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학습동기모델과 특수목적영어 융합 모듈 프로그램 평가연구: 간호학과 신입생을 대상으로 An Evaluation Study of an ESP Module Program Combining with Keller's Learning Motivation Model for the 1st grade Nursing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간호학과 신입생들의 학과목 적응과 외국어 능력 향상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고안된 Keller의 학습동기 모델과 특수목적영어를 융합한 모듈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연구이다. 특수목적영어 융합 모듈 프로그램을 적용한 험군과, 전통적 강의방식을 적용한 대조군의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를 비동등성 대조군 사후 실험설계를 통해 비교하고, 듈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주관적인 효과를 질적 자료를 통해 파악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동기의 총합은 실험군과 대조군의 차이가 유의하였지만(t= 2.391, p=.019), 학업성취도에서는 두 그룹 간의 차이가 유의하지 않았다(t=0.116, =.098). 융합 모듈프로그램에 대한 주관적 효과들로는 '흥미로움', '학습에 효과적임', '임상의 이해를 도움', '자신감과 만족감을 경험함' 등 4가지로 범주화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Keller의 학습동기 모델과 특수목적영어를 융합한 모듈 프로그램은 호학과 영어에 대한 부담을 가진 신입생들에게 흥미를 주고, 학습과 임상의 이해를 도울 뿐 아니라, 자신감과 만족감을 험하게 하는 등, 학습동기를 높이는데 긍정적으로 평가되었다.
본 연구는 간호학과 신입생들의 학과목 적응과 외국어 능력 향상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고안된 Keller의 학습동기 모델과 특수목적영어를 융합한 모듈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연구이다. 특수목적영어 융합 모듈 프로그램을 적용한 험군과, 전통적 강의방식을 적용한 대조군의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를 비동등성 대조군 사후 실험설계를 통해 비교하고, 듈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주관적인 효과를 질적 자료를 통해 파악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동기의 총합은 실험군과 대조군의 차이가 유의하였지만(t= 2.391, p=.019), 학업성취도에서는 두 그룹 간의 차이가 유의하지 않았다(t=0.116, =.098). 융합 모듈프로그램에 대한 주관적 효과들로는 '흥미로움', '학습에 효과적임', '임상의 이해를 도움', '자신감과 만족감을 경험함' 등 4가지로 범주화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Keller의 학습동기 모델과 특수목적영어를 융합한 모듈 프로그램은 호학과 영어에 대한 부담을 가진 신입생들에게 흥미를 주고, 학습과 임상의 이해를 도울 뿐 아니라, 자신감과 만족감을 험하게 하는 등, 학습동기를 높이는데 긍정적으로 평가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s of an ESP module program which combines Keller's ARCS model for the $1^{st}$ grade nursing students.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were compared between an intervention group and a control group and their per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s of an ESP module program which combines Keller's ARCS model for the $1^{st}$ grade nursing students.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were compared between an intervention group and a control group and their perception and subjective effects on the module program were identified. Quantitative data showed that the overall level of learning motivation in the intervention group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at in the control group (t=2.391, p=.019). No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on the level of academic achievement between two groups (t=0.116, p=.098). Contents analysis on the qualitative data showed that ESP module program was interesting, effective, helpful for understanding clinical settings, and giving confidence and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result, it is assumed that the ESP module program which combines ARCS model can be effective in motivating the $1^{st}$ grade nursing students to learn nursing contents and English.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s of an ESP module program which combines Keller's ARCS model for the $1^{st}$ grade nursing students.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were compared between an intervention group and a control group and their perception and subjective effects on the module program were identified. Quantitative data showed that the overall level of learning motivation in the intervention group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at in the control group (t=2.391, p=.019). No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on the level of academic achievement between two groups (t=0.116, p=.098). Contents analysis on the qualitative data showed that ESP module program was interesting, effective, helpful for understanding clinical settings, and giving confidence and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result, it is assumed that the ESP module program which combines ARCS model can be effective in motivating the $1^{st}$ grade nursing students to learn nursing contents and Englis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마지막으로 ‘수업의 발전을 위해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기 원하는 교수자들 대부분은 수업의 실질적인 발전을 이루어 내고, 스스로 긍정적인 반응을 느낀다’는 Keller[9]의 말을 인용하며 ESP 모듈프로그램을 적용한 교수자이자 본 연구를 진행한 연구자로서 연구의 글을 맺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수행된 중재는 Keller의 학습동기 모델인 ARCS모델과 ESP를 융합한 모듈 프로그램으로서 간호학과 신입생들이 갖고 있는 학과 및 영어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중재로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중재인 ESP 모듈 프로그램은 특수목적을 가진 성인 학습자들의 필요를 반영한 특수목적영어를 활용하여 안[20]이 개발한 ‘Nursing English’를 학습동기이론중의 하나인 ARCS 모델과 융합하여 수정 보완한 프로그램으로서, 혼합 연구방법으로 파악된 효과를 다음과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아직까지 간호학 내에서 학습동기 이론과 ESP를 융합한 과목이 적용된 사례가 없었기 때문에, 본 연구는 연구의 결과보다 실험적인 시도에 더 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자는 계속적인 후속 연구를 기대할 뿐 아니라,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과정을 통해 ESP과목의 간호학 내 개설을 적극 제안하고자 한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연구의 필요성으로 인식하고,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과 신입생들에게 잠재되어 있는 학과목 및 영어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기 위한 중재로서 Keller의 학습동기 모델과 특수목적영어를 융합한 모듈프로그램(이하 ESP 모듈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대상자의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에 대한 효과 및 주관적인 효과를 파악하여 간호학과 적용 가능성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질적 연구자료는 실험군과 대조군이 모두 두 가지 형태의 수업을 마친 후, “모듈 프로그램이 적용된 수업방식에 대한 생각과 수업을 통해 경험한 주관적인 효과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가설 설정
가설 2. ESP 모듈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의 학업 성취도는 전통적인 방식으로 수업을 받은 대조군에 비해 높을 것이다.
제안 방법
1) 1단계: 전통적 강의방식에서 사용되는 의학용어 교재의 주차별 수업내용과 일치하고, 간호학과 신입생들에게 흥미와 관심을 유발시킬 수 있는 질병 중심의 6가지 주제;Pericardial infection, Pulmonary Embolism, Meningitis,Eclampsia, Mental Disorder, Emergent C-section을 정하였다. ARCS 모델의 동기요소 중 주의집중과 관련성을 고려하였다.
2) 2단계: 1단계에서 추출된 6개의 주제에 맞게, 간호학적 지식을 전달할 수 있는 5-7분 분량의 에피소드를 메디컬 드라마에서 찾아내어 책갈피 기능을 활용하여 편집하였다.
3) 3단계: 편집된 분량의 에피소드에 근거하며 학생들의 롤 플레이 활동을 고려한 스크립트를 편집하여 제작하고, 의학용어 및 임상영어의 주요 포인트를 설명하기 위한 수업 보조자료를 PPT로 제작하였다.
6주의 중재가 끝난 후 단순 암기형 객관식과 문제 해결형의 지식을 묻는 주·객관식 문항을 혼합하여 연구자가 개발한 중간고사 30문항을 사용하여 측정되었다.
1) 1단계: 전통적 강의방식에서 사용되는 의학용어 교재의 주차별 수업내용과 일치하고, 간호학과 신입생들에게 흥미와 관심을 유발시킬 수 있는 질병 중심의 6가지 주제;Pericardial infection, Pulmonary Embolism, Meningitis,Eclampsia, Mental Disorder, Emergent C-section을 정하였다. ARCS 모델의 동기요소 중 주의집중과 관련성을 고려하였다.
ESP 모듈 프로그램에 대한 대상자들의 주관적 느낌과 경험을 분석하여, 모듈 프로그램의 효과를 파악한다.
ESP 모듈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과, 전통적 강의 방식을 적용한 대조군의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의 차이를 다음과 같은 연구 가설을 통해 검증한다.
두 그룹의 사전 동질성 검사를 위해, 대학 수학 능력평가에서의 영어 성적을 조사하였고, 과목의 진단평가를 수행하였다. 수능 영어성적의 평균은 실험군, 대조군에서 각각 71.
또한 같은 과목을 수강하는 두 그룹에게 서로 다른 수업방식을 적용하는 것은 연구 윤리를 위배하는 것으로 판단되어, ESP 모듈 프로그램의 중재기간을 6주로 구성하여, 한 학기동안 두 그룹에게 ESP 모듈 프로그램과 전통적 수업방식을 교차 적용하였다. Table 2 참조.
본 연구는 간호학과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ESP 모듈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혼합 연구설계 방법을 적용하였다. 양적 연구자료로서 비동등성 대조군 사후 설계를 적용하여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를 측정하였고, 질적 연구자료는 개방형 질문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활용하여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ESP 코스 설계를 활용하여 안[20]이 개발한 "간호학과 학생들을 위한 Nursing English 커리큘럼"을 ARCS 모델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ESP 모듈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대상자들은 두 가지 수업 방식 중 어느 방식이 실험 중재인지 알지 못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변수에 대한 그룹의 동질성을 파악하기 위해, 학습동기와 학업 성취도에 대한 설문과 진단평가를 실시하였다. 이후 6주 동안 실험군에게는 ESP 모듈 프로그램을, 대조군에게는 전통적 강의방식의 수업을 실시하였고, 6주의 중재가 끝난 후, 학업성취도 측정을 위한 중간고사와, 일반적 특성 및 학습동기 측정을 위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학습동기 및 학업성취도를 파악하기 위해 서술적 통계를 산출하거나 결과변수를 비교하기 위하여 t-test를 활용하였다. 비구조화된 설문을 통해 수집된 질적 연구 자료는 반복되는 단어나 의미들을 각각의 주제로 범주화하는 내용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간호학과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ESP 모듈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혼합 연구설계 방법을 적용하였다. 양적 연구자료로서 비동등성 대조군 사후 설계를 적용하여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를 측정하였고, 질적 연구자료는 개방형 질문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활용하여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변수에 대한 그룹의 동질성을 파악하기 위해, 학습동기와 학업 성취도에 대한 설문과 진단평가를 실시하였다. 이후 6주 동안 실험군에게는 ESP 모듈 프로그램을, 대조군에게는 전통적 강의방식의 수업을 실시하였고, 6주의 중재가 끝난 후, 학업성취도 측정을 위한 중간고사와, 일반적 특성 및 학습동기 측정을 위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질적 연구자료는 실험군과 대조군이 모두 두 가지 형태의 수업을 마친 후, “모듈 프로그램이 적용된 수업방식에 대한 생각과 수업을 통해 경험한 주관적인 효과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실험군과 대조군 수업 모두 외래강사로 임명된 연구자가 수행하였다. 학과목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두가지 수업 진행 방식을 공지하였고, 분반의 대표가 동전 던지기를 하여, 두 가지 강의방식 중 어떤 형태를 먼저 할 것인지 정하였다. 대상자들은 두 가지 수업 방식 중 어느 방식이 실험 중재인지 알지 못하였다.
대상 데이터
‘실무간호영어’ 수강자들은 1-2교시 38명 3-4교시 43명으로 연구에 필요한 표본 수를 충족하였고, 본 연구의 결과변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특성화고 간호과 졸업생 2명, 휴학 1명, 설문지 미제출 3명을 제외하여 최종 대상자는 실험군 36명 대조군 39명이었다.
간호대학 내에 아직 개설되어 있지 않은 ESP 모듈 프로그램은 연구자가 수업을 맡았던 C시의 B 대학에 ‘실무 간호영어’ 과목을 통해 수행되었고, 연구대상자는 2016년 1학기 수강 신청자들로 편의 추출하였다.
본 연구는 ‘실무간호영어’ 과목, 2개의 분반을 대상으로 2016년 3월 4일부터 4월 29일까지 진행되었다.
‘실무간호영어’ 수강자들은 1-2교시 38명 3-4교시 43명으로 연구에 필요한 표본 수를 충족하였고, 본 연구의 결과변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특성화고 간호과 졸업생 2명, 휴학 1명, 설문지 미제출 3명을 제외하여 최종 대상자는 실험군 36명 대조군 39명이었다. 질적 연구를 위해 비구조화된 설문지는 양적연구와 동일한 대상자에게 배포되었고, 설문에 응답한 대상자는 실험군 38명 대조군 23명으로 총 61명이었다.
데이터처리
실험군과 대조군의 사전 동질성 검정은 χ² test, Fisher’s exact test, independent samplest-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학습동기 및 학업성취도를 파악하기 위해 서술적 통계를 산출하거나 결과변수를 비교하기 위하여 t-test를 활용하였다. 비구조화된 설문을 통해 수집된 질적 연구 자료는 반복되는 단어나 의미들을 각각의 주제로 범주화하는 내용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사전 동질성 검정은 χ² test, Fisher’s exact test, independent samplest-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학습 동기란 학습자의 학습 행위를 발현하게 하는 요인으로서, Keller의 ARCS모델에 근거하여, 주의집중, 관심, 자신감 및 만족감이라는 4가지 측면으로 설명되는 학습행동의 방향과 그 정도를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의 학습동기는 Keller[24]가 개발한 코스흥미 조사(Course Interest Survey)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주의집중 8항목, 관련성 9항목, 자신감 8항목, 만족감 9항목으로 총 3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ARCS 모듈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의 학습동기는 전통적인 방식으로 수업을 받은 대조군에 비해 학습동기가 높을 것이다’를 검증한 결과, 학습동기의 총합에 대하여 실험군은 118.86±16.20, 대조군은 109.84±16.41로, 이 두 그룹의 학습동기 총합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가설 1은 지지되었다(t= 2.391, p=.019).
‘ARCS 모듈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의 학업성취도는 전통적인 방식으로 수업을 받은 대조군에 비해 학업 성취가 높을 것이다’를 검증한 결과, 실험군의 평균은 37.59±3.33, 대조군의 평균은 36.96±4.17로 두 집단의 평균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t=0.116, p=.098).
61명 중 47명의 대상자가 ESP 모듈 수업에 대해 흥미롭고, 새롭고 재미있는 수업방식이라고 언급하였고, 특히 영상매체 활용 및 롤 플레이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이 많았다. 이렇게 기존의 강의방식과는 달랐던 수업방식으로 인해 많은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었고, 교재만을 활용하는 수업방식보다 지루하지 않고 흥미로웠다고 진술하였다.
ESP 모듈 프로그램과 전통적 강의방식을 적용하기 전,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과 학업 관련 변수들에 대한 동질성을 검증한 결과, 통계적으로 두 집단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2 참조).
간호학과 신입생인 대상자들의 절반 이상이 취업의 용이성 및 부모님의 권유 등으로 간호학과에 입학한 것으로 나타났고, 대상자의 절반가량은 전공과목에 대해 어렵다고 느낀다고 응답하여 간호학과 신입생들이 전공과목에 대한 학업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기존 연구들의 논의를[1-3] 뒷받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의 대상자의 43%가 영어에 대하여 어렵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나, 간호학과 신입생들이 영어에 대한 부담감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대상자들은 ESP 모듈 프로그램을 통해 영어와 의학용어 활용에 대한 부담감을 덜었거나, 자신감을 얻었고, 동기부여가 되었다고 진술하면서 수업에 대한 만족감을 표현하였다.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ESP 모듈 프로그램을 통해 의학용어를 더 잘 이해하게 되었고 쉽게 외울 수 있었으며, 기억에도 오래 남는다고 언급하였다. 또한 의학용어뿐 아니라 임상에서 이루어지는 의료진과 환자들의 대화를 통해 일반영어를 함께 배우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고 진술하였다.
또한, ESP 모듈 프로그램이 간호학 과목들과 관련되어 유익했다는 의견과 의학 드라마의 에피소드를 통한 간접적인 임상경험들이 임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는 의견들이 있었다.
간호학과 신입생인 대상자들의 절반 이상이 취업의 용이성 및 부모님의 권유 등으로 간호학과에 입학한 것으로 나타났고, 대상자의 절반가량은 전공과목에 대해 어렵다고 느낀다고 응답하여 간호학과 신입생들이 전공과목에 대한 학업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기존 연구들의 논의를[1-3] 뒷받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의 대상자의 43%가 영어에 대하여 어렵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나, 간호학과 신입생들이 영어에 대한 부담감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간호학과 신입생들이 갖고 있는 학과목 및 영어에 대한 부담을 인식하고 이를 위한 중재를 제안하는 본 연구의 필요성이 지지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총 75명으로, 실험군 36명, 대조군 39명이며, 학과 선택 이유 중 ‘취업을 위해서’는 실험군에서 38.9%, 대조군에서 38.5%로 나타났고, ‘적성에 맞기 때문에’는 실험군에서 36.1%, 대조군에서 43.6%로 나타났다.
비록 양적자료를 통한 가설 검증에서는 ‘관련성’ ‘자신감’에서 실험군과 대조군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나, 대상자의 주관적 경험을 통하여, ‘관련성’과 ‘자신감’에 대한효과를 간접적으로 유추할 수 있었다.
수능 영어성적의 평균은 실험군, 대조군에서 각각 71.40±17.88점, 72.46±18.54점으로 나타났고, 진단평가 결과, 실험군과 대조군의 평균은 각각 43.88±15.23점, 41.22±14.69점으로 나타났다.
실험군 대조군에게 ESP 모듈 프로그램을 교차 적용한 후, 대상자들의 경험을 조사하여 분석한 결과, ESP 모듈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은 ‘흥미로움’, ‘학습에 효과적임’, ‘임상의 이해를 도움’, ‘자신감과 만족감을 경험함’등 4가지로 범주화되었다.
질적연구 자료를 통하여, ESP 모듈 프로그램에 대한 주관적 효과를 분석한 결과, 간호학과 신입생들이 교재 중심의 전통적 강의 방식과 비교하여 ESP 모듈 프로그램에 대한 뚜렷한 선호를 보였고, 구체적인 경험의 진술들이 ‘흥미’ ‘학습에 효과적임’ ‘임상의 이해를 도움’ ‘자신감과 만족감을 경험함’의 범주로 요약됨으로써, ARCS 학습동기 모델의 구성요소인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만족감’과 매우 유사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를 통해 ARCS 학습동기 모델에 근거한 ESP 모듈 프로그램은 ‘학업성취도‘를 제외한 대부분의 결과변수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줌으로써, 학과목에 대한 부담과 영어에 대한 부담을 가진 간호학과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추후 간호학과 커리큘럼에 적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가 일개 대학에서 편의 추출된 75명의 간호학과 신입생을 대상으로 수행되었고, 대상자의 윤리적 고려를 위하여 중재기간을 6주로 비교적 짧았다는 것이 연구의 제한점으로 남아 추후 연구를 위해 다음을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ARCS 학습동기 모델과 ESP를 융합한 모듈 프로그램의 효과를 일반화하기 위해 추후 간호학과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 반복 연구가 필요하다.
첫째, ARCS 학습동기 모델과 ESP를 융합한 모듈 프로그램의 효과를 일반화하기 위해 추후 간호학과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 반복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6주간의 중재기간이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에 대한 연구 결과를 제한할 수 있으므로, ESP 모듈 프로그램을 한 학기 이상의 기간 동안 적용하는 연구를 제안한다.
또한 ESP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학습동기’와 ‘수업 참여’를 높인다는 기존연구의 논의[16]를 지지하면서, 간호학과 신입생들에게 학과목과 영어과목을 융합한 ESP 모듈 프로그램의 적용의 긍정적인 검토를 제안할 수 있으리라 여겨진다.
본 연구를 통해 ARCS 학습동기 모델에 근거한 ESP 모듈 프로그램은 ‘학업성취도‘를 제외한 대부분의 결과변수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줌으로써, 학과목에 대한 부담과 영어에 대한 부담을 가진 간호학과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추후 간호학과 커리큘럼에 적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가 일개 대학에서 편의 추출된 75명의 간호학과 신입생을 대상으로 수행되었고, 대상자의 윤리적 고려를 위하여 중재기간을 6주로 비교적 짧았다는 것이 연구의 제한점으로 남아 추후 연구를 위해 다음을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ARCS 학습동기 모델과 ESP를 융합한 모듈 프로그램의 효과를 일반화하기 위해 추후 간호학과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 반복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6주간의 중재기간이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에 대한 연구 결과를 제한할 수 있으므로, ESP 모듈 프로그램을 한 학기 이상의 기간 동안 적용하는 연구를 제안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과 학생들의 전공 부담에 대한 연구실정은?
이를 위해 교수자들은 먼저 간호학과 학생들이 느끼는 학과목 부담을 이해해 주고, 학생들이 학습과 개인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지 않도록, 효과적인 교육전략을 세우고[5,6], 다른 한편으로는 문제 해결 능력과 비판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간호교육의 재평가 및 전통적인 강의방식 이외의 다양한 교육방식을 적용하는 노력이 필요하다[3,4,7]. 이렇게 간호학과 학생들의 전공 부담에 관한 논의를 통해 간호교육의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지만, 간호학을 처음 접하게 되는 신입생만을 대상으로 그들의 학습부담을 논의한 연구는 많지 않았다. 국내 연구에서는 신입생을 대상으로 간호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키고자 간호입문 콘텐츠를 개발하여 적용한 연구와[3], 학습이 부진한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학습동기 향상 프로그램을 적용한 연구가 있었고[8], 이 연구들은 공통적으로 간호학과 신입생들의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해 ‘학습동기’의 중요성을 언급하였다.
신입생의 간호학 이해와 관련된 국내 연구의 맥락은?
국내 연구에서는 신입생을 대상으로 간호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키고자 간호입문 콘텐츠를 개발하여 적용한 연구와[3], 학습이 부진한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학습동기 향상 프로그램을 적용한 연구가 있었고[8], 이 연구들은 공통적으로 간호학과 신입생들의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해 ‘학습동기’의 중요성을 언급하였다. 이는 기존의 행동주의에 근거한 학습이론을 탈피하여, 학생들을 지식 구성의 주체자로 보고, 그들의 주관적인 경험과 이해를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구성주의에 기반을 둔 교육방식의 변화와 맥락을 같이 한다. 학습동기와 관련된 교육학적 접근들 중 Keller의 ARCS 모델은 학습동기의 주요한 4가지 하위 범주를 주의집중(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으로 구성한 학습 동기 이론으로서[9], 대학 내 다양한 수업에 적용되어 왔다[7,10,11].
실무 학문으로서의 간호학에서 전공학생들이 받는 부담감은?
실무 학문으로서의 간호학은 이론수업과 실습을 병행하는 커리큘럼으로 전공 학생들의 부담감이 타 학생들에 비해 크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전공과목에 대해 깊이 고민하지 않고, 단순히 취업률이나 성적을 고려하여 간호학과에 지원한 신입생들은, 전공 기초과목 학습 및 학과적응에 어려움을 겪는다[1-3]. 학과목에 대한 부담 이외에도, 글로벌 인재상을 좇는 사회적 분위기에 따라 비판적인 사고능력, 탁월한 문제 해결 능력 및 외국어 능력 등을 갖추는 것은 간호학과 학생들에게 새로운 부담이 되고 있다. 이를 위해 교수자들은 먼저 간호학과 학생들이 느끼는 학과목 부담을 이해해 주고, 학생들이 학습과 개인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지 않도록, 효과적인 교육전략을 세우고[5,6], 다른 한편으로는 문제 해결 능력과 비판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간호교육의 재평가 및 전통적인 강의방식 이외의 다양한 교육방식을 적용하는 노력이 필요하다[3,4,7].
참고문헌 (29)
S. H. Bae & J. S. Park. (2013). The recognition of achievement and importance of nursing program outcome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2), 203-214.
O.-H. Cho, K.-H. Hwang, & H.-S. Park. (2015). The Relationships among Freshman Nursing Students Academic Stress, Depression, and Physical Activity.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22(2), 121-129.
J. K. Kim. (2014). A Review Study on Nursing Students' Stress for Improvement of Nurs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 47-59. DOI: 10.5977/jkasne.2014.20.1.47.
C. Jimenez, P.M. NaviaOsorio ,& C.V. Diaz. (2010). Stress and health in novice and experienced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6(2), 442-455.
M.. .PulidoMartos, J. M. AugustoLanda, & E.. Lopez Zafra. (2012). Sources of stress in nursing students: a systematic review of quantitative studies.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59(1), 15-25.
J.-S. Kim, et al. (2014). The effects of nursing introduction content on career attitude maturity and self-efficacy of first year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9(3), 285-296.
S.-H. Lee. (2006). Effects of learning motive enhancing program on academic self efficacy, learning habits, and self esteem in underachieve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1), 5-12.
J. M. Keller. (1987). Development and use of the ARCS model of instructional design. Journal of instructional development. 10(3), 2-10.
J.-O. Joe. (2014). A Study on ARCS model's application for the development of learning motivation of college General English Educa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8(6), 111-141.
K. L. Kang. (2016). Study on the exploration of the characteristics of the college classes in terms of the learning motivation : Based on the ARCS model and constructivism.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 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10), 695-727.
B. H. Kim & H. K. Hyong. (2014). Effect of Nursing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in Microbiology Lecture involved in Laboratory Based on the ARCS Model.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6(6), 1425-1434.
H. G. Yoon. (2013). The Role of General English Education as 'Key Competencies' - Based on the case of Kyungnam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7(6), 429-458.
H. O. Kim. (2008). The practices, problems, and prospects of university ESP courses in Korea. English Language Teaching. 20(3), 143-168.
S. R. Lee. (2016). Research in English for Specific Purposes (ESP) in the 21 st Century Korea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 15(4), 793-813.
J. M. Seo. (2015). A Study on Activating General English Education through ESP - Centered around Fundamental Engineering Exam Plan in Engineering Colleges. The Journal fo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37(2), 313-334.
M. H. Shin. (2014). The Study on the Effects of English for Specific Purposes for Korea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1), 549-553.
S. H. Yae. (2016). A Preliminary Study on the ESP Education of 4-Year Colleges in Korea in Search of the ESP Education of Chung-Ang University. The New Studies of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64. 275-291. DOI: 10.21087/nsell.2016.08.64.275.
Y. H. Soh. (2004). Needs Analysis of English for Nurses _ Practitioners' and Professors' Perception. Korean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20(1), 81-105.
E. J. Kim. (2008). An ESP Course for Nursing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24(3), 349-372.
S. U. An. (2009). Curriculum Development for Nursing English, in English Education. Master of Art Thesis. International Graduate School of English, Seoul.
J. M. Keller. (1979). Motivation and instructional design: A theoretical perspective. Journal of Instructional Development. 2(4), 26-34.
J. A. Oh. (2010). Review of literature and implication for nursing education: cinem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2), 194-201.
J. A. Oh. & M. H. Im. (2011). Analysis of research papers using movies in nurs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395-404.
J. M. Keller. (2009). Motivational design for learning and performance: The ARCS model approach. New York :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M. R. Kang & M. Shon. (2006). 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ARCS Motivation Strategie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22(4), 83-104.
D. Nestel & T. Tierney. (2007). Role-play for medical students learning about communication: guidelines for maximising benefits. BMC medical education. 7(1), 1-9.
M.-J.S. John & T. Dudley-Evans. (1988) Developments in English for Specific Purposes: A multi-disciplinary approach, Cambridge : Cambridge University Press.
T. Hutchinson & A. Waters. (1987). English for Specific Purpose. Cambridge : Cambridge University Press.
J. J. Yang. (2012). The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the knowledge and clinical competence f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14-2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