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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5, 2018년, pp.455 - 461
김민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사진학과) , 한광석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This study empirically examines the differences in advertising-related memory and product-related memory effects and ad attitudes between art infusion(interactive/ print advertising) and reguratory focus (promotion focus / prevention focus). Two - way MANOVA analysis was used for the factor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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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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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랙티브 광고의 특징은 무엇인가? | 인터랙티브 광고는 소비자와 생산자간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형태로 상품 및 서비스에 관한 표현물과 프로모션을 볼 수 있으며, 소비자가 능동적으로 광고정보의 탐색여부를 통제할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12]. 일반적으로 인터랙티브 광고는 소비자가 광고에 참여함으로써 광고 메시지의 파급력은 전통적인 일방향의 광고보다는 인상적이고 더 효과적인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 |
촉진초점 소비자와 예방초점 소비자는 어떤 차이점을 보이는가? | 조절초점 이론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어떤 행동을 하기에 앞서 특정 동기에 초점을 맞추려는 경향이 있으며 이러 한 개인의 성향 조절에 대한 초점은 촉진초점(promotion focus)과 예방초점(prevention focus)으로 구분된다고 하였다[4,5]. 촉진초점 소비자들은 목표를 추구하는 데 있어 긍정적 결과에 초점을 두고 기대하고 행동을 하지만 예방초점 소비자들은 부정적 결과에 초점을 두고 이를 회피하거나 예방하는 데 목적을 두고 행동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
예방초점 소비자들은 명화차용 인쇄광고를 인터렉티브 광고보다 제품 관련 정보를 회상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난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광고태도는 반대로 촉진초점 소비자들에게서 긍정적인 태도가 형성되었으나 예방초점 소비자들의 광고태도는 부정적으로 형성되었다. 이는 예방초점 소비자들은 ‘안 전’이라는 목표 상태를 추구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제품 선택에 있어서도 본인의 목표와 불일치하는 상태를 회피하고자 신중한 태도를 보이기 때문이다. 즉, 인터렉티브 광고는 흥미를 주는 경험을 제공하지만 제품 을 구매하는 데 있어 단순한 호기심이 아닌 제품 관련 정보를 습득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만을 선택적으로 추구하는 경향이 높기 때문이다. 이에 즉시적이고 흥미 위주의 인터렉티브 광고보다는 제품 관련 속성 정보를 세밀하게 파악하여 선택적으로 지각할 수 있는 명화 차용 인쇄 광고에 기억 효과가 높게 나타났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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