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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정보 인식의 효율성과 인포그래픽의 시각적 조형성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information recognition efficiency and formative attributes of infographic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2 no.5, 2018년, pp.764 - 771  

이수진 (Department of Visual information Design, Namseou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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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는 인포그래픽 표현의 다양화와 전달 효율성을 시각적 조형성을 중심으로 파악하는 기초연구로, 조형적 특성에 중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기하학적 유형과 유희적 유형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조형적 속성들을 도출하여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증명하였고 인포그래픽의 유형별 조형성과 내용전달의 상호 관계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기하학적 유형은 규칙성, 명확성, 시인성, 내용전달성이, 유희적 유형은 유희성, 시인성, 명확성, 내용전달성의 속성이 도출되었다. 또한 내용전달을 중심으로 나머지 속성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기하학적 유형에서는 규칙성과 시인성이 내용전달 효과에 유의미한 긍정적인 영향력을 주고 있으며 유희적 유형에서는 유희성과 명확성이 내용전달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인포그래픽의 조형성은 시각화 과정에서의 유의미한 차이에 의해 표현 유형을 구분하며 내용전달의 영향을 주는 세부 요인 또한 조형적 요소에 있음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d on shape attributes in a basic study that identified infographics expression diversification and delivery efficiency based on formative attributes. To achieve that goal, formative attributes were categorized as geometric or expressional type, and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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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내용과 시각적 매핑(mapping)은 인포그래픽에서 분리할 수 없는 구조로 정보의 이해, 정확성, 신뢰도, 접근성 등이 내용을 형상화하는 조형적 특성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본 연구는 이 점에 초점을 맞추어 인포그래픽의 커뮤니케이션 효율성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기초연구로, 내용 전달의 초기 단계에서 정보 이해와 시각적 요인과의 관계와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첫째, 각 유형의 조형적 특징을 판단하는 척도개발, 둘째 각 유형의 조형적 속성과 내용 이해관계 분석이다.
  • 본 연구는 이 점에 초점을 맞추어 인포그래픽의 커뮤니케이션 효율성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기초연구로, 내용 전달의 초기 단계에서 정보 이해와 시각적 요인과의 관계와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첫째, 각 유형의 조형적 특징을 판단하는 척도개발, 둘째 각 유형의 조형적 속성과 내용 이해관계 분석이다. 유형은 표현의도에 따른 시각적 매핑을 기하학적 유형과 유희적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 따라서 인포그래픽의 표현 의도는 정보처리과정에서 내용 인식과 전달의 효율성에 직접적인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이를 실증조사를 통해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인포그래픽의 시각적 콘셉트를 2가지 유형 즉, 기존의 기하학적 유형과 최근 활성화된 유희적 유형으로 나누어 각 유형별 조형적 특성을 나타 내는 요소들을 찾고자 하였다. 기하학적 유형은 정형화된 도형과 단순하고 절제된 조형성을 갖고 있으며 유희적 유형은 이와는 상대적인 개념으로 자유롭고 표현 소재에 제한이 없으며 흥미를 일으키는 표현적인 유형이다[13].
  • 기하학적 유형은 정형화된 도형과 단순하고 절제된 조형성을 갖고 있으며 유희적 유형은 이와는 상대적인 개념으로 자유롭고 표현 소재에 제한이 없으며 흥미를 일으키는 표현적인 유형이다[13]. 실증조사를 통해 이 두 가지 유형이 조형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밝히고, 각 유형별 속성과 정보의 내용 전달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인포그래픽의 시각화에서 조형적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유형 간 유의미한 속성을 추출하여 내용 인식과 전달에서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색, 점, 선 면 등의 조형적 기본 요소나 비례, 반복, 리듬 등의 조형적 표현보다는 사용자의 인포그래픽을 인식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었다.
  • 빅 데이터 시대에 다변화되고 있는 인포그래픽의 정교화가 조형성에서 나타나며 이 점은 정보의 내용과 시각화로 연결됨을 실증조사를 통해 확인한 것이다. 또한 정보의 효율성을 위해 정보의 시각적 접근이 표현의도에 따라 달라져야 함을 객관적 근거로 지지하고자 하였다. 수요가 증가하고 미디어의 세분화, 발전과 병행하는 인포그래픽의 관련 연구가 지속적으로 활성화되어 다양한 디지털 디바이스 환경에서의 사용자 접근성을 높이는 기초연구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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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인포그래픽은 어떤 성향을 지니게 되었는가? 소위 도식화된 그래프가 연상되는 인포그래픽은 정보를 한 눈에 쉽게 알리는 효율성이 있었다. 그러나 현재는 수많은 정보가 쏟아지고 복잡·다양해지는 과정에서 단순히 알려주는 정보디자인은 효율성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여 시각적 전략과 콘셉트를 반영하는 성향이 나타나게 되었다. 관련 연구는 질적 연구로는 활성화되고 있으나 실질적인 사용자 반응 연구는 상대 적으로 부족하다.
정보디자인이란 무엇인가? 스코 동굴벽화부터 지도, 이정표와 같은 단순 정보, 빅 데이터와 같은 복잡한 데이터를 정리해서 보여 주는 정보디자인은 그래픽 디자인, 포장, 제품, 건축, 인테리어, 가구, 패션 등에서 스마트 기능과 융합하면서 꾸준히 수요가 증가하였다. 특히 디지털 미디어의 세분화는 유저 인터랙션 반응까지 포함하는 인포그래픽을 가져왔다.
과거 인포그래픽의 특징은 무엇이었는가? 특히 디지털 미디어의 세분화는 유저 인터랙션 반응까지 포함하는 인포그래픽을 가져왔다. 소위 도식화된 그래프가 연상되는 인포그래픽은 정보를 한 눈에 쉽게 알리는 효율성이 있었다. 그러나 현재는 수많은 정보가 쏟아지고 복잡·다양해지는 과정에서 단순히 알려주는 정보디자인은 효율성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여 시각적 전략과 콘셉트를 반영하는 성향이 나타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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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Guideline of publication [internet]. Available: http://spp.seoul.go.kr/main/news/newsrepo rt.jsp?search_boardId16991&actVIEW&boardId16991#list/1 

  2. Good Worldwide Inc. Infographics [internet]. Available: https://www.good.is/infographics. 

  3. Chosun.com. infographics [internet]. Available: http://thestory.chosun.com/svc/list/list_infographics.html?catidB. 

  4. B. K. Oh and S. J. Jung, Textbook of Information Design, Seoul: Ahngraphics, 2008. 

  5. M. Neurath and R. Kinross, The Transformer : principles of making isotype charts, Seoul: Workroom press, 2013. 

  6. J. Huzingga, Homo Ludens: A Study of the play-element in culture, Seoul: Kachibook, 2009. 

  7. C. S. Kim, "Study on Types and Expression of Infographics for Information Visualization in Package Design," Journal of Korea Society of Communication Design, vol. 18, no.2, pp. 117-127, Dec. 2015. 

  8. J. Y. Youn and H. Y. Kim, "Infortainment Trend Shown in Contempororay Fashin Design,"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 26, no.4, pp. 295-319, Nov. 2013. 

  9. E. J. Tae, D. H. Jung and K. H. Han, "Do hedonic icons work better?," in Proceedings of the 2008 HCI Korea, Pyeongchang: Gangwon, pp. 287-290, May. 2008. 

  10. H. J. Kwon, "Elements for Evaluating the Usability of the Web-Based Infographic Design,"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6, no.7, pp. 879-887, Jul. 2013. 

  11. H. J. Kwon and H. S. Lee, "Study on Characteristics of Visual Search Design based on Infotainment," Journal of Korea Design Forum, no.31, pp. 129-140, May. 2011. 

  12. C. H. Kim, "A study on the Components of Information User's Value Expectation about Infographics," A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vol.13, no.3, pp.227-238, Sept. 2015. 

  13. W. Kintsch, "Text comprehension, Memory, and learning," American Psychologist, vol.49, no.4, 294-303, Apr, 1994. 

  14. S. J. Lee, "Delphi Research of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Infographic Type," in Proceedings of the 2016 KSBDA International Fall Conference, Chungju: Chungbuk, pp. 267-270,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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