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드론의 안전비행을 위한 국부 및 전역지도 인터페이스
Local and Global Navigation Maps for Safe UAV Flight 원문보기

로봇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 Robotics Society, v.13 no.2, 2018년, pp.113 - 120  

유상형 (Cognitive Engineering Lab, Graduate Program in Cognitive Science, Yonsei University) ,  전종우 (Cognitive Engineering Square of UX Lab, Graduate Program in Cognitive Science, Yonsei University) ,  조광수 (Cognitive Engineering Square of UX Lab at the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and Graduate Program of Cognitive Science, Yonsei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fly a drone or unmanned aerial vechicle(UAV) safely, its pilot needs to maintain high situation awareness of its flight space. One of the important ways to improve the flight space awareness is to integrate both the global and the local navigation map a drone provides. However, the drone pilot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표는 드론 조종사의 공간 상황 인식을 높이기 위해 국부지도와 전역지도의 참조틀 불일치 문제를 완화하는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두 가지 지도의 공간 참조틀 간의 각도 차(0°, 90°, 180°, 270°)와 두 지도의 차원 일치성(일치: 3D-3D vs.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민간용 드론 조종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국부지도와 전역지도 간의 관점 불일치 문제를 완화할 수 있는 내비게이션 인터페이스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16], [23]의 연구에 따라 국부지도와 전역지도 간의 참조 각도의 차이가 클수록 드론의 비행 방향 선택에 소요된 시간이 늘어날 것이고,[17], [21]의 연구를 토대로 두 지도 간의 차원이 일치할 때 드론의 비행 방향 선택시간이 짧아질 것이라고 가설을 설정하였다. 실험의 결과 두 지도 간의 참조 각도 차이는 0°, 90°, 270°,180° 순으로 비행 방향 선택시간이 느려졌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행 공간의 상황 인식은 무엇인가? 조종사는 비행하면서 비행공간을 이해하고, 드론의 위치, 방위를 이해하고, 올바른 비행 방향을 결정하여야 한다. 비행 공간의 상황 인식이란 지리적 인식(geographical awareness)과 항해적 인식(navigational awareness)과 유사한 개념으로, 조종사가 현재 기체의 위치 및 기체를 둘러싼 환경에 대한 심성 모형(mental model)을 형성하는 것이다[2-5]. 그런데[2]에 의하면, 조종사의 상황 인식 역량이 저하(poor situation awareness)되면 조종사의 지각(perception)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비행 공간 및 기체 위치를 파악하는 능력도 함께 저하된다.
몰입형 헤드업디스플레이를 통해 보며 조종할 수 있는 방식의 한계는 무엇인가? 최근에는 드론이 촬영하고 있는 영상을 몰입형 헤드업디스플레이를 통해 보며 조종할 수 있는 방식도 연구 개발되고 있다[11-13]. 그러나 조종사가 드론 카메라를 통해 바라보는 전방향 시야의 각도는 보통 90° 에서 140° 로 제한적이다. 일반적인 조종환경이나 공간 항해 상황에서 사람들이 갖는 시야각은 180°에서 270° 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드론 조종사가 비행에 필요한 전체적인 공간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외부 조종법의 특징은 무엇인가? 민간용 드론 조종사는 외부 조종법(external piloting)을 사용하기 때문에 드론의 비행 공간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6-9].외부 조종법은 육상의 드론 조종사가 육안으로 기체를 직접 보면서 조종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민간용 드론 조종사는 공간을 인식하기 위해 주로 자기중심적 참조틀(reference frame) 혹은 1인칭 관점을 사용하게 된다. 하지만 드론이 공간에서 안전하게 비행하기 위해서는 드론 중심의 참조틀이나 환경 중심적인 3인칭 관점을 사용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V. S. Fnu, and K. Cohen, "Intelligent Fuzzy Flight control of an Autonomous Quadrotor UAV," 52nd Aerospace Sciences Meeting, AIAA SciTech Forum, National Harbor, Maryland, pp. 0992, January, 2014. 

  2. S. D. Manning, C. E. Rash, P. A. LeDuc, R. K. Noback, and J. McKeon, "The Role of Human Causal Factors in U.S. Army Unmanned Aerial Vehicle Accidents," U.S. Army Aeromedical Research Laboratory, USAARL Report No. 2004-11, March, 2004. 

  3. A. D. Andre, C. D. Wickens, and L. Moorman, "Display Formatting Techniques for Improving Situation Awareness in the Aircraft Cockpit,"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viation Psychology, vol. 1, no. 3, pp. 205-218, 1991 

  4. W. Barfield, C. Rosenberg, and T. A. Furness III, "Situation awareness as a function of frame of reference, computer-graphics eyepoint elevation, and geometric field of view,"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viation psychology, vol. 5, no. 3, pp. 233-256, 1995. 

  5. M. R. Endsley, "Toward a theory of situation awareness in dynamic systems," Human factors: The Journal of the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Society, vol. 37, no. 1, pp. 32-64, March, 1995. 

  6. K. Cho, M. Cho, and J. Jeon, "Fly a drone safely: Evaluation of an embodied egocentric drone controller interface," Interacting with Computers, vol. 29, no. 3, pp. 345-354, May, 2017. 

  7. J. T. Hing, K. W. Sevcik, and P. Y. Oh,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chase view for UAV operations in cluttered environments," Journal of Intelligent & Robotic Systems, vol. 57, no. 1, pp. 485-503, January, 2010. 

  8. K. Neville, B. Blickensderfer, J. Archer, K. Kaste, and S. P. Luxion, "A cognitive work analysis to identify human-machine interface design challenges unique to uninhabited aircraft systems,"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Society Annual Meeting, vol. 56, no. 1, pp. 418-422, September, 2012. 

  9. K. W. Williams, "8. Human factors implications of unmanned aircraft accidents: Flight-control problems," Human Factors of Remotely Operated Vehicles (Advances in Human Performance and Cognitive Engineering Research, Volume 7), Nancy J. Cooke, Heather L. Pringle, Harry K. Pedersen, Olena Connor ed., Emerald Group Publishing Limited, pp. 105-116, 2006. 

  10. T. P. McNamara, B. Rump, and S. Werner, "Egocentric and geocentric frames of reference in memory of large-scale space," Psychonomic Bulletin & Review, vol. 10, no. 3, pp. 589-595, 2003. 

  11. J. J. Ruiz, A. Viguria, J. R. Martinez-de-Dios, and A. Ollero, "Immersive displays for building spatial knowledge in multi-UAV operations," 2015 International Conference on Unmanned Aircraft Systems, Denver, CO, USA, pp. 1043-1048, June, 2015. 

  12. S. Zollmann, C. Hoppe, T. Langlotz, and G. Reitmayr, "FlyAR: Augmented Reality Supported Micro Aerial Vehicle Navigation," IEEE Transactio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vol. 20, no. 4, pp. 560-568, March, 2014. 

  13. F. D. Crescenzio, G. Miranda, F. Persiani, and T. Bombardi, "A first implementation of an advanced 3d interface to control and supervise uav (uninhabited aerial vehicles) mission," Presence: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vol. 18, no. 3, pp. 171-184, June, 2009. 

  14. R. A. Ruddle, S. J. Payne, and D. M. Jones, "The effects of maps on navigation and search strategies in very-large-scale virtual environment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Applied, vol. 5, no. 1, March, 1999. 

  15. Z. Luo, W. Luo, C. D. Wickens, and I.-M. Chen, "Spatial learning in a virtual multilevel building: Evaluating three exocentric view aid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vol. 68, no. 10, pp. 746-759, October, 2010. 

  16. R. N. Sheperd, and J. Metzler, "Mental rotation of three-dimensional objects," Sicence, vol. 171, no. 3972, pp. 701-703, February, 1971. 

  17. A. J. Aretz, and C. D. Wickens, "The mental rotation of map display," Human performance, vol. 5, no. 4, pp. 303-328, 1992. 

  18. S. Burigat, and L. Chittaro, "Passive and active navigation of virtual environments vs. traditional printed evacuation maps: a comparative evaluation in the aviation domain,"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vol. 87, pp. 92-105, March, 2016. 

  19. M. Sjolinder, K. Hook, L.-G. Nillson, and G. Andersson, "Age differences and the acquisition of spatial knowledge in a three- dimensional environment: evaluating the use of an overview map as a navigation aid,"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vol. 63, no. 6, pp. 537-564, December, 2005. 

  20. L. Gugerty, and J. Brooks, "Reference-frame misalignment and cardinal direction judgments: group differences and strategie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Applied, vol. 10, no. 2, June, 2004. 

  21. M. T. Dennehy, D. W. Nesbitt, and R. A. Sumey, "Real-time three-dimensional graphics display for antiair warfare command and control," Johns Hopkins APL Technical Digest, vol. 15, no. 2, pp. 110-119, 1994. 

  22. I. D. Haskell, and C. D. Wickens, "Two-and three-dimensional displays for aviation: A theoretical and empirical comparison,"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viation Psychology, vol. 3, no. 2, pp. 87-109, 1993. 

  23. B. Bauer, and P. Jolicoeur, "Stimulus dimensionality effects in mental rotation,"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Human Perception and Performance, vol. 22, no. 1, February, 1996. 

  24. M. J. Sholl, "From visual information to cognitive maps," The construction of cognitive maps, Portugali J. eds, Springer, Dordrecht, pp. 157-186, 1996. 

  25. M. C. Felix, J. D. Parker, C. Lee, and K. I. Gabriel, "Real three-dimensional objects: effects on mental rotation," Perceptual and motor skills, vol. 113, no. 1, pp. 38-50, August, 2011. 

  26. O. S. Cheung, W. G. Hayward, and I. Gauthier, "Dissociating the effects of angular disparity and image similarity in mental rotation and object recognition," Cognition, vol. 113, no. 1, pp. 128-133, October, 2009. 

  27. C. D. Wickens, and T. T. Prevett, "Exploring the dimensions of egocentricity in aircraft navigation display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Applied, vol. 1, no. 2, pp. 110-135, 1995. 

  28. N. B. Sarter, and D. D. Woods, "Situation awareness: A critical but ill-defined phenomenon,"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viation Psychology, vol. 1, no. 1, pp. 45-57, 199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