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에게 그래프를 지도할 때 신문, 인터넷에 있는 그래프를 소재로 활용할 것과 자료를 수집, 분류, 정리하여 그래프를 그리고 해석하는 일련의 통계적 문제 해결 과정을 겪어볼 것을 권장하고 있다. 전통적인 교과서를 통해 학생들이 배우는 그래프는 단일한 형태의 그래프들이었고, 특히 5~6학년군의 그림그래프는 수치만 커졌을 뿐 기본 개념은 3~4학년군의 내용을 반복하고 있다. 다행히 2009 개정 교육과정부터는 일부 그래프의 특성을 서로 비교하면서 상황에 적합한 그래프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현실 세계 사용되는 그래프는 여러 가지 그래프들이 복합된 인포그래픽 형태로 제시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본 연구는 인포그래픽을 활용한 통계 프로젝트 수업 사례 분석을 통해 초등학교 5학년 교실에서 활용 가능한 인포그래픽 활용 통계 프로젝트 수업을 구체화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에게 그래프를 지도할 때 신문, 인터넷에 있는 그래프를 소재로 활용할 것과 자료를 수집, 분류, 정리하여 그래프를 그리고 해석하는 일련의 통계적 문제 해결 과정을 겪어볼 것을 권장하고 있다. 전통적인 교과서를 통해 학생들이 배우는 그래프는 단일한 형태의 그래프들이었고, 특히 5~6학년군의 그림그래프는 수치만 커졌을 뿐 기본 개념은 3~4학년군의 내용을 반복하고 있다. 다행히 2009 개정 교육과정부터는 일부 그래프의 특성을 서로 비교하면서 상황에 적합한 그래프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현실 세계 사용되는 그래프는 여러 가지 그래프들이 복합된 인포그래픽 형태로 제시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본 연구는 인포그래픽을 활용한 통계 프로젝트 수업 사례 분석을 통해 초등학교 5학년 교실에서 활용 가능한 인포그래픽 활용 통계 프로젝트 수업을 구체화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The 2015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encourages students to use graphs in newspapers and the Internet as materials when teaching graphs, and to experience a series of statistical problem-solving processes that collect, classify, organize, graph and interpret data. The graphs that the students lea...
The 2015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encourages students to use graphs in newspapers and the Internet as materials when teaching graphs, and to experience a series of statistical problem-solving processes that collect, classify, organize, graph and interpret data. The graphs that the students learn through traditional textbooks were a single type of graphs. In particular, the graphs of the 5th and 6th grade groups were only increased in numbers, but the basic concepts were repeated in the 3rd and 4th grades. Fortunately, from the 2009 revision curriculum, it is possible to select the graph suitable for the situation while comparing the characteristics of some graphs. In most cases, the graphs used in the real world are presented in the form of a compounded infographic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and analyze the manifestations of information processing competence elements emphasized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through the statistical project class using the informal graphic in the fif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And we suggested a concrete class plan.
The 2015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encourages students to use graphs in newspapers and the Internet as materials when teaching graphs, and to experience a series of statistical problem-solving processes that collect, classify, organize, graph and interpret data. The graphs that the students learn through traditional textbooks were a single type of graphs. In particular, the graphs of the 5th and 6th grade groups were only increased in numbers, but the basic concepts were repeated in the 3rd and 4th grades. Fortunately, from the 2009 revision curriculum, it is possible to select the graph suitable for the situation while comparing the characteristics of some graphs. In most cases, the graphs used in the real world are presented in the form of a compounded infographic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and analyze the manifestations of information processing competence elements emphasized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through the statistical project class using the informal graphic in the fif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And we suggested a concrete class pl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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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그래프 간 비교를 하며 목적에 맞는 그래프를 선택하여 표현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그 후 그래프를 통해 알 수 있는 다양한 내용을 해석해 보는 활동을 한다.
통계교육에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국외 연구들도 학생들이 자료 수집하기, 정리하기, 표현하기, 해석하기 등의 경험을 통해 통계를 활용을 학습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프로젝트의 사용을 강조하였다(채미란, 2007), 이윤경(2009)이 통계교육에 프로젝트학습을 적용한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또한 방정숙, 유은서, 이윤경(2009)이 정보처리 능력 신장을 목표로 하는 수업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상의 연구들은 종합해 볼 때 수학과에서도 정보처리 역량 강화를 위한 인포그래픽 소재의 통계 프로젝트 수업이 가능할지를 점검해 보면서 특별히 그러한 수업의 구체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수학 수업에서 인포그래픽을 활용한 통계 프로젝트 수업의 실제 사례 분석을 통해 초등학교 교실에서 인포그래픽을 활용한 통계 프로젝트 수업의 구체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 2차 자료 수집 계획하기 2차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5차시 수업은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였다. 학생들은 각자 조사하고 싶은 내용을 정하고 그에 따른 내용을 조사하였다. 대부분의 학생들 은 인터넷 뉴스 기사를 주로 검색하면서 그래프 자료에 활용하기 위해 비율이 포함된 자료를 많이 찾았다.
가설 설정
교사: 막대그래프와 꺾은선그래프의 차이가 뭘까요?(각 그래프의 특성에 대한 이해 정 도 확인 후 보충 설명)
제안 방법
1) 1차 자료 수집 계획하기 학생들은 연구자가 직접 자료를 수집하는 1차 자료와 검색해서 간접적으로 얻은 2차 자료에 대해 학습한 뒤, 지난 시간 조사하고 싶었던 내용을 어떻게 조사해보면 좋을지 함께 이야기해 보았다. 학생들은 1차 자료 수집 방법으로 질문지를 선택하였다.
9차시의 인포그래픽을 활용한 통계 프로젝트 수업이 이루어지는 상황을 카메라 1대로 녹화하였고, 모둠별로 1대씩의 녹음기를 비치하여 캠코더에 드러나지 않는 학생들의 세부 적인 발화를 담았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학생들의 활동 자료로는 개인 및 모둠 활동지, 학생들이 학급 누리집에 올린 과제, 자기 평가지, 동료 평가지, 완성된 인포그래픽 작품들이다.
학생들은 1차 자료 수집 방법으로 질문지를 선택하였다. 각 모둠별로 질문을 한 개씩 정하고 문항으로 만들어 5가지의 질문이 담긴 질문지를 완성한 뒤 학급 전 체 학생들과 토의하면서 반 전체가 함께 사용할 질문지를 완성하였다. 완성한 질문지를 바탕으로 각 모둠이 세운 자료 수집 계획에 따르면 조사의 대상 학년과 인원수만 조금씩 다를 뿐 조사 시기와 장소는 거의 유사하였다.
각 모둠에서 정한 표어가 인포그래픽을 활용한 통계 프로젝트에 적합한지를 검토하기 위해 학습지에 예시한 평가 기준 외에 더 추가할 내용이 있을지를 제안하도록 한 결과 4모둠의 ‘자극적인’이라는 표현이 다양한 뜻으로 해석될 수 있다는 의견이 있어 ‘주제에 사용된 용어가 구체적인가’를 추가하는 것에 동의하였고 다수결로 1모둠이 제안한‘바른 언어를 사용하자’로 프로젝트 주제가 정해졌다. 공익 광고 주제를 인포그래픽으로 나타내기 위해 조사하고 싶은 항목 5 가지(사건 발생의 ① 횟수, ② 이유, ③ 장소, ④ 영향, 그리고 ⑤ 공익을 위한 실천 방법)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수업은 5학년 2학기 총 9차시(40분씩 9시수)의 여러 교과(미술, 창체, 수학, 국어) 융합으로 통계적 문제 해결 단계에 따라 구성하였다. 이미지를 활용하여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전달해 보기 위해 인포그래픽의 전체적인 내용에 대해 알아보는 1시수(미술), 공학 도구의 활용을 위해 기초적인 컴퓨터 프로그램 사용법에 관한 1시수(창체), 통계 기반 인포그래픽 제작을 위해 주제를 정하고 자료를 수집 및 분류, 정리하여 인포그래픽을 제작하는 4시수(수학), 매체를 활용하여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발표하는 3시수(국어)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의 통계적 문제해결과정과 일반적인 인포그래픽 제작 과정에 따라 학생들이 인포그래픽을 활용한 프로젝트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인포그래픽 제작 5단계를 설정하여 수업을 구성하였다.
2차시에는 1차시의 사후 과제로 학생들이 조사해 온 통계기반 인포그래픽의 일부 사례를 살펴본 뒤, 인포그래픽 제작 웹사이트(망고보드)에 접속하여 템플릿을 활용한 인포그래픽 제작방법을 숙지하였다. 이를 위해 3가지의 표 자료를 학습지로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막대그래프 또는 꺾은선그래프를 사용해 망고보드에서 인포그래픽을 만들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학생들은 다양한 유형으로 작품을 표현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수업은 5학년 2학기 총 9차시(40분씩 9시수)의 여러 교과(미술, 창체, 수학, 국어) 융합으로 통계적 문제 해결 단계에 따라 구성하였다. 이미지를 활용하여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전달해 보기 위해 인포그래픽의 전체적인 내용에 대해 알아보는 1시수(미술), 공학 도구의 활용을 위해 기초적인 컴퓨터 프로그램 사용법에 관한 1시수(창체), 통계 기반 인포그래픽 제작을 위해 주제를 정하고 자료를 수집 및 분류, 정리하여 인포그래픽을 제작하는 4시수(수학), 매체를 활용하여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발표하는 3시수(국어)로 구성하였다.
4~5차시에서 수집한 자료를 정리하는 6차시 때, 학생들은 인포그래픽을 활용하여 표를 그래프로 표현하는 것에는 능숙해졌다. 자료의 특성에 맞는 막대그래프를 올바르게 선택하였고 그래프 한 칸의 크기를 1뿐 아니라 필요에 따라서는 다른 크기로도 고려하면서 그래프를 상황에 알맞게 그렸다. 이를 통해 자료를 올바르게 정리, 분석, 해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질문지의 결과를 예상하면서 다음 시 간까지 질문지 시행 계획 구상해보도록 한다. 질문지 이외에 다른 조사 방법이나 조사하고 싶었던 다른 내용이 있으면 발표하도록 하되, 자료의 출처를 분명히 하여 신뢰할 만한 자료인지를 판별하도록 한다.
통계 프로젝트 수업을 위해 대주제(인포그래픽을 활용한 공익 광고 만들기)만 제시하고 각 모둠별 토의를 통해 표어를 만들어 발표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2, 3모둠의 비슷한 의견을 통합하여 3개의 주제 표어(1모둠: 바른 언어를 사용하자; 2모둠과 3모둠: 복도에서 예 절 지키기; 4모둠: 자극적인 게임을 줄이자)가 제안되었다.
1) 1차 자료 수집 계획하기 학생들은 연구자가 직접 자료를 수집하는 1차 자료와 검색해서 간접적으로 얻은 2차 자료에 대해 학습한 뒤, 지난 시간 조사하고 싶었던 내용을 어떻게 조사해보면 좋을지 함께 이야기해 보았다. 학생들은 1차 자료 수집 방법으로 질문지를 선택하였다. 각 모둠별로 질문을 한 개씩 정하고 문항으로 만들어 5가지의 질문이 담긴 질문지를 완성한 뒤 학급 전 체 학생들과 토의하면서 반 전체가 함께 사용할 질문지를 완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인포그래픽을 활용한 기존 연구들이 대부분 수학 이외의 교과에서 이루어져 자료를 해석할 때 수학 교과의 특성이 부각되지 않았다. 또한 수학 교과에서 통계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소재로도 통계신문, 통계보고서, 통계포스터를 위주로 사용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를 통해 인포그래픽은 초등학교급 수준의 통계적 지식만 갖고 있어도 자료를 수집, 분류, 정리하여 목적에 맞는 그래프로 나타내는 통계의 일련의 과정을 경험시키는데 별다른 애로점이 발생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9차시의 인포그래픽을 활용한 통계 프로젝트 수업이 이루어지는 상황을 카메라 1대로 녹화하였고, 모둠별로 1대씩의 녹음기를 비치하여 캠코더에 드러나지 않는 학생들의 세부 적인 발화를 담았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학생들의 활동 자료로는 개인 및 모둠 활동지, 학생들이 학급 누리집에 올린 과제, 자기 평가지, 동료 평가지, 완성된 인포그래픽 작품들이다.
인포그래픽이 기존의 5학년 그림그래프를 대체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수업 대상자는 5학년 학생 24명이다. 이들은 수도권의 중소도시의 구도심지에 위치한 D 초등학교의 정규 학급(특수학급 아동 1명은 미참여)이다.
성능/효과
2) 2차 자료 수집 계획하기 2차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5차시 수업은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였다. 학생들은 각자 조사하고 싶은 내용을 정하고 그에 따른 내용을 조사하였다.
2모둠과 3모둠은 질문지의 상황에 알맞은 그래프인 막대그래프를 적절하게 선택하였으며 그래프의 제목과 가로축, 세로축의 값을 대체로 잘 표현하였다. 다만 그래프 해석의 측면에서 어떤 학생은 설문에 참여한 학생들이 응답한 예시를 제시하거나 굵은 글씨 또는 그림 등으로 표현하면서 대체로 그래프의 특징적인 부분을 강조하여 나타내기도 하였다.
각 모둠에서 정한 표어가 인포그래픽을 활용한 통계 프로젝트에 적합한지를 검토하기 위해 학습지에 예시한 평가 기준 외에 더 추가할 내용이 있을지를 제안하도록 한 결과 4모둠의 ‘자극적인’이라는 표현이 다양한 뜻으로 해석될 수 있다는 의견이 있어 ‘주제에 사용된 용어가 구체적인가’를 추가하는 것에 동의하였고 다수결로 1모둠이 제안한‘바른 언어를 사용하자’로 프로젝트 주제가 정해졌다.
통계 프로젝트 수업을 위해 대주제(인포그래픽을 활용한 공익 광고 만들기)만 제시하고 각 모둠별 토의를 통해 표어를 만들어 발표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2, 3모둠의 비슷한 의견을 통합하여 3개의 주제 표어(1모둠: 바른 언어를 사용하자; 2모둠과 3모둠: 복도에서 예 절 지키기; 4모둠: 자극적인 게임을 줄이자)가 제안되었다. 각 모둠에서 정한 표어가 인포그래픽을 활용한 통계 프로젝트에 적합한지를 검토하기 위해 학습지에 예시한 평가 기준 외에 더 추가할 내용이 있을지를 제안하도록 한 결과 4모둠의 ‘자극적인’이라는 표현이 다양한 뜻으로 해석될 수 있다는 의견이 있어 ‘주제에 사용된 용어가 구체적인가’를 추가하는 것에 동의하였고 다수결로 1모둠이 제안한‘바른 언어를 사용하자’로 프로젝트 주제가 정해졌다.
둘째, 인포그래픽을 활용한 통계 프로젝트는 수업의 결과물을 통해 학생들의 그래프 이해 수준을 평가하는 평가도구로도 활용할 수 있으며 인포그래픽을 활용한 통계 프로젝트는 학생들에게 통계에 대한 흥미를 고취시키고 수업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도구가 될 수 있다.
이때 수치를 비율(%)로는 표기하지는 않았지만 원 모양의 그림그래프를 통해 그래프의 종류가 더 다양함을 인식하게 되었다. 또한 조사한 자료의 내용을 표현할 때 그 자료의 수치적 정보뿐 아니라 언어적 정보를 담고 있는데, 욕하는 혐오스러운 모습이나 욕에 대한 불쾌한 감정을 시각화하여 보여줌으로써 집중력과 전달력이 높았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교사는 자료의 성격에 따라 어떤 그래프로 나타내는지를 지속하여 발문해 줌으로써 학생들 이 그래프를 그리거나 해석할 때 단순히 수학 외적인 시각 정보에 치우치지 않도록 주의시킬 필요가 있다.
셋째, 인포그래픽을 활용한 통계 프로젝트는 정보처리 역량의 4가지 하위 요소의 기능을 주제가 있는 맥락 안에서 자연스럽게 경험, 발현시켜줄 수 있다.
첫째, 인포그래픽은 정보를 시각화하여 표현하는 디지털화된 현대적 표현 방법이라 기존의 초등학교 5학년 교과서에 제시된 전통적인 그림그래프보다 확장적인 의미의 그래프임을 학생들에게 심어줄 수 있고 공학 도구(컴퓨터 및 인터넷 정보)를 활용하여 통계 프로젝트를 경험하게 하는 수학과 수업의 소재가 될 수 있다.
또한 수학 교과에서 통계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소재로도 통계신문, 통계보고서, 통계포스터를 위주로 사용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를 통해 인포그래픽은 초등학교급 수준의 통계적 지식만 갖고 있어도 자료를 수집, 분류, 정리하여 목적에 맞는 그래프로 나타내는 통계의 일련의 과정을 경험시키는데 별다른 애로점이 발생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인포그래픽을 활용한 통계 프로젝트는 뉴스, 인터넷 기사, 광고 등 현실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인포그래픽에는 확장된 의미의 그림그래프가 반영되어 있는데 학생들이 이러한 확장된 그림그래프의 개념과 의미를 익힐 수 있어서 중학교에서 배우게 될 줄기-잎 그래프로도 자연스럽게 연결시킬 수 있을 것이다.
후속연구
넷째, 본 연구에서 제안한 인포그래픽을 활용한 통계 프로젝트 수업의 구체화 방안은 다양하게 활용/변용, 재구성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특정한 수업 사례로부터 도출하고 수정된 시안이므로 인포그래픽의 활용 경험이나 통계적 문제 해결 과정의 각 단계별 특성 이해의 정도, 수업의 목표나 의도, 주제의 특성 등에 따라 재구성될 수 있고 교수 · 학습과정안 작성 시 다양하게 활용/변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그 외의 다양한 인포그래픽들은 초등학교 교과서의 통계영역이 아닌 내용 영역에서 삽화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이러한 유형들에 통계량을 병행하면 통계 프로젝트 수업에서 더 광범위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학생들은 각 그래프들의 이름이나 특징을 외양으로 인지하고는 있으나 각 그래프들의 고유한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교사는 추가 발문을 통하여 인포그래픽 그 자체보다는 기존의 각 그래프들의 특성도 함께 비교하며 확인시켜 주어야 한다. 또한 교사는 학생들이 각 자료의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 특성을 시각화해내는지 전통적인 그림그래프나 다른 그래프들과는 어떤 차이나 포괄성이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도록 재차 강조하고 안내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포그래픽은 무엇인가?
인포그래픽(inforgraphics)이란 복잡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전달하기 위해 그 데이터와 정보들(information)을 차트, 그래프, 아이콘 등으로 그래픽(graphic)화하여 나타낸 것이다. 이는 오늘날 신문, 방송, 인터넷 매체, 광고 등 실생활의 여러 곳에서 두루 사용되고 있다.
인포그래픽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는 오늘날 신문, 방송, 인터넷 매체, 광고 등 실생활의 여러 곳에서 두루 사용되고 있다. 인포그래픽은 정보를 이미지로 시각화하여 보여주기 때문에 텍스트로 보여주는 것보다 기억력 향상에 효율적이며 짧은 시간에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원다예, 2016, p.
인포그래픽은 어디에서 사용되어 지는가?
인포그래픽(inforgraphics)이란 복잡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전달하기 위해 그 데이터와 정보들(information)을 차트, 그래프, 아이콘 등으로 그래픽(graphic)화하여 나타낸 것이다. 이는 오늘날 신문, 방송, 인터넷 매체, 광고 등 실생활의 여러 곳에서 두루 사용되고 있다. 인포그래픽은 정보를 이미지로 시각화하여 보여주기 때문에 텍스트로 보여주는 것보다 기억력 향상에 효율적이며 짧은 시간에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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