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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온천관광지 이미지 포지셔닝: 국내 10대 온천을 중심으로
Image Positioning for Spa Destinations: Focusing on the Top 10 Spa Destinations in Korea 원문보기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distribution & business = 산경연구논집, v.9 no.2, 2018년, pp.39 - 45  

양리나 (Dept. of Clothing & Textile, Paichai University) ,  김시중 (The Graduate School of Hospitality and Culinary MBA, Woosong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mage similarity and attribute recognition of the top 10 rated spa destinations (Chungnam Deoksan, Chungnam Dogo, Busan Dongrae, Daejeon Yuseong, Chungnam Asan, Gyeongbuk Bomun, Chungbuk Suanbo, Gyeongnam Jangyu, Chungnam Onyang, & Gyeongbol Bu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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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관광지 포지셔닝 분석의 목적은 관광지의 선택속성을 경쟁 관광지간 비교하여 포지셔닝을 비교·평가함에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6년의 온천이용객수 기준 상위 10 개소의 온천을 대상으로 온천관광지 이미지 포지셔닝을 분석함에 목적이 있다. 세부적으로는 10개 온천을 대상으로 온천 관광지의 이미지 유사성과 각 온천별 선택속성의 인식도를 다차원척도법에 의한 실증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2017년 기준의 온천이용객수 기준 상위 10개소의 온천을 대상으로 온천관광지 이미지 포지셔닝을 분석함에 목적이 있다. 세부적으로는 10개 온천을 대상으로 온천관광지의 이미지 유사성과 각 온천별 선택속성의 인식도를 다차원척도법에 의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6년의 온천이용객수 기준 상위 10 개소의 온천을 대상으로 온천관광지 이미지 포지셔닝을 분석함에 목적이 있다. 세부적으로는 10개 온천을 대상으로 온천 관광지의 이미지 유사성과 각 온천별 선택속성의 인식도를 다차원척도법에 의한 실증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미지 유사성과 속성 인식도(선호도) 분석을 위한 대표적 분석방법으로 비결합적 방법인 다차원척 도법을 적용하여 국내 10대 온천관광지를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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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온천이용 추세가 증가하고 있는 배경은 무엇인가? 국내 온천이용 추세는 휴양, 요양 및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웰빙에 대한 관심과 주5일제의 시행 등 여가여건의 변화 등으로 온천관광지를 찾는 방문객 수는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법으로 규정 된 온천의 온도는? 온천은 25°C 이상인 온수로 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국내 이용 중인 온천수의 온도는 25°C∼30°C의 저온형 온천이 49%에 해당하며, 고온으로 분류되는 45°C 이상은 25%를 차지하고 있다.
온천에 대해 차별적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이러한 온천간의 비차별화가 온천 이용객의 감소를 초래하고 있다. 이에 온천관광지는 경쟁 온천관광지와 차별화하여 장기적으로 기존 온천의 이미지에서 차별화된 리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하여야 할 것이다. 온천 속성 인식도 분석결과 모든 온천에서 온천 관광객들로부터 ‘온천수질’ 및 ‘온천비용’ 속성의 반영도가 낮게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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