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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로봇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 Robotics Society, v.13 no.2, 2018년, pp.113 - 120
유상형 (Cognitive Engineering Lab, Graduate Program in Cognitive Science, Yonsei University) , 전종우 (Cognitive Engineering Square of UX Lab, Graduate Program in Cognitive Science, Yonsei University) , 조광수 (Cognitive Engineering Square of UX Lab at the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and Graduate Program of Cognitive Science, Yonsei University)
To fly a drone or unmanned aerial vechicle(UAV) safely, its pilot needs to maintain high situation awareness of its flight space. One of the important ways to improve the flight space awareness is to integrate both the global and the local navigation map a drone provides. However, the drone pilot of...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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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 공간의 상황 인식은 무엇인가? | 조종사는 비행하면서 비행공간을 이해하고, 드론의 위치, 방위를 이해하고, 올바른 비행 방향을 결정하여야 한다. 비행 공간의 상황 인식이란 지리적 인식(geographical awareness)과 항해적 인식(navigational awareness)과 유사한 개념으로, 조종사가 현재 기체의 위치 및 기체를 둘러싼 환경에 대한 심성 모형(mental model)을 형성하는 것이다[2-5]. 그런데[2]에 의하면, 조종사의 상황 인식 역량이 저하(poor situation awareness)되면 조종사의 지각(perception)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비행 공간 및 기체 위치를 파악하는 능력도 함께 저하된다. | |
몰입형 헤드업디스플레이를 통해 보며 조종할 수 있는 방식의 한계는 무엇인가? | 최근에는 드론이 촬영하고 있는 영상을 몰입형 헤드업디스플레이를 통해 보며 조종할 수 있는 방식도 연구 개발되고 있다[11-13]. 그러나 조종사가 드론 카메라를 통해 바라보는 전방향 시야의 각도는 보통 90° 에서 140° 로 제한적이다. 일반적인 조종환경이나 공간 항해 상황에서 사람들이 갖는 시야각은 180°에서 270° 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드론 조종사가 비행에 필요한 전체적인 공간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 |
외부 조종법의 특징은 무엇인가? | 민간용 드론 조종사는 외부 조종법(external piloting)을 사용하기 때문에 드론의 비행 공간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6-9].외부 조종법은 육상의 드론 조종사가 육안으로 기체를 직접 보면서 조종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민간용 드론 조종사는 공간을 인식하기 위해 주로 자기중심적 참조틀(reference frame) 혹은 1인칭 관점을 사용하게 된다. 하지만 드론이 공간에서 안전하게 비행하기 위해서는 드론 중심의 참조틀이나 환경 중심적인 3인칭 관점을 사용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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