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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1 no.3, 2018년, pp.207 - 225
Large-scale international comparison studies for a decade have shown Korean students' negative affective constructs and engagement. In addition to this general finding, this research aimed to provide details in Korean students' affective constructs and engagement. With the latent profile analysis, 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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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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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육연구가 다양한 요인들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 학생의 수학 학습의 결과는 학생의 인지적 역량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의적(affective) 측면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으로부터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 알려지면서(Singh, Granville, &Dika, 2002), 수학교육연구는 그 다양한 요인들에 관심을 가져왔다. 그 대표적인 것으로 정의적 요인(Di Martino & Zan, 2010; Mcleod, 1994)과 수학교사의 특성에 대한 학생들의 지각(Newmann,Wehlage, & Lamborn, 1992; Singh et al. | |
수학교육에서 정의는 무엇인가? | 수학교육에서 정의(affect)는 인지적 측면과 정서적 측면 사이의 상호작용으로 알려져 있으며 (Mcleod, 1994), 최근 몇 년 동안 정의적 측면에 대한 관심이 급속하게 증가해 왔다. 학생들은 수학을 배울 때, 정서 상태가 어떠한가에 따라 도전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극적일 수도 있으며, 아니면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그들의 인지 과정을 완전히 멈추어버릴 수도 있다(Di Martino & Zan, 2010). | |
학생의 수학 학습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는 무엇이 있는가? | 학생의 수학 학습의 결과는 학생의 인지적 역량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의적(affective) 측면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으로부터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 알려지면서(Singh, Granville, &Dika, 2002), 수학교육연구는 그 다양한 요인들에 관심을 가져왔다. 그 대표적인 것으로 정의적 요인(Di Martino & Zan, 2010; Mcleod, 1994)과 수학교사의 특성에 대한 학생들의 지각(Newmann,Wehlage, & Lamborn, 1992; Singh et al., 2002; Skinner & Belmont, 1993; Skinner, Furrer,Marchand, & Kndermann, 2008; Stroet, Opdenakker, & Minnaert, 2013)을 들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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