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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AG 013 규정에 따른 원형 정착구의 하중전달실험
Load transfer test of circular anchorage system according to ETAG 013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5, 2018년, pp.167 - 175  

김범준 (건국대학교 사회환경플랜트공학과) ,  김현기 (가톨릭관동대학교 에너지플랜트공학과)

초록

정착구의 성능 평가를 위한 대부분의 기존연구와 성능실험들이 ETAG 013 규정에 따라 실험체를 제작하고 실험을 수행한 것으로 명시해오고 있다. 하지만 실험체에 사용된 파열력 보강 철근이나 보조보강철근이 ETAG 013에서 규정된 별도의 승인이 불필요한 최소 철근량을 초과 배치하여 실험이 수행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ETAG 013 규정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실험을 위해 ETAG 013 규정에서 명시하는 하중전달실험 방법과 성능기준에 대해 고찰하고, 상용화된 PT정착구 시스템을 적용하여 고강도 콘크리트, 고장력 강연선을 변수로 한 실험체를 제작하고 하중전달실험을 수행하여 원형 정착구 시스템의 성능과 보조보강철근의 상관성을 평가하였다. 실험 결과, ETAG 013 규정이 적절한 크기 및 강도의 실험체와 파열력 보강철근을 사용하지 않으면 성능을 만족하지 않는 매우 엄격한 규정임이 확인되었으며, 보조보강철근의 양을 증가 시키는 것이 아니라 실험체의 크기를 최소치수로 한정짓지 않고 규정에 따라 15%크게 적용하는 방법으로 실험을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oad transfer experiments have been carried out to evaluate the performance of the anchorage and it has been stated that the specimens were manufactured and tested according to ETAG 013. On the other hand, the amount of spiral reinforcement and auxiliary reinforcement exceeded the amount specified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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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시험성적서에 ‘ETAG 013 규정에 따름’이라고 표기하고 있으나, 제작된 실험체에 사용된 파열력 보강 철근(나선철근)이나 보조보강철근을 ETAG013 규정에서 명시한 최소의 철근량을 초과 배치하여 실험이 수행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ETAG013 규정의 하중전달실험에 대한 고찰을 통해 정확한 실험체 제작과 보조철근량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였으며, 고강도콘크리트나 고장력강선 적용시의 영향에 대해서도 실험을 통해 평가하였다. 실험체의 원형정착구 시스템은 상용화된 제품의 제원을 사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ETAG 013 규정에서 명시하는 하중전달실험 방법과 성능기준에 대해 고찰하고, 실험체 변수에 따른 원형 정착구의 하중전달실험을 수행하여 정착구의 성능을 평가하였다. 실험결과, 실험체 #1은 규정의 허용치를 만족하였으나, 나머지 실험체는 극한강도 허용값의 72-90% 수준의 결과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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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크리트의 단점은? 콘크리트의 인장강도는 압축강도에 비해 매우 작으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인장 측에 철근으로 보강한 철근콘크리트를 사용하나 콘크리트에서 발생하는 균열은 피할 수 없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콘크리트에서 발생하는 인장응력을 상쇄할 수 있도록 강선에 긴장력을 도입하여 미리 압축응력을 준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를 사용 할 수 있다.
콘크리트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안은? 콘크리트의 인장강도는 압축강도에 비해 매우 작으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인장 측에 철근으로 보강한 철근콘크리트를 사용하나 콘크리트에서 발생하는 균열은 피할 수 없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콘크리트에서 발생하는 인장응력을 상쇄할 수 있도록 강선에 긴장력을 도입하여 미리 압축응력을 준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를 사용 할 수 있다. 정착구는 긴장력 도입 방법 중 하나인 포스트텐션 공법 시 강선을 콘크리트에 정착시키기 위한 구조적 장치로, 기구에 따라 쐐기식, 나사식 등이 있으며, 모양에 따라 사각형 및 원형 정착구 등이 있다
원형 정착구의 하중전달실험을 수행하여 정착구의 성능을 평가결과는 어떠한가? 본 논문에서는 ETAG 013 규정에서 명시하는 하중전달실험 방법과 성능기준에 대해 고찰하고, 실험체 변수에 따른 원형 정착구의 하중전달실험을 수행하여 정착구의 성능을 평가하였다. 실험결과, 실험체 #1은 규정의 허용치를 만족하였으나, 나머지 실험체는 극한강도 허용값의 72-90% 수준의 결과를 보였다. PT정착구 상용제품을 사용하고, ETAG 013 규정에 따른 최소 보조보강 철근을 배치하여 실험을 수행하였음에도 허용기준을 만족하지 못한 것은 ETAG 013 규정이 적절한 크기와 강도의 콘크리트와 파열력 보강철근을 사용하지 않으면 성능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매우 엄격한 규정임을 의미한다. 또한, 허용규정치의 만족을 위해 보조 보강철근량을 증가시키는 방법으로 실험이 수행되었다면 ETAG 013 규정에 따른 하중전달실험이 아니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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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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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Y., Kwon, J.K., Kim, and H.G., Kwak, Ultimate Strength of Anchorage Zone according to Geometric Parameters of ost-Tensioning Anchorage Using a Finite Element Method. J. Comput. Struct. Eng. Inst. Korea, vol. 28, no. 3, pp. 317-324, 2015. DOI: https://doi.org/10.7734/COSEIK.2015.28.3.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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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Y., Kwon, J.M, Yang and J.K., Kim, Experimental Study on the Ultimate Bearing Strength of Post-Tensioning Anchorage Zone. J. Korean Soc. Hazard, 16(4), 175-183, 2016. DOI: https://doi.org/10.9798/KOSHAM.2016.16.4.175 

  6. A.S., Jo, Y.W., Jo, B.G., Jeon and H.G. Kang, Development and Performance Test for Unbonded Post-Tensioned Anchor, Korea Concrete Institute, 27(1), 11-20, 2015. DOI: https://doi.org/10.4334/JKCI.2015.27.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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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P.Y., Song, K.B., Han, State and Developed Technologies of Super Long-span Bridge. Korea Concrete Institute, 26(2), 14-19, 2014. 

  16. Daehan P.C construction, www.daehanpcconstrution.com,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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