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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P와 내용분석을 이용한 컨택센터 평가 모델 연구
A Study on Contact Center Evaluation Model Using AHP and Content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5, 2018년, pp.106 - 116  

류기동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  김우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글로벌융합산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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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업의 대고객 비지니스에서 컨택센터의 역할은 대고객 접점으로서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특히 IP기반의 컨택센터 시스템은 전화 외에 다양한 고객 채널을 수용하고 실시간 응대를 하기 위해 정보 시스템이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컨택센터를 위한 평가는 인바운드 컨택센터에 기반을 둔 고객 서비스 차원의 연구가 중심었다. 응대율, 서비스레벨과 같은 전통적인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지표들을 중심으로 컨택센터를 평가하고 성과 지표로 삼았다. 컨택센터가 가져야 하는 서비스의 특성과 이를 위한 정보 시스템에 대한 평가 모델에 대한 연구는 미흡하였다. TDM방식의 디지털 전화 시스템 중심에서 IP기반의 컨택센터로 변화된 최근의 컨택센터는 음성 전화외에 다양한 디지털 채널을 수용하면서 정보시스템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특히 인터넷과 모바일의 발전으로 인해 지점이 줄어들면서 고객에 대한 비대면 대응이 중요해지면서 기업의 비즈니스에도 컨택센터는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컨텍센터를 단순히 고객 서비스 측면 뿐 만 아니라 정보시스템 측면과 비즈니스측면에서 평가하기 위한 IP기반 컨택센터에 대한 평가 모델을 AHP기법을 이용하여 수립하고 이에 대한 실증 사례 적용을 통해 평가 모델을 검증한다. 특히 AHP 평가 항목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내용분석 기법을 활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role of the contact center for business-to-consumer (B2C) operations is becoming more and more important as the customer contact point. In particular, an Internet Protocol (IP)-based contact center system is made up of a complicated information system in order to accommodate various c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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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컨택센터 평가 항목 도출을 위해 기존의 전통적인 콜센터 평가 기준에 대한 연구들과 정보시스템에 대한 평가 요인에 대한 선행연구를 하였다. 연구자료들에 대한 선행 연구를 토대로 평가지표 풀(Fig.
  • 계층구조를 만들기 위해서는 매핑 기법을 기반으로 카와키타 지로(KJ:Kawakita Jiro)기법을 사용하거나, 요인분석, 공리적기법, 다중회귀분석 등을 사용하는 방법 등이 연구되었지만 MECE를 보장하기 어렵거나 너무 많은 설문을 필요로 하는 경향이 있다[25]. 본 연구에서는 설문의 양을 줄이고 가능한 MECE하게 계층구조를 만들기 위해 Content Analysis를 통해 계층 구조를 설계하였다.
  • 하지만 현재까지 연구된 대부분의 콜센터 및 컨택센터의 평가 관련 연구들은 고객 서비스 측면에서만 평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변화되는 컨택센터의 역할과 특성을 고려하여 고객 서비스 측면의 지표와 정보시스템 측면의 지표, 그리고 비즈니스 측면의 지표를 결합하여 새로운 평가 지표를 수립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첫째, 컨택센터의 평가 및 정보 시스템 평가에 대한 기존 연구를 고찰하고 이에 대한 검토를 토대로 컨택센터에 적합한 평가 영역 및 평가 항목을 도출한다.
  • 본 연구를 통하여 인바운드 중심의 전화 콜센터가 아닌 멀티채널을 위한 IP 기반의 컨택센터에 대한 종합적인 관점의 평가 모델을 수립할 수 있었으며 그 결과가 기존의 고객 만족도 중심의 정량 평가 결과와 다르다는 것을 확인 하였다. 즉, 컨택센터를 단순히 고객의 접점으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다수 정보 시스템이 결합된 첨단 IT 시스템 기반의 기업 비즈니스에 중요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곳으로 보았을 때, 컨택센터를 평가하기 위한 체계적인 평가 모델을 수립한 것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을 것이다. 또한 Bootstraping 내용 분석 기법을 통해 AHP 평가항목의 포괄성과 중복성을 해결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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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콜센터의 진화된 산업인 컨택센터란 무엇인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는 중요한 산업이다[5].특히 최근에는 음성 중심의 “콜” 이라는 채널 외에 이메일, 채팅, 화상상담, 팩스 등 다양한 채널을 수용하고CRM 기반의 고객관리를 지원하여 기존 콜센터에 비해차별화된 응대를 제공하는 컨택센터로 진화하고 있다[6-7].
일반적으로 콜센터라고 지칭하는 것은? 기업이 고객을 대상으로 정보안내, 고객문의, 불만접수/처리 등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하기 위해 마련된 비대면상의 채널을 일반적으로 콜센터라고 지칭하며 최근 경영과 비즈니스 환경에서 중요성이 증가하고있다[1-2]. 산업별, 기업별로 콜센터, 고객센터, 민원상담실 등 다양한 이름으로 존재하며 공공기관을 포함한 전산업분야로 퍼지고 있다[3].
컨택센터를 전략적으로 운영하려는 시도를 하는 이유는? 최근에는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고객의기대수준과 요구사항이 다양해지고 있기 때문에, 고객의요구에 신속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컨택센터의 IT 인프라 구축 복잡성이 커지고 있다[9]. 이런 컨택센터의 정보시스템은 실시간 요구사항 및 중요한 비즈니스 정보를 처리하기 때문에 정보시스템이 컨택센터의성공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2]. 인터넷과 모바일의 발전으로 인해 오프라인 영업점이 줄어들면서 고객에대한 비대면 대응을 위한 창구로써 컨택센터가 더욱 중요해지다 보니 기업의 비즈니스에도 컨택센터는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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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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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S. Sue, J. Fjermestad, N. C. Romano Jr, "E-relationship marketing: changes in traditional marketing as an outcome of electronic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Journal of Enterprise Information Management, vol. 17, no. 6, pp. 410-415, 2004. DOI: https://doi.org/10.1108/174103904105666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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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D. J. Kim, H. W. Lee, J. H. Jung, H. Y. Yong, "Usability Evaluation Criteria of Software GUI on Weapon System", Journal of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12, pp. 8691-8699, 2015. DOI: http://doi.org/10.5762/KAIS.2015.16.12.86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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