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버대학생의 학습참여동기와 삶에 대한 만족도가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ducational participatory motivation and life satisfaction on major satisfaction among Cyber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5, 2018년, pp.285 - 295  

곽윤정 (세종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  이지혜 (세종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서울소재 사이버대학교에 재학 중인 성인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학습참여동기 유형과 삶에 대한 만족도가 전공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여 사이버대 재학생의 학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서울 소재 한 사이버대학에 재학 중인 20세 이상 성인학습자로 온라인 설문에 응답한 총 937명의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다.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이버대 재학생의 학습참여동기 유형은 목적지향동기, 학습지향동기, 활동지향동기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학습참여동기, 삶에 대한 만족도, 전공만족도에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해본 결과 학년을 제외한 성별, 연령, 직업유무, 결혼유무, 전공에 따른 집단 간 차이가 확인되었다. 셋째, 회귀분석 결과 삶에 대한 만족도, 목적지향동기, 학습지향동기, 활동지향동기 순서로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전공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동기에 대한 이해가 요구되며, 성인학습자가 경험하고 있는 삶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 및 지원 방안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Cyber University students' educational participatory motivation and life satisfaction on their satisfaction with their major. The subjects were 937 adult learners at one of the Cyber Universities in Seoul, Korea, who were over 20 years of age. The results were as 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에 재학 중인 성인학습자의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학습동기유형과 삶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함으로써 선행연구를 검증하고 사이버대학 학습자의 학교 적응과 만족도 향상을 돕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충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의 전공만족도란 무엇인가? 대학생의 전공만족도는 자신이 소속한 전공학과가 미래의 진로와 직업 또는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기준과 일치하는지에 대한 만족감으로 자신의 전공에 대한 이해와 전공 관련 학업에 대한 만족도이다[14]. 김계현과 하혜숙[22]은 전공이 가지는 사회적 소속감을 포함한 학과만족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개인이 설정한 진로나 직업에 대한 기대와 비교하여 현재 사진이 속한 학과를 평가하는 판단과정의 산물”이라고 하였다.
Houle은 학습자의 학습참여동기유형을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그들의 동기에 관한 연구는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 참여동기를 체계적으로 유형화하고 구조적 특성을 규명하고자 한 Houle[29]의 연구를 기점으로 한다. Houle은 학습자의 학습참여동기유형을 학습지향(learning-oriented), 목적지향(goal-oriented), 활동지향(activity-oriented) 동기로 분류하였다[30].
활동지향적인 학습자들이 성인교육에 참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셋째, 활동지향적인 학습자들은 특정 목표를 획득하거나 어떤 과목을 배우기보다는 활동 그 자체와 사회적 상호작용을 목적으로 참여한다[30]. 이들은 대부분이 어떠한 특정 내용이나 기술을 배우고 익히기 위해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인 관계의 형성, 소속감의 형성, 단조로운 일상사로부터의 도피, 사회적 안정 및 참여, 가족이나 직장에서의 기대, 대인관계 증진 등의 변화를 추구하기 위하여, 또는 가정이나 직장생활에서 당면하게 되는 현실로부터 잠시 도피하기 위해 성인교육에 참여한 다[3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6)

  1. H. S. Yun, "Research Trend and Subject of Research Upon Online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vol. 8, no. 2, pp. 169-187, 2014. 

  2. J. Y. Ju, A. K. Kang, E. Lim, "A Meta-Analysis on the Learning Satisfaction for Cyber University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vol. 12, no. 2, pp. 145-170, 2016. DOI: https://doi.org/10.26857/JLLS.2016.05.12.2.145 

  3. S. B. Kim, K. Y. Lim, "The Moderating Effects of Perceived Usefulness and Self-Regulated Learning Skill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ticipative Motivation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Online Continuing Education Programs",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vol. 13, no. 3, pp. 85-107, 2017. DOI: https://doi.org/10.26857/JLLS.2017.08.13.3.85 

  4. Y. J. Joo, A. K. Chung, S. H. Yi, J. H. Kim, "The Relationship among Academic Self-Efficacy, Learning Time, Environment Management, Teaching Efficacy, Learning Flow, and Satisfaction of Cyber University Students",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vol. 48, no. 4, pp. 53-60, 2011. 

  5. H. Y. Lim, S. M. Lee, "A Study Exploring the Relationship of Educational Participatory Motivation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among Adult Social Work Students of a Cyber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Cotents Association, vol. 14, no. 10, pp. 403-415, 2014. DOI: https://doi.org/10.5392/JKCA.2014.14.10.403 

  6. J. Y. Ju, A. K. Kang, E. G. Lim, "A Meta-Analysis on the Learning Satisfaction for Cyber University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vol. 12, no. 2 pp. 145-170, 2016. DOI: https://doi.org/10.26857/JLLS.2016.05.12.2.145 

  7. Y. J. Joo, A. K. Chung, H. N. Seol, S. H. Yi, "The Prediction of Mastery-Approach Goal Orientation, Task Value, and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on Academic Satisfaction and Achievement of Cyber Engineering University Students,"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vol. 49, no. 2, pp. 65-74, 2012. 

  8. C. S. Kim, H. K. Jung, "Learner's Satisfaction Survey and Analysis in the University Cyber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14, no. 6, pp. 1476-1481, 2010. DOI: https://doi.org/10.6109/jkiice.2010.14.6.1476 

  9. K. W. Kim, "The Influences of Psychological and social factors toward Academic Satisfaction and Achievement in Cyber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 vol. 23, no. 1, pp. 111-113, 2015. 

  10. S. H. Lee, "E-Learing Satisfaction- Is It Different from Learning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9, no. 6, pp. 1830-1837, 2008. 

  11. J. H. LEE, S. H. KIM,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Building Organizational Learning,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Community of Practice", Andragogy Today, vol. 17, no. 4, pp. 231-251, 2014. 

  12. Zhao Chunjuan, Mei Zongxiang, "A Case Study of American and Chinese College Students' Motivation Differences in Online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Education and Learning, vol. 5, no. 4, pp. 104-112, 2016. DOI: https://doi.org/10.5539/jel.v5n4p104 

  13. S. W. KIM, "Longitudinal study on College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selection method based on latent growth model",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6, no. 11, pp. 189-209, 2014. 

  14. J. S. Park, K. S. Back, B. N. Park, "A Study on the Effects of Career Guidance Program on Learning Motivation, a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Self-efficacy for Nursing College Freshme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Multicultural Health, vol. 10, no. 3 pp. 173-184, 2009. 

  15. M. H. MO, "A Study on the Effects of College Cosmetology Majors Participation in Beauty Care Volunteer Activity and Self-esteem on Satisfaction with Their Major and Educational Achievem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Beauty and Art, vol. 17, no. 4, pp. 105-117, 2016. DOI: https://doi.org/10.18693/jksba.2016.17.4.105 

  16. J. Y. Yoon, "Study on College Life Adjustment of Junior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Secretarial Science", Journal OF Secretarial Studies, vol. 9, no. 23, pp. 111-132, 2014. 

  17. Y. J. Song, G. P. Cho, "The Mediating Effect of Major Satisfaction and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trinsic Motivation and School Life Adjustment", Korean Education Inquiry, vol. 12, no. 34 pp. 61-77, 2016. DOI: https://doi.org/10.22327/kei.2016.34.4.061 

  18. E. J. Kang, K. H. Im, J. H. Hahn, "Personality,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 Styles for Student Majoring in Music", Korean Journal of Arts Education. vol. 8, no. 2, pp. 21-34, 2010. 

  19. A. S. Park, H. K. Kim, "The Effect of Motivation for Major Choice and Satisfaction in Major on the Adaption of university Life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2, pp. 511-519, 2016. DOI: https://doi.org/10.5762/KAIS.2016.17.2.511 

  20. E. H. Choi, "Factors Influencing on the Field Education Outcomes and Professional Identity of Social Welfare in Cyber University and Ordinary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1, no. 12, pp. 475-485, 2011. DOI: https://doi.org/10.5392/JKCA.2011.11.12.475 

  21. S. M. Song, S. R. Lee, "The Convergence Study on Influences of Self-esteem in Adulthood and Attachment to Mother on Adult Students' Major Satisfaction in e-learning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6, pp. 167-176, 2016. DOI: https://doi.org/10.15207/JKCS.2016.7.6.167 

  22. K. H. Kim, H. S. Ha.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 no. 1 pp. 7-20, 2000. 

  23. Y. K. Au, "The relation between the career counseling activity, college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maturation :Regulating effect of decision-making criterion for major",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2, no. 5, pp. 1793-1811, 2011. DOI: https://doi.org/10.15703/kjc.12.5.201110.1793 

  24. J. S. Nam, The Relationship among Major Satisfact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Personal Psychological Trait Variables and University Life Trait Variables,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0. 

  25. Y. J. Song, The Effect of Major Selection Motivation, Major Satisfaction, and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on Their School Life Adjustment, Doctoral dissertation, Dona-A University, 2013. 

  26. G. H. Jang, Relationship between career decision-making compromise patterns, career maturity, satisfaction in major, and college adjustment,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2012. 

  27. M. Y. Jang, Relationship among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on majors of their selection, attributional-style, and the career decision level, Master's Thesis, Ewha University, 2005. 

  28. Y. J. Joo, M. J. Jang, H. J. Lee, "An In-depth Analysis of Dropout Factors based on Cyber University Student's Dropout Experienc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13, no. 3, pp. 209-233, 2007. 

  29. Houle, C. O., The inquiring mind. Madison: University of Wisconsin Press, 1961. 

  30. Y. A. Lee, "Relationship Between Educational Participatory Motivation and type of learning by experience",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12. 

  31. K, B, Jung, "The Effects of Female Adult Learners' Motivation to Participate in Lifelong Education on Learning Flow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vol. 16, no. 3, pp. 159-183. 2014. DOI: https://doi.org/10.18211/kjhrdq.2014.16.3.007 

  32. J. E. Kwon, Effect of Type of Participation Motivation on the Self-efficacy and Mediating Effect of Self-directed Learning in Distance University,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12. 

  33. H, K, Min, "Impact of participation motivation for learning on learning flow for middle-aged women on national credit bank system",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Welfare Practices, vol. 8, no. 1, pp. 130-151, 2016. 

  34. J. C. Yoon, S. H. Han, M. S. Park, "Effects of Adults' Participation Motives for Lifelong learning, and their Satisfaction and Learning Outcomes on Social Capital Forma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2 pp. 579-589,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2.579 

  35. O. J. Im, J. M.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ype of Learning Motivation and Life Satisfaction among the Older Adults who Join in the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Korean Journal of Research in Gerontology, vol. 24, pp. 169-189, 2016. 

  36. E. M. An, J. M. Hurh, "Effects of Lifelong Learning Participation of Middle-Aged Women on Subjective Recognition of Life Quality",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Gerontology, vol. 1, no. 1, pp. 91-111, 2015. 

  37. M. Y. Kim, H. Kang, "A study of adult learners in the Lifelong Learning happines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4, pp. 138-146,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4.138 

  38. J. S. Kim, W. K. Lim, "An Impact on the Relationship among Elderly's Motivation to Participate in Lifelong Education,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5, pp. 179-189, 2014. DOI: https://doi.org/10.5392/JKCA.2014.14.05.179 

  39. J. S. Jun, T. J. Kim, "The Moderation Effect of the Participation Satisfaction of Lifelong Educ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Satisfaction and Depression of Middle-aged and Elderly Women", Korean Human Resource Development Research, vol. 8, no. 2, pp. 55-71, 2013. 

  40. H. S. Kim, O. J. Kim, M. H. Kang, J. Y. Cho, "Differences in Department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According to Meaningfulness in Life Among Regional Private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vol. 31, no. 2, pp. 267-282, 2010. 

  41. Y. J. Cha, Relationship of the type of participation motivation in lifelong education to self-efficacy and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in women,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11. 

  42. Diener, E., Emmons, R. A., Larsen, R. J., & Griffin, S.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vol. 49, no. 1, pp. 71-75, 1985. DOI: https://doi.org/10.1207/s15327752jpa4901_13 

  43. G. S. Cho, A Study on Developing Learning Organization with Participative Motivation Types in Lifelong Education,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2013. 

  44. B. Kim, J. Woo, "The Influence of Learner's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n Learning Effect in Cyber University,"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9, no. 3, pp. 213-219, 2011. 

  45. Y. J. Joo, N. Y. Yoo, H. N. Seol, "Multi-group Analysis of Employment Status in Isolation, Interaction, Content Satisfaction, Achievement and Persistence in Cyber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2, no. 5, pp. 525-540, 2012. DOI: https://doi.org/10.5392/JKCA.2012.12.05.525 

  46. Y. M. Kim, Y. C. Lee, "A Study on Influences of Learning Motivation to Learning Satisfaction in Distribution and Logistics Education by e-Learning", Korean Logistics Review, vol. 20, no. 5, pp. 268-288,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