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하거나 광역으로 발생한 해상유류오염사고에는 방제정만으로 대응하기에는 한계가 있어서, 해양경찰청 경비함정도 방제작업에 동원된다. 본 연구에서는 소형 경비함정에 적합한 유흡착장비를 개발하였다. 장비는 고정지지대, 폴대, 슬라이드고정부 3개 부속품으로 구성되어 용접 또는 추가 구조물 설치 없이 소형 경비함정 현측 추락방지봉에 간단하게 토글핀으로 결속하는 방식으로 장착 및 분리가 가능하다. 각 부속품의 무게는 고정지지대 약 9.2 kg, 폴대(2개) 약 6.5 kg, 슬라이드 고정부(4개) 약 3.5 kg이며, 좌 우 $180^{\circ}$로 원활하게 움직이는 길이 3 m의 폴대는 갑판 방향으로 접어서 유흡착재 교체작업을 할 수 있다. 본 장비의 개발로 소형 경비함정에서 유흡착재의 투입 및 수거가 용이한 방법으로 개선되어 보다 효율적인 방제작업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긴급하거나 광역으로 발생한 해상유류오염사고에는 방제정만으로 대응하기에는 한계가 있어서, 해양경찰청 경비함정도 방제작업에 동원된다. 본 연구에서는 소형 경비함정에 적합한 유흡착장비를 개발하였다. 장비는 고정지지대, 폴대, 슬라이드고정부 3개 부속품으로 구성되어 용접 또는 추가 구조물 설치 없이 소형 경비함정 현측 추락방지봉에 간단하게 토글핀으로 결속하는 방식으로 장착 및 분리가 가능하다. 각 부속품의 무게는 고정지지대 약 9.2 kg, 폴대(2개) 약 6.5 kg, 슬라이드 고정부(4개) 약 3.5 kg이며, 좌 우 $180^{\circ}$로 원활하게 움직이는 길이 3 m의 폴대는 갑판 방향으로 접어서 유흡착재 교체작업을 할 수 있다. 본 장비의 개발로 소형 경비함정에서 유흡착재의 투입 및 수거가 용이한 방법으로 개선되어 보다 효율적인 방제작업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Due to limitations in responding to oil spill incidents that are urgent or that cover a wide area with only oil spill response vessels, Korea Coast Guard (KCG) patrol vessels are utilized. In this study, we have developed an oil sweep system suitable for small patrol vessels. The equipment consists ...
Due to limitations in responding to oil spill incidents that are urgent or that cover a wide area with only oil spill response vessels, Korea Coast Guard (KCG) patrol vessels are utilized. In this study, we have developed an oil sweep system suitable for small patrol vessels. The equipment consists of three components - fixed support, poles, and slide fixers - and can be fastened with a toggle pin to a fall prevention bar on small patrol vessels without welding or additional efforts for installation. The respective weights of each component - fixed support, poles (2 pcs), and slide fixers (4 pcs) - are approximately 9.2 kg, 6.5 kg, and 3.5 kg. The 3 m-pole, which is rotatable 180 degrees horizontally, is folded deckward when replacing oil absorbents. As the development of this equipment has improved the method of deploying and retrieving oil absorbents on KCG small patrol vessels, we expect that more efficient oil spill cleanup will be possible.
Due to limitations in responding to oil spill incidents that are urgent or that cover a wide area with only oil spill response vessels, Korea Coast Guard (KCG) patrol vessels are utilized. In this study, we have developed an oil sweep system suitable for small patrol vessels. The equipment consists of three components - fixed support, poles, and slide fixers - and can be fastened with a toggle pin to a fall prevention bar on small patrol vessels without welding or additional efforts for installation. The respective weights of each component - fixed support, poles (2 pcs), and slide fixers (4 pcs) - are approximately 9.2 kg, 6.5 kg, and 3.5 kg. The 3 m-pole, which is rotatable 180 degrees horizontally, is folded deckward when replacing oil absorbents. As the development of this equipment has improved the method of deploying and retrieving oil absorbents on KCG small patrol vessels, we expect that more efficient oil spill cleanup will be possi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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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6 m 이내이고 건현 높이도 낮아서 장비 설치 및 활용이 가능하였다. 따라서 해상유류오염사고 현장에 신속한 동원이 가능하고 효율적으로 활용이 가능한 200톤급 미만의 소형 경비함정에 장착 가능한 장비를 개발하기로 하였다. Fig.
본 연구에서는 해상유류오염사고가 발생할 경우에 현장에 신속하게 접근할 수 있는 해양경찰청 경비함정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자 소형 경비함정 장착용 유흡착장비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해양경찰청 경비함정의 현측 갑판구조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용접 또는 추가 구조물 설치 없이 소형경비함정에 장착 및 분리가 가능한 유흡착장비를 개발해서, 해양경찰서 해상방제합동훈련시 장비의 현장 적용성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개발된 장비는 고정지지대, 폴대, 슬라이드고정부 3개 부속품으로 구성되며, 용접 또는 추가 구조물 설치 없이 소형경비함정에 장착 및 분리가 가능하도록 추락방지봉에 토글핀으로 간단하게 결속하는 방식으로 제작하였다. 각 부속품의 무게는 고정지지대 약 9.
장비에 대한 현장에서의 실효성을 확인하고자 인천, 보령, 군산, 속초, 포항, 울산, 통영, 서귀포 해양경찰서 소형 경비함정 9척에 장비 1세트씩 배정하여 해상방제합동훈련시 설치운영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장비는 소형 경비함정의 추락방지봉이 상이한 것에 상관없이, 슬라이드고정부 길이 조절 및 고정지지대의 높이 조절 기능으로 설치가 되었다.
대상 데이터
해양경찰청 경비함정 183척의 추락방지봉 구조 및 형태 등 현측 갑판구조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였다. Table 1은 경비함정 현측 갑판구조 전수조사 결과를 나타내고, Fig.
성능/효과
전수조사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 대형함정은 추락방지봉 형태가 장비 설치에 부적합한 형태가 많고, 간격이 넓고, 건현이 높아서 장비 활용이 불가능하였다. 중형함정은 추락방지봉 간격이 1.
후속연구
이번 유흡착장비의 개발로 해양경찰청 소형 경비함정에서 보다 효율적인 방제작업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OO 제도란 무엇인가?
9만kl 의 원유가 유출된 최악의 오염사고로서, 미국 전역의 방제자원으로 대응이 부족하여 피해지역의 민간어선을 임시 방제자원으로 활용하는 VOO(Vessel of opportunity) 제도를 시행하였다. VOO제도는 1989년 미국 엑손 발데즈 사고를 계기로 유류오염피해로 생업을 할 수 없는 지역주민의 선박을 방제작업에 동원시켜 간접적으로 생계비를 지급하는 제도이다(Lim and Han, 2012). VOO에 동원된 선박은 오일펜스 전장, 유류회수 작업, 폐기물 수송 등의 임무를 수행한다.
경비함정은 해양경비 목적에 맞게 건조된 선박으로 별도의 방제장비(유회수기, 오일펜스 등)가 없어서 어떻게 방제작업을 실시하는가?
또한, 경비함정은 해양경비 목적에 맞게 건조된 선박으로 별도의 방제장비(유회수기, 오일펜스 등)를 갖추고 있지 않다. 따라서, 해상유류오염사고 현장에 동원되면 소화포 살포, 뜰채를 이용한 유흡착재 수거 등 수작업에 의존하는 비효율적인 방제작업을 실시한다. Fig.
해양경찰청 경비함정도 방제작업에 동원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긴급하거나 광역으로 발생한 해상유류오염사고에는 방제정만으로 대응하기에는 한계가 있어서, 해양경찰청 경비함정도 방제작업에 동원된다. 본 연구에서는 소형 경비함정에 적합한 유흡착장비를 개발하였다.
참고문헌 (4)
Abc.net.au Web(2010), vessel of opportunity, http://www.abc.net.au/news/2010-06-09/a-vessel-of-opportunity-skims-oil/860886 (2017.12.05.)
Han, W. H.(201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weeping Arm System for Oil Recovery by Small Vess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9, No. 2, pp. 219-224.
Lim, C. H. and W. H. Han(2012), A Study on the Selection of Subject Vessel for Development of Oil Recovery Equipment for Small Vess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8. No. 6, pp. 604-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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