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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등수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서술형 평가를 통한 수학적 추론 능력 및 오류 비교
Mathematical Reasoning Ability and Error Comparison through the Descriptive Evaluation of Mathematically Gifted Elementary Students and Non-Gifted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8 no.1, 2014년, pp.123 - 148  

김동관 (대구도남초등학교) ,  류성림 (대구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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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수학영재들과 일반학생들 사이의 서술형 평가에서 나타나는 수학적 추론 능력과 오류 유형을 비교분석 함으로써 초등수학영재의 인지적 특성을 이해하며, 초등수학영재의 교육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광역시 소재의 5개 초등학교 수학영재학급 학생 63명과 4개 초등학교 일반학생 63명이다. 연구 결과 첫째, 초등수학영재가 일반학생보다 서술형 평가에서 수학적 추론 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p<.05 수준에서 두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가 나타난 이유는 다음과 같다. 먼저, 귀납적 추론에 있어서 초등수학영재는 문제의 해결에 필요한 적절한 자료를 수집하는 능력과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여 규칙을 찾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모두 일반학생보다 높았기 때문이다. 또 유비적 추론에 있어서도 초등수학영재는 두 상황의 구조적 유사성을 인식하고 기저 상황의 핵심을 더 잘 파악하였으며, 적용에 있어서도 타당한 대응을 통해 표적 상황을 유연성 있게 해결하였기 때문이다. 연역적 추론에 있어서는 초등수학영재와 일반학생 모두 완벽한 추론을 이끌어내는 데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초등수학영재는 일반학생에 비해 문제 해결을 위한 타당성과 일반성을 가진 근거를 수집하였고, 논리적인 추론 단계에서 생략된 부분이 적었기 때문이다. 둘째, 초등수학영재가 일반학생에 비하여 오류를 적게 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범하는 오류의 유형은 초등수학영재와 일반학생이 모두 풀이 과정의 생략으로 같았으나, 일반 학생들은 개념 원리의 오류나 문항 이해의 오류가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었고, 초등수학영재들은 기록 단계의 오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gure out the perceptional characteristics of mathematically gifted elementary students by comparing the mathematical reasoning ability and errors between mathematically gifted elementary students and non-gifted students. This research has been targeted at 63 gifted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영재의 인지적 특성에는 무엇이 있는가? 따라서 수학 영재의 인지적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여 판별하고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학영재의 인지적 특성에는 일반화하는 능력, 추론하는 능력, 추상화하는 능력, 적용하는 능력 등 여러 가지가 있다(NCTM, 1987). 수학영재의 인지적 특성 중 수학적 추론은 수학적 사고의 여러 가지 하위 요소들 중 하나로서 증거를 모으고 추측하고 일반화하여 논거를 세우고 논리적 결론을 이끄는 것을 포함하여 기본 개념이나 지식을 기초로 새로운 결론을 이끌거나 기존의 지식들을 보다 체계화시키는 데 필요한 방법적 측면의 고차적인 사고 기능이다(송상헌, 2004).
우리나라의 영재 교육은 어떤 실정인가? 21세기는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지식기반사회로 창의성을 갖춘 영재들이 국가 경쟁력이 되어가고 있다. 이에 세계의 각국들은 영재 교육에 집중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2002년 영재 교육 진흥법이 공포된 이후 영재 교육에 대한 관심을 높이며 영재 교육에 힘쓰고 있고, 특히 수학영재교육이 가장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수학 영재의 인지적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여 판별하고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계 각국에서 영재 교육에 집중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21세기는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지식기반사회로 창의성을 갖춘 영재들이 국가 경쟁력이 되어가고 있다. 이에 세계의 각국들은 영재 교육에 집중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2002년 영재 교육 진흥법이 공포된 이후 영재 교육에 대한 관심을 높이며 영재 교육에 힘쓰고 있고, 특히 수학영재교육이 가장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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