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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한 하동지역 농업유산관광객의 행동의도 - 농업유산에 대한 지각된 가치와 사전적 지식의 역할을 중심으로 -
A Study on Behavioral Intentions of Tourists visiting Hadong KIAHS Site based o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 Focused on the role of Prior Knowledge and Perceived Value - 원문보기

농촌계획 : 韓國農村計劃學會誌, v.24 no.2, 2018년, pp.31 - 45  

김현지 (동의대학교 국제관광경영학과) ,  황길식 ((주)명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ims to predict the behavior of tourists in Hadong County, which is registered as KIAHS. Based on the theory of planning behavior, we intend to verify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ur, which adds descriptive parameters of the perceived value and prior knowledge of an agricultural heritag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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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하동지역 방문객의 행동예측의 수단으로 계획행동이론을 바탕으로 세계중요농업유산 (GIAHS: Globally Important Agricultural Heritage Systems) 지로서의 하동에 대한 방문객의 지각된 가치와 사전적 지식은 방문객의 하동지역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와 더불어 하동지역방문 결정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중요설명변수가 될 것으로 판단하여 그 인과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지각된 가치는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 다.
  • H2: 사전지식은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태도는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주관적 규범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지각된 행동통제는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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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동의 전통차 농업을 단순히 지역 개발을 위한 수단으로 간주해서는 안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하동의 전통차 농업은 자원적, 역사적, 문화적, 환경적 가치의 중요성을 모두 보유하고 있는 중요농업유산으로서의 자원적 가치가 매우 높아, 단순히 지역개발을 위한 수단으로 간주해서는 안 된다. 무엇보다 하동 전통차와 농법에 대한 가치공유는 지속적인 하동 전통차 산업발전을 위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매우 중요과제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하동은 농업유산지역을 방문하는 방문객 의사결정과정에 대한 이해와 연구를 통해, 무분별한 관광객의 행태와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고민이 절실히 요구 되고 있다.
합리적 행동이론이란 무엇인가? 계획행동이론의 근간이 된 합리적 행동이론(TRA: theory of reasoned action)은 행동의도가 태도와 주관적 규범의 두 개 선행변수에 의해 결정되며, 실제행동은 목표행동의도에 의해 예측된다는 이론(Fishbein & Ajzen, 1975; Perugini & Bagozzi, 2001; Song et al, 2011, Bae et al, 2015에서 재인용)인데, 실제는 개인행동의 상당부분 이 태도와 주관적 규범의 두 개 선행변수만으로는 설명 되지 못하는 문제를 안고 있었다(Lee & Oh, 2016).
하동의 전통차 농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국내 차산업 중에서도 특히 하동의 전통차 농업은 지역주민들의 지속적인 보전 노력을 통해 국가중요농업유산(KIAHS: Korea Important Agricultural Heritage Systems) 으로 등재될 만큼 자원적 가치가 매우 높다. 하동은 지리산의 급경사지에서 재배되는 독특한 토지활용법을 적용한 독특한 가공기술과 차 문화를 보유하고 있으며, 자연친화적 농법을 활용한 생태적 가치와 지역의 경관적 가치가 매우 우수한 유산지역으로 평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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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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