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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시스템에 활용되는 Matrix Factorization 중 FM과 HOFM의 비교
Compare to Factorization Machines Learning and High-order Factorization Machines Learning for Recommend system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9 no.4, 2018년, pp.731 - 737  

조성은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 대학원 빅데이터 융합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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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시스템은 컨텐츠, 온라인 커머스, 소셜 네트워크, 광고 시스템 등 많은 분야에서 사용자가 관심 있을 만한 정보를 선별 제안함을 목적으로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그러나 과거 선호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안하는 추천시스템이 많고 과거 데이터가 적거나 없는 사용자를 대상으로는 제공하기 어려우므로 낮은 성능을 보인다는 부문에서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더욱 고차원적인 데이터 분석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고 Matrix Factorization이 주목받고 있다. 이 논문은 그 중 추천시스템에서 주목받는 Factorization Machines Learning(FM)모델과 고차원 데이터 분석인 High-order Factorization Machines Learning(HOFM)의 비교와 재연을 연구하고 제안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commendation system is actively researched for the purpose of suggesting information that users may be interested in in many fields such as contents, online commerce, social network, advertisement system, and the like. However, there are many recommendation systems that propose based on past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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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런 이유로 HoFM은 우리가 알고 있는 어떤 문제에도 적용되지 않았다. 2차 행렬 분해의 FM을 n차 행렬분해로 더 큰 차원의 행렬 분해를 통해서 최적화를 하고 더 빠르고 정확한 모델 평가를 해보고자 한다.
  • 기계학습 방법 Factorization Machines Learning은 기존의 알고리즘과 달리 상품과 사용자의 상호작용(pairwise)에 중점을 두어 고차원 추천시스템 부분을 향상 시켰다. FM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도 아직 High-order Factorization Machines Learning에 대한 효과적인 연구는 없기 때문에 이 두 부분을 비교하고 변수, 가중치, 데이터의 속성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를 분석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영화 콘텐츠 관련 데이터를 이용해서 FM과 HoFM알고리즘을 비교하였다. 그리고 기존의 연구보다 변수를 더 추가하여 고차원 분석을 실험하였고, 알고리즘의 최적화에 영향을 미치는 hyper parameter인 iter 값과 regular 값을 변화시킴으로써 RMSE값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연구를 진행하였다.
  •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본 연구는 요소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사용자 user가 영화 item에 대하여 어떤 평점 값을 발생시킬지 행렬분석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 추천 시스템은 사용자가 관심 있을 만한 정보를 선별 제안함을 목적으로 한다. Netflix, Google, Facebook, Instargram, Amazon, eBay, Naver, Kakao 등에서 사용자 경험 향상과 기업의 수익모델 발전을 위해서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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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ollaborative filtering 협업 필터링기반은 어떠한 기술인가? Collaborative filtering 협업 필터링기반은 사용 고객의 행동을 분석하고 서로 비슷한 사용자들이 관심 있는 정보를 추천하는 기술이다. 가장 직관적인 추천 방법은 어떤 사용자의 A라는 상품 구매 평점을 예측하기 위해서 A상품을 구매한 다른 사용자의 과거 데이터를 이용한다.
Collaborative Filtering의 안정적인 품질을 위해서 필요한 것은? 협업필터링은 고객의 선호도는 과거의 행동이 미래에도 변함없이 유지된다는 가정에 있다. 이 시스템은 사용자 프로필에 관한 정보가 많이 필요하지 않고도 양질의 추천결과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안정적인 품질을 위해서는 많은 수의 사용자가 필요하다. 관심사가 같은 사용자들 간에 일관성이 있다면 이를 기반으로 선호도를 예측할 수 있다.
데이터 분석 추천 기술로 무엇들이 있는가? 비즈니스 분야는 서로 다르더라도 사용자의 과거 선호도, 페이지 방문기록, 클릭 정보를 이용하여 추천하는 것은 유사하다. 데이터 분석 추천 기술은 내용기반 추천(Contents-based Filtering), 협업 필터링(Collaborative filtering), 그리고 혼합추천(Hybrid)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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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S. Rendle, L. B. Marinho, A. Nanopoulos, and L. Schmidt-Thieme, "Learning optimal ranking with tensor factorization for tag recommendation," in Proceeding of the ACM SIGKD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Knowledge Discovery and Data Mining, pp. 727-736, 2009. 

  2. S. Rendle and L. Schmidt-Thieme, "Pairwise interaction tensor factorization for personalized tag recommendation," in Proceedings of the AC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eb Search and Data Mining, pp. 81-90, 2010, 

  3. S. Rendle, "Factorization machines," in Proceedings of theInternational Conference on Data Mining, pp. 995-1000, 2010. 

  4. T. Hastie, S. Rosset, R.Tibshirani, and J. Zhu. "The entire regularization path for the support vector machine," Journal of Machine Learning Research. vol. 5, pp. 1391-1415, 2004. 

  5. S. Rendle, Z. Gantner, C. Freudenthaler, and L. Schmidt-Thieme. Fast context-aware recommendations with factorization machines. In SIGIR, pages 635-644, 2011. 

  6.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Seung-Yoon Jeong.Hyoung Joong Kim "A Recommender System Using Factorization Machine" Vol. 18, No. 4, pp. 707-712 

  7. Xiangnan He, Tat-seng Chua, Shinjuku, Tokyo, Japan "Neural factorization machines for sparse predictive analytics" SIGIR'17, Pages 355-364 August 7-11,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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