속에 4차 산업혁명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 교육 또한 e-러닝의 지속적인 성장 발전을 통해 유비쿼터스 환경에 적합한 학습형태인 모바일 기반의 스마트러닝으로 진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e-Learning 성공요인으로 가장 주목받고 있는 학습자의 동기요인에 관하여 Keller의 ARCS모델에 근거하여 학습자의 스마트러닝 학습성과와 관련된 요인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학습자의 학습 동기 전략 요소가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중에 특히 학습자에 대한 여러 동기부여 전략이 학습몰입이라는 매개변수의 조절효과를 거쳐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 구조모형을 통해 확인해 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low is an optimal psychological state that people experience when engaged in an activity that is both appropriately challenging to one's skill level, often resulting in immersion and concentrated focus on a task. Through the study model, we found that Flow can result in deep learning and high lev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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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자아효능감은 의도한 수준의 수행을 해낼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으로 정의된다[11]. 본 연구에서는 Smart Learning 과 관련한 활동들을 자신이 수행해 낼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으로 간주한다. Smart Learning을 위한 모바일 기기의 사용능력, 학습 콘텐츠의 활용정도, Smart Learning 학습방법 등에서 얼마나 쉽고 편리하게 느끼는가를 의미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스마트폰의 확산으로 이러닝의 새로운 방법인 스마트러닝 사용 현황을 분석하는데 있다. 국가차원의 스마트교육 추진에 있어 교수학습 전략의 방향에 고려되어야할 중요한 요인을 제시하였다.
  • 기존 선행연구에서 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을 분석한 바탕위에 좀 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학습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한 요인들을 추가하여 연구모델을 구성하였다. 특히, 스마트러닝 학습 환경에서 학습몰입 변수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데 연구의 초점을 두었다.

가설 설정

  • H6. Attention(집중력 향상)은 학습 성과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1. Attention(집중력 향상)은 학습몰입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8. Confidence(자신감 향상)은 학습 성과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3. Confidence(자신감 향상)은 학습몰입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7. Relevance(관련성 증진)은 학습 성과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2. Relevance(관련성 증진)은 학습몰입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4. Satisfaction(만족감 증대)는 학습몰입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9. Satisfaction은 학습 성과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5. 학습몰입은 학습 성과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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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MART교육의 핵심 내용은 무엇인가? 스마트 교육은 21세기 학습자 역량 강화를 위한 지능형 맞춤학습 체제로 교육환경, 교육내용, 교육방법 및 평가 등 교육체제를 혁신하자는 의미이다. SMART교육은 Self-directed(자기주도적), Motivated(흥미), Adaptive(수준과 적성에 맞게), Resource Free(풍부한 자료), Technology Embedded(정보기술 활용)을 핵심 내용으로 한다.
Bandura는 교사 효능감을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Bandura[6]는 교사 효능감을 교사가 학생들의 수행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영향을 가졌다고 믿는 정도라고 정의했다. 본 연구에서의 교사 효능감은 학습자가 교사에 대해 인식하는 정도로써 교사의 지식과 교수 기술 그리고 교사의 태도로 정의한다.
ARCS 학습동기 전략에서 인간 동기의 특성은 어떠한 범주로 나뉘는가? Keller[9]에 의해 개발된 ARCS 학습동기 전략은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지속시키기 위하여 학습 환경의 동기적 측면을 설계하는 문제해결접근법이다. Keller[10]는 이 모형에서 인간 동기의 특성을 집중력(A:Attention), 관련성(R:Relevance), 자신감 (C:Confidence), 만족감 (S:Satisfaction)의 범주로 나누어 통합적으로 설명하고 이 네 가지 구성요건의 첫 글자를 따서 약칭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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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Kwak, D.H., "Smart Platform For Smart Learning," 2011 Smart Learning Forum Seminar Proceedings, Smart Learning Forum, 2011. 

  2. Kwon, H.K., "A Study On Relationships Among True Leadership, Trust to Senior Manager, Organization Quiet, Intention to Leave, Nonproductive Task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n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22, No. 4, pp. 131-147, 2017. 

  3. Kim, K.S.,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Seoul : Hannarae Publishing co., 2009. 

  4. Noh, K.S., "An Exploratory Research on Smart Learning Concept and Implementation Conditions," Digital Polices Research, Vol. 9, No. 2, pp. 79-86, 2011. 

  5. Pack, H.K., "ARCS Model Applied E-Learning Education System Learning Motive and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Korean Computer Education Research, Vol. 14, No. 2, 2006. 

  6. Bandura, 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Prentice-Hall, Inc. 1986. 

  7. Csikszentmihalyi, M.,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Harper & Row, 1990. 

  8. Giovanni, M., "On the Measurement and Conceptualization of Flow," In Engeser, Stefan, Adevances ih Flow Research, Springer, 2012. 

  9. Keller, J.M., "Use of the ARCS Model of Motivation in Teacher Training," IDD &E Working Paper No. 10, 1983. 

  10. Keller, J.M., "Motivational Design for Learning and Performance," Springer, 2010. 

  11. McLoed, S.A., "Bandura-Social Learning Theory," Retrieved from www.simplypsychology.org/bandura.html, 2016. 

  12. Smartphone November 23 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from http://en.wikipedia.org/wiki/Smartphone,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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