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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MSS 2015 상위국 8학년 과학성취에 미치는 교육맥락변인의 영향력 분석
Effect Analysis of Educational Context Variables on 8th Grade Science Achievement Among Top-performing Countries in TIMSS 2015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2 no.1, 2018년, pp.66 - 79  

곽영순 (한국교원대학교) ,  박상욱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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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TIMSS 2015 결과에서 상위 성취를 보인 5개국(대한민국, 싱가포르, 대만, 홍콩, 일본)에서 8학년 과학성취에 미치는 교육맥락변인의 영향을 비교 분석하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 과학교육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과학성취에 미치는 교육맥락변인의 영향력을 비교하기 위해 위계선형모형에 의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학생수준 변인에서 가정의 학습자원, 과학학습에 대한 흥미, 과학에 대한 가치 인식, 학생의 교육기대 수준이 8학년 학생들의 과학성취도에 유의하게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수준 변인에서는 재학생의 경제적 배경, 학교의 학업적 성공 강조가 과학성취도에 유의하게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위 5개국 결과를 비교하면 가정의 학습자원, 과학학습에 대한 흥미, 학생의 교육기대 수준이 모든 국가에서 과학성취도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변인에서 재학생의 경제적 배경은 일본을 제외한 모든 나라에서 정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생 특성에 의한 수업 제한은 우리나라를 제외한 모든 나라에서 정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험보조 인력은 일본과 대만에서 정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중학교 과학과 교수학습에 주는 시사점을 학생과 학교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교육격차를 완화, 역량교육을 위한 과학 수업혁신, 과학수업에서 탐구실험 활동 내실화 등의 측면에서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and analyze the effects of the educational context variables on 8th-grade science achievement of 5 top performing countries(Korea, Singapore, Taiwan, Hong Kong and Japan) in TIMSS 2015. TIMSS 2015 science data and questionnaire results were used for fitting 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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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TIMSS 2015 결과에서 학생들의 과학성취도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교육맥락변인들을 중심으로 우리나라를 포함한 성취도 상위 5개국의 교육맥락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학생의 가정환경이나 학교 배경특성과 같이 학교밖에서 주어지는 변인들보다는 교수학습 상황에서 변화 가능한 학생, 수업, 학교 특성에 좀 더 초점을 두고 과학성취도와의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학생의 가정환경이나 학교 배경특성과 같이 학교밖에서 주어지는 변인들보다는 교수학습 상황에서 변화 가능한 학생, 수업, 학교 특성에 좀 더 초점을 두고 과학성취도와의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개별 독립변인과 성취도의 관계를 넘어서 다양한 학생 및 학교수준 변인들이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학생의 과학성취에 영향을 주는 교육맥락변인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과학교육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그러나 기존 연구에서는 큰 틀에서의 국제 비교에 초점을 두었으므로, 과학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개별 교육맥락변인에 대한 세부적인 분석에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성취도 상위 5개국을 중심으로 학생의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맥락변인의 영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와 일본, 싱가포르, 홍콩, 대만 5개국의 TIMSS 2015 데이터를 재분석하였다.
  • 과학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맥락변인들은 교수학습 활동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보여주는 과정변인과 교수학습 활동과는 무관하게 외부적으로 주어지는 환경 또는 조건으로서의 투입변인으로 구분해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TIMSS 2015에서 수집된 교육맥락변인들을 학생 및 학교수준의 투입변인과 과정변인으로 구분하여, 다양한 교육맥락변인들이 과학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 끝으로 다른 국가의 결과를 해석함에 있어서 각국의 교육 체제나 학교 풍토, 사회문화적 특성 등과 같은 구조적 배경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 수치상 비교에 의한 해석을 경계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외에도 다른 4개국의 자료를 분석하고 비교하였는데, 이는 국가 간의 영향력의 크기를 비교하기보다는 배경맥락변인이 과학성취도와 흥미에 주는 영향의 경향성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국가 간 배경맥락변인의 효과크기를 단순 비교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다.
  •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TIMSS 2015 데이터를 활용하여 우리나라를 포함한 성취도 상위 5개국에서 학생의 과학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맥락변인들을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분석방법이나 변인 설정 등에 따라 변인들의 설명력이 달라지기도 하지만, 이러한 선행연구의 결과는 학생수준의 변인뿐만 아니라 교사수준의 교수 학습 변인에 의해 과학성취도 차이가 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연구들은 학생의 배경변인과 같은 귀속적 요인을 통제한 상태에서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수업 특성 등과 관련된 교육맥락변인을 찾아냄으로써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교수학습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타고난 귀속적 요인보다 개선이 쉬울 뿐만 아니라, 거시적인 교육개혁보다 적은 비용과 노력으로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Kim & Kim, 2015).
  • TIMSS 2015 결과에서 학생들의 과학성취도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교육맥락변인들을 중심으로 우리나라를 포함한 성취도 상위 5개국의 교육맥락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학생의 가정환경이나 학교 배경특성과 같이 학교밖에서 주어지는 변인들보다는 교수학습 상황에서 변화 가능한 학생, 수업, 학교 특성에 좀 더 초점을 두고 과학성취도와의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개별 독립변인과 성취도의 관계를 넘어서 다양한 학생 및 학교수준 변인들이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학생의 과학성취에 영향을 주는 교육맥락변인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과학교육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rij는 학생수준의 무선오차로 평균은 0, 표준편차는 σ인 정규분포를 따르는 것으로 가정한다.
  • 학생수준 설명 변인들의 영향력을 나타내는 βlj는 학교수준의 설명 변인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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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들의 전문성 개발 활동, 동료교사들과의 교류 등은 우리나라에서 학생들의 성취도에 영향을 줬는가? 이 밖에도 교사들의 전문성 개발 활동, 동료교사들과의 교류 등과 같은 교사 관련 변인들도 우리나라에서만 학생들의 성취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의 경우에는 동료교사들과의 교류가 학생성취도에 오히려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 학습자원이나 재학생의 경제적 배경 등에 따른 교육격차 완화가 필요한 이유는? 첫째, 가정 학습자원이나 재학생의 경제적 배경 등과 같은 학생과 학교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교육격차를 완화할 수 있는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다. 학생가정환경 변인에서는 가정의 학습자원이, 그리고 학교 배경에서는 재학생의 경제적 배경이 다른 성취도 상위국들과 마찬가지로 학생의 과학성취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존 연구결과와도 일관된 것으로(Ku et al.
선행연구에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받아온 학생수준의 변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선행 연구에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받아온 우리나라 학생들의 과학성취도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학생수준의 변인으로는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Kang et al., 2005; Kim et al., 2016), 학생 자신의 노력과 부모의 학력(Kim, 2013; Kim et al., 2016; Kim & Im, 2008 Yum & Kang, 2011), 학생의 교육기대 수준(Park et al., 2004; Chung et al., 2014), 학생들의 소속감(Si et al., 2016), 교과에 대한 흥미도, 효능감 및 필요성 인식(Chung et al., 2014; Kim, 2009; Lim & Lee, 2016; Yi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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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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