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2 no.1, 2018년, pp.66 - 79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and analyze the effects of the educational context variables on 8th-grade science achievement of 5 top performing countries(Korea, Singapore, Taiwan, Hong Kong and Japan) in TIMSS 2015. TIMSS 2015 science data and questionnaire results were used for fitting H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사들의 전문성 개발 활동, 동료교사들과의 교류 등은 우리나라에서 학생들의 성취도에 영향을 줬는가? | 이 밖에도 교사들의 전문성 개발 활동, 동료교사들과의 교류 등과 같은 교사 관련 변인들도 우리나라에서만 학생들의 성취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의 경우에는 동료교사들과의 교류가 학생성취도에 오히려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
가정 학습자원이나 재학생의 경제적 배경 등에 따른 교육격차 완화가 필요한 이유는? | 첫째, 가정 학습자원이나 재학생의 경제적 배경 등과 같은 학생과 학교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교육격차를 완화할 수 있는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다. 학생가정환경 변인에서는 가정의 학습자원이, 그리고 학교 배경에서는 재학생의 경제적 배경이 다른 성취도 상위국들과 마찬가지로 학생의 과학성취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존 연구결과와도 일관된 것으로(Ku et al. | |
선행연구에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받아온 학생수준의 변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 선행 연구에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받아온 우리나라 학생들의 과학성취도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학생수준의 변인으로는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Kang et al., 2005; Kim et al., 2016), 학생 자신의 노력과 부모의 학력(Kim, 2013; Kim et al., 2016; Kim & Im, 2008 Yum & Kang, 2011), 학생의 교육기대 수준(Park et al., 2004; Chung et al., 2014), 학생들의 소속감(Si et al., 2016), 교과에 대한 흥미도, 효능감 및 필요성 인식(Chung et al., 2014; Kim, 2009; Lim & Lee, 2016; Yi et al. |
Chung, J. Y., Lee, H., & Kim, S. (2014). A hierarchical analysis of the factors influencing on student achievement - using the teacher and student factors of TIMSS 2011.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31(2), 53-75.
Foy, P. (2017). TIMSS 2015 user guide for the international database. Chestnut Hill, MA: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Boston College.
Kang, J. W. (2002).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eachers’efficacy and the students' achievement.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10(2), 43-60.
Kang, S., Kim, Y., Yoon, J., Ryu, H., Nam-Gung, J., Choi, J., Jeon, M., Lee, J., & Lee, Y. (2005). Research on actual analysis of equalization policy for high schools. KEDI Research Report RR 2005-2. Seoul: KEDI.
Kim, H., Kwak, Y., Kang, H., Shin, Y., Lee, S., & Lee, S-Y. (2017). A study on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among components of positive experiences about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3), 507-521.
Kim, K., Kim, W., Choi, I., Sang, K., Kim, H., Shin, J., Kim, J., & Shon, W. (2011). Characteristics of educational academic improvement from NAEA 2010 (Research Report RRE 2011-2-4). Seoul: KICE.
Kim, S., Park, J. H., Kim, H., Jin, E., Lee, M., Kim, J. Y., Ahn, Y., K., & Seo, J. H. (2012). Findings from TIMSS for Korea: TIMSS 2011 international results (Research Report RRE 2012-4-3). Seoul: KICE.
Kim, Y., & Kim, N. (2015). Exploration of student and school factors influencing on academic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3(3), 31-60.
Ku, J., Cho, S., Lee, So., Park, H., & Ku, N. W. (2017). OECD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s assessment: An in-depth analysis of PISA 2015 results (KICE Research Report RRE 2017-9). Seoul: KICE.
Kwak, Y. (2017). Teacher learning community - Neoliberalism and beyond. Gyeonggido: Kyoyookbook.
Lee, J., & Ji, S. (2017). Empirical analysis and policy direction on educational inequality. KERI Seminar.
Lee, M., & Kim, K. (2004). Relationship between attitudes toward science and science achievemen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4(2), 399-407.
Lim, S. A., & Lee, J. (2016). Affective factors as predictors of math achievement: Comparison of OECD high performing 10 countries in math.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9(2), 357-382.
Martin, M. O., Mullis, I. V. S., Foy, P., & Hooper, M. (2016). TIMSS 2015 international results in science. Retrieved from Boston College,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ent Center website: http://timssandpirls.bc.edu/timss2015/international-results/
Mullis, I. V. S., & Martin, M. O. (2013). TIMSS 2015 assessment frameworks. Chestnut Hill, MA: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Boston College.
Nam, H. W., & Lee, K. T. (2002). The effects of a level-based small-group cooperative learning on students' achievements and attitudes within a class. The Journal of Humanities 10, 47-68.
Park, C., Jeong, E., Kim, K., Han, K., & Lee, S. (2004). Findings from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for Korea: TIMSS 2003 report in Korea (Research Report RRE 2004-3-2). Seoul: KICE.
Sang, K., Kwak, Y., Choi, J., Park, Park, S., & Jeon, S. (2017). In-depth analysis of TIMSS 2015 Korean results (Research Report RRO 2017-5-1). Seoul: KICE.
Si, K., Koo, N., Koo, S., Park, I., & Kim, W. (2016). Analyses of trends in NAEA 2010-2014.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19(2), 199-220.
Song, M., Kim, S., Yi, H. S., & Kim, J. (2011). Investigation on contextual variables affecting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4(2), 261-289.
Sung, K. (2006). A study on the middle school effect of Korea: Test of Creemer’s theoretical model of school effect.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16(4), 93-114.
Yi, H. S., Kim, S., Song, M., Kim, J., & Yang, S. K. (2011). Structural equation models of student achievement: School contextual and instructional differences in the development of reading, math, and English construct.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4(2), 317-34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