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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가정 교과서 활동과제의 민주시민역량 분석
Analysis of the democratic civic competencies of activity tasks in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s according to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0 no.1, 2018년, pp.79 - 97  

한주 (춘천여자고등학교 가정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가정 교과서의 활동과제에 나타난 민주시민역량을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기술 가정 교과서 6종(총 12권)의 활동과제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3가지 민주시민역량군 중에서는 '시민성 역량군'의 내용이 가장 많이 다루어졌으며, 민주시민역량은 '신뢰와 가치(F)' 역량의 빈도가 가장 높았다. 교육과정 영역별로는 '인간 발달과 가족' 영역에서, 핵심 역량별로는 '관계'에서, 내용 요소별로는 '가족의 의사 소통과 갈등 관리'에서 민주시민역량 내용을 가장 많이 다루고 있었다. 출판사별로는 'KH' 교과서의 민주시민역량 활동과제 빈도가 가장 높았다. 가정과교육과 민주시민역량 사이의 관련성으로 볼 때, 앞으로 가정교과를 통해 학생들이 가정의 삶에서 민주시민역량을 키울 수 있는 수업 실천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democratic civic competencies of the activity tasks in 'the Family Life' part in Middle School Technology Home Economics textbooks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 activity tasks of six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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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가정 교과서의 활동과제에 나타난 민주시민역량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교과서 활동과제를 분석할 수 있는 민주시민역량 분석 준거를 마련하고 민주시민역량의 하위 역량을 기준으로 중학교 가정 교과서 6종의 활동과제에 포함된 민주시민역량의 내용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가정 교과서 내용과 민주시민역량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교과서의 활동과제에 나타난 민주시민역량의 종류와 빈도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가정 교과서의 활동과제에 나타난 민주시민역량 내용을 분석하여 중학교 가정 교과서의 내용과 민주시민역량과의 관련성을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가정과교육에서 민주시민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과정 구성 및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총론과 각론에서 꾸준히 강조하듯이, 중등학교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이 민주시민을 양성(Ministry of Education, 2015a, 2015b)하는데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가정과교육에서도 좀 더 직접적으로 민주시민역량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들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가정과교육과 민주시민역량의 관계를 탐색하는 시도로서, 학생들이 수업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주요한 수업 매체이자 교육과정 문서를 담은 자료인 가정 교과서의 활동과제에 나타난 민주시민역량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교과서는 학생들이 배워야 할 내용을 담고 있는 그릇으로, 학습 내용의 폭과 깊이를 한정하며 학습 내용을 탐구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평가하는 원천이 된다(Park,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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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정교육학이란? 또한 가정교육학은 가족의 항구적이고 실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도록 하는 사명지향적인 학문(Brown & Paoulucci, 1979)으로, 가정과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문제뿐만 아니라 공적인 문제에도 책임감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이 속한 공동체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McGregor, 2003; NASAFCS, 2008). 최근 가정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사회적 문제들의 원인을 살펴보면 결국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성숙한 민주 시민의 자질을 갖추고 있는가 라는 질문에 이르게 된다.
Sung은 민주시민역량의 개념에 대해 뭐라 말하였나? , 2015)을 살펴보면 대체로 민주시민의 개념에 대해서 유사한 정의를 내리고 있었다. Sung 외(2015)는 청소년 역량에 대한 선행문헌들을 분석한 결과 청소년 시민참여역량을 청소년이 민주시민으로서 사회적 선을 위하여 타인과 협력하고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역할과 책임을 다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다. Kim(2010)은 청소년의 시민역량을 청소년이 시민으로 갖춰야 하는 지식, 기능, 가치, 태도를 습득하여, 공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규범을 지킬 수 있는 실질적인 참여 능력으로 보았다.
가정교육학의 목표는? 또한 가정교육학은 가족의 항구적이고 실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도록 하는 사명지향적인 학문(Brown & Paoulucci, 1979)으로, 가정과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문제뿐만 아니라 공적인 문제에도 책임감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이 속한 공동체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McGregor, 2003; NASAFCS, 2008). 최근 가정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사회적 문제들의 원인을 살펴보면 결국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성숙한 민주 시민의 자질을 갖추고 있는가 라는 질문에 이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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