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초등학생 비만관리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 - Keller의 동기이론을 중심으로 - Development of an Obesity Management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 Based on Keller's Motivation Theory -원문보기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 effective obesity management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based on the motivation theory. Method: This study was a methodological study. A child obesity management program, based on the motivation theory was developed, a web site was ma...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 effective obesity management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based on the motivation theory. Method: This study was a methodological study. A child obesity management program, based on the motivation theory was developed, a web site was made and children with obesity participated in the internet program. After the children finished the program, they evaluated the clinical validity of the program. The clinical validity was tested from Jun 12 to 16, 2006. The participants were 6 students. The evaluation tool was Keller's IMMS(Instructional Material Motivation Survey). Data were evaluated using $means{\pm}SD$ for four major components A,R,C,S (Attention, Relevance, Confidence, Satisfaction), based on ARCS in the motivation theory. Results: The program developed in this study was named 'ARCS children obesity escape', and the URL is 'http://www.119kid.co.kr'. Regarding the four components of ARCS, the overall reaction of participants showed that they were very highly motivated by this program. Conclusion: Utilizing the ARCS motivation strategies for solving obesity problems for children is an effective method to motivate the management of obesity, and can increase achievement motivation, attention, relevance, confidence, and satisfaction with the management of obesity. Thus, the program developed in this study is expected to reduce obesity in children, and become an important guide for obesity management and health improvement for children.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 effective obesity management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based on the motivation theory. Method: This study was a methodological study. A child obesity management program, based on the motivation theory was developed, a web site was made and children with obesity participated in the internet program. After the children finished the program, they evaluated the clinical validity of the program. The clinical validity was tested from Jun 12 to 16, 2006. The participants were 6 students. The evaluation tool was Keller's IMMS(Instructional Material Motivation Survey). Data were evaluated using $means{\pm}SD$ for four major components A,R,C,S (Attention, Relevance, Confidence, Satisfaction), based on ARCS in the motivation theory. Results: The program developed in this study was named 'ARCS children obesity escape', and the URL is 'http://www.119kid.co.kr'. Regarding the four components of ARCS, the overall reaction of participants showed that they were very highly motivated by this program. Conclusion: Utilizing the ARCS motivation strategies for solving obesity problems for children is an effective method to motivate the management of obesity, and can increase achievement motivation, attention, relevance, confidence, and satisfaction with the management of obesity. Thus, the program developed in this study is expected to reduce obesity in children, and become an important guide for obesity management and health improvement for child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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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하지만 비만아동을 위해 현재 개발된 프로그램들 중 자발적인 동기를 불러일으키는 프로그램은 부족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동기유발이론에 근거하여 적절한 전략을 제시하는 비만관리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의 비만관리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세부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최근 증가 추세에 있는 아동비만을 관리하기 위하여 동기유발이론에 근거한 초등학생 비만관리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연구의 이론적 기틀로는 Keller(1983)의 ARCS 동기이론을 사용하였으며, 기존 문헌 고찰을 통해 비만관리의 주요 구성요소인 식이, 운동, 행동 수정을 모두 포함하는 통합적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최종적으로는 웹 사이트(http://www.
제안 방법
첫째, 초등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비만관리프로그램을 Keller (1983)의 ARCS(주의력(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신감 (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동기이론에 근거하여 개발한다. 둘째, 개발된 프로그램을 웹 사이트로 구현한 후 비만 아동에게 적용하여 임상 타당도를 검증한다.
개발한다. 둘째, 개발된 프로그램을 웹 사이트로 구현한 후 비만 아동에게 적용하여 임상 타당도를 검증한다.
본 연구에 사용된 질문지는 대상자의 (1)일반적 특성, (2) 동기유발정도 측정도구로 구성되었다.
비만은 생활습관이나 식습관과 관련이 많기 때문에 지금까지 비만아동의 식생활태도 조사 시 사용했던 설문지들을 본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여 일반적 사항 14문항, 생활습관 6문항, 식습관 6문항 등 총 26문항에 대해 조사 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 내용을 전문가집단(간호학 교수2인, 의학교 수1인)에게 검정 받은 후, 최종적으로는 웹 사이트로 구현하였다. 인터넷은 접근이 용이할 뿐 아니라 ARCS 구성 요소 및 대상자의 내적동기를 유발시키는데 효과적이며, 대상자에게 즉시 혹은 단시간 내의 피드백 제공, 게임, 퀴즈, 자가 평가에 대한 결과 등을 제시함으로써 흥미 및 호기심, 지속적인 동기를 유발하고, 자신의 문제를 좀 더 정확히 파악하여 스스로 관리 할 수 있도록 돕는데 적절하다고 판단되어 프로그램구현의 방법으로 선택하였다.
현재 교육인적자원부의 7차 교육과정이 아동 스스로의 자기 주도적 학습 및 자율화에 바탕을 두고 있음을 볼 때 아동의 비만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고 체중조절에 대한 동기를 유발하는 것은 비만관리에 있어 우선시 되어야 할 전략이다.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Keller(1983)의 ARCS 동기이론에 근거한 구체적 전략을 적용해 비만관리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또한 아동이 보건교육 매체로 컴퓨터, 만화, 동영상 등을 선호하였다는 Kim, Joo, Song 과 Shin(2003)의 연구결과를 감안해 중재프로그램 매체를 웹사이트로 하였다.
위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연구의 이론적 기틀로는 Keller(1983)의 ARCS 동기이론을 사용하였으며, 기존 문헌 고찰을 통해 비만관리의 주요 구성요소인 식이, 운동, 행동 수정을 모두 포함하는 통합적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최종적으로는 웹 사이트(http://www.l 19kid.co.kr)로 구현하였다. 본 프로그램에 대한 임상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2006년 6월 12일부터 6 월 16일까지 서울에 소재한 Y 대학병원에서 비만으로 진단받은 초등학생 6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동기유발정도 측정 도구로는 Keller(1993)의 동기유발검사를 Keller & Song(1999) 이번 역한 것으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이론적 기틀은 Keller(1983)의 ARCS동기이론으로 ARCS모델에서 제시하는 네 가지 주요 개념적 요소와 열두 가지 하부전략을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Figure 1>.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 평가 대상자는 2006년 6월 12일부터 6월 16일까지 서울에 소재한 Y대학병원에서 비만으로 진단받은 초등학생 중 대한 소아과학회(1998)에서 측정한 한국 소아의 성별, 연령별, 신장별 체중 50백분위수를 표준체중으로 [I (실측체중」신장별 표준체중)/신장별 표준체중} 对0이의 결과가 20%이상이거나, 체질량지수(BMI, Body Mass Index:체중(kg)/신장(nJ)에 의해 산출된 결과가 85%이상인 아동 6명(6학년 2명, 5학년 2명, 2학년 2명)이였다.
2006년 6월 12일부터 6월 16일까지 서울에 소재한 Y 대학병원에서 비만으로 진단받은 초등학생 6명을 대상으로 면담 과정을 거쳐 본 프로그램에 접속하도록 하고, 프로그램이 끝나는 마지막 과정에 동기유발검사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인터넷은 접근이 용이할 뿐 아니라 ARCS 구성 요소 및 대상자의 내적동기를 유발시키는데 효과적이며, 대상자에게 즉시 혹은 단시간 내의 피드백 제공, 게임, 퀴즈, 자가 평가에 대한 결과 등을 제시함으로써 흥미 및 호기심, 지속적인 동기를 유발하고, 자신의 문제를 좀 더 정확히 파악하여 스스로 관리 할 수 있도록 돕는데 적절하다고 판단되어 프로그램구현의 방법으로 선택하였다. 본 ARCS 동기이론에 근거한 초등학생 비만관리프로그램의 웹 사이트 이름은 'ARCS 어린이 비만탈출'이며, URLe http://www.119kid.co.kr 이다.
kr)로 구현하였다. 본 프로그램에 대한 임상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2006년 6월 12일부터 6 월 16일까지 서울에 소재한 Y 대학병원에서 비만으로 진단받은 초등학생 6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동기유발정도 측정 도구로는 Keller(1993)의 동기유발검사를 Keller & Song(1999) 이번 역한 것으로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주의력의 평균:t 표준편차는 4.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사용된 동기유발정도 측정도구는 학습 동기유발 정도를 측정할 목적으로 구성된 Keller(1993)의 동기유발 검시(IMMS: instructional material motivation survey)를 Keller & Song(1999)이 번역한 것으로 사용하였다. 이는 ARCS 동기 이론에 따라 주의력,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의 하위범주로 구성된 36문항의 Likert 5점 척도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문항은 “전혀 아니다” 1점에서부터 "매우 그렇다” 5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동기가 높음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연구결과 주의력의 평균은 4.34±.36으로 이는 본 프로그램이 주의력을 높임으로써 흥미와 호기심 유발 및 상당한 동기를 부여하였다고 볼 수 있다. 관련성은 4.
35로 프로그램과 대상자의 경험을 친밀성 있게 연결시키고 다양한 내용을 제시하였다고 평가할 수 있다. 자신감은 4.27±.40으로 비교적 비만 관리 성공에 대한 긍정적 기대감 제공과 지지강화 및 자신감을 부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감은 4.
프로그램 개발 측면에서 볼 때 본 연구에서 개발된 비만 관리프로그램은 기존 국내외 비만관리프로그램과 비교 시 프로그램 구성 및 구현전략이 동기부여이론에 근거하였다는 점에서 다르다고 할 수 있다. 현재 교육인적자원부의 7차 교육과정이 아동 스스로의 자기 주도적 학습 및 자율화에 바탕을 두고 있음을 볼 때 아동의 비만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고 체중조절에 대한 동기를 유발하는 것은 비만관리에 있어 우선시 되어야 할 전략이다.
31로 대상자는 비만 관리에 있어 전반적으로 긍정적 동기와 자신감, 변화하고자 하는 욕구를 느낀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비만관리에 있어 지나치기 쉬운 동기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ARCS 동기유발전략을 활용하는 것은 비만관리에 대한 동기향상에 있어 효과적이라 할 수 있고, 체계적이고 의도적인 동기유발에 의해 비만관리에 대한 성취동기와 주의력,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이 향상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동기유발이론에 근거한 비만관리프로그램은 아동의 비만도 감소와 식습관 및 운동습관의 변화 초래에 유용할 것으로 생각되며 또한 웹 사이트로 구현되었기 때문에 계속 교육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후속연구
이러한 연구 결과는 ARCS 전략을 적용한 사회적 상호작용수업이 전통적인 수업에 비해 학생들의 학습동기 유발에 효과적이라고 보고한 Kim(2002)의 연구 및 ARCS동기이론이 학업성취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Song(2000)등의 연구결과와 일치되는 것으로 ARCS 동기 이론의 주요소인 주의력,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과 같은 요소들을 적절히 프로그램에 활용하면 동기를 긍정적으로 향상시킬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러나, 동기유발뿐 아니라 이미 동기화된 상태를 유지시키는 것도 중요하다고 한 Keller (1999a)의 주장과 같이 각 개인의 아동 동기수준에 적합한 차별화된 동기유발전략 뿐 아니라 유발된 동기를 유지시켜 나갈 수 있는 맞춤형 전략들이 좀 더 고려되어 개발되어야 할 것이며, 내용면에서도 아동의 학년수준에 따라 구성된다면 보다 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개별 맞춤식 비만관리 프로그램이 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또한 프로그램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단계적 전략 및 접근이 적용되고 충분한 사례를 통해 그 효과를 입중한다면 본 사이트가 일회성이나 즉흥적 사이트 서핑에 그치지 않고 비만아동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동기유발뿐 아니라 이미 동기화된 상태를 유지시키는 것도 중요하다고 한 Keller (1999a)의 주장과 같이 각 개인의 아동 동기수준에 적합한 차별화된 동기유발전략 뿐 아니라 유발된 동기를 유지시켜 나갈 수 있는 맞춤형 전략들이 좀 더 고려되어 개발되어야 할 것이며, 내용면에서도 아동의 학년수준에 따라 구성된다면 보다 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개별 맞춤식 비만관리 프로그램이 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또한 프로그램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단계적 전략 및 접근이 적용되고 충분한 사례를 통해 그 효과를 입중한다면 본 사이트가 일회성이나 즉흥적 사이트 서핑에 그치지 않고 비만아동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비만관리에 있어 지나치기 쉬운 동기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ARCS 동기유발전략을 활용하는 것은 비만관리에 대한 동기향상에 있어 효과적이라 할 수 있고, 체계적이고 의도적인 동기유발에 의해 비만관리에 대한 성취동기와 주의력,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이 향상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동기유발이론에 근거한 비만관리프로그램은 아동의 비만도 감소와 식습관 및 운동습관의 변화 초래에 유용할 것으로 생각되며 또한 웹 사이트로 구현되었기 때문에 계속 교육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이상의 연구를 통하여 초등학생 비만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나, 이는 아직 예비연구로써 향후 다음과 같은 즉면에서 관련 연구가 추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 연구적 측면으로는 본 연구에서 개발된 비만관리프로그램을 적용하는 실험연구를 제언한다.
관련 연구가 추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 연구적 측면으로는 본 연구에서 개발된 비만관리프로그램을 적용하는 실험연구를 제언한다. 둘째, 실무적 측면으로는 아동의 비만 관련 요인에 대한 체계적이고 심층적인 분석을 통해 개별 맞춤식 비만관리프로그램이 규명되고 운영될 것을 제언한다.
첫째, 연구적 측면으로는 본 연구에서 개발된 비만관리프로그램을 적용하는 실험연구를 제언한다. 둘째, 실무적 측면으로는 아동의 비만 관련 요인에 대한 체계적이고 심층적인 분석을 통해 개별 맞춤식 비만관리프로그램이 규명되고 운영될 것을 제언한다. 마지막으로, 정책적 측면으로는 본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이 비만 아동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관리를 위해 학교보건이나 지역사회, 보건소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적용될 것을 제언한다.
둘째, 실무적 측면으로는 아동의 비만 관련 요인에 대한 체계적이고 심층적인 분석을 통해 개별 맞춤식 비만관리프로그램이 규명되고 운영될 것을 제언한다. 마지막으로, 정책적 측면으로는 본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이 비만 아동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관리를 위해 학교보건이나 지역사회, 보건소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적용될 것을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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