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 수학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맥락변인에 대한 동아시아 5개국 비교
The Effect of Educational Contextual Variables on Fourth Grade Students' Mathematics Achievement in East Asian Countri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2 no.3, 2019년, pp.167 - 180  

최지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상경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TIMSS 수학 영역 평가에서 높은 성취도를 보이고 있는 동아시아 5개국(싱가포르, 홍콩, 대만, 일본, 대한민국)을 대상으로 초등학생 수학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교육맥락변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TIMSS 2015의 4학년 자료를 위계선형모형으로 분석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배경 변인 중 가정의 학습 자원, 부모의 교육 기대 수준이 초등학생들의 수학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은 동아시아 5개국에서 공통이었으나, 취학 전문해력 수리력 활동과 부모의 수학 과학에 대한 태도가 학생의 수학 성취에 미치는 영향은 국가별로 차이가 있었다. 둘째, 동아시아 5개국에서 공통적으로 수학 학습 흥미가 수학 성취도에 주는 영향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수준의 변인 중 학생 특성으로 인한 수업 제한 변인은 우리나라, 대만, 일본의 학생들의 성취도에 영향을 주지 않았으나, 싱가포르와 홍콩에서는 성취도에 영향을 주었다. 넷째, 재학생의 경제적 배경이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은 대한민국, 대만, 일본에서 싱가포르와 홍콩보다 크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s of the educational contextual variables on fourth grade students' mathematics achievement in five East Asian countries(Singapore, Hong Kong Taiwan, Japan and Korea) using TIMSS 2015 data. There are four findings of this study. The first is that the common student-home...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동아시아 5개국 싱가포르, 홍콩, 대만, 일본, 그리고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성취에 미치는 교육맥락변인을 TIMSS 2015 4학년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비교하는 것이다. 동아시아 5개국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통해서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의 특징을 파악하고, 수학 성취도 향상을 꾀할 수 있는 학교 수준의 변인을 파악함으로써 교육개선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동아시아 5개국 싱가포르, 홍콩, 대만, 일본, 그리고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성취에 미치는 교육맥락변인을 TIMSS 2015 4학년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비교하는 것이다. 동아시아 5개국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통해서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의 특징을 파악하고, 수학 성취도 향상을 꾀할 수 있는 학교 수준의 변인을 파악함으로써 교육개선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 성취도는 개인의 특성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 요인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유양석, 2014) 비슷한 문화의 특징이 분명하게 드러날 것이다. 셋째, 우리나라를 동아시아 국가들과 비교함으로써 우리나라 수학교육의 특징을 상대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5개국 간에는 유사점과 더불어 차이점도 존재하므로(Hojo & Oshio, 2012; 김수진 외, 2013) 유사국가들과의 비교를 통해서 우리나라의 특징을 극명하게 파악할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TIMSS 4학년 데이터를 활용하여 초등학생들의 수학 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TIMSS 자료는 학부모 설문, 학생 설문, 학생 성취도, 교사 설문, 학교장의 설문을 연계함으로써, 초등학생들의 수학 성취도에 미치는 변인을 학생 수준과 학교 수준에서 파악할 수 있는 대규모 평가 자료이므로(IEA, 2013), 최근 자료인 TIMSS 2015를 이용하였다.
  • 한편, 본 연구는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싱가포르, 홍콩, 대만(타이베이 시만 참여), 일본의 동아시아 5개국의 자료를 동시에 분석하여 초등학생들의 수학 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와 같이 5개국을 비교하는 세 가지 이유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특우리나라가 대만을 제외한 다른 국가들에 비해, ‘학생 특성에 의한 수업 제한’이 낮은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학생 특성에 의한 수업 제한’은 우리나라가 대만을 제외한 다른 국가들보다 유의하게 낮았다. 이것은 우리나라 교사들이 대만을 제외한 싱가포르, 홍콩, 일본의 교사들보다 학생특성에 의해 수업제한을 받는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세부 문항들에 대한 응답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표 6]에서와 같이 학생의 선수지식이나 기술 부족보다는 주의 산만, 학습에 흥미가 없는 학생, 신체장애 또는 심리적 장애가 있는 학생으로 인한 수업 제한 정도를 크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TIMSS 2015 데이터는 어떤 구조를 가지고 있나? TIMSS 2015 데이터는 학생이 학급과 학교에 속해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TIMSS 데이터의 구조를 반영하여 2수준 다층모형을 사용하여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학생의 특성, 학교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수학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맥락변인은 어떻게 구분하는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TIMSS 데이터의 구조를 반영하여 2수준 다층모형을 사용하여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학생의 특성, 학교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수학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맥락변인은 크게 교수 학습 활동과 교수 학습 활동 외로 주어지는 외부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교수학습 활동과 관련된 변인은 학생, 교사, 학교의 노력을 통해 변화시킬 수 있는 변인을 과정변인으로 그리고 교수 학습 활동 외로 주어지는 외부 요인을 투입변인으로 구분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