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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Six-Box Model을 이용한 일개대학 부속 한방병원의 조직진단과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Organizational Diagnosis,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a Single-grade Korean Medicine Hospital Using Six-Box Model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12 no.1, 2018년, pp.35 - 46  

안화영 (동신대학교 대학원) ,  권성복 (동신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esent basic data on organizational changes in a Korean medicine hospital by performing organizational diagnosis and examining the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the hospital. Methods : The subjects were a total of 218 employees in 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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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현실에서 본 연구는 일개대학 부속 한방병원 전 직원을 대상으로 Six-Box Model을 이용한 조직진단을 통해 한방병원의 올바른 변화 방향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시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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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ix-Box Model에서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더 잘 파악하기 위해 사용한 변수는 무엇인가? Six-Box Model[9]은 조직진단을 위해서 개발된 조직분석의 틀로서 결과의 해석이 쉽고 용이하며 조직의 문제점을 명료하게 나타내 준다는 장점이 있어서 조직진단에 자주 사용되어 왔으며 근래 환경과 조직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구성원의 변화에 대한 태도 항목이 추가되었다[10]. 그러나 이러한 조직진단의 결과로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는 어려우므로 본 연구에서는 조직성과의 평가를 위해서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변수를 사용하였다.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은 조직의 심리적 성과로서 상호 연관성이 있고 조직 구성원의 직무만족도와 조직몰입도가 높을수록 조직의 효과성에 긍정적 요인이 되므로 이미 여러 연구에서 공통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조직의 성과변수이다[11].
조직진단이란 무엇인가? 조직진단은 조직의 현재 상태를 평가하고 특정 문제의 해결 또는 조직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사회과학 및 행동과학의 개념 모형과 방법을 사용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서[4] 계획적인 조직변화를 시도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로 단순히 조직의 문제가 무엇인지 찾아내는 것에 그치지 않고 문제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여 해결할 수 있는 활동을 진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5]. 조직을 변화·발전시키려는 시도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구조와 절차의 변화뿐만 아니라 조직 문화의 변화를 함께 이루는 것이 필요한데[6] 이를 위해서 조직진단 시 조직문화의 성격 및 관련된 이해당사자들의 저항의 정도를 측정하는 것을 병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다[7].
조직을 변화·발전시키려는 시도가 성공하려면 어떤 것이 필요한가? 조직진단은 조직의 현재 상태를 평가하고 특정 문제의 해결 또는 조직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사회과학 및 행동과학의 개념 모형과 방법을 사용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서[4] 계획적인 조직변화를 시도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로 단순히 조직의 문제가 무엇인지 찾아내는 것에 그치지 않고 문제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여 해결할 수 있는 활동을 진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5]. 조직을 변화·발전시키려는 시도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구조와 절차의 변화뿐만 아니라 조직 문화의 변화를 함께 이루는 것이 필요한데[6] 이를 위해서 조직진단 시 조직문화의 성격 및 관련된 이해당사자들의 저항의 정도를 측정하는 것을 병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다[7]. 조직진단의 정확성에 따라서 보다 효과적인 변화전략이 구상될 수 있고 결과적으로 명확하고 구체적인 변화계획의 수립과 활동의 개입이 가능해지므로[6] 정확한 조직진단을 위해서 조직분석의 틀을 설정하고 이에 따라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겠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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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H.S. Park(2015), Determinants of patients satisfaction and intent to revisit oriental medical hospital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6(4);2726-2736. 

  2. http://www.index.go.kr/search/search.jsp 

  3. W.C. Lee(2014), The Factors Affecting the Profitability of Oriental Medicine Hospital of University in Korea,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Vol.9(2);109-116. 

  4. M.I. Harrison(2005), Diagnosing organizations: methods, models and processes, Sage, pp.1-181. 

  5. J.S. Lee, Y.J. Yoon(2012), New government, Daeyoungbook, pp.1-642. 

  6. H.J. Lee(2003), Management innovation and organizational development, Bobmunsa, pp.1-548. 

  7. S.M. Kim, J.S. Kang(2005), A critical revies on the studies of organizational diagnosis, Korean Association for Organizational Studies, Vol.2(1);21-47. 

  8. J.H. Ahn(2005), A evaluation on the organizational diagnosis in the educational administration organization of university : with a basis on Weisbord's six-box model,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Vol.22(2);49-66. 

  9. M.R. Weisbord(1976), Organizational diagnosis: six places to look for trouble with or with out a theory, Group & Organization studies, Vol.1(4);430-447. 

  10. R.C. Preziosi(1980), Organizationa diagnosis questionnaire(ODQ), The 1980 annual handbook for group facilitators, pp.111-120. 

  11. S.J. Han(2002),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organizational culture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8(3);441-456. 

  12. D.M. Ye(2014), The effects of organizational diagnosis 7S model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ulji University, pp.1-80. 

  13. M.H. Lee(1998),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culture types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hospital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4(2);363-385. 

  14. R.T, Mowday, R.M. Steer, L.M. Poter(1979), The measurement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14;224-247. 

  15. K.J. Kim(1986), An empirical study on the turnover decision process model,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pp.1-100. 

  16. H.G. Lee(2015), Comparative study on organizational culture change in seven years as the target of the same organiz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Myungji University, pp.1-78. 

  17. H.J. Kwon, B.H. Suk, S.J. Ji, Y.M. Ahn, Y.J. Kim, S.A. Park(2011),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types of nursing organizational culture, nurses satisfaction with life, and job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ol.17(1);57-69. 

  18. M.J. Kim(2006), The types and patterns of nursing organizational cultur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2(2);265-275. 

  19. K.S. Heo(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job characteristic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hospital organiz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Human Resource Management, Vol.12(1);21-45. 

  20. J.D. Lim(2011),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hospital worker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5(2);63-76. 

  21. F. Herzberg(1968), One more time: how do you motivate employees? Harvard Business Review, Vol.81(1);87-96. 

  22. D.R. Kim(1999),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organization culture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5(1);5-22. 

  23. R.T. Pascale, A.G. Athos(1981), The art of Japanese management, New York: Penguin books, Vol.24(6);83-85. 

  24. H.K. Cho, S.L. Hwang, C.K. Chae(2013), Innovation-Oriented Organizational Culture and Corporate Performance, The HRD review, Vol.16(4);3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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