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기기 관점으로 구성된 드론 조종기의 관점 불일치 문제를 분석하고 사용자 관점의 신규 드론 조종기 시스템과 인터페이스를 제안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조종 수행도를 측정하기 위해 2 가지 실험을 수행하였다. 조종기 관점에 따른 수행도 차이를 보기 위해 실험 1을 수행한 결과 사용자 관점의 조종기가 높은 수행도를 보였으며 진행방향에 따른 를 제안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조종 수행도를 측정하기 위해 2 가지 실험을 수행하였다. 조종기 관점에 따른 수행도 차이를 보기 위해 실험 1을 수행한 결과 사용자 관점의 조종기가 높은 수행도를 보였으며 진행방향에 따른 심적회전의 영향을 받지 않는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시행 추이에 따른 학습 및 선형성을 살펴본 결과 기기관점에 비해 사용자 관점에서 학습 및 선형적 경향성이 나타났다. 실험 2에서는 익숙한 조종 맥락에 발생하는 과업 전환 시 조종기 관점에 따라 학습에 어떤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그 결과 기기 관점과 사용자 관점 모두 학습이 발견되었으나, 사용자 관점의 경우 선형성이 발견되어 일관적인 학습이 발견됨을 확인하였다. 결론에서는 실험을 통해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드론 조종 방식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uggest and evaluate a new drone controlling system designed from users’ perspective in order to solve the problem of nonconforming perspectives that arise from drone controllers constructed from machine’s perspective. To achieve this, two experiments were performed ...
저자 | 조민희 |
---|---|
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UX/콘텐츠전공 |
지도교수 | 조광수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v, 61장 |
키워드 | 드론, 조종기, 관점, 참조틀, 심적회전, 학습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00417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