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2 no.3, 2018년, pp.226 - 234
김성기 (광주과학고등학교) , 박철용 (공주대학교부설고등학교) , 최희 (봉명고등학교)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In this study, the models described in the textbooks related to floating and sinking phenomena in the chemical domain were evaluated based on the aspect of nature related to the generation of models. To achieve this, we were targeting statement of textbooks from 7th curriculum to 2009 revised curri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학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 과학교육의 목표는 단편적인 지식의 암기라기보다는 과학적 탐구능력과 관련된 과학적 소양의 함양에 있다.1 과학 모델은 과학적 탐구나 소양의 핵심적인 요소이며, 과학적 사실에 대해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한다. | |
과학 모델에 대한 학생들의 혼란이 발생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 이외에도 VSEPR 모델과 원자가 결합 모델이 서로 독립된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은 이 두 모델을 동일한 모델로 인식하고 있다고 한다.21 이처럼 학생들이 겪는 모델의 혼란에 근본에는 그 모델이 만들어진 본성과 관련이 있음에도 모델의 생성과 관련된 본성에 대한 부분이 많은 과학 교과서에서 다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과서에 진술된 과학 모델은 그 모델의 정보뿐만 아니라 그 과학 모델이 갖는 본성까지 포함한 교육이 되어야 한다. | |
과학 모델이란 무엇인가? | 과학교육의 목표는 단편적인 지식의 암기라기보다는 과학적 탐구능력과 관련된 과학적 소양의 함양에 있다.1 과학 모델은 과학적 탐구나 소양의 핵심적인 요소이며, 과학적 사실에 대해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면에서 과학적 소양을 함양할 수 있는 과학 교수학습 전략으로 모델을 강조한 교수법이 주목을 받고 있다. |
Duschl, R. A.; Schweingruber, H. A.; Shouse, A. W. Taking Science to School. Learning and Teaching Science in Grades K-8; National Academies Press: Washington, DC, 2007.
Morgan, M. S.; Morrison, M. Models as Mediators: Perspectives on Natural and Social Science (Vol. 52);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1999.
Schwarz, C. V. Sci. Educ. 2009, 93, 191.
Cho, H. S.; Nam, J. H.; Oh, P. S. J. Kor. Ass. Sci. Educ. 2017, 37, 239.
Chamizo, J. A. Sci. Educ. 2013, 22, 1613.
Kim, M. Y.; Kim, H. K. J. Kor. Ass. Sci. Educ. 2007, 27, 379.
Oh, P. S. Kor. Ass. Sci. Educ. 2007, 27, 645.
Oh, P. S.; Oh, S. J. Kor. Ass. Sci. Educ. 2011, 31, 128.
Ha, J. H.; Lee, H. J.; Kang, S. J. J. Gifted/Talented Educ. 2009, 19, 187.
Gilbert, J. K. Visualization: An Emergent Field of Practice and Enquiry in Science Education. In Visualization: Theory and Practice in Science Education, Springer: 2008, pp. 3-24.
Gilbert, J. K.; Boulter, C. J.; Rutherford, M. Int. J. Sci. Educ. 1998, 20, 83.
Treagust, D. F.; Chittelborough, G. D.; Mamiala, T. L. Int. J. Sci. Educ. 2002, 24, 357.
Magnani, L.; Casadio, C. Model-based Reasoning in Science and Technology; Springer: 2016.
Ruppert, J.; Duncan, R. G.; Chinn, C. A. Res. Sci. Educ, 2017, 1.
Zangori, L.; Peel, A.; Kinslow, A.; Friedrichsen, P.; Sadler, T. D. J. Res. Sci. Teach. 2017, 54, 1249.
Kousathana, M.; Demerouti, M.; Tsaparlis, G. Sci. Educ. 2005, 14, 173.
Paik, S. H. J. Chem. Educ. 2015, 92, 1484.
Gillespie, R. J. J. Chem. Educ. 2004, 81, 298.
Kim. S. K.; Kim. S. W.; Paik. S. H. J. Korean Chem. Soc. 2017, 61, 112.
Paik, S. H.; Song, G. R.; Kim, S. K.; Ha, M. S. Eurasia J. Math., Sci. Tech. Ed. 2017, 13, 4965.
Gobert, J. D.; Buckley, B. C. Int. J. Sci. Educ. 2000, 22, 891.
Rouse, W. B.; Morris, N. M. Psychol. Bull. 1986, 100, 349.
Portides, D. P. Sci. Educ. 2007, 16, 699.
Windschitl, M.; Thompson, J.; Braaten, M. Sci. Educ. 2008, 92, 941.
Glynn, S. M.; Duit, R. Learning Science Meaningfully: Constructing Conceptual Models. In Learning Science in the Schools: Research Reforming Practice. Glynn, S. M., Dui, R.; L. Erlbaum Associates: 1995, pp. 3-33.
Piburn, M. D.; Reynolds, S. J.; Leedy, D. E.; McAuliffe, C. M.; Birk, J. P.; Johnson, J. K. The hidden earth: visualization of geologic features and their subsurface geometry.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New Orleans, 2002.
Hestenes, D. Am. J. Phys. 1987, 55, 440.
Mislevy, R. J.; Haertel, G.; Riconscente, M.; Rutstein, D. W.; Ziker, C. Evidence-centered Assessment Design. In Assessing Model-Based Reasoning using Evidence-Centered Design; Springer: 2017, pp. 19-24.
Nisbett, R. E.; Wilson, T. D. Psychol. Rev. 1977, 84, 231.
Lehrer, R.; Schauble, L. J. Appl. Dev. Psychol. 2000, 21, 39.
Sins, P. H.; Savelsbergh, E. R.; van Joolingen, W. R. Int. J. Sci. Educ. 2005, 27, 1695.
Zhang, B.; Wong, L. H.; Chew, L. C.; Jacobson, M. J.; Looi, C. Using computer-based modelling for primary science learning and assessment. Paper presented at the 32nd Annual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Educational Assessment (IAEA) on "Assessment in an Era of Rapid Change: Innovations and Best Practices", Singapore, 21-26 May, 2006.
Chi, M. T.; Slotta, J. D.; De Leeuw, N. Learn Instr. 1994, 4, 27.
Ministry of Education. Elementary science 3-1; Mirea-N: Seoul, 2014.
Lee, J. S.; Kim. S. H.; Kim. H. R.; Kim. H. S.; Park, K. T.; Park, M. S.; Park, S. Y.; Park, Y. O.; Bea, M. J.; Song, S. J.; Lee. S. Y.; Lim, H.; Jung D. H.; Hong, J. E. Middle School Science 2; Doosan: Seoul, 2013.
Park, H. S.; Kim J. M.; Jeong D. Y.; Sin, H. S.; Jeong J. S.; Huh, S. I.; Hong, D. P.; Kim, C. B.; Lim, Y. J.; Lee, H. W.; Yoon, S. J.; Lee, E. H.; Jun, S. Y.; Choi, B. S.; Kim, M. J.; Oh, S. H. Middle School Science 3; Gyohagsa: Seoul, 2012.
Kim, S. J.; Kim, T. I.; Ahn, H. S. Choi, M. H.; Kim, H. S.; Kim, H. K.; Oh, H. S.; Bea, M. J.; Lee, J. A.; Lee, J. W.; Ryu, H. K.; Choi, K. S. Middle School Science 3; Mirea-N: Seoul, 20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