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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옴니채널 컨택센터의 상담사 배치 최적화 연구
A Study on the Omni-Channel Contact Center Agent Staffing Optimization Using Simulation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7 no.2, 2018년, pp.91 - 100  

류기동 ((주)이씨에스텔레콤 통신기술연구소) ,  장성용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글로벌융합산업공학과(산업정보시스템공학)) ,  김우제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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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고객 접점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콜센터는 최근 고객 접근성과 편의성을 향상하기 위해서 전화 외에 다양한 접근채널을 지원하는 옴니채널 컨택센터로 변화하고 있다. 다양한 채널을 지원하는 옴니채널 컨택센터는 채널별로 상담사를 운영하고 있다. 상담사 배치에 따라 채널별 응대율, 대기시간과 같은 옴니채널 컨택센터의 성과가 결정되기 때문에 채널별 상담사 배치는 중요하다. 기존 전화 콜센터의 경우 전화 상담의 특성에 맞게 상담사를 배치하면 되었으나, 채널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서로 다른 성격을 가진 채널들을 동시에 처리해야 하는 옴니채널 컨택센터의 경우 전화 상담을 기반으로 한 기존의 상담사 배치 전략만으로는 효과적인 상담사 운영이 어렵다. 이에 본 연구는 전화 외에 이메일, 채팅, 영상상담을 수용하는 옴니채널 컨택센터를 시뮬레이션하기 위한 모델을 개발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상담원 배치 최적화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traditional call center, which has an important role as the customer's primary contact point, has been transformed into the omni-channel contact center which supports an additional variety of access channels in addition to phone calls in order to improve customer accessibility and con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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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행 연구 조사 결과 최근 도입되고 있는 전화, 이메일, 채팅, 영상 통화 등 다양한 컨택채널을 제공하는 옴니채널 컨택센터와 다양해진 상담사 업무에 대한 상담사의 효율적인 운영 전략이나 배치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동시에 여러 건을 상담할 수 있는 채팅 방식을 포함하여 전화, 채팅, 영상 상담과 같은 동기 처리방식과 이메일과 같은 비동기 처리 방식이 혼재된 옴니채널 컨택센터에서 고객의 대기시간을 최소화하는 최적의 상담사의 배치 방안에 대해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본 연구는 인바운드 컨택센터의 일반적인 성과 지표들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분석하여 최적의 상담원 배치 전략을 분석하는 것이다.
  • 이에 본 연구는 전화 외에 이메일, 채팅, 영상 상담을 모두 수용하는 옴니채널 컨택센터에 대해서 상담원 배치에 방식에 따라 채널별로 인입과 대기량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분석하여 최적화된 상담사 배치 방안에 대해서 연구한다.

가설 설정

  • 옴니채널 컨택센터는 전화, 이메일, 채팅, 영상 상담등 다양한 채널을 수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많이 사용되는 전화, 이메일, 채팅, 영상 4가지 상담을 수용하는 것으로 가정을 하였으며, 구성은 Fig. 1.
  • (2008)은 인바운드 콜센터에서 상담사 Staffing에 대한 비용 최적 해를 평면 절단법(Cutting-Plane Method)을 통해서 도출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그의 연구는 인바운드 콜센터의 대기행렬을 M/M/s 큐잉시스템으로 가정하고 시뮬레이션하였으며, 콜 이외에 다른 채널에 대해서 가정하지 않았다. 그래서 비동기 채널이 섞여있는 옴니채널 컨택센터에서 사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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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의 고객 접점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콜센터는 최근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기업의 고객 접점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콜센터는 최근 고객 접근성과 편의성을 향상하기 위해서 전화 외에 다양한 접근채널을 지원하는 옴니채널 컨택센터로 변화하고 있다. 다양한 채널을 지원하는 옴니채널 컨택센터는 채널별로 상담사를 운영하고 있다.
옴니채널은 무엇인가? 이를 위해 옴니채널(Omni Channel)이란 개념이 나왔으며 이것은 온-오프라인 채널의 동기화된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일관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전통적인 소매 방식과의 차별화를 통해 시장을 넓혀 가고 있는 마케팅 전략(David et al, 2014; Son and Kang, 2017)이다.
다양한 채널을 지원하는 옴니채널 컨택센터의 상담사 배치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다양한 채널을 지원하는 옴니채널 컨택센터는 채널별로 상담사를 운영하고 있다. 상담사 배치에 따라 채널별 응대율, 대기시간과 같은 옴니채널 컨택센터의 성과가 결정되기 때문에 채널별 상담사 배치는 중요하다. 기존 전화 콜센터의 경우 전화 상담의 특성에 맞게 상담사를 배치하면 되었으나, 채널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서로 다른 성격을 가진 채널들을 동시에 처리해야 하는 옴니채널 컨택센터의 경우 전화 상담을 기반으로 한 기존의 상담사 배치 전략만으로는 효과적인 상담사 운영이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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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Sue, S., Fjermestad, J., and Romano Jr, N. C., "E-relationship marketing: changes in traditional marketing as an outcome of electronic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Journal of Enterprise Information Management, Vol. 17, No. 6, pp. 410-415,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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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Kim, S. Y., "Report of Contact & communication channels using survey - consumer culture trends (showrooming, reverse showrooming ) and channel management strategy", Contact Journal, Vol. 185, No. 8, pp. 24-27,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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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Atlason, J., Epelman, M. A., and Henderson, S. G., "Optimizing Call Center Staffing Using Simulation and Analytic Center Cutting-Plane Methods", Management Science, Vol. 54, No. 2, pp. 295-309,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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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Kim. Y. B., Lee, C. H., Kim, J. B., Lee, K. S., and Lee, B. C., "Enhancing the Performance of Call Center using Simula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ol. 12, No. 4, pp. 83-94,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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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Rossetti, M. D., "Simulation modeling and Arena", John Wiley & Sons, 2015. 

  17. Gu, S. H., Noh, S. M., and Jang, S. Y., "A Study on Improvement of the Logistic System in Social Commerce using Simula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ol. 22, No. 3, pp. 43-53, 2013. 

  18. Cheong, K. J., Kim, J. J., Ryu, I., So, S. H., and Park, D.,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Performance of Call Center", The Journal of Information Strategy, 2004. 

  19. Anton J., Monger J., and Perkins D. S, " CallCenter Management By the Numbers", Purdue University Press., 1997. 

  20. Hwang, K. M.(Ed), "Listen to the field officer, a small question on the website", Contact Journal, Vol. 216, No. 3, pp. 10-13,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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