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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지도가 대학수학 기초학력 부진 학생들의 수학 학업성취도와 수학 태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he individual teaching strategies on mathematics attitude and mathematics achievement of low achievement students in cultural mathematic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1 no.3, 2018년, pp.287 - 301  

서종진 (부경대학교) ,  조승희 (대연고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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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지도가 수학 기초 학력이 부진한 학생들의 수학 학업성취도와 수학 태도에 미치는 영항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개별지도 집단(실험집단)이 비교집단 보다 수학 학업성취(미분적분 내용) 및 수학에 대한 태도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집단 내에서는 사전 수학 학업성취도와 사후 2차 수학 성취도간에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후 수학에 대한 태도가 높은 학생일수록 사후 수학 학업성취도가 높게 나타났다. 비교집단 내에서는 사전 수학에 대한 태도와 사후 수학에 대한 태도 간의 상관이 있는 것을 나타났으며, 사후 수학에 대한 태도와 사후 수학 학업성취도 간에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individual teaching strategies on mathematics achievement and mathematics attitude of students with low achievement in mathematics. As a result, individual instruction group showed higher mathematics achievement and attitude toward mathema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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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연구들은 주로 대학 교양수학 교육과정 운영이나 개선방향, 교양수학 수업 방안, 교수․학습지도 방안, 교양수학에서 수준별 교육 등과 관련된 내용으로 조사되었으며, 기초학력이 부진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교수·학습방법에 따른 효과와 관련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기초 학력이 매우 저조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일반 강의 형태로 진행한 비교집단과 일반 강의형태와 개별지도를 함께 실시한 실험집단간의 수학 학업성취도와 수학에 대한 태도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의 수학 학업성취도와 수학에 대한 성취도의 향상에 대해서는 앞의 분석(∼)에서 알아보았으므로 여기에서는 실험집단 내에서의 관련성, 비교집단 내에서의 관련성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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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 학업성취도 분석에 사용한 방법은 무엇인가? 수학 학업성취도 분석에서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의 사전 수학 학업성취도에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나 ANCOVA 분석을 하였다.
개별지도는 어떻게 진행되었나? 개별지도는 본시 수업 내용과 관련된 문제와 연습 문제 중 5문항에서 7문항을 구성하여 10분에서 20분 정도 학생들이 해결하도록 한 후 틀린 문항에 대하여 교수자와 대학원생 3명이 개별지도를 실시하였다. 개별지도에서는 같은 문제를 틀린 학생들은 그룹으로 모아서 지도 하였으며 틀린 문항이 1명일 경우는 일대일 개별지도를 하였다. 1시간 이내에 학생들의 오류를 교정하기 위해 난이도가 낮은 문제는 동료교정을 하도록 하였다.
비교집단의 강의는 어떤 형태로 진행되었는가? 비교집단은 <표Ⅲ-2>에 제시된 수업 내용을 2시간 강의(설명식 수업)를 하고 1시간은 연습문제 풀이하는 방법으로 1일 3시간(1시간:50분 수업) 강의를 실시하였다. 강의는 수업 내용 및 연습문제를 일반 강의 수업(설명식 수업)의 형태로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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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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