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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기업 내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만족도가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미치는 영향 요인 분석
Analysis of Influential Factors between Communication Effectiveness and Satisfaction in Internal Communication Channels in Enterprises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7 no.4, 2018년, pp.1 - 19  

함수연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전문 대학원) ,  김종우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ffective internal communication is known to have a positive impact on business performance, but there is a lack of research on the effects of online channels for workplace communication. This study using regression analysis examines how task-technology fit, information richness, self-efficacy, per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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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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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온라인 소통은 기업 내 성공적인 의사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이다(Crescenzo, 201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구체적으로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어떤 특징이 커뮤니케이션 채널 만족도와 효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조직의 온라인 소통 조직문화가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조절하는지에 대해 분석하여 기업이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도입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도출하고자 했다.
  • 본 연구에서는 위 세 가지 용어 중 사내 정보 교환에 한정되지 않고, 비즈니스 파트너, 고객과의 관계까지 확장하여 관계를 형성하는 의미로 “기업 포탈” 용어로 통일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 내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업무 수행 중 정보/지식의 교환, 업무 수행 내용 전달, 토론, 의미 전달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사용되는 수단”으로 정의했으며, 메일, 메신저, 게시판, 사내 SNS, 사내 미디어 등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 국내에서는 송민수 (2017)의 연구에 따르면, 이메일과 같은 기업 포탈 과 관련 변수가 회사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Song, 2017). 본 연구에서 는 기업 포탈과 성과의 관계에서 나아가 기업 포탈 내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세부적인 특징과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대해 심도 깊게 살펴보고자 한다.
  • 기업 내 커뮤니케이션 채널은 조직의 문화, 구조, 직급 체계, 구성원의 만족도와도 긴밀히 연관 되어 있으며(Sin, 2003), 기업은 기업의 전략과 비즈니스 목표를 가장 잘 지원하는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선택해야 한다(Wiles, 2018). 하지만 구체적으로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어떤 특징들이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만족과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 결과가 미비하여 본 연구에서 해당 내용을 심도 깊게 다루고자 한다.
  • 즉 신뢰를 기반으로 한 협력적이고 개방적인 소통 분위기가 형성 되고, 의사소통이 활발한 조직문화 일 때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짐을 나타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조직 문화와 의사소통 관련 연구에서 온라인 요소를 추가하여, 온라인에서의 소통 조직문화가 커뮤니케이션 채널 만족과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추가적으로 연구하고자 했다.
  • 즉 개방적 소통 조직 문화를 가진 조직은 “발전 문화”이며, 상반된 조직문화는 “위계문화”이다. 본 연구에서는 개방적인 소통 조직문화가 온라인에서도 개방적일 때 커뮤니케이션 채널 만족과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긍정적인 조절 효과를 미치는지에 대해 연구를 실시하였다.
  • 첫째, 과업기술 적합도는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기능이 업무에 적합한 정도”에 대한 질의로 구성되었다. 주로 사용하는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정확하고 신속한 업무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적합한지, 그리고 전문적이고 구체적인 업무 지식/정보의 교환을 실 시간으로 지원하는지에 대한 질의로 이루어졌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채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고,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채널 만족이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미치는 영향과 이를 조절하는 조절 변수에 대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기존 연구를 토대로 설정한 독립변수인 과업기술 적합도,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정보 풍부성, 자기 효능감, 모두 커뮤니케이션 채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커뮤니케이션 채널 만족은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둘째, 커뮤니케이션 채널 만족도가 높아지면 커뮤니케이션 효과가 좋아지는가?
  • Davis(1989)의 기술수용모델은 사회심리학 분야의 합리적 행동이론을 근거로 하여 신념-태도행위 간의 인과관계를 정보기술수용 과정에 적용한 수용모델이다(Davis, 1989). 즉, 기술수용모델은 수용자가 정보기술을 수용할 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수용자 개인의 신념이 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태도는 행위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행위 의도는 실제 행위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한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핵심적인 요인이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이다(Bhattacherjee, 2001; Davis, 1989; You et al.
  • H1 : 채널의 과업 기술 적합도가 높을수록 커뮤니케이션 채널 만족도가 높다.
  • H2 : 채널의 지각된 용이성이 높을수록 커뮤니케이션 채널 만족도가 높다.
  • H3 : 채널의 지각된 유용성이 높을수록 커뮤니케이션 채널 만족도가 높다.
  • H4 : 채널의 정보 풍부성이 높을수록 커뮤니케이션 채널 만족도가 높다.
  • H5 : 채널의 자기 효능감이 높을수록 커뮤니케이션 채널 만족도가 높다.
  • H6 : 채널 만족이 높을수록 커뮤니케이션 효과가 좋아진다.
  • H7 : 기업의 온라인/오프라인 소통 조직문화는 커뮤니케이션 채널 만족과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조절효과가 있다.
  • 과업 기술 적합도,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정보 풍부성, 자기 효능감이 커뮤니케이션 채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과 채널 만족이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또한 기업의 온라인/ 오프라인 소통 조직문화는 커뮤니케이션 채널 만족과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조절효과를 미친다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 과업 기술 적합도,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정보 풍부성, 자기 효능감이 커뮤니케이션 채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과 채널 만족이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또한 기업의 온라인/ 오프라인 소통 조직문화는 커뮤니케이션 채널 만족과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조절효과를 미친다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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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 내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어떤 용어로 표현하고 있는가? 이러한 기업 내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그룹웨어, 인트라넷, 기업용 포탈 등의 용어로 표현하는데, 각 단어의 기본적인 개념은 조금씩 상이하다.
2016년 국내 기업용 포탈을 이용하는 수는 얼마나 되는가? IT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기업 포탈을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다. 국내 기업용 포탈의 시장규모(Ministry of SMEs and Startups, 2017)는 2016년 1,557만 명으로 9.8% 연평균 성장률로 2020년에는 1,789만 명까지 성장할 전망이다([Table 1]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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