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습지학회지 = Journal of wetlands research, v.22 no.4, 2020년, pp.257 - 263
박준규 (공주대학교 생명과학과) , 서승오 (동아시아람사르지역센터) , 도윤호 (공주대학교 생명과학과)
본 연구는 습지교육을 정규교육과정으로 채택할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 습지교육에 대한 전 세계 연구 동향과 주요 연구내용을 분석하고 습지교육을 정규교육과정으로 운영하고 있는 국가들의 사례를 파악하였다. 습지연구동향 분석을 통해 과거 습지교육은 습지에 대한 태도와 우리가 가져야할 인식에 대해 연구하다가 최근에는 습지의 생태계 기능과 서비스를 강조하는 주제로 변화한 것을 알 수 있었다. 2002년까지 람사르협약에 가입한 국가 중 습지교육을 정규교육과정으로 운영하고 있는 국가는 18개국이었는데 2020년 8월 기준 42 개국으로 확대되었다. 습지에 대한 국가 간 또는 지역 간 과학정보와 지식의 격차가 습지교육을 정규교육과정으로 채택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습지교육을 정규교육과정으로 운영하고 있는 국제적 사례를 살펴본 결과 지역단위 또는 학교 단위로 습지교육을 운영하고 있어 이들 사례를 참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To answer whether it is proper to adopt wetland education as a part of the formal school curriculum, this study analyzed research trends and topics on wetland education and identified cases of adopting wetland education as a part of the formal school curriculum. Analyzing trends and topics on wetla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Aria, M and Cuccurullo, C (2017). Bibliometrix: An R-tool for comprehensive science mapping analysis, J. of Informetrics, 11(4), pp. 959-975.
Friess, DA, Krauss, KW, Horstman, EM, Balke, T, Bouma, TJ, Galli, D and Webb, EL (2012). Are all intertidal wetlands naturally created equal? Bottlenecks, thresholds and knowledge gaps to mangrove and saltmarsh ecosystems, Biological Reviews, 87(2), pp. 346-366.
Hettiarachchi, M, Morrison, T and McAlpine, C (2015). Forty-three years of Ramsar and urban wetlands, Global Environmental Change, 32, pp. 57-66.
Katz, D, Grinstein, A, Kronrod, A and Nisan, U (2016). Evaluating the effectiveness of a water conservation campaign: Combining experimental and field methods, J. of Environmental Management, 180(9), pp. 335-343.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KEDI). (2016). A comparative study on education policies in major countries, CRM-2016-163,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Jincheon, Korea. [Korean Literature]
Ministry of Environment (ME). (2011). Wetland environment education material, Republic of Korea: Ministry of Environment, Gwacheon, Korea. [Korean Literature]
Roy, MB, Chatterjee, D, Roy, PK and Mazumdar, A (2015). Wetland conservation, management and community education-a review of published paper of 1995-2014, Ecology, Environment and Conservation, 21(4), pp. 1769-1777.
Ryoo, JS (2016). Which should be the aim of future education between knowledge and character? The Korean J. of Philosophy of Education, 38(3), pp. 49-68.
Wang, Y, Yao, Y and Ju, M (2008). Wise use of wetlands: current state of protection and utilization of Chinese wetlands and recommendations for improvement, Environmental Management, 41(6), pp. 793-808.
Warner, B and Asada, T (2006). Knowledge gaps and challenges in wetlands under climate change in Canada, S Bhatti, MJ Apps and MA Price (Eds.), Climate Change and Managed Ecosystems, CRC Press, Boca Raton, Florida, pp. 355
Wilcox, DA (2008). Education and training of future wetland scientists and managers, Wetlands, 28(3), pp. 578-584.
Zedler, JB and Kercher, S (2005). Wetland resources: status, trends, ecosystem services, and restorability, Annual Review of Environment and Resources, 30, pp. 39-7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