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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자들에 대한 사회통합사례: 호주를 중심으로
A Study on Social Integration for Migrants: Focused on Australia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5, 2018년, pp.13 - 20  

이향수 (건국대학교 인문사회융합대학) ,  이성훈 (고려대학교 경제통계학부 경제정책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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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호주의 이주민에 대한 사회통합 정책을 분석하고 우리나라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호주의 이민자들에 대한 사회통합에 대한 문헌연구 및 법무부 보고서 등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호주 정부의 사회통합정책에 대한 우리나라에 대한 정책적 함의를 밝혀 냈다. 우선, 호주정부의 사회통합프로그램은 다른 이주민에 비해 더욱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인도주의적 이민자들에 대한 사회통합프로그램에의 참여를 강조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인도주의적 차원의 이주민 통합 프로그램이 매우 미흡한 편이다. 따라서 호주 정부처럼 인도주의적 이주민에 대한 관심 및 배려를 통해 이주민에 대한 적극적인 사회통합에의 관심을 제고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둘째, 호주정부의 사회통합정책이나 프로그램은 주로 호주이민국경보호부와 사회복지부에서 수립하지만 프로그램의 수행은 주로 지방정부에서 시행하며 이들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우리의 경우에도 지방정부의 사회통합정책에의 권한은 좀 더 부여하고 이들로 하여금 지역마다의 특색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social integration policy of migrants in Australia and draws implications for Korea. To do this, we first analyzed the literature on the social integration of immigrants in Australia and the Ministry of Justice report. Based on this, I have found out the policy implications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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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셋째, 이상의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이주민 사회통합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해내고자 한다.끝으로 결론부분에서는 호주 사례를 토대로 우리나라 이주민 통합정책 개선을 위한 정책적 제언을 하고자 하였다.
  • 이를 통해 호주의 이주와 통합에 대한 법체계를 살펴보게 될 것이다. 둘째, 호주의 사회통합정책을 추진체계에 대해서 분석하여, 이주민 통합정책을 총괄하는 부처나 집행기관 등에 대해서 살펴보고자한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와의 차이점을 분석함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 이하에서는 먼저 호주의 이민자들에 대한 사회통합에 대한 문헌연구를 하고, 호주 정부의 사회통합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호주사례 분석결과를 토대로 정책적 함의를 이끌어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호주사례를 분석하여 이주민 사회통합정책사례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이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사회통합정책에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찾을 수 있겠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적 함의에도 불구하고 질적 연구라는 점에서 본 연구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호주 사례를 중심으로 이민자들에 대한 사회 통합사례를 살펴보고 우리나라에의 시사점을 밝혀내고자 한다. 호주정부는 이주민을 대상으로 한 사회통합정책에 있어 여타 선진국보다도 선제적으로 정책을 시행하였다[1].
  • 본 연구에서는 호주이 이민자 사회통합 사례 분석을 하고자 한다. 호주의 경우 이민자 사회통합을 위한 노력의 역사가 우리나라 보다 길뿐 아니라, 일찍이 이민자의 사회통합에 관심을 많이 가진 나라라고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
  • 호주의 경우 이민자 사회통합을 위한 노력의 역사가 우리나라 보다 길뿐 아니라, 일찍이 이민자의 사회통합에 관심을 많이 가진 나라라고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의 주요 내용은 우선 호주의 사회통합정책 법체계 및 제도에 대한 분석을 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호주의 이주와 통합에 대한 법체계를 살펴보게 될 것이다.
  • 이를 통해 우리나라와의 차이점을 분석함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셋째, 이상의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이주민 사회통합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해내고자 한다.끝으로 결론부분에서는 호주 사례를 토대로 우리나라 이주민 통합정책 개선을 위한 정책적 제언을 하고자 하였다.
  • 또한 법무부 보고서 등을 참조하여 호주 이주민 사회통합정책 추진체계 등에 대한 시사점등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적 이주민통합정책에 대한 함의를 도출하고자하였다.
  • 이하에서는 먼저 호주의 이민자들에 대한 사회통합에 대한 문헌연구를 하고, 호주 정부의 사회통합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호주사례 분석결과를 토대로 정책적 함의를 이끌어내고자 한다.
  • 호주정부의 사회통합프로그램은 그 대상이 호주에 이주한 모든 이주민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특히 도움이 다른 이주민대상에 비해 더욱더 필요로 하는 인도주의적 이민자들에 대한 사회통합프로그램에의 참여를 강조하고 있다. 특히 이들에 대한 5년간 호주사회에 잘 적응하여 사회통합과정에 안정적으로 안착하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16]. 호주 이민국경보호부는 사회통합프로그램은 인도주의적 사유로 입국한 이주민들에게 집중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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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5년 호주의 인구는? 호주의 인구는 2015년 현재 약 2,396만 명으로 전체 인구 중 이주민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1,198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50%가 이주민이라고 할 수 있다. 호주는 전통적으로 이민자 비율이 높았으며, 2010년 이후 인구성장의 주된 원인으로 이민을 꼽을 수 있다[2].
호주는 무슨 법을 통하여 이주민들을 관리하엿는가? 호주는 “연방귀화법”을 통하여 이주민들을 관리하여 왔으며, 동법에서는 귀화한 모든 거주자는 연방에서도 신분이 그대로 유지되지만 아시아, 아프리카와 뉴질랜드를 제외한 태평양 군도에서 온 이주민은 귀화를 신청할 수 없다[6, 7]. 호주시민권법은 이주민들의 국적 및 시민권 취득에 대해 규정하고 있는데, 2007년 “호주시민권법”이 제정되는 동안 이민자들을 포용하는 방향으로 변화되어 왔다.
이민제한법이 중국 등 아시아인들의 이민을 제한하는데 그 목적 두고 있었던 이유는? 1901년에 제정된 이민제한법은 백호주의에 대한 공식선포로 간주되는데 비유럽인, 특히 중국 등 아시아인들의 이민을 제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었다. 이는 1850년대부터 시작된 호주의 골드러시 때문이다. 즉, 당시 호주의 금광개발과 맞물려 호주에서 골드러시가 이뤄지면서 많은 아시아 국가 출신의 이민자들이 호주로 유입되고 이로 인해 백인노동자들의 일자리를 빼앗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고 이로 인해 백인노동자들의 저임금 문제가 사회적인 이슈가 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1888년에는 중국출신의 이민자 수를 제한하는 조치를 호주정부가 취하게 되면서 유색인종에 대한 차별적인 이민정책을 시작하게 되었다. 이민제한법은 바로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그대로 반영한 법률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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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https://prezi.com/8yuhab1vn8wg/presentation 

  2.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buzzrag&logNo220262232584&redirectDlog&widgetTypeCalltrue 

  3. http://biz.heraldcorp.com/view.php?ud20150704000041 

  4. K. Y. Lee & Y. M. Kim. (2010). Australia's multiculturalism policy and immigration rights. International Political Review, 50(1), 445-467. 

  5. B. G. Moon, H. M. Ra & S. J. Han. (2015). Comprehensive Diagnosis and Improvement Plan of Immigrant Social Integration Policy. Ministry of Justice Immigration and Foreign Policy Headquarters. 

  6. U. G. Bong. (2011). Comparative Study on Immigration Administrative Legislation. Dong-A University Graduate School. 

  7. K. G. Han, D. H. Seol, C. W. Lee, C. H. Lee, H. K. Lee, G. S. Jung & G. S. Han. (2012). Study on Immigration Policy Promotion System in Overseas Countries. Ministry of Justice Immigration and Foreign Policy Headquarters. 

  8. http://www.koreanwelfare.org.au/-apply-for-australian-citizenship 

  9. Ministry of Justice, Ministry of Government Administration and Home Affairs, National Statistical Office & Chungcheongnam-do. (2015). A Study on the Role of Central and Local Governments for Effective Implementation of Immigrant Social Integration Policy. 

  10. C. S. Shin & S. W. Kim. (2015). Mental Health Reform through the National Mental Health Strategy in Australia and Convergence Policy Implication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6), 341-350. DOI : 10.14400/JDC.2015.13.6.341 

  11. Y. S. Kim. (2014). Factors Affecting Depression among Female Marriage Immigra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11), 575-583. DOI : 10.14400/JDC.2014.12.11.575 

  12. H. J. Lee. (2014). Exploratory Study on Experience in Cultural Competence of Multicultural Counselors Working with Female Immigrants by Marriag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2), 519-530. DOI : 10.14400/JDC.2014.12.2.519 

  13. B. J. Jeon. (2014). A Study on National Identity of Adolescents of Multi-cultural Famil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4), 33-41. DOI : 10.14400/JDC.2014.12.4.33 

  14. J. A. Lee. (2015). Characteristics and Implications of Civic Multiculturalism Policy of Canad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11), 15-23. DOI : 10.14400/JDC.2015.13.11.15 

  15. Y. A. Jung & H. S. Kim. (2014). A Method of Using Digital Map to Improve Multicultural Education Efficiency: A Design of 'e-Atlas of Society and Culture' for Marriage Immigrant Women to Overcome Contextual Limitation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11), 13-21. DOI : 10.14400/JDC.2014.12.11.13 

  16. K. S. Noh, J. Y. Lee & S. T. Park. (2016). A Study on the Development Multicultural Family Business Mode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3), 199-207. DOI : 10.14400/JDC.2016.14.3.199 

  17. S. W. Byun, S. H. Kim & S. H. Park. (2017).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EduTech for Multicultur al Peopl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3), 55-62. DOI : 10.14400/JDC.2016.14.3.55 

  18. S. H. Park & J. Y. Yu. (2017). The Effects of Multicultural Experience on Empathy in Adolescents : Focused on Mediating Effect of Multicultural Acceptance and Cultural Empath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4), 499-510. DOI : /10.14400/JDC.2017.15.4.499 

  19. S. J. Han. (2017). Study on Effects of Multi-cultural Acceptability on Awareness of Unification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0), 1-7. DOI :10.14400/JDC.2017.15.10.1 

  20. N. Y. Goo & O. S. Lee. (2018). Influence of Multicultural contact Experi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Distance and Multicultural Acceptanc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1), 187-195. DOI : 10.14400/JDC.2018.16.1.187 

  21. H. S. Lee & S. H. Lee. (2017). A study on policy for social integration based on case in Fra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2), 95-100. DOI : 10.14400/JDC.2017.15.1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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