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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학습동기모델과 특수목적영어 융합 모듈 프로그램 평가연구: 간호학과 신입생을 대상으로
An Evaluation Study of an ESP Module Program Combining with Keller's Learning Motivation Model for the 1st grade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5, 2018년, pp.257 - 267  

안선욱 (충남대학교 간호대학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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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학과 신입생들의 학과목 적응과 외국어 능력 향상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고안된 Keller의 학습동기 모델과 특수목적영어를 융합한 모듈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연구이다. 특수목적영어 융합 모듈 프로그램을 적용한 험군과, 전통적 강의방식을 적용한 대조군의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를 비동등성 대조군 사후 실험설계를 통해 비교하고, 듈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주관적인 효과를 질적 자료를 통해 파악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동기의 총합은 실험군과 대조군의 차이가 유의하였지만(t= 2.391, p=.019), 학업성취도에서는 두 그룹 간의 차이가 유의하지 않았다(t=0.116, =.098). 융합 모듈프로그램에 대한 주관적 효과들로는 '흥미로움', '학습에 효과적임', '임상의 이해를 도움', '자신감과 만족감을 경험함' 등 4가지로 범주화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Keller의 학습동기 모델과 특수목적영어를 융합한 모듈 프로그램은 호학과 영어에 대한 부담을 가진 신입생들에게 흥미를 주고, 학습과 임상의 이해를 도울 뿐 아니라, 자신감과 만족감을 험하게 하는 등, 학습동기를 높이는데 긍정적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s of an ESP module program which combines Keller's ARCS model for the $1^{st}$ grade nursing students.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were compared between an intervention group and a control group and their perc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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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수업의 발전을 위해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기 원하는 교수자들 대부분은 수업의 실질적인 발전을 이루어 내고, 스스로 긍정적인 반응을 느낀다’는 Keller[9]의 말을 인용하며 ESP 모듈프로그램을 적용한 교수자이자 본 연구를 진행한 연구자로서 연구의 글을 맺고자 한다.
  • 본 연구를 위해 수행된 중재는 Keller의 학습동기 모델인 ARCS모델과 ESP를 융합한 모듈 프로그램으로서 간호학과 신입생들이 갖고 있는 학과 및 영어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중재로 제안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중재인 ESP 모듈 프로그램은 특수목적을 가진 성인 학습자들의 필요를 반영한 특수목적영어를 활용하여 안[20]이 개발한 ‘Nursing English’를 학습동기이론중의 하나인 ARCS 모델과 융합하여 수정 보완한 프로그램으로서, 혼합 연구방법으로 파악된 효과를 다음과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 아직까지 간호학 내에서 학습동기 이론과 ESP를 융합한 과목이 적용된 사례가 없었기 때문에, 본 연구는 연구의 결과보다 실험적인 시도에 더 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자는 계속적인 후속 연구를 기대할 뿐 아니라,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과정을 통해 ESP과목의 간호학 내 개설을 적극 제안하고자 한다.
  • 이러한 문제점들을 연구의 필요성으로 인식하고,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과 신입생들에게 잠재되어 있는 학과목 및 영어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기 위한 중재로서 Keller의 학습동기 모델과 특수목적영어를 융합한 모듈프로그램(이하 ESP 모듈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대상자의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에 대한 효과 및 주관적인 효과를 파악하여 간호학과 적용 가능성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 질적 연구자료는 실험군과 대조군이 모두 두 가지 형태의 수업을 마친 후, “모듈 프로그램이 적용된 수업방식에 대한 생각과 수업을 통해 경험한 주관적인 효과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가설 설정

  • 가설 2. ESP 모듈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의 학업 성취도는 전통적인 방식으로 수업을 받은 대조군에 비해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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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과 학생들의 전공 부담에 대한 연구실정은? 이를 위해 교수자들은 먼저 간호학과 학생들이 느끼는 학과목 부담을 이해해 주고, 학생들이 학습과 개인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지 않도록, 효과적인 교육전략을 세우고[5,6], 다른 한편으로는 문제 해결 능력과 비판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간호교육의 재평가 및 전통적인 강의방식 이외의 다양한 교육방식을 적용하는 노력이 필요하다[3,4,7]. 이렇게 간호학과 학생들의 전공 부담에 관한 논의를 통해 간호교육의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지만, 간호학을 처음 접하게 되는 신입생만을 대상으로 그들의 학습부담을 논의한 연구는 많지 않았다. 국내 연구에서는 신입생을 대상으로 간호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키고자 간호입문 콘텐츠를 개발하여 적용한 연구와[3], 학습이 부진한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학습동기 향상 프로그램을 적용한 연구가 있었고[8], 이 연구들은 공통적으로 간호학과 신입생들의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해 ‘학습동기’의 중요성을 언급하였다.
신입생의 간호학 이해와 관련된 국내 연구의 맥락은? 국내 연구에서는 신입생을 대상으로 간호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키고자 간호입문 콘텐츠를 개발하여 적용한 연구와[3], 학습이 부진한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학습동기 향상 프로그램을 적용한 연구가 있었고[8], 이 연구들은 공통적으로 간호학과 신입생들의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해 ‘학습동기’의 중요성을 언급하였다. 이는 기존의 행동주의에 근거한 학습이론을 탈피하여, 학생들을 지식 구성의 주체자로 보고, 그들의 주관적인 경험과 이해를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구성주의에 기반을 둔 교육방식의 변화와 맥락을 같이 한다. 학습동기와 관련된 교육학적 접근들 중 Keller의 ARCS 모델은 학습동기의 주요한 4가지 하위 범주를 주의집중(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으로 구성한 학습 동기 이론으로서[9], 대학 내 다양한 수업에 적용되어 왔다[7,10,11].
실무 학문으로서의 간호학에서 전공학생들이 받는 부담감은? 실무 학문으로서의 간호학은 이론수업과 실습을 병행하는 커리큘럼으로 전공 학생들의 부담감이 타 학생들에 비해 크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전공과목에 대해 깊이 고민하지 않고, 단순히 취업률이나 성적을 고려하여 간호학과에 지원한 신입생들은, 전공 기초과목 학습 및 학과적응에 어려움을 겪는다[1-3]. 학과목에 대한 부담 이외에도, 글로벌 인재상을 좇는 사회적 분위기에 따라 비판적인 사고능력, 탁월한 문제 해결 능력 및 외국어 능력 등을 갖추는 것은 간호학과 학생들에게 새로운 부담이 되고 있다. 이를 위해 교수자들은 먼저 간호학과 학생들이 느끼는 학과목 부담을 이해해 주고, 학생들이 학습과 개인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지 않도록, 효과적인 교육전략을 세우고[5,6], 다른 한편으로는 문제 해결 능력과 비판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간호교육의 재평가 및 전통적인 강의방식 이외의 다양한 교육방식을 적용하는 노력이 필요하다[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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