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6 no.6 = no.72, 2014년, pp.1425 - 1434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ried to identify the effect of nursing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in microbiology through microbiology laboratory practice based on the Keller's ARCS model. In order to achieve this research, this study was designed a quasi-experimental pre-post tests control group....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기초간호과학 교육은 표준 교과목으로 무엇을 제시하였는가? | 기초간호과학 교육은 초기 의학모델에서 탈피하여 간호학적 모형으로 전환하고 있는데 대한기초간호학회에서는 간호교육기관마다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는 기초간호과학 교과를 연구하여 표준 교과목으로 인체구조와 기능, 병원미생물학, 병태생리학 , 약물의 기전과 효과의 4개 교과로 제시하였고, 표준교과 내용과 표준강의계획서를 마련하였다(Lee, Kyung-Sook et al., 2013). | |
미생물학 교과란? | 이 중 미생물학 교과는 간호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병원미생물(세균, 바이러스, 진균)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 병원체에 대한 방어기전을 학습하는 교과로(Lee, Kyung-Sook et al., 2013) 감염성질환 대상자에 대한 이해와 미생물검사, 약물 기전 이해를 위해 필수적인 기초간호과학 교과이다. 그러나 간호교육을 받았던 임상간호사들과 간호학 교수에게 기초간호과학 교과목에 대한 교육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4개 교과목 중 미생물이 가장 낮게 나타나(Choi, Myoung-AeㆍAn, Gyeong-Ju, & Jeong, Jae-Sim, 2012) 미생물학 교육만족도 향상을 위한 전략모색으로서 교수 방법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 |
Keller가 제시한 계속적인 동기를 유지·상승시킬 수 있는 학습동기 이론의 특징은 무엇인가? | , 1987a). 학습동기 증진 전략으로서 Keller가 제시한 ARCS 모델에 의하면 학습 동기는 주의집중(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과 같은 하위 요소들을 촉진시킴으로써 향상되는데, 주의집중은 학습자가 학습자극에 흥미를 갖고 주의를 집중하는 것이고, 관련성은 학습자 스스로 그 내용을 학습해야 할 필요성을 지각하는 것을 말한다. 자신감은 학습자가 학습과제를 성공적으로 끝마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을 갖는 것이며, 만족감은 학습자가 수행한 것이 자신의 기대에 충족하여 긍정적인 느낌을 갖는 것을 말한다. 동기설계 모형은 이러한 각 요소들을 촉진시키기 위한 교수설계 전략을 제시한다(Lee, Ji-SooㆍSim, Hyeon-AeㆍKim, Kyung-Yun & Lee, Kang-Sung,2010). |
Cohen, J.(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 science.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Choi, Myoung-Ae & Shin, Gi Soo(1999). Objectives and contents of basic medical sciences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9(6), 1455-1468.
Choi, Yun-Yong(2008). A study on Sino-Korean classics teaching-learning method applied on ARCS model, Kongju National University.
Huh, Man Kyu & Lee, Byeong Ryong(2006). The application of the ARCS model of motivation on the taxonomy class in high school biology II, Biology Education, 34(2), 133-144.
Keller, J. M.(1975). Motivation and instructional design: A theoretical perspective instruction, Journal of Instructional Development 2(4), 26-34.
Keller, J. M.(1987a). The systematic process of motivational design, Performance and Instruction 26(9-10), 1-8.
Keller, J. M.(1987b). Development and use of the ARCS model instructional design, Journal of Instructional Development 10(3), 2-10.
Kim, Jean-Hong Jeong, Jin-Su Park, Kuk-Tae & Jeong, Jin-Woo(2005). The effects of STS instruction using ARCS strategies on 5th graders' learning motivation and scientific attitude,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6(3), 175-182.
Kim, Seung-In & Kim, Yun-Jung(2010). A study on ARCS model's application for development of learning motivation of elementary school design educ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11(6), 111-122.
Lee, Ji-Soo Sim, Hyeon-Ae Kim, Kyung-Yun & Lee, Kang-Sung(2010). Effects of reality based science learning program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hievement: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elementary school level's science learning program applied the Keller's ARCS model,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 15(1), 99-121.
Lee, Kyung-Sook Jeong, Jae Sim Choi, Myoung-Ae, Kim, Joo-Hyun, An Gyeong-Ju, Kim Jin-Hak, Shin, Gi-soo, Kim, Yun-Kyung, Lee, Yun-Mi, Chu, Sang-Hui, & Choi-Kwon, Smi(2013). Development of standard syllabuses for 4 subjects (structure and function of human body, pathogenic microbiology, pathophysiology, mechanisms and effects of drug) of Bionursing.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15(1), 33-42.
Lee, Joung-Hwa(2010). A case study on the quality okf the experience of required jazz dance class in college applying ARCS motive promotion strategy,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9(6), 511-524.
Park, Soo-Kyoung(1998). The effects of the constructivist instructional model using ARCS strategies on the acquisition of scientific conceptions and learning motiv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Ryu, Kyoung-Ho(2004). The effect of ARCS-based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on learning motivation self-efficacy, and school achievement, Korea University.
Song, Yong Gwan & Pyun, Chong Hyun(2008). The effects of ARCS strategy to physical education on high school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attitude, and motor performance, Korean Journal of Sport Pedagogy, 15(1), 99-120.
Yoo, Ji-Soo Ahn, Jeong-Ah Yeo, Ki-Sun, & Chu, Sang Hui(2008). The study to reorganize the course of basic nursing science in a college of nursing.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10(2), 162-16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