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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4 no.2, 2018년, pp.267 - 274
연 근해어선들은 운항 또는 조업시 안정성(복원성능 및 횡동요 저감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부가물을 설치하며, 일반적으로 Fig. 1과 같이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Bare hull을 포함하여 각 부가물이 단독으로 부착된 경우 3가지, 복수의 조합으로 부착된 경우 3가지 그리고 3가지 모두 부착된 1가지에 대하여 수치 계산을 수행하였다. Table 1은 Bare hull에 대한 주요치수를 나타낸 것이고, Table 2는 3가지 부가물에 대한 주요치수를 기술하였다. 3가지 선체 부가물에 대하여 CFD에 의한 유체동역학적 성능을 평가하였다. 각각의 부가물에 대하여 단독, 2개씩 조합된 복수 그리고 3개 모두 부착된 경우에 대하여 평가를 하였다. 1번 부가물의 경우 압력저항이 마찰저항보다 차지하는 비율이 큼을 알 수 있었다. 2번과 3번 부가물의 경우 압력저항과 마찰저항이 거의 대동소이 함을 알 수 있었다. 복수조합과 3가지 모두 부착된 경우 부가물 상호간의 상관관계는 매우 작음을 알 수 있었다. 11노트에서 2번 부가물과 모든 부가물이 부착된 경우 유효마력 관점에서 약 9 % 차이를 보였다.
A variety of appendages are attached to coastal and offshore fishing boats to improve stability during navigation or fishing operations (stability performance and roll reduction). These appendages are generally classified into three types, which are shown in Fig. 1. The numerical calculations were 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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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측 부력통은 부착 시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 1의 No.1 Appendage)의 경우 선박의 횡경사시 부력 증가로 인해 선박의 급격한 기울기 증가를 방지하고 빌지킬(Fig. 1의 No. | |
DFBI (Dynamic Fluid Body Interaction) 기법은 무엇인가? | 유동장 계산은 동적 트림을 고려하기 위해 STAR-CCM+에서 제공하는 DFBI (Dynamic Fluid Body Interaction) 기법을 적용하였다. DFBI 기법은 선체의 자세 변화에 따라 계산 영역 전체가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으로, 선체의 침하량(sinkage)은 계산 영역 전체의 z 방향수직 이동으로 나타나며 트림은 계산 영역 전체의 y 방향회전으로 나타난다. 계산 시간 간격(time interval)은 △t=0. | |
빌지킬(Fig. 1의 No.2 Appendage)과 선저킬은 부착 시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 1의 No.3 Appendage)의 경우 횡동요저감과 운항성을 개선시키기 위해 부착한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들 부가물에 대하여 유체동역학적 성능 검증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
Lee, S. H., Y. G. Lee and D. S. Kang(2006), A Study of Multi Hull Form Design for Small Leisure Fishing Vesse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al Engineering, Vol. 9, No. 2, pp. 98-108.
Lee, H. J., K. W. Kim, K. H. Lee, S. Y. Kim, S. H. Kim, C. J. Kim, K. I. Choi and H. J. Jeon(2013), A Study on the Advanced Schemes on the Welfare Accommodation of Fishing Crew. Ministry for Food, Agriculture, Forestry and Fishe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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