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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노인장기 요양시설 종사원의 서비스 지향성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Determinant Factors of Service Orientation for Human Resources of Long Term Care Facility 원문보기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distribution & business = 산경연구논집, v.9 no.10, 2018년, pp.39 - 50  

이성덕 (Jegwang Long term Care Facility) ,  황용철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is study is to propose discriminative management strategies to long-term care facilities based on the empirical analysis after reviewing the effects of social support, perceived by long-term care facility employees, to service orientation. Research design, data, and Methodology - The 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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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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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진행되어 왔던 노인 장기요양시설과 관련한 연구들과의 차별성을 가지고 시설의 인적자원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시설의 서비스지향성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실시함으로서 관련 시설의 경영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사회적 지지의 구성요인은 사회적 지지가 그 제공 주체가 누구냐에 따라,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에 따라 학자들마다 구성요인들을 달리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노인 장기요양시설의 특성을 반영하여, 사회적 지지를 정서적 지지, 정보적 지지, 물질적 지지, 평가적 지지로 나누어 분석하고자 한다.
  • [H1]은 노인요양시설에 종사하는 종사원에 대한 사회적 지지가 종사원의 직무상 느끼는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즉 종사원에 대한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직무상 느끼는 종사원의 스트레스에 부(-)의 영향,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것이라는 가설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 [H3]은 노인요양시설 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는 조직몰입에 부(-)의 관계가 있을 것이라는 것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즉, 종사원이 느끼는 직무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조직몰입은 낮아질 것이라는 가설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 [H5]는 노인요양시설 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는 서비스지향성에 부(-)의 관계가 있을 것이라는 것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즉, 종사원이 느끼는 직무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서비스지향성은 낮아질 것이라는 가설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Table 4]에 나타난 바와 같이 직무스트레스와 서비스지향성 간의 상관관계는 0.
  • 본 연구는 노인요양시설 종사원에 대한 사회적 지지가 직무 스트레스,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연구 분석하였다. 실증적 분석 결과 및 가설에 대한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이에 이론적 연구에서 제시하였던 선행연구들을 기초로 하여 노인 장기요양시설의 인적자원이 느끼는 사회적 지지는 직무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 [H1] 노인장기요양시설 인적자원에 대한 사회적 지지는 종사자 직무스트레스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노인 장기요양시설 인적자원에 대한 사회적 지지는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정서적 지지는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정보적 지지는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또한 직무스트레스는 노인 장기요양시설에 종사하는 종사원의 조직몰입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직무 스트레스가 조직몰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한다.
  • [H3] 노인 요양시설 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는 조직몰입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 직무스트레스는 정서적 몰입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2] 직무스트레스는 지속적 몰입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노인 장기요양시설의 인적자원에 대한 사회적 지지는 서비스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1] 정서적 지지는 서비스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2] 정보적 지지는 서비스지향성에 정(+0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3] 물질적 지지는 서비스지향성에 정(+0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또한 인적자원의 직무스트레스는 장기요양시설의 서비스지향성과 고객지향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한다.
  • [H5] 노인 장기요양시설 인적자원의 직무 스트레스는 서비스지향성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노인 장기요양시설의 종사원의 조직몰입은 친사회적 행동의 일환으로 고객 지향적 행동과 시설의 서비스지향성과 상관관계가 높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노인 장기요양시설 종사원의 조직몰입은 서비스지향성과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정을 설정한다.
  • [H6] 노인 장기요양시설 인적자원의 조직몰입은 서비스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1] 정서적 몰입은 서비스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2] 지속적 몰입은 서비스지향성에 정(+0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3] 규범적 몰입은 서비스지향성에 정(+0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은 노인요양시설에 종사하는 종사원에 대한 사회적 지지가 종사원의 직무상 느끼는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즉 종사원에 대한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직무상 느끼는 종사원의 스트레스에 부(-)의 영향,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것이라는 가설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 [H2]는 사회적 지지가 노인요양시설 종사원의 조직몰입에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라는 것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즉, 종사원에 대한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조직몰입도가 높을 것이라는 가설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 [H2]는 사회적 지지가 노인요양시설 종사원의 조직몰입에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라는 것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즉, 종사원에 대한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조직몰입도가 높을 것이라는 가설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 [H3]은 노인요양시설 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는 조직몰입에 부(-)의 관계가 있을 것이라는 것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즉, 종사원이 느끼는 직무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조직몰입은 낮아질 것이라는 가설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 [H6]은 조직몰입은 서비스지향성에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라는 것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즉, 종사원의 높은 조직몰입은 서비스지향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 검증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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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인 장기요양보험제도란? 노인 장기요양보험제도는 치매, 중풍 등 노인성 질환으로 고통 받고 있는 노인에 대한 간병, 장기요양 문제를 사회연대원리에 따라 국가와 사회가 부담하는 사회보험제도이다.
노인요양시설이 병원이나 다른 특수 의료기관과 다른 점은? 노인요양시설은 병원이나 다른 특수 의료기관과는 달리 병의 진단과 치료를 위한 시설들이 요구되지 않는 만성질환자를 대상으로 필요한 의료서비스와 숙련된 간호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곳으로서, 병의 증세가 안정기에 들어서거나 만성질환으로 인하여 불필요하게 된 고령 입원환자, 또는 가정에서 보호받고 있는 노인들의 기능회복훈련이나 일상적 간병보호를 통하여 심신의 기능을 회복하게 하고 일상생활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가정에 복귀시키고자 하는 시설이다(Jeon, Kim, &Lee, 2011). 우리나라 노인복지법 제31조에는 노인복지시설을 분류하여 명시하고 있으며, 노인 장기요양시설은 노인의료복지시설에 해당된다.
강한 정서적 몰입을 가진 구성원이 조직에 남을 확률이 높은 이유는? 이는 조직에 대한 개인의 정서적, 감정적 애착으로 조직구성원이 순수하게 조직자체의 목적과 가치에 대한 정서적 애착과 열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즉, 정서적 개입은 조직구성원이 조직에 대한 감성적인 느낌, 긍정적인 공감대, 높은 참여의식을 반영하는 정신적인 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강한 정서적인 몰입을 가지고 있는 조직구성원은 조직에 남아 있을 가능성이 높은데, 그 이유는 조직구성원 자신이 스스로 남아있기를 원하기 때문으로 이러한 현상은 지속적 몰입보다는 조직구성원의 심리적 태도를 강조하는 내용이다(Allen & Meyer,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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