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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화차용 광고사진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김민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사진학과 광고사진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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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명화활용 광고가 명화활용 유형과 명화의 시장노출빈도(유명도)에 따라 광고 정보 관련 회상이나 제품/광고 진단성, 광고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데 있다. 또한 제품의 관여도에 따라 그 영향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조사하는 것이다.

예비연구에서는 명화를 활용하는 방식을 단순차용, 변형, 재해석 총 세 가지로 유형화의 가설이 설정되었다. 그리고 최근 국내 명화광고 100개 사례를 분석하여 명화활용 광고에서 자주 활용되는 유형은 무엇인지, 어떠한 제품광고에 많이 활용되는지 살펴보았다. 이에 대한 결과를 먼저 유형별로 살펴보면, 광고 모델이 작품의 분위기를 재현하거나 해학적 요소를 가미한 형태의 ‘재해석’이 가장 많았고, 그다음으로 명화의 일부를 ‘변형’한 경우, 명화 이미지를 그대로 ‘단순차용’한 경우 순으로 나타났다. 제품 유형별로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dentify how much impact the utilization methods of famous paintings and the frequency of people exposed to artworks can have on advertising redcall, product/advertisement diagnosticity and people‘s attitude toward advertisements (advertisement attitude). At the same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민관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사진학과 광고사진전공
지도교수 김영수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 15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1430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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